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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富貴四柱

일통 2011. 3. 25. 13:39

맹파명리의 사주에 대한 인식은 전통명리와 달라서

사주의 평형을 가지고 호악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오히려 대부귀한 사주는 평형을 이루기보다 한쪽으로 勢를 형성하고 있으며

主位와 이 기세가 일치하고 이 勢를 통하여 做功을 한다.

이 勢는 바로 黨이다.

성공한 사람은 반드시 혼자가 아니라 자신의 黨을 이루거나 단체를 이루어

공동으로 어떤 일을 완성하는데 이렇게 하여 비로소 큰 공을 이룰 수 있다.

做功에 참여하는 神도 주功神과 보조功神으로 나누는데

가령 巳火가 申金을 制할 때 卯木이 있어서 巳火를 生한다면

巳火는 주功神이고 卯木은 보조功神이다.

 

그래서 이런 사주는 반드시 두 가지를 구비해야 하는데

첫째 勢가 있을 것과

둘째 功이 있을 것이다.

勢만 있고 功이 없어도 안되고 功만 있고 勢가 없어도 큰 일을 이룰 수 없다.

 

사주의 勢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木勢가 있고 火勢가 있고 金勢가 있고 水勢가 있고 燥土勢가 있고 濕土勢가 있다.

많은 사주가 흔히 하나의 勢만 있는 것 보다는

두 가지 勢가 합쳐져 한 勢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가령

木火가 한 勢가 되기도 하고 金水가 한 勢가 되기도 하며

水木이 한 勢가 되기도 하고 火와 燥土가 한 勢가 되기도 하고

金과 濕土가 한 勢가 되기도 하고 水와 濕土가 한 勢를 이루기도 한다.

勢를 이루었으면 또 功의 유무를 보아야 한다.

 

이는 곧 勢가 制하는 神을 말한다.

가령

木勢가 土를 制하기도 하고 金을 무너뜨리기도 하며

火勢가 金을 制하기도 하고 水를 무너뜨리기도 하며

金勢가 木을 制하기도 하고 火를 무너뜨리기도 하며

水勢가 火를 制하기도 하고 燥土를 무너뜨리기도 하며

燥土勢가 水를 制하기도 하고 金을 무너뜨리기도 하며 濕土를 무너뜨리기도 한다.

濕土勢가 火를 制하기도 하고 燥土를 무너뜨리기도 한다.

그리고

木火勢가 金을 制하기도 하고(金중에 水가 있으면 같이 制한다.)

火와 燥土의 勢가 水를 制하기도 하고(水중에 木이 있으면 같이 制한다.)

또 金水를 制하기도 하고 濕土를 制하기도 한다.(濕土중에 포함된 것도 같이 制한다.)

金水勢가 火를 制하기도 하고(火중에 土가 있으면 같이 制한다.)

또 燥土를 制하기도 한다.(燥土중에 포함된 것도 같이 制한다.)

金과 濕土의 勢가 木火를 制하기도 하고

水와 濕土의 勢가 燥土나 火를 制하기도 한다.

水木의 勢가 土를 制하기도 한다.(土중에 포함된 것도 같이 制한다.)

 

가령 乾命

 

癸 辛 甲 戊

巳 卯 寅 申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木火의 勢가 있다.

月令 甲寅, 日支 卯, 時支 巳火가 木火의 黨을 이루었다.

木火의 勢가 공동으로 年支申金과 申중의 水를 制한다.

이런 制法은 功이 매우 크며 본인의 능력도 커서 大貴한 사주이다.

나중에 국가(중공)의 재정부장이 되었다.

 

※ 보충설명

이 사주는 巳火가 주功神이 되고 木은 보조功神이다.

주功神이 官이므로 官人이 되고 財星이 보조功神이어서 재정관이 된다.

巳火가 申金과 申중의 水를 合剋으로 制하고

制한 申을 卯申암합으로 가져와서 功이 내 것이 된다.

보통 日干을 먼저 본다고 했는데

癸水 식신은 功이 미미하여 볼 것이 없고 地支로 功을 논한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불법체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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