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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합동 / 합반 / 합류

일통 2011. 7. 3. 11:34

 

합거(合去) ,   합상(合傷) ,   합동(合動) ,   합반(合絆) ,   합류(合留) ,   합변(合變)  등의  용어는   맹파명리에서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단건업선생은    천간오합(天干五合)의    이러한  이치들을  명확히  변별하여  이해하는 게 ,      명리의   오문(奧門)을  여는 데 있어서 ,       무엇보다  중요한  관건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조금 옮겨봅니다

 

 

 

※     명리진보   중국철학문화협진회출판     p 37 참조

 

무엇을  합류(合留)라 하는 가 ?

합류(合留)란   응기(應期)를  잡는 간법(看法)이다       사주 원국과  태세가 합하는 것 ,   혹은   대운과   태세가  합하는 바를 말한다 

 

사주 원국에서의  첩(貼)한  천간합과 ,     원국과  대운의  합은  합류(合留)라 하지 않고     합반(合絆)이라 한다  

 

가령 ,    사주 원국에   재성 戊토가   유근 / 득기했는 데 ,      태세에서  癸가  래합하는 바를   합류(合留)라 할 것인바 ,     이는   명주가   이 癸년에   戊토 재성을  얻게 될 것을  말한다 

합류(合留)는   혼인의  응기(應期)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관법이다

 

※   역자주  ..  

합류(合留) 되기 위한  조건으로서    유근(有根) 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근 없이   허투(虛透)된  천간은   태세의  來合을 맞아    합류(合留)하지 않고     합거(合去)될 것 입니다

 

위에 든 예에서   戊토 재성은   癸년에   모티베이션을  얻은 것이므로 ,    

' 합동(合動) '  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합반(合絆)이란    합 되어서   그 몸이  묶여버린 것(tie up) 을  말하고 ,   

합동(合動)이란    합 되어서   그 몸이  움직이는 것(make  active)을  말할 것이니 ,    이 둘은   서로 반대되는  용어가 됩니다 

 

합반(合絆)이  심각하면   합거(合去)가 됩니다    <합거>란    합 되어서   아얘 떠나가버린 것을 말함

합거(合去)와  상대되는 말이   합류(合留)가  될 것인데 ,   

합류(合留)란  합 되어서   함께 머문다는  말       

   

 

 

 

 

己 辛 丁 丁

亥 卯 未 未   

 

丁화는   편관으로서  남편을 상징한다     壬申년   丁壬합 ,     남편성  丁화를  합류(合留)하였다    

이해 결혼함

 

 

※  역자주     ㅇ 乙 丙 己

               丑 子 酉       

 

용신  <丙화>는   근이 없는  허화에 불과하므로   辛년을  맞이해서 ,   

합류(合留) 되지 않고      합반(合絆)  혹은    합거(合去) 될 것입니다          

 

 

 

 

乙 甲 丙 乙

亥 子 戌 未     坤               ※  명리진보    중국철학문화협진회출판    p 38 

 

 

저명한  배우인   리우 샤오 칭(劉曉慶)의  명조이다      

97년   辛卯대운으로  들어섰다      대운(辛卯) 와    월주(丙戌)이  천지합 한다   

을미생의  명조는   丙화를  용(用)한다 하겠는 데 ,    화(火) 오행이면서   식신으로 되었으니    이는   예술을  상징할 것이다 

 

※   역자주 ..   

맹파명리는   기조적으로   용신무용론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   또한   용신무용론에  얽매이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용신을  간취해  통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丙화가    화생토(식신생재) 하고 있으니 ,    丙화야말로  경제적  행위의  관문이 된다하겠다 

辛卯대운  이전의  庚寅대운에는     이러한  丙화가  장생(寅목)을  얻었으니 ,    을미생 명주의  예술적 성취가   성대하였고    돈도 많이 벌었다 

 

97년   辛卯대운으로  들어선 이후   丙辛이  합반(合絆)되니     용신 丙화가   부자유스럽게  되었는 바 ,      庚寅 대운의   화려한 영광은    오로지 과거지사가 되었다 

 

卯戌합에  대해서 살펴보면 .. 

卯목이  戌토와  기반(羈絆)돼   목생화가  어렵게 되었고 ,     또한   재성 戌토를   합극(合克)하여    재물이 파모된다는  판단을 하게 된다 

 

99년  己卯년에 다시   卯목이  戌토 재성을  기반하여   파재의  응기가 되는 데 ,    妹夫(자매의  남편)이  대신 맡아 경영하던    자신의 회사에 문제가 생겨    관재수를  치뤄야 했다 

이는  卯목이  비겁으로서  자매의 뜻이 있는데 ,     辛금은   그  자매의 남편을 상징하고 ,    월주는  형제궁이  되기 때문에    妹夫(자매의 남편)으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

 

※   역자주  ..

丙戌 월지를    辛卯 대운이   천지합 하는 바를 말하는 데 ,    己卯년에   卯木이    丙戌 辛卯의  천지합을    동작시켰다는   설명입니다

 

 

대운은  사주 원국이  확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대운이  원국을  합하여 들어오면   합반(合絆)이 되고     합동(合動)이라고 할 수 없다

 

※    역자주  ..

원국과  대운을  체(體)로 보고    유년을  용(用)으로  봤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인데 ,    

제 생각으로는   대운을  體로 보는 건  맞지만 ,   用으로도  보는 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   매우 왕한  丙午 간지가  원국에 있다 할 때 ,   근이 없는  辛이  대운에서  래합하면   합반(合絆)이라 하기 보다는    합동(合動)이라  보는 것도   맞을 듯 합니다

그러나    단건업은   위와같은  경우에도  합반(合絆)이라  말합니다      일단은   단건업의  주장을   따라   실관해 보는 게  좋겠지요

 

위의 예 ,  즉   丙午 간지가   대운에서  합동 되는 경우에는 ,   처음에는   丙화에 속한  사업이  모티프를 얻고  잘 진행되다가   일이 절반쯤 되어서   사단이  나기 시작하겠죠

 

합반(合絆)되는  요소는   그  기능을  상실하니     부정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원국을   유년에서   합입(合入)해  들어와도    합반(合絆) 됩니다

가령 ,    甲午 년지가  있다할 때 ,    己년에  甲목은  <합반> 되겠죠     甲목이  死지인  午궁에  앉아  사목(死木)이기 때문입니다        

  

    

 

합동(合動)이란    庚寅대운의   辛未유년처럼    태세의  천간  辛금이  원국의  丙간을  합해 들어오는 것을  말하는 데 ,   이로써 (丙辛합으로써)   용신 丙화가  합동(合動)하므로   길상이 된다

 

※    丙화가   장생궁(寅木궁)을 보는  대운에 ,    辛년을 맞아   합동(合動) /  합류(合留)되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력한  근이  존재해야   마음놓고   ' 합동 '   혹은   ' 합류 '   를   말할 수 있겠죠

       근이 없다면    합반(合絆)  /  합거(合去) 되기  십상일 겁니다

 

※    합동(合動)이란   편하게 말하여    ' 동기 '  를  얻었다는  것이겠습니다   

 ' 

 

이해에   명주는   경제적 풍요를 이뤘는 데 ,    이는   용신 丙화가    태세 辛간에 의해  합동(合動)됐기 때문이고 ,    재성 戌토가   태세 未토에 의해   ' 형기(刑起) '  됐기 때문이다

 

※   술미  형(刑)을  일으켜   동기가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용신 丙화가  <합동>되고    아울러   원국의  戌토 재성이  <刑起>하니   재물을  다득했다는  설명   

 

 

을미생  명주는   금(金)을  기신(忌神)으로  하는데 ,       庚辰년   태세 庚금이   사주 안으로  합입(合入)해  들어온다     이에  원국의  겁재  乙목이  합동(合動)되니  길하진 못하다     

이 해에   관재수가 있었으나   심하진 않았다     

이유는 ,    年上에도   乙목이  있어서    忌神인  庚금의  방향을  비틀었기에    凶을  해소할 수 있었다

 

※    역자주

시상의  乙목과    년상의  乙목은    실(實)에  속합니다   그래서   합반(合絆)되지 않고    합동(合動)되었습니다

맹파명리는   전통명리와  달리    월령의  왕쇠를  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에   ' 허 / 실 '  개념을  선보이고 있는 데 ,     

동주한  간지의  천간이  근을  소유하거나   생을 받고 있으면    ' 실(實) '  이고   그렇지 못하면   ' 허(虛) '  입니다

그러나   월령  왕쇠의  이치를  따지지 않는다고 하는   원칙에  얽매이지도 않습니다   

필요할 때는   욍쇠를 봅니다

 

甲 乙 丙 을  예를 들면   ..       맹파명리  p  78  참조

 

  병인 ,   병오 ,   병술   을해 ,  을묘 ,  을미   갑인 ,  갑진 ,  갑자  실(實)
  병진 ,  병신 ,  병자   을축 ,  을유 ,  을사   갑신 ,  갑술 ,  갑오  허(虛)

 

다른   간지들은    이를 미루어    ' 허 / 실 '  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壬午년엔    丙壬충이 되므로 ,     丙간은   辛未 대운의  辛간과의  합이 유지될 수 없다    

합이 풀어져  자유로워진   辛간은   양인(乙木)과    불협화음을  낼 것이고 ,     이는   관재수를 불러올 것이다 

※   역자주  ..

일간이   甲목이므로    양인은   卯목입니다     그런데   卯목은   乙목의  록궁이 되므로 ,    

乙목을  卯목의    ' 원신(原身) '  이라고  부릅니다      

乙목은   卯목에   자기정체성을  둘 수 있고 ,     卯목은   乙목에  자기정체성을  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간의  乙목이   甲목의  양인살이  됩니다

 

맹파명리에서   양인살은   양간에만  적용되고 ,   음간에는  적옹치 않음

 

원신의   활용은   맹파명리에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나 봅니다 

 

 

※   각   천간의   ' 원신(原身) '    의   관계는  ..      맹파명리    p  73  참조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寅   卯   巳  午  巳  午  申   酉    亥    子 

 

즉 ..    甲목에서  寅목을 찾고       寅목에서  甲목을  찾을 수 있음

 

 

※   이러한   ' 원신 '   의   이치에  의해서    천간의   ' 丙 壬 충 '    이   가능한 것 

 

※   乙과  辛의  관계는    <청룡도주> 혹은   <백호창광> 이라고 하는 데     辛이  乙을 보면   환장하고  덤빈다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실제 사주를  풀어가면서    <합반>과  <합동>의  구별을  시도해 봤는 데  

<합동>은   대개   세 가지의  종류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1 ,   

사주 원국에서    년간과  시간이   요합(遙合)하면    ' 합동 '  이라 하겠다

 

2 ,  

사주 원국과   대운에서 ,   어떤  천간이  왕지(旺地)에 임했는 데    태세에서  합해 들어오는 경우  

 

3 ,   

실제적으로 ,   사주원국의  뿌리를 내린  천간이   歲合(태세에서  합해들어온 것)하면   이를   합류(合留)라  할 수도 있고   합동(合動)이라 할 수도 있다

사람에 대해서 보면   합류(合留)라 할 것이고 ,    사건에 대해서 보면   합동(合動)이라 할 것이다 

 

※   합류(合留)는    결혼의  응기를  찾는 데  소중하게  사용됩니다

<합류> 나   <합동>은   동일한  명리적 현상을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변별해 본 것일  따름이라는  설명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木魚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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