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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척신(尺神)론4

일통 2010. 7. 17. 13:40

일반적인 용신의 개념을 버리자고 하면서 새로운(하지만 전혀 새롭지 않은) 척신이란 용어를 자창하였습니다. 재물운을 볼때는 재물을 의미하는 부호의 동태를, 관운을 볼때는 관운을 의미하는 부호의 동태를 보자는 것이 요지입니다. 이런 발상의 단초는 여러가지 책에서 얻을 수 있으나 결정적인 논리를 제공하는 것은 <여씨명리학>입니다. 공부한 내용을 다 드리고 싶지만 아직은 그러고 싶지 않아, 일부만 공개합니다.

 

 

 

제1장 서론


제1절 개관


새로운 명리학은 예측술중 가장 본질적인 『십신작용방식』으로 논하는 것이며 전통명리가 이현령비현령식으로 구성한 길흉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논리체계이다. 여기에서는 왕쇠론, 격국론, 용신론, 신살론등을 일체 채용하지 않는다. 오로지 「명운에너지의 발휘방향」을 추론하여 철구직단의 논리로 접근한다. 십신작용방식은 수학의 공식처럼 도표화가 가능하고 이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명운추론에 접근할 수 있다. 크게 원칙론에 해당되는 부분은 동정론, 진기퇴기, 명운세 3자의 작용순서, 십신작용방식, 유통의 5가지 부분이다. 아울러 가장 핵심적인 이론으로는 13개의 특별규정, 유월판단법의 5개조 규정, 유일판단법의 4개조 규정이 있으며, 이러한 27개의 원칙이외에 많아야 30개 정도이다. 만약 여씨의 분류단법중의 각종십신작용방식의 길흉의미을 전부 원칙적 이론적으로 본다면 300가지의 십신작용방식의 길흉의미가 생긴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에게 관운이라면 학업을 예측하는 것이고 만약 유년에 승진의 정보가 있다면 승진이 아니라 학업의 진보이다. 전통명리에서는 이러한 구별에 대한 논리가 없다. 관직을 가진 사람에게는 승진이고, 농부에게는 사업상의 발전이나 길함이다. 뇌옥재란 그런 정보가 있다고 모두 감옥에 가거나 하는 것일까? 뇌옥재의 정보가 없어도 살인하는 경우도 있다.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甲癸壬辛

午巳辰卯

36261606

01918171.7


왕쇠, 격국, 용신, 신살, 지장간을 채용하지 않는다. 원국분석에서는 오로지 십신작용방식만을 분석한다. 원국의 십신작용방식에 근거하여 개인의 인사(재, 관, 상병, 뇌옥, 시비, 혼인등)를 판단한다.


1. 원국분석


(1) 원국중에서는 主動십신과 被動십신을 나누지 않는다. 원국중의 인신충의 작용이 있다.

(2) 십신작용방식중 오로지 반합, 육합, 육충, 형, 해만을 보고 삼합, 삼회, 천간오합은 채용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인오합이 있다.

(3) 떨어져 있으면 불유통이고, 일간이 격하는 것은 장애가 아니며(일간과는 유통) 따라서 월간과 시간은 유통이 가능하다는 논리를 채용한다. 원국에 갑경충이 있다.

(4) 명주 본인의 길흉을 판단할 때에는 십신 생극은 오로지 일주와의 생극만을 논하고 다른 십신과의 생극을 논하지 않는다. 갑이 무토를 극한다(살극신)는 십신작용방식이다.


2. 분류단법의 이론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명주의 관운(사업)을 예측할 때에


① 만약 “寅木”이 주동십신일때는 “인목살이 식신 申을 충”하는 십신작용방식의 의미는 “사람의 도움으로 뜻을 얻다”이다.

② 만약 “申”이 주동십신인 경우라면 “식신이 살을 충함”이고 이는 “노력하여 성공한다”이다. 만약

③ 寅木이 주동십신인 경우 “인합오”는 “인살합효인오”의 작용방식은 “승진하여 권력이 커짐”이다.

④ 만약 午가 주동십신이면 “효인오합관살인”이니 “승진”의 의미이다.

⑤ 만약 “갑”이 주동십신이면 갑경충으로 “살충식”이니 이는 사람의 도움으로 뜻을 얻다이다.

⑥ 만약 경이 주동십신이라면 경충갑으로 “식충살”이니 “노력하여야 앞서나가다”이다.

⑦ 만약 갑이 주동십신이면 “살극신”으로 갑극일간이니 압력이 커진다이다.(무토는 일간이므로 주동십신이 되지 못함)


이상으로 본다면 명주는 오로지 노력하여야만 성공하고 뜻을 얻어 승진한다는 것이 된다.


󰁾 문호(월간, 시간, 일지)의 글자가 주동십신일 경우가 명주의 원국판단의 키워드이다.


명주는 일생 관직이 있거나 명예가 있다(관운은 학업, 사업, 명예, 관직등을 포괄한다). 실제 명주는 전국적인 유명이고 관직도 있지만 허직이다.


(2) 명주의 재운을 예측할 경우


① 寅이 주동십신인 경우 寅沖申은 관살충식상으로 “사기를 당함”이다.

申이 주동십신인 경우, 申沖寅은 “식신이 살을 충함”이고 이는 “재물이 들어옴”이다. 

③ 寅木이 주동십신인 경우 “寅合午”는 “살합효”의 작용방식은 “실수로 인한 파재”이다.

④ 만약 午가 주동십신이면 “梟印午合官煞寅”이니 “먼저 파모재하고 뒤에 이익을 얻음”의 의미이다.

⑤ 만약 “甲”이 주동십신이면 甲沖庚으로 “살충식”이니 이는“사기에 상당하는 것”이다.

⑥ 만약 庚이 주동십신이라면 庚沖甲으로 “식충살”이니 “재물의 개선(들어옴)”이다.

⑦ 만약 甲이 주동십신이면 “煞克身”으로 갑극일간이니 “파모재하고 악인에 사기를 당함”이다.


이상으로 보면 명주는 재물이 왔다가 가버려서 일생 큰 부자는 되지 못한다. 실제로 재물이 들어오면 나가는 것도 매우 빠르다. 자산이 1억도 되지 못한다.


(3) 명주의 상병재를 예측할 경우


① 寅이 주동십신인 경우 寅沖申은 관살충식상으로 “상병재가 있음”이다.

申이 주동십신인 경우, 申沖寅은 “식신이 살을 충함”이고 이는 “큰상병재가 있음”이다. 

③ 寅木이 주동십신인 경우 “寅合午”는 “인살합효인오”의 작용방식은 “상병재가 있고 치료가 어려움”이다.

④ 만약 午가 주동십신이면 “梟印午合官煞寅”이니 “상병재가 있음”의 의미이다.

⑤ 만약 “甲”이 주동십신이면 甲沖庚으로 “살충식”이니 이는“큰 상병재가 있음”이다.

⑥ 만약 庚이 주동십신이라면 庚沖甲으로 “식충살”이니 “상병재가 있고 치료가 어려움”이다.

⑦ 만약 甲이 주동십신이면 “煞克身”으로 갑극일간이니 “상병재가 빠르게 몸에 이르름”이다.


이상으로 보면 반드시 어떤 종류의 질병이 내내 몸을 떠나지 않는다. 실제로 자주 다치고 신체상에 흉터가 많다. 아울러 구강과 비염이 있다.


(4) 혼인을 예측할 경우


① 처궁을 충하여 동하게 하면 결혼하면 불안정한 정보이다.(인신충)

② 명국에 무재성이면 식상 庚, 申이 처성이다. 칠살 갑목과 인목이 처성과 상충하니 혼인이 불안정한 정보이다.

③ 칠살갑목이 극신할 때에 “갑”이 불안정한데(살: 스트레스) 이유는 처성 경금과 상충하기 때문인데 즉 이는 소위 명주의 스트레스성 압력은 대부분 처성(경금)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실제 명주는 결혼 후에 불안정하고 처와 항상 다툼이 있으며 심리적 스트레스가 크다. 이혼한다.


(5) 명주의 육친을 예측할 때


형제자매(비겁)의 도움이 없고 부친, 처(재성)의 도움도 없다. 비겁과 재성이 대운중에 출현하면 파재등 십신이 가지는 의미중 흉한 의미의 人事나 사건등이 발생한다. 임진운 부친성 재성이 출현한다. 병인년 재성은 병화에게 충을 당하고 동시에 목오행이 난동하고, 庚/申이 충을 당하고, 임수 재성은 효인에게 충을 입어 우선 살의 충(갑목이 동하여 代용신 경을 충)을 당하고, 목오행의 난동의 해가 있으며, 오화가 유년운지에 합을 당하여 인성이 제거된다. 명국중에 무재성이고 대운중에 재성이 출현하는데, 재성이 충거되고 더욱이 身을 생하는 인성(혹은 설하는 식상)을 잃게 되는 유년에 재성에 흉이 응한다. 병인년 喪父한다.


3. 대운분석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甲癸壬辛

午巳辰卯

36261606

01918171.7


(1) 명주의 관운(사업)을 예측할 경우


① 辛卯운 상관 辛이 년간 효인 丙火를 합하는 “상합효”만이 있다. 그 의미는 “승진하고 발전함”이다. 이 시기는 공부상에 진척이 있고 성취가 있다. 또한 학생회등의 간부를 한다. 실제도 같다.


② 壬辰운 대운과 명국간의 십신 작용방식은 財星 임수가 梟印 병화를 충하고, 比劫 진토가 食神 신금을 합한다.



관운예측시에 “재충인”은 “직업의 변화”이고 “비겁합식상”은 “경쟁으로 인하여 뜻을 얻음”이다. 이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이 대운중에 직업이 변하고 최후로는 뜻을 얻을 것이다. 실제로 여섯 번의 직업에 변화가 있었고 도시로 진입하였다.


③ 癸巳운 梟印 巳火가 食傷 申金을 합하는 작용, 財星 癸水가 日主 무토를 합, 寅巳 상형으로 인하여 갑인 발동을 이끌어 내는 것은 “두개의 관살인목은 하나의 효인 오화를 합주하지 못함”의 제3차적 작용방식이고, 관살갑목이 식상경금을 충(갑목이 진기(계수의 생을 받으니 진기) 발동(지지 인목이 동하여 천간 갑목이 발동)하므로 주동십신이고, 경금은 퇴기(생극을 받음이 없음) 발동(좌하 인목이 발동) 이니 피동십신임)하는 것도 제3차적 작용방식이다.


관운예측시에 효인합식신은 “사업상의 진보”이고 “재합일주”는 “승진순리”이고 “칠살이 합하되 일주를 묶지 못함”은 직무가 변하지만 순리롭지 못함“이고 칠살충식신은 ”승진하고 순리하며 사업상의 발전이 있음“이다.


이로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당해운에 최종적으로 사업발전하고 순리하게 승진(제1레벨의 십신작용방식)한다. 다만 직업의 변화가 다단하고 그 변화함에 명주에게 불리함이 붙어다닌다.(제3레벨의 작용) 세 번의 직무의 변화가 있었고 두 번은 강직하여 시골로 떠돌았으나, 세 번째는 좋아져 도시로 들어오다.


(2) 명주의 재운예측시


① 계사운 “효인합식”은 투자이고, “재합일주”는 “발재”이며 “관살합불주효인”은 “투자가 잘못되어 사기를 당함”이고 “관살충식상”은 “파재”이다. 이상으로 보면 당대운중에 최종적으로는 투자하여 발재한다(제1레벨의 십신작용방식). 다만 당대운중 투자 착오로 인하여 사기를 당하는 것들이 따라 다닌다(제3레벨의 작용). 실제로 5개의 서로 다른 사업에 투자하였고, 투자할 때마다 파재하였다. 그러나 당 대운중 최후로 하나가 성공하여 기사회생하면서 발재하였다.


4. 유년의 분석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甲癸壬辛

午巳辰卯

36261606

01918171.7


유년의 판단법은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유년과 대운, 유년과 명국, 발동하는 대운과 명국, 명국에서 발동하는 간지와 간지간의 십신작용방식으로 유년의 각 방면의 인사상의 사건의 길흉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이 명조의 1990년 庚午년의 유년판단을 하여보자.


임진운/경오년 


유년의 십신작용방식은 제1레벨은 “두개의 효인 오화가 두개의 칠살 인목을 합(효인합살)”하고 “두개의 식신 경금(진기발동)이 칠살 갑목을 충(식충관)“한다.


제3레벨은 “효인병화가 운간 임수 재성을 충”(태세 오화가 도위하니 년간 병화가 오화에 업혀 있는 것과 같이 경오유년의 경금을 병화로 대체할 수 있으므로 임수를 충할 권력이 있음)한다.(효인충재)



① 관운(사업)의 예측시


효인합살은 “승진하고 순리”이고 “식상충관살”은 “승진하고 순리”이고 효인충재는 “사업을 위하여 파재”이다. 실제 당년 도시로 돌아오려고 월급 반년치를 썻다.


② 재운


효인합살은 “선모재후 득리”이고 “식상충관살”은 “투자하여 득리”이고 효인충재는 “투자하여 모재”이다. 실제 당년 투자행위가 없었다(투자의 방향이 직업의 변동이고 재물을 구하는 것이 아니었다. 즉 반년치의 월급을 투입하였지만 이득은 없었다).  즉 투자와 발재는 없었다.(이것은 명운에너지의 전화이론을 준용하는 데, 명주의 당년 명운의 에너지가 투자나 발재로 향하여 발휘되지 않고 직업의 이동에 향하여 모재한다).


※ (도현재) 명운에너지의 전화방향을 어떻게 판단하는 가? 유년 경오는 식신과 인성인데 투자는 식신의 성분, 인성 오화가 절각하니 식신이 투자로 순생하지 못하고 식신이 관을 극하는 방향으로 에너지의 발휘가 되니 이  해에는 관과 관련된 일이 主事한다.


제2절 새로운 명리학의 특징


1. 왕쇠를 보지 않는다


이유는 전통명리학이나 신파명리학에서 가장 잘못된 기본적 요소는 왕쇠론이기 때문이다. 어떤 임의의 명국의 일주라면 그 명국중의 환경길흉이 어떻든 논하지 않고 오로지 그 일주의 사람을 논하는 것이다. 왕쇠와 명운은 어떤 관계도 없는 것이다. 만약 왕쇠와 명운이 관계가 있다면 동일한 명국은 왕쇠가 서로 같을 것이므로 차이가 없어야 하는 데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이로서 본다면 왕쇠는 무용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쓴다고 그렇게 사용하자는 것은 이론적이 못된다.


2. 왕쇠의 격국이나 용신기신을 취하지 않는다.

3. 전통명리학의 이론중 십신작용방식의 길흉의 의미와 “유통조합(통기하고 문호에 통함)의 이론”으로 분석한다.

4. 명국대운유년의 작용순서로 분석한다. 기존의 이론들은 어디에서부터 생극이 시작되는 지 알지 못하고, 어디에서 생극이 결속되는 지를 모른다. 명국은 하나의 차량이라면 대운은 십리길이고, 유년은 천기의 변화이다. 차량이 순탄하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지의 여부는 매 1리길의 노면의 상태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천기의 변화가 결정하는 바인 것이다. 같은 논리로 10리길의 긴 길을 하나의 차로 순탄하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한 지의 여부는 천기의 싱황의 좋고 나쁨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명국은 차량이고 대운은 10리이고 유년은 대운중의 1리길이라는 논리는 잘못된 것이다.

이런 구조하에 나의 이론은 유년간지는 대운과 명국간지에 작용할 권력이 있고, 대운간지및 명국의 간지는 영원히 유년의 간지에 박용하지 못한다. 유년간지의 작용하에서 발동하는 대운간지는 명국의 간지에 작용이 가능하고, 명국의 간지는 대운의 간지에 작용하지 못한다.


5. 『명운 에너지의 발휘방향론』은 오동생인(성별, 연월일시가 같은 사람)의 명운 예측의 난제인 문제를 해결한다. 만약 “풍수이론”의 “영아기에 거주하였던 환경풍수이론”을 배합한다면 백분지백 추론이 가능하다.

성정, 적합한 직업, 관운, 학업, 사업, 재운, 상병재, 혼인, 뇌옥재, 관사구설, 육친조력, 재부재능의 3자의 종합평가 등 12개방면의 명운의 길흉의 성격을 정한다.


6. 『명운에너지전화원리』는 재난을 화해하고 흉함을 피하는 가장 과학적이고 유효한 방법을 제공한다. 전통명리학의 방법중 색채, 방위, 개명..등등의 재난해소법은 실제 효과는 매우 작은 방법들이다.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甲癸壬辛

午巳辰卯

36261606

01918171.7


(1) 원명국 분석

① 행로는 천하수의 명이다.(년납음)


② 명주의 성정(원국의 성정을 평가하는 것은 한 개인의 가장 본질적인 내심세계를 분석하는 것이며 외재적으로 표현된 성정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생활등의 원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외부적 드러나는 성정과 내재적 본질적 성정은 다르다.):


(가) 일주는 무토이고, (나) 식신 신금이 좌지에 있고 (다) 명국중에 칠살이 가장 많다.


(일주 무토) 개성이 강렬하고 새로운 것에 대하여 빠지기 쉬우며, 충후성실하고, 신의를 지키며 처사가 관후하고 대범, 타인을 대함에 계산적이지 않고, 언행이 일치한다.

(좌지 식신) 재능이 넘치고 개척정신이 풍부하며 호소력이 강하고, 심사가 민감하며 충동적으로 감정을 사용하기 쉽고, 악인과 투쟁하고, 자유를 좋아하고 구속을 싫어한다. 인연이 좋고 사욕을 세우지 않는다.


(최다십신 칠살) 자존심이 강하여 쉽게 무릎을 굽히지 않고, 투지가 높다. 사람들이 자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교만해지기 쉬우며 때로는 우물쭈물하기도 하여 기회를 잃기도 한다. 성급하기도 하며 권력을 무서워하지 않는 것이 병이다.


반드시 기억할 것은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하여야 후회하지 않는다.


③ 명주에 적합한 직업: 공안, 군인, 검찰, 사법, 정계, 관리


④ 명주의 일생의 귀기(관, 지위, 명예등): 칠살 갑목이 문호에 임하고 寅午반합으로 오화를 생하여 살인상생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성 병화는 월간 식상 경금이 가로막아 생신(일주)하는 힘이 없어 인성이 身에 通氣하지 못한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총명하고 이룸이 있으나 그에 합당한 권력이나 지위는 없고 허명이나 단순한 명예뿐이다. 또한 명국중에 식충살, 살충식의 십신작용방식이 있이 있으니 이는 명예가 있고 성취가 있다는 표식이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일주는 어떤 직업이나 일을 하더라도 모 지역에서 유명인사가 된다. 하지만 관료와 같은 권한을 가진 지위는 없다고 보는 데, 그렇지 않고 직위나 권력을 가진다면 재난을 면하기 어렵다(인성이 身에 불통하는 이유)


⑤ 명주의 일생의 財氣: 명국에 재성이 없으니 식신 庚, 申이 代용신인데 모두 沖을 맞고 있다. 일생 금전을 잡아두지 못하고, 부를 이루려면 반드시 벌어들인 돈을 고정성 자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일주가 식신 신금에 좌하고 식신 경금이 문호에 임하니 일생 돈이 없지는 않다. 가장 곤란한 시기에도 버드나무그늘에 꽃이 밝고 고목에 봄이 오는 것처럼 해결된다.(柳暗花明, 枯木逢春)


⑥ 명주의 일생 상병재: 칠살이 문호에 임하고, 칠살이 일지를 충하여 집안으로 돌아오니 명주는 일생 피하기 어려운 큰 상병재를 만난다. 만약 오랫동안 치료하여야 하는 만성적인 상병재가 없다면 근골이 부서지는 상해를 만날 것이고, 만약 중년 이전에 만성병이나 큰 상병재를 만나면 중년이후에는 편안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큰 재난을 만나서 불구가 되거나 사망하기도 한다.


⑦ 명주의 일생의 관사시비: 칠살이 문호에 임하고 일지를 충하여 들어오니 시비구설이 항상 따른다. 피할 방법이 없다. 다만 庚沖甲, 申沖寅은 봉흉화길의 조합이다.(식신은 길신이고 흉한 칠살을 충하는 것은 구응이 있다는 조합)


⑧ 뇌옥재(신체부자유): 칠살이 문호에 임하고 충하여 들어오니 칠살은 뇌옥이다. 즉 일생 뇌옥재난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나 만약 일주가 수행자, 군인, 사회생활에 참여하지 않고 업무에 멀리 있으면 뇌옥재를 면한다. 만약 일주가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 동분서주하는 사람, 지위나 권력이 있는 인사라면 뇌옥재의 고통을 피할 수 없다. 이럴 경우 조폭의 무리나 좋지 못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⑨ 명주의 혼인: 명국에 무재성이니 혼인이 불행할 표식이다. 처궁 신금이 충을 입어 동하여 불안정하고 처성(경금)이 충을 입어 안정되지 못하니 일생 혼인상의 행복이 어렵다. 가벼우면 내내 싸우고, 각자 외우하거나 각종의 원인으로 분거하고, 무거우면 일방이 상병재에 시달리거나 생이사별한다.


⑩ 육친의 조력: 재성이 없고 대체재성이 충을 입어 불안정하니 처의 조력을 얻기 힘들고, 부친은 재성인데 원국에 없고 대체부친성도 마찬가지로 충을 입어 불안하니 부친의 조력을 얻기 어렵다. 모친성은 병오화 인성인데 일주를 도우려는 마음이 있다. 그러나 천길만길 격하여 있어(경이 가로막고, 신금에게 가로막혀 일주와 통기하지 못한다) 소위 마음은 있으나 일주를 돕지 못한다.

  

자녀는 식상이고 庚申金이니 충을 만나 불안정하다. 자녀 궁위상에 있는 칠살 甲寅은 흉성이니 자녀의 조력을 얻기 어렵다. 명국에 비겁이 없고 형제자매궁에 비록 경금이 있지만 충을 만나고 있으며, 칠살 인목을 휴대하고 있으니 형제자매의 조력이 상당히 적다. 일주 좌하의 食神은 재신이니 일주는 오로지 자기가 노력하여 생존할 뿐인 명이다.


(2) 용신기신 분석법을 이용한 길흉인사상의 발생을 속단하는 법


① 명주의 재운을 분석할 때


재성이 용신이고 무재성인 경우 식상이 대체용신이다. 식상 경신이 대용신이다. 원국중에 庚, 申이 모두 門戶에 임하고 일주와 氣를 통하고 있다. 오로지 庚과 申이 대운, 유년에 합주, 충거되는 상황하에서는 일주가 파재하고, 그 나머지의 시기는 어떤 재운상의 문제도 없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대운유년의 간지가 “甲, 乙, 寅, 辰, 巳”일 때에 파재의 사정이 나타난다.(합거/충거) 구체적인 것은 유년 간지의 발동으로 분석한다. 1994년 갑술, 95년 을해, 98년 무인, 2000년 경진, 01년 신사, 04년 갑신, 05년 을유등등이 파재가 응한다. 다만 신사, 경진, 갑신은 들어오는 것이 나가는 것보다 많다.(용신과 기신이 같이 온다)


② 명주의 관운을 분석할 때


관살이 용신이다. 관살이 문호에 임하니 길하다. 명국중에 또한 귀기가 있는 조합인 “식충관살(신금충인목), 관살충식신(인목충신금), 갑경충, 경충갑(식충관, 관충식)”이 있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관운이 유기한 조합이 발동하는 대운유년 혹은 살인상생이 일주의 신체(身)에 통기하는 대운유년에 일주는 관운상의 기쁨이 있다(직무, 사업, 학업, 시험).

원국에 살인상생(인목반합오화)이 있지만 경금 월간과 신금 일지가 인성이 生身하지 못하고 日主와 通氣하지 못하게 한다. 소위 “庚, 申”은 관운상의 기신이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대운유년에서 “庚, 申”을 합거충거할 때에 일주에게 관상의 기쁨이 응한다. 또한 경충갑(식충살)은 관운상의 길한 조합이니, 庚金유년을 만나면 일주는 관상에 순풍득의한다.


<식상충관살>

① 재운시: 지혜로 돈을 번다

② 관운시: 극도의 경쟁후에 비로소 성공

③ 상병재: 상병재이고 치료가 어려움

④ 신체부자유: 무감옥등의 정보

⑤ 관사시비: 관사시비

⑥ 남자의 혼인풍파: 도화

 

84년 甲子년 고등학교 졸업후 직무를 가진다.(경금 충, 신금반합)

乙丑년 이동(경합)

丙寅년 이동,(경금 극, 신금 충)

戊辰년 창업,( 신금합)

己巳년 공부를 위한 대학 진학,(신금합)

96년 丙子년 사업대발전, (극경, 신합)

98년 戊寅년 귀인의 도움,(신금충)

2000 庚辰년 업무변동 및 발탁,(경금충, 신금합)

辛巳년 사업발전,(신금합)

甲申년 사업돌진(대발)(경금충, 신금충)


③ 명주의 관재예측법


관재예측시에 관살이 기신이다. 명국에 칠살 갑목이 문호에 있고 인목이 일지를 충하여 관재의 표식이다. 오로지 유년에서 칠살이 극신하는 것을 인발하고 인성이 생신함으로 구응함이 없는 때에 응한다. 갑자, 을축, 갑술년, 을해, 갑신, 을유년 모두 칠살이 극신하거나 혹은 칠살극신인데 인성이 화살생신함이 힘이 없으니 이러한 유년에 관재가 있거나 악인이 암중으로 뒤통수를 친다.


기타항목은 본문 내용을 적용하라.


(3) 유년 예측


① 임진운 갑자년


가. 용신기신분석의 방법


세군 갑목 칠살이 시간 문호에 도위하니 칠살이 문호에 임한다. 한편으로는 일주는 금년 관운(직업, 사업, 학업)상의 변화가 있다(관운예측시에 칠살이 용신이므로). 다른 한편으로는 금년 악인을 만나고(재난의 예측시 관살이 기신) 좋지 않은 壞事가 있다(최소한 심리적 압박이 크다는 정보).


관운에(직무, 사업, 학업, 시험) 변화가 좋은 지 나쁜 것인지를 분석하여 본다. 세군 갑목 七煞이 월간 경금 食傷을 충한다. 년간 병화 인성은 자오충으로 발동하여(자수) 직접 일간을 생한다.(경금이 가로막다가 갑목에 충을 당하여 무력하여지니 병화가 직접 일간에 작용가능) 세군 갑목 칠살은 년간 병화를 생한다(병화가 발동하여야 비로소 일주를 생하는 데, 태세 자수가 년지 오화를 충하고, 년간 병화를 발동하게 한다). 병화가 또한 일주 무토를 생하게 하는 것은 살인상생의 길한 조합격국이 된다. 따라서 일주는 당년 관운상 좋은 일이 발생한다고 판단한다(졸업후 직무를 얻다).


태세 자수 財星이 日支 신금 食傷을 合하여 일주 무토의 집안으로 들어오니 자수는 재성이고, 재성이 집안으로 돌아오니 당년 일주는 재물이 들어오는 좋은 일이 있다.(직무를 얻고나서 월급등이 들어옴) 갑자년 발동하는 오행중 목오행이 이미 4개이니 소위 “관살난동”이 된다.(난동하는 오행은 모두 기신으로 분석함) 흉한 정보의 표시이다. 이것은 일주는 금년 스트레스가 심할 뿐아니라 상병재가 있어서 비록 관운상의 발전은 있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길게 보면 좋지 않은 선택이 된다고 본다.(실제 이 직무를 선택하고 근 20년 곡절을 겪었다.)


당년 태세 자수가 운지 진토 비겁을 합주하여(운/유년의 합은 합을 당하는 운의 간지를 불발동하게 한다) 진토는 명국에 작용하는 힘을 잃게 되니 있어도 없는 것과 같다. 운간 임수는 발동하여 년간 병화 인성을 충하니 병화의 화살생신의 능력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지지간에는 합으로 묶이지만 천간은 발동하여 원국에 작용/나의 경우 임자운 임진년 자진합으로 자수가 묶이지만 임수는 발동) 이는 이 대운중에 금년의 사업발전은 본질적으로는 길리함이 되지 못한다는 표시이다.



나. 십신작용방식의 분류판단법


(가) 재운을 추론


태세 재성 자수가 日支 신금을 합하는 것은 재물이 집안으로 돌아오는 것이고 재물이 있다는 것이다. 즉 “재합식”의 십신작용방식의 길흉의미는 “재물이 들어옴”이다.


세군 갑목 七煞이 月干 경금 식상을 충하는 것, 발동한 년간 병화가 화살생신하는 것은 “살인상생 및 생신”의 조합이고 이것도 “재물이 들어옴”이다.

관살난동의 의미는 “파재”의 정보이다.


“유년과 日主, 유년과 일지, 유년과 월간, 시간(문호)”의 십신작용방식은 “에너지가 가장 큰 제1레벨의 작용방식”에 해당되며, “오행난동”은 제2레벨의 에너지(또는 장래의 발휘방향)에 해당된다. 이러한 에너지의 레벨로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이 유년은 “재물이 들어오는 것이 많고, 파재는 적으며, 다만 난동하는 칠살이 문호 시간에 임하여 극신하고 구응이 없다. 제3레벨(지지의 발동으로 천간이 작동)의 에너지를 가진 십신작용방식은 ”갑충경“은 파모재(1레벨이어야), ”임충병“(3레벨이어야)은 ”투자“이니 파모재의 정보이다. 따라서 당년의 경우 재물이 들어오는 것이 많고 파모재는 적지만 기본적으로는 재래재거이고 축적이 없다.(3레벨(지지의 작용으로 천간이 동하는 부차적 작용이지만 문호에서 작용하니 원인으로 읽는다)-1레벨-2레벨)


(나) 관운


유년 세군 칠살 갑목이 월간 식신 경금을 충한다.(1레벨: 유년 천간과 문호 천간의 직접작용) 발동한 병화가 세군 갑목이 일주 무토를 극하는 힘을 갑목생병화로 전화하여 약화시킨다.(3레벨: 지지의 동으로(자오충) 발동한 천간과 非문호의 작용) 또한 병화는 일주를 생한다.(1레벨: 간접적으로 발동한 병화가 문호가 아닌 일주를 직접생) 일주는 당년에 사업에서 이룸이 있다. 직무나 업무가 진보한다.(직무를 얻음)


세군 칠살 갑목이 時干에 도위하는 데, 관운에서는 칠살이 문호에 도위는 길함의 표시이다. 즉 사업발전의 소식이다.(1레벨: 세운이 천간으로 직접 문호 천간에 작용) 다만 오행의 난동(관살난동)이 있으니, 난동오행의 에너지는 “유년과 일주, 유년과 문호”의 십신작용방식의 에너지보다는 레벨이 약하지만 사업발전중에 난동하는 십신이 항상 잠복하여 불타고 있으니 잠재적으로는 흉한 의미를 가진 사업상의 발전으로 해석한다.(2레벨) 자수가 日支 신금을 합하는 “재합식”의 작용방식은 “기초가 안정되고 길함”이고,(1레벨) 자수가 운지 진토를 합하는 “재합비겁”은 “파재하면 사업이 순리”이어서 모두 사업에 길한 표시이다.(3레벨) 발동한 운간 임수가 년간 병화를 충하는 “재충인”은 “업무변화”이고(3레벨) 갑충경의 “살충식”은 “발전변화”이다.(제1레벨)

 

십신작용방식의 에너지의 레벨차이에 근거하여 관운을 판단하면 당년 직무의 변화가 발전하는 좋은 방향이며 다만 이러한 변화중에 장기적인 직무상으로는 흉함이 있으니 즉 표면상으로는 길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흉한 직무의 변화이다. 실제 당년 일을 구하여 좋았지만 시골로 발령이 나서 기십년을 고생하였다.


3레벨(일주에 영향을 비칠때만 원인등으로 읽음)➡1레벨➡2레벨


(다) 상병재


살인상생하고 인성이 생신하는 십신작용방식은 재난이 있지만 봉흉화길의 상이다. 관살난동은 상병재가 있다는 정보이다. 그러나 난동하는 에너지는 “유년과 일주, 유년과 문호”의 작용에너지보다는 약하다.(갑목 세군이 월간을 충하고, 병화가 경금이 빈자리이니 일주 무토에 긴첩하게 되어 일주의 사랑방에 들어오니 월간에 있는 것과 동등하게 됨) 따라서 재난이 있어도 장애는 없다는 정보이다. 제3레벨의 십신작용방식은 갑살충식경으로 상병재가 있음(제1레벨이어야), 자합진토는 병이 있고 상병재가 있음이고, 재성임 충인병화는 상병재가 있음이고, 십신작용의 3레벨은 모두 상병재의 정보이다.


일주는 당해유년에 상병재가 있고 다만 재난은 화해가 가능하다. 하지만 어쨋거나 심리적 스트레스는 심하다.(심리적 부담도 상병재이고 상병재는 심리적, 신체적 상황을 포괄) 실제로도 그렇다. 직무에 종사하면서 편안히 공부할 수도 없고 스트레스가 심각하며 정신적 부담이 크다.


(라) 결혼


태세 자수 재성이 일주에 합입하니 혼인운이 발동하여 연인이 출현한다. 복오행의 난동으로 연인출현이 길한 정보는 아니다. 즉 흉을 복장하고 있다. 일주에 번뇌가 무한하다(비록 난동의 에너지가 제2레벨이어서 유년과 일지의 작용의 에너지보다는 작아서 불길한 정보가 길한 연인출현의 정보안에 복장된다). 애인이 출현하여 좋았는 데 2년차에 헤어져 스트레스가 심각하다.


(마) 관사시비, 뇌옥재는 상병재와 유사하게 판단한다.

이함진 비판


(예1/건: 등소평)


癸戊壬甲

亥子申辰


이함진은 이 명조를 종재격으로 본다. 경진대운을 분석하기를 경이 갑목을 제복하고 갑은 모택동을 의미한다. 모택동이 죽으니 등소평이 두각을 나타낸다. 경이 무토일간을 설하고 경은 계수를 생하니 재성용신이 일간에 붙어 온다. 즉 관에 올라 정치를 한다. 임수가 왕하여 무토를 약하게 하니 정재는 국가의 총생산이고 편재는 외자인데 경이 임수 편재를 생하여 왕하게 하니 소위 외자가 들어온다. 신축운 신이 계를 생함이 유력하고 계수가 왕하니 국가발전이 쾌속하다. 이러한 이함진의 논리는 소설에 가깝다.


가. 용신기신 분석법


원국중에 관운을 추론할 경우 갑목 관살이 용신이다. 명국중에 유일한 갑목칠살이 있으니, 대운유년에서 상관상진할 경우 명주는 승진한다. 경진대운 경충갑하여 상관상진한다. 즉 승진이다. 원국중의 관운을 추론하면 월간 임수 재성은 기신이다(임수는 용신 갑목이 일주 무토와 통기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 임수가 대운 혹은 유년에 합(충)거되기만 하면 명주의 관운이 형통한다.


나. 십신작용방식 분석


원국중 수오행의 간지가 난동하는 조합을 이루고 있다(원국중에 3개 이상의 오행이 같으면 난동). 경진대운 월간 임, 시간 계수 외에 자수 해수가 모두 진토 고에 돌아가니 십신작용방식의 흉한 의미인 “수 재성의 난동”이 제복되어 난동이 변하여 난동하지 못하게 되니 경진대운은 도리어 길하게 변하는 것이다. 또한 경이 갑을 충하는 식상충관살은 관운상에 “승진순리”이니 당 대운에 명주는 관운이 형통하는 것이다.



(예2/건)


辛癸丁己

酉未卯酉


이함진은 종약격으로 본다. 을축대운 을목이 년간 기토를 제복하고 을이 월간 정화를 생하니 명주는 상급학교로 진학한다. 을목이 왕하니 성적이 좋다. 83년에서 85년 계해, 갑자, 을축년인데 정화는 이과(정)이고 신금은 문과(편)이다.[월간 시간이 동성이면 남자인 경우 월간이 정, 시간이 편, 여자인 경우 반대]


85년 을축운 을축년 두개의 축이 유금을 생하니 동료학생이 자기만 못하다(유금은 동료학생). 유금이 월지 묘목 기신을 충하니 자기만 못하다. 88년 을축운 무진년 대학으로 진학하다. 무토가 을목을 제어하고 을은 감력하여 정화를 생하지 못한다. 열심히 공부하여 진학하는 것이다.(진토는 축토를 도와 유금을 생한다). 89년 을축운 기사년 기토가 을목을 제어하고 기토는 금을 생하지 못한다. 정화는 약하니 성적이 좋지 못한다. 사화가 축토를 생하고 축토는 유금을 생하니 동료다수가 성적이 좋지 못한다.


가. 용신기신법


(예2/건)


辛癸丁己

酉未卯酉


원국중의 사업(학업)을 예측할 때에 관살이 용신이다. 기토와 미토는 모두 용신이다. 관살혼잡의 명국이다. 대운유년에 거관유살, 거살류관시에 명주는 사업이 형통한다. 명국중에 금오행이 난동한다. 시험성적을 예측할 경우 효인이 용신이다. 효인난동의 명국은 그 안에 “용신이 쓸모가 없어서 나쁘게 변함”을 내포하고 있다. 대운유년에 오로지 난동의 조합을 파괴하여야만(용신이 변하여 대운유년에 소용이 있어야) 명주는 시험에 성공한다.


을축대운 을축유년 두개의 축토가 두개의 유금을 합거(을목은 1개의 신금을 충거)하여 금오행이 생극의 권한을 잃으니 금오행의 난동조합을 파괴한다.(당년 명주는 학업성적이 좋다)


을축운 무진유년 진토가 두개의 유금을 합주하니 유금이 생극권을 잃고 금오행난동의 조합을 깬다. 용신이 소용이 있게 되니 시험성적이 좋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은 관살난동(기미무진의 4개토)이 흉한 조합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을축운 기사년 사화가 두개의 유금을 합하기는 하지만 기/축/기/미/의 4개의 관살이 난동하여 성적이 좋지 못한다. 


나. 십신작용법


(예2/건)


辛癸丁己

酉未卯酉



을축대운/을축년 


축충미토하여 축이 일주의 좌하에 들어온다. 관살이 충하여 일주아래로 들어오는 십신작용방식의 에너지는 제1레벨이다. 관운사업상의 이러한 십신작용방식이 가지는 의미는 “진보발전”이니 학습성적이 좋다.


또 축이 유금을 합하는 (관살합효인)은 제3레벨의 작용이다. 그렇지만 이것도 “학습진보”의 정보이다.

을목이 신금을 충하는 것은 식상이 충하여 시간 문호에 이른 것이고 식상은 총명의 성이니 “식상임문호”는 “학습진보하여 이름을 크게 날린다”이며 제1레벨의 에너지이다.


다만, 기축축미 토오행의 난동은 제2레벨에너지의 작용방식인데 그 의미는 “학업이 좋지 않고 압력이 심하다”의 의미이다.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두개의 제1레벨의 십신작용방식은 모두 “학업진보”이고 하나의 제2레벨은 “학업이 좋지 못하고 압력이 심함”이다. 즉, 당년 학습성적은 좋지만 스트레스는 엄중하다.


을축운/무진년 


제1레벨의 십신작용방식은 무토가 일주 계수를 합(세군이 일주에 직접 작용), 진토가 시지 유금을 합, 시지 유금이 동하여 시간 신금이 발동하여 살인상생의 유통조합이 된다.


제2레벨의 십신작용방식은 기, 미, 축, 무, 진의 5개의 토오행의 난동이 있다. 사업을 예측할 경우 제1레벨의 관합신은 “승진하고 권력이 커짐”이고 “살인상생유통조합”은 “승진하고 사업발전” 제2레벨의 관살난동은 “스트레스가 크고 사업이 지체되어 전과 같지 못함‘이다. 종합하면 당년 승진하고 권력이 커지는 정보이니 대학에 합격하고 제2레벨의 작용으로 ”사업이 지체되고 스트레스가 커짐“이니 열심히 공부하여야 한다.


을축운/기사년 


제1레벨의 작용은 “기토가 일주를 극(관극신)”이다. 제2레벨은 기, 미, 기, 축의 토오행난동이다. 제3레벨의 작용방식은 “사합 2개유금(재합인)”“사축합(재합관살)”“을충신(식상충효인)”이다.


관운시 관극신은 “스트레스하에서 사업발전”이고 관살난동은 “사업이 지체되고 스트레스가 커짐”이다. 재합인은 “순리하고 발전”이고 재합관살은 “승진진보”이며 식상충효인은 “직무나 사업상의 변화”이다. 스트레스하에 사업이 발전하는 데 그 발전이 매우 지체되고 압력이 매우 크다. 명주의 당년의 학업성적이 좋지 못하고 그러나 어떤 경우이든 시험은 통과한다(지체가 기본적이지만 발전한다).

 

** 이글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동정, 진퇴, 십신의 작용방식, 십신작용방식이 가지는 각각의 추론방면(관운, 재운, 육친, 상병재...)에서의 길흉의 의미, 통기와 유통, 합충의 작용관계, 에너지의 전화등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 본문에서 1레벨, 2레벨...등은 작용에너지의 대소에 따라 나눈 것입니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도현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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