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2010년 1월 30일 청명님 강의) 임계수 일간
임 일간
1. 庚金편인+ 寅木식신이 왔다.
관설도식이다...
남자사주에서 관설은 숨어서하는일 뒷전에 물러나다 이고 자식과 마찰이 생긴다
여자사주에서 관설은 배우자가 집으로 도식은 자식이 집밖으로 나간것이고
庚 : 편인 편인이 작고, 편인이 작아도 -> 관설.이다
↓ ↓
寅 : 식신 식신이 커도 도식.이다
* 편인이 크던 작던 상관없이..관설 도식은 따라다닌다.
▶ 관설 : 물러나다.
-편인격은 月에 있는것을 말하고,
-편인은 月에 있는것 빼고, 나머지 부분에 있는것들은 다 편인이다.
단, 월령 편인이 투간된 것은 편인격이라 한다.
▶ 여자 사주에 편인이면
- 신랑이 직장다니는데 땡치면 집에 들어온다.
- 사업을 한다면 마누라하고 같이 한다. 연애할 때는 좋겠다.
- 여자사주 편인이 많으면 나이가 들수록 신랑이랑 살붙이고 쳐다볼 일이 많아진다.
- 남자가 사회에서 직장을 다니다가 정년퇴직을 빨리 하던지,
- 퇴직해서도 나가서 일을 잘 안할려고 한다. 활동을 안하고 집에 들어와 앉아있으려고 한다.
▶ 도식되면 : 나의 문제, 나의 하는 일이 잘못 되는 것.
관설이 되면 : 나의 배우자가 나 쳐다보고 들어오는 것.
- 남자의 집은 직장, 여자의 집은 집.. 내집에 남자가 들어와 있으면 불편하다.
나이 먹은 남자들이 사회생활 끝나 집에 들어와 있으면, 여자들 입장에서는 불편하다.
그래서 이사는 여자들이 가자고 하고, 남자가 집을 옮기는 것은 회사를 옮기고 싶을 때이다.
☞ 편인격이 아름다우면 들어와 있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 활동력이 왕성하고 대인관계가 크다.
*격과 일반 육친 통변과는 똑같이 하면 안 됨.
▶ 편인의 치명적인 문제
남자 사주에는 -> 관설의 문제 : 직장, 사회생활 중단의 문제가 고민되는 것이고,
여자사주에는 -> 도식의 문제 : 자식양육의 문제가 고민.. 자식이 집나가니 유학보낸다.
- 남자 관설이 생기면 집에서 멀지 않는 곳의 직장을 다니면 된다.
※ 직장의 가까움 : 관설(편인)과 조후2가지. 집에서 멀면 오래가지 못한다.
조후와 편인인 사람이 멀리 출퇴근하면 고생한다. 그시간에 자야 되는데...
2, 삼재의 난
天 - 하늘의 재앙 火災(화재), 水災(수재), 風災(풍재)
地 - 타고난 운명의 재앙
人 - 인간스스로의 잘못(관재 인재 패재敗財(깨뜨릴패 재물재)
삼재는 띠중심의 분석적 입장이다..즉 신살형 이고
관설도식은 육친분석형 입장이다.
申子辰띠는 삼재가 庚寅년에 들어왔는데.. 팔자분석해서 위의것에서 어느것에 해당하는지
봐야 한다.
분석이란
天 - 재생살
地 - 용신의 파극
人 - 관설도식(패재) 상관견관(관재) 군겁쟁재(패재) 재극인(인재)
올해 申子辰띠가 사주원국에 재생살이 되었으면 삼재의 난중에 천재가 날수있다.
올해 申子辰띠가 임일간이면 편인도식이므로 삼재의 난중에서 인재중 패재에 있다.
3. 억부와 체용이 다투는 형상일수 있다.
임일간이 신약하면 庚金용하고
임일간은 목화체용을 한다.
즉 신약 임일간 은 庚寅년에 억부와 체용이 다툰다.
->꿈과 현실이 다투는것과 같다.
하고싶은일은 꿈이고 해야할일은 현실이다.
->庚寅년엔 체용인 木이 다친것이다..
즉. 일간은 힘을 못쓴다.. 일간이 힘 못쓰면 사회생활에 엌메이거나 집안일에 휘둘린다.
-> 金용신이 힘쓴것이다.(임일간신약일때)
배우자 이성등을 만날것이다..본인취향이나 삶의가치에는 안맞을것이다
그냥 가정을꾸리기위한 사람만 온다.
결혼한 사람이면 이별 별거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Q, 水가 언제 약해지나.. 약해지는 이유는 ?
- 순행이 막힐 때
☞ 얼 때.... 亥子丑月 -> 겨울 물이 약하다고 하면 이상한 상황이 벌어진것
- 조후와 궁통론에서는: 조후가 안되면 다 신약이라고 본다.
- 기후가 조화가 안되어 평탄하게 균형이 안 잡히면 신약하다고 본다.
子月 壬水는 왕쇠강약으로 따지면 신약하다고 보기 어렵지만.. 조후론에서는 신약이다.
甲
子月
子月 甲木은 왕쇠강약으로 따지면 강/왕이다.
甲
卯月
卯月 甲木은 강이 된다.
-> 庚金으로 甲을 다룬다. 卯를 다루는게 아니라..천간을 다룬다.
그래서 卯月 甲木을 양인이라고 함.
子月 甲木은 왕이 되는데..
-> 왕쇠강약의 왕이 아니라 생지/왕지/고지의 왕을 말함.
왕쇠강약을 말할 때.. 왕은 子午卯酉의 왕지 의미가 아니다.
午月 甲木은 왕이라 하지 않는다.
▶ 子月 甲木은 왕. 卯月 甲木은 강
- 강하면 치고, 왕하면 빼고 ~
- 子月 甲木은 丙火가 용, 卯月 甲木은 庚金이 용.
- 이것이 왕쇠강약을 통해서 억부를 잡는 기본인데. 완벽한 이론은 아니고 허점이 많다.
- 허점은.. 서락오 신효첨 입장에서 자평이론을 나누는 것도 문제가 있고,
궁통적 입장과 적천수적 입장에서의 용신법이 차이가 있다.
Q.子月 甲木이 약하냐 ?
- 약하다.
- <왕쇠강약>이라는 억부로 따지면 약한게 아니라 왕한게 논리적으로 맞지만..
- 그건 子月 갑목이 인성을 보았으니까 왕이라고 얘기하는 것이지,
- 갑목이 子水를 봤기 때문에 왕쇠강약을 따진게 아니다.
- 왕쇠강약은 계절학은 아니다. 왕쇠강약의 정확한 의미는 인성을 만났냐? 비겁이냐,재성이냐,식상을 만났느냐? 등
육친으로 뭘 만났느냐를 물어본 것이다.
- 甲木이 子月을 만난 것을 어떨 것이냐? 하는 질문과
甲木이 인성(印星)을 만난 것을 어떨 것이냐? 하는 질문은 다른 것이다.
- 甲木이 인성을 만났으니까 왕쇠강약중 강,왕을 말하지만..
- 甲木이 子月을 만났으면.. 겨울 나무는 약하다.. 甲木은 꽃을 펴야 강한것이다.
푸른 잎이 나오고 꽃을 피어야, 무성하게 피워올라야 갑목을 강하다고 그러고 강해야 성장하는 것이다.
약하면 성장하지 못한다. 애를 키워도 약한놈은 성장을 못하고, 강한 놈이 성장을 한다.
그래서 亥子丑月 甲木을 강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 왕쇠강약의 의미는 육친의 의미에서 말한 것.
- 궁통보감,조후론의 의미는 육친의 의미를 뺀것, 계절 개념에서 말한 것이다.
각자 용신법을 구하는 방법이 상이하다. 분리해서 알아두자.
▶ 壬水가 약해지는 것은 막힐 때 약한것 이다. 왕쇠강약에서는 재관이 많을 때 약한 것이 됨.
- 丙丁火는 생(生) 못받을 때 약하다.
- 辛金은 壬水가 없으면 약하다. 방사(:몸에서 빼내는 것). 亥子丑월의 辛金은 약하지 않다.
그래서 해자축월의 辛金은 무기토를 용신으로 않는다.
- 고서에 金水 상관격은 희견관성이라 하여 金일간들 해자축월생 火를 쓴다..
- 겨울이라 화를 쓴다면 다른 일간들도 그렇게 말하여야 겠지만.. 목화 식상격을 희견관성이라 안한다.
식상격중 유일하게 亥子月 水를 본 金일간을 관(官)을 쓰는데.. 그 중에서 辛金을 말한다.
- 子월 庚金도 관을 써야 되는데, 子월 庚金이 관을 쓰는 거하고, 辛金이 관을 쓰는 거하고는 목적이 많이 다르다.
▶亥子丑월의 임수는 <신약>하여.. 庚辛金을 용한다.
- 지식 노동자가 됨, 子月 壬水 양인격 亥月 壬水 건록격들이 공직자로 많이 간다.
인성의 공직자, 관의 공직자가 아니라.. 지식노동자로 많이 가는 것.
※ 亥子丑월 임수가 약해지지 않으려면.. 원국에 火가 있어야 된다.
- 巳午달 임수는 신약하지 않다. 戊己土라는 관(官)을 용할 수 있다.
어떤 사주든 신약하면 관용을 할 수 없다. 신약하지 않아야 관용을 한다.
- 궁통에서 巳午달 여름 임수는 신약하니까 수원지인 庚辛金이 있어야 되지않을까 생각하는데..
임수가 신약했기 때문에 필요한것이 아님. 그것과 관계없이 巳午달 임수는 인성을 써도 되고, 관성을 써도 되고 여유가 있다.
☞ 임수를 두고,, 무엇을 용신으로 쓸지는 체용을 먼저 써야 된다.
왕쇠강약의 육친법에 의한 용신법은 상식적인 선에서 만들어놓은 것임.
갑목이 되었든, 병화가 되었던, 무토가 되었던, 개개인의 특징을 무시한 것.
오행 개개인의 특징을 빼버린 것이 왕쇠강약법.이다.
- 亥子丑月에 태어났지만 사주가 壬午 일주, 巳時 이러면.. 신약하지 않고 신강이다.
戊 壬
午 子 ... 무토가 용신, (子月 임수가 양인격)
제도권에서 성공하는 자 된다.
戊 壬
子 子 ... 무토를 용신으로 못쓴다. (午火가 없어서) 병이 들었다.
격국론에 관계없이..신약하여.. 庚을 쓴다.
(양인격으로 쓰지 못해) 좌천되어서 별로 크지 못한 사람이 된다.
똑같은 양인격에 편관을 쓴다해도 제도권으로 성공 못하고,
옛날이라면 백정, 정육점, 쌀집, 퀵서비스같을 걸 하는 것이다..
☞ 체성의 용에 의한 용신은 격국론, 조후론, 왕쇠강약의 억부론과는 무관한 학설이 된다.
庚 甲 ... 丙 이 없으면 신약 -> 甲木이 살(殺)맞은 것으로 두려움에 떤다. 약해서 그렇다.
卯월 丙火가 있고, 庚이 있어야 진정한 살(殺), 장군대장 성질 나온다.
- 卯월 甲木을 丙火와 관계없이 庚金을 용하는 것은 순전히 힘의 논리에만 의한 것이다.
진정한 양인의 의미로 그런 성향이 나오지 않는다.
卯月 甲은 인물이 작고, 丙火가 있어야 인물이 크다. 제도권에서 성공한다.
壬 - 신약 -> 金用. 인물이 작다.
辰
壬 - 신강 -> 火,土用. 재관을 용한다. 인물 더크다.
戌
壬午 일주 - 신약하기는 어렵다. 재관을 쓴다. 인성은 안써도 되겠다.
未月 ~ (체용으로는) 신약하지는 않다.
4. 인목이 임일간을 도기 시킨다.
-> 일년간 노력하며 살것이다. 오라는 곳이 있다..해야할일도 많다
-> 임일간이 인성을 설기시킬수있다..댓가없는일에 전념한것이다.
-> 금용신자는 힘든데 견디며 버틸것이고
목용신자는 직장을 옮기거나 환경을 바꿀것이다
일간도기 되면 힘이 없다..건강관리 잘해야 한다..
칠살올때 아프고 늙는다
도기될때 시름시름 늙는다
- 칠살편관 올 때는 사고 안당하고 안아프면 그래도 건강유지는 되는데,
도기의 위력은 사고없이도 아프지 않고 시름시름 늙는다. -
☞ 체용이 없는 팔자의 사람들은 다른 오행에 대한 방어능력이 다소 떨어진다.
- 칠살 맞는것은 일간에 대한 체용이 없는 것을 말한다.
- 壬水는 木,火가 있어줘야 되고.. 戊土는 木이 있어줘야 되고..丙丁火는 인성 木이 있어줘야...
칠살이 왔을 때 그것을 막을수도 있고 늙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아프고 늙는다.
5. 寅木식신은 수족을 말한다.
재성은 다리를 말한다..
인성은 얼굴을 말한다
관성은 머리
비겁은 몸통이나 등판
-상관견관은 머리 깨진다. 이마, 머리통 안 이쁘다.
-재극인 되면 얼굴(턱선)이 좀 안 이쁘다.
-관다 비다. 관이 커서 비겁을 치면.. 허리도 아프고, 등이 굽고, 몸통이 굽는다.
도식되면 팔다침을 주의하고...
도기되면 일간이 힘이 빠진다.. ->식상다 관약하면 관살이 다친다.
관살이일간을 치면 내가 당하는것이고...꺼꾸로 관살이 다치면 내가 남을 해악을 준다.
-> 도기되면 일간신약해 지는데..신약하다고 사람이 나약한것은 아니다..
식상이 커서 관살을 누르면..일간은 신약해지지만..눈매가 매섭고 타인을 제압한다.
예문1)
壬 壬 己 乙 坤.
寅 申 卯 巳
▶ 수목 상관
Q.신약상관인가? 신강 상관인가?
- 왕쇠강약으로 따지면.. 申이 있으면 신약하지 않은 상관격이라고 그러고,
- 체용으로 따지면.. 巳가 있으면 신약하지 않는 상관이라고 그런다.
- 체용의 입장에서의 신강약과 억부론 왕쇠강약 입장에서의 신강약을 다르게 본다.
두가지 학술 다 알아두자.
Q.뭐가 돈이예요 ?
- 巳 가 돈, 능력
- 만약 巳火가 없이 수목 상관인데 申金이 있어서.. 일반학술로 말하자면
신약하지 않는 수목상관인데.. 이러면,, 일만 죽자고 하고 돈은 안 생기는 걸 말한다.
火가 없이 수목상관이라서 (정관을 쳤으니 남자 버려놓고) 나가서 일은 해야할건대..
만약 결혼하게 되면 나보다 무능력한 사람 만나 결혼 하는것이다.
Q.申金과 巳火의 역할은 무엇인가 ?
- 巳火는 체용상 필요한 부분이고, 辛金은 억부상 필요한 것이다.
- 申金만 있고, 巳火가 없으면.. 일만 열심히 많이 한 것이지.. 돈을 벌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巳火가 있는 것은 돈과 능력을 말한다. 巳火가 살아야 돈을 번다.
- 올해 寅木이 왔다. 돈을 벌것이다. 寅木 식신은.. 일거리..가 주어졌다.
Q.신약하지 않은 상관하고 신약한 상관의 특징이 무엇인가 ?
- 신약상관은 도기이고, 신약않은 상관은 도기가 아니다.
- 억부상에는 신금이 있어야 도기가 되지 않는다고 그런다.
- 일간 체성상으로는 火가 있어야 묘목이 임수의 힘을 빼지 않을거라고 생각을 한다.
어느쪽이든 도기가 되지는 않았으니.. 단명하지는 않겠다. -> 부모님 문제는 없다.
▶ 경인년의 寅木은 巳火를 키운다.
- 경인년의 경금은... 신약한데 庚金이면 배우자이고..
- 巳火가 있어서 신약하지 않은 이 사주는 배우자가 온것이 아니라.. 부동산 매입을 한다는 것.
- 이렇게 도식된것 같고 자식떠났다.유산되었다고는 안하겠다..
▶아버지가 건실하신가요 ?
- 년간,년지,월간..세 자리에서 상관 견관이 되면.. 아버지가 몰락을 하신다.
- 가권, 부권을 상실하신다. 돈을 안 벌어오시거나 돌아가신다. 과거 옛날에는 작은 집 얻어서 부권 상실했다고도 말한다.
................................................
계 일간
1. 庚金정인 + 寅木상관 이다.
-> 패인 佩印(찰패 도장인) 되었다.
문서에 도장을 찍다.
결혼 부동산 이사 계약 지원서 등을 내는것
2. 水일간에게는 불필요한 庚金
☞ 水일간 인성의 필요성이 별로 없다.
※ 水일간들이 火가 없을 때 신약한 건데.. 水일간에겐 金用하기가 힘들다.
- 庚金일간들에겐 戊土를 용신하기가 어렵다.
- 丙火일간에게는 경신금 金용신하기가 어렵다.
- 金일간들에게는 火를 쓸수도 있고, 水를 쓸수도 있고..
- 庚金은 火를 쓰고, 辛金은 水를 써야 된다.
- 庚金과 辛金 공통적으로 戊己土 용신을 하기가 어렵다.
- 戊土일간에게는 金용신하기가 대체로 어렵다.
- 己土일간도.. 金하고 木 용하기가 어렵다.
水일간은 신약일때 庚金을 쓰는데 水의 체용은 신강약에 있는것이 아니다.
(신강약을 논하는 것은 火일간들한테 논한다.)
水일간은 유동성 에 목적이 있는데..
壬水는 순환 을해야 하므로 木 ->火 순으로 있어야 하고
癸水는 어는것이 두려우므로 火 ->木 순으로 있어야 산다.
(어쨌든 목화가 다 있어야 된다.)
즉. 癸水는 火가 없으면 아무것도 용신을 못한다.
(癸水일간이 火가 없이 木만 있으면 무용지물.. )
☞ 임수보다 계수가 어는것이 더 두렵다.
- 임수는 고여있는 물이고, 계수는 흘러가는 물이기 때문에..
임수는 고인물은 얼어도 밑으로 흐르는데.. 계수는 깊은 물이 아니라서 얼면 끝장난다.
한강은 壬水.. 얼어도 관계가 없다. 밑으로 다 흘러다닐수 있다. 집앞에 하수구 물은 癸水. 얼면 막힌다.
한강물이 어는것은 걱정안해도 하수구가 어는 것은 걱정해야 된다. 癸水가 얼면 집안에 물난리가 난다.
동파사고가 많이 나는 계절은.. 亥子丑月중에. 子월, 丑월.
亥월에는 동파되는 일은 없는데.. 亥중에는 임수는 있어도 계수는 갖고 있지 않다.
즉. 신약 癸水일간은 사주에 火가 있고 신약하면 庚金용신이므로 패인을 할 수 있고.
신약 癸水일간에 火가없으면 庚金을 못쓴다.-> 관설되나 살펴야 한다.
<火가 있는데 신약해진 癸水일간>
A. 庚 癸 辛
巳午
☞ 巳午 달에 태어난 계수.. 庚金을 용한다.. 그런데 辛金이 하나 더 있으면 두 번 시집간다.
-> 용신이 2개
B. 庚 癸 辛
亥子
☞ 亥子 月에 태어난 계수가 庚辛金을 용하면... 혼자 산다.
- 가끔 인성이 커서.. 결혼 늦게 하고 혼자산다고 하는데.. 이게 진짜 인성이 큰 것이다.
- A는 인성이 큰 것이 아니다. A는 결혼, 이혼의 횟수가 많아진 것이고..
- B는 혼자 살아라..라는 것을 말한다.
C. 丙 癸 丁
巳午
☞ 거꾸로 巳午 달에 태어났는데 이래도 혼자 산다.
- 金이 없다.
- B는 癸水입장에서는 다 쓸모가 없는 것들이다. C는 다 쓸모가 있다..
할 일이 많으세요~라는 것..이다. 시집도 가야되고, 돈도 벌어야 되고, 자기능력개발도 해야 되고.. 바쁘다..
- B는 시집도 안가고, 일도 안하고, 능력개발도 안하게 되는.. 도를 닦아도 사방팔방 막힌게 많아서..
자기가 힘들어서 하는 것이고.. C는 자기가 좋아서 가는 것이고, B는 막혀서 가는 것이다.
- C는 이기적인 인간인데.. 그 분야에서 잘하는 사람들..
B는 이기적이지 않은 인간인데.. 그냥 하는 것..
▶사람은 누가 좋을까?
- 체에 대한 용이 없는 사람이 더 좋다. 개인이 힘든것이지 옆에 사람은 좋다.
- 결혼을 해서 저 배우자 때문에 내가 손해 보는 것을 따지는 것은 체용이 있는데서 시작.
- 체에 대한 용이 크면 클수록 결혼 생활이 불행하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 체용이 없으면 자기 인생이 불행하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한다... 자기 자체가..
- 체용이 크면 저사람 때문에 내가 불행하다는 생각이 커진다.
C는 그래서 결혼하기가 힘들어진다.
▶ A 는 : 나에 대한 자아심과 배우자에 대한 결혼관이 상반되어 부딪쳐 있는 것..
결혼하고 후회하고, 이혼하고 후회하고를 반복한다. 만나서 후회하고, 헤어져서 후회하고..
- C 는 : 혼자살면 행복한데. 같이 살면 불행한 인간이고,,
- B 는 : 혼자살게 생겼다. 결혼시키려면 火가 하나라도 있어줘야 한다.
- C 는 : 火가 너무 많아서 하면 안되는 것이고..
☞ 일간마다 체용이 있을 때하고 없을 때하고.. 결혼을 할수도 있고 못하는 것이 다 다르다.
- 체용이 있다고 무조건 혼자 사는 것.. 일간마다 다그런것은 아니다.
- B 는 火가 없어서 못하는 것이고, C 는 火가 너무 많아서 하면 안되는 것이다.
- 일간의 체용은 억부용신처럼 간단하게 통변하는 것은 아니다.
체용 자체에 대해서 다시 또 균형을 잡아야 된다.
<사회의 모습> <가정의 모습 >
C - 능력급제 C - 가정의 주도권을 잡아야 된다., .
영업시켜라. 결혼가도 잘 안산다, 자기 능력으로 사는것.
B - 시간급제 B - 가기 힘든데..가면 그냥 살어. 배우자복은 없는 것.
A - 능력발휘는 하는데 A - 배우자가 나를 위해 무얼해줄지 고민한다.
말을 안들어.. 배우자 덕을 봐서 잘 살아야 된다.
다루기 힘들다. * 재격에 인성용신자들..신랑이 가져오는 돈쪼개서 먹고써라.
자기입장 안맞으면 남자는 처덕 보다. 어려서는 부모덕을 보다.
떠난다. * 오행 중에서는 丙丁火 일간이 제일 배우자 덕을 보아야됨
* 丙丁으로 태어났는데.. 金이 크거나.. 운에서 金을 써야되면
팔자하고 어긋나게, 인생이 기우뚱하고 틀어지고 살아가게 된다
火있는 癸水일간의 庚金은 정인이라는 특혜를 얻는운이다.
정인의 특혜
1. 상속
2. 회사 평점이좋다. 웃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다
火없는 癸水일간은 庚金은 도식성향 나온다.
도식의 피해
1. 아랫사람 자식이 떠난다
2. 하는일마다 중단된다.
3. 나쁜일이 더 나빠진다(편관칠살을 제할수없으니까..) 해결의 실마리가 안보인다
4. 약속을 못지킨다(식상은 행동이다. 인성이 식상을 도식하면 말하고 행동을 못한것이다)
3. 寅木은 불필요한 존재
-> 계수는 寅木을 生하려는 의도가 없다..없는데 운에서 온 寅木이다.
壬水는 고인물
癸水는 흐르는물
寅木은 살아갈 때 고인물에 生을받는것이다.. 亥水(암장壬水) -> 甲木의 생지다
즉..生의 중심지 가 亥水이다..
사주에 火가있고 寅木이 오면 자식이 생기고 부하직원이 늘거나 가정살림살이를 늘린다
사주에 火가없고 寅木이 오면 유산주의 부하직원이사고친다..버거운 일거리라서 중단하게됨
4. 癸水에게 寅木은 상관견관성향이 기본적으로있다
寅木중 戊土 丙火 甲木이 온것이다.
-> 운에서 오는 지지의 암장은 속사정을 말한다.
癸水는 인목이 사주원국에 있거나 운에서 오면...연애할일많고 임신할일 많다.
운에서 오는 寅木은 밥상엎고 새로출발하는것을 말한다.
기존의 인간관계정리시작한다. 직장정리나 조직모임떠나 이동시작되었다.
丙火 일간 寅 年
속사정 --> 戊 丙 甲
식신 비견 편인
아랫 나눠라 체용
사람 재산분배 기대라
부하직원
자식
- 남자는 연하 만나도 관계 없지만.. 여자는 연하 만나면 안된다. 연하에게 돈 준다.
壬水 일간 寅年
속사정 --> 戊 丙 甲
아픈것 체용이 커진것
일간의 활동력
나는 살기 좋아짐.
배우자에 대한 불만은 커진것
편재 식신
--> 먹고 일하고 돈벌고 ..
癸水일간이 년지에 인목있으면 강간주의해야한다.
癸水일간이 월지에 인목있으면 평생일해야하며.이혼율이높다
壬水일간이 일지에 인목있으면 사람은 착한데 외도한다
O 癸 O O
寅 O 寅 寅
년지->집 밖의 자리: 강간, 치한, 성추행
월지->이혼율, 평생일~
일지->외도(壬寅)
시지->연하인연
(* 癸水가 寅중에 戊土와 甲木.. 상관이 정관을 보아서 그렇다.)
壬
寅 申
戊 戊 -> 정관이 초혼, 편관은 재혼, 헌것.
5, 억부와 체용이 다투는 형상이다
운에서金과 일간의 체용인火 가 대립구조된다.
-> 대립은 고민을 말한다.
뭐로 고민하냐인데... 억부는 가족이나 돈을 말하고.. 체용은 개인취미나 독립성을 말한다
-> 편중은 고민안한다.앞만보고간다. 맹목성이 강하다.
편중팔자는 단순무식해 보이지만. 용기와 일관성이 있다.
☞ 편중되어야 5급 공무원., 고위공무원의 시험을 본다.
편중되지 않으면 고위공무원의 시험을 못본다.
- 옛날에는 건록에 관용신, 양인에 편관용신.. 격국과 용신을 따져서, 관용신자들을
공무원시험을 보라고 시켰지만 지금은 안 그렇다. 그건 관계가 없고, 인성이든 재로 편중되든,
편중되어야 한다.
- 다른말로 하면 어떤 학자들은 종사주다라고 얘기를 하는데,... 편중으로 바라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