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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창광 강의 - 편인

일통 2009. 10. 21. 11:23

창광 강의 - 편인


육신 - 편인|창광 강의록
猖狂김성태
2006.12.08 13:17
http://cafe.daum.net/ohaeng/33rz/14 


 
 
[偏印편인]


*** 偏印이란?


- 진심으로 대하면 거짓이라 오해하고 거짓으로 대하면 진심이라 믿어주니, 이런 경우가 세상에 어디 있어? 읍써. 왜읍서 偏印 있잖어.


- 내 생각을 믿어주면 좋겠다! 내가 한 일을 인정해주면 좋겠다!
   

- 차라리 종교인이 되어볼까? 보이지도 만져지지도 않는 말은 믿어주니까!


- 아니다 승질을 내 볼까? 그러면 상대도 안 하겠지.


- 혼자 있고 싶다!

 

*** 偏印의 배속 관계


1. 六親의 配屬


男子 -
女子 -


2. 사회적 配屬


*** 偏印의 특징


*** 偏印의 간명과 용도


** 偏印은 편재와 신왕으로부터 成神성신된다.


1. 偏財 - 편인을 制하여 盜도를 버리고 活人활인하게 된다.


2. 日干 - 일간을 生하여 신왕케 하니 일간은 편인으로부터 식신을 보호한다. 만약, 신약하다면 도식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 偏印의 의무적 용도는 剋과 설기에 있다.


1. 剋 - 도식하여 인간 생활의 근본인 의식주와 生氣를 해친다. 제살하는 식신을 剋하면 殺이 亂난을 일으킨다.


2. 泄 - 官의 精氣를 泄하여 盜嘆도탄을 일으킨다.


** 偏印이 他六神과의 배합되어 나타나는 변화된 용도
 

1. 偏財 - 편재의 制化를 받아 활인 공덕의 자격을 얻는다.


2. 日干 - 일간을 生하여 신왕을 이루게 한다. 신왕한 일간은 식신을 旺하게 하여 편인의 해로움에 견디어낸다.


3. 劫財 - 겁재를 生하여 탈재(겁재)와 謀利모리에 智謀지모를 더하게 된다.


4. 比肩 - 편재를 剋하여 편인의 制化를 헤친다. 母弟모제의 결탁으로 受與수여가 分奪분탈된다.


5. 正官 - 轉福爲禍전복위화, 先喜선희하면 後苦후고하고 先苦선고하면 後樂후락할 것이니 忍苦인고가 우선이다.


6. 偏官 - 智謀지모를 활용하니 때를 만난 것이다.
 

7. 正財 - 편인의 惡習악습과 他性타성에서 벗어나 사회에 참여하다. 智謀지모를 활용하여 이권에 개입하다.


8. 食神 - 식신을 剋하여 盜食도식한다. 官을 泄하고 食을 剋하여 도식한다.


9. 傷官 - 智謀지모가 藝예를 만나다. 官을 盜도하는 智謀지모와 謀利모리가 만나다.

 


*** 偏印의 看命간명 解說해설


1. 日干과의 관계


- 정/편인 모두 일간을 생조하는 것으로 한없는 모성애와 같은 것이다.
- 정인은 生身하고 편인은 生身하지 못한다는 것은 天干의 경우이지, 地支는 정인보다는 편인의 生力이 이롭다고 볼 수 있다.  
- 정인이 旺하면 일간은 쇠약의 근심에서 벗어나고, 관살의 두려움에 능히 대처하고, 식상의 폭정을 다스리게 된다.
- 정인이 약하면 정신의 안정이 없으니 빈약한 자신을 원망하게 될 것이다.
- 편인이 生身한다면 유용하게 쓰이나, 식신을 극해한다면 순한 양이 늑대 굴에 머문 것이다.
- 寅申巳亥가 편인이면 장생의 이치이니 도식한다 한들 인간의 마음에 그림자처럼 그리움이 남을 것이다.
- 비겁이 과다하고 편인이 비겁을 生한다면 근심 중에 근심이 겹치니 猖狂창광될까 두렵다.


2. 官星과의 관계


- 인성이 傷하면 식상의 침범으로 官이 傷하고, 식상이 傷하면 비겁의 침범으로 財가 傷하는 법으로, 인성은 官을 보호하는 최고의 神으로 傷함이 없어야 한다.


3. 財星과의 관계


- 인성이 과다하다면 재성이 필요한 법이고, 인성이 용신이라면 탐재괴인을 가장 꺼린다.
- 인성이 과다하면 재성으로 制化하여 中庸중용의 道로 삼는 것이다.
- 재성으로 인하여 신약할 때, 인성으로 保보하면 지적 재산권과 같은 것이다.

 


*** 偏印의 配合


1. 偏印 - 偏官
2. 偏印 - 正官
3. 偏印 - 比肩
4. 偏印 - 劫財
5. 偏印 - 食神


** 사회적 특징 - 미래 대처 능력의 부족에서 오는 부실한 현실.


* 官을 洩하여 도탄에 빠트리니 官權관권이 문란하여 기강이 바로 서지 않고 정신이 해이해지니 외침이 발발하고 내란이 발생한다. 개인에게는 생활의 문란, 회사는 사원의 무사 안일 주의와 외부 영업의 부실에 의한 경쟁력 상실, 생활 습관의 잘못에 의한 질병이나 사회적 질책 등이 발생하는 경우다. 화려한 치장 속의 부실한 내부를 보는 것과 같다.      


* 편인은 官을 洩하고, 식신은 도식되어 殺을 대처하지 못하니,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여 지위를 잃는 문제가 발생한다. 지위가 없는 자라도 개인의 생활에 충실치 못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도태 현상이다. 사업가라면 자본금 부족에 의한 채무로서 경영하다가 변제 독촉을 받거나 금전의 회전이 안 되는 상황에 처한 것을 말한다.  


* 편왕식약 - 그러니까 정신차리라고 했잖어.


* 편약식왕 - 고민과 노력, 실패와 의지, 아픈 결과에서 오는 경험은 당신을 더욱 성숙하게 만드니 완벽한 작품을 출시할 것이다.


* 편왕식왕 - 준비된 결과는 당신의 노력이다.


** 개인적 특징 - 사회적 적응력과 자기 관리 실패에서 오는 생존권 침해 현상.


* 사회적 적응력에서 오는 회의감, 배신 등에서 겪는 대인 관계에 대한 회의감, 착각이나 정신적 결함에서 발생하는 손해,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한 건강 불균형, 功을 뺏기는 현상, 공사 대금을 못 받는 현상, 노력보다는 참담한 결과, 단체나 회사의 잘못에 의한 개인적 손해.


* 위의 단어들이 말해주듯 개인적으로는 노력과 준비, 계획과 갈등을 겪어가면서 고생을 하였건만 한탄스런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남들 눈에는 바보같은 행위나 생각으로밖에 보여지지 않으니, 주변 환경이나 타인의 눈을 의식한 행동을 권장한다. 만약 자기 뜻을 굽히지 않는다면 동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 편왕식약 - 모질구나 내 인생. 그래도 살아야 한다.


* 편약식왕 - 머리로 모자라면 손발을 고생시키면 되잖아요. 왜! 못혀..!
-- 오~ 필씅 코리아. 자그마한 실력이라도 발휘하면 당신은 성공하는 것이다.


* 편왕식왕 - 필요한 것만 하세요. 절대 다른 것은 하지 마세요. 꿈도 꾸지 마세요. 행여 귀신이 내 밥그릇에 손댈까 무섭습니다.


** 運에서의 특징


- 누명, 투고, 형액, 빼앗김, 사기, 실직.
- 말만 무성함, 남을 이용함, 직원이나 자식을 이용함.
- 산액, 자궁, 혈궁, 氣力 감소, 치병 요망.
- 아이디어 사업, 예술 사업, 교육 사업, 임대 사업의 시작.
- 예능, 디자인, 만화, 광고, 기획, 언론 등의 감각적인 직업의 발전화.
- 신앙, 권리, 융자, 허가 등의 활용 문제.(지식과 기능의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 편인이 과다하면 갈등, 간섭, 억울, 고독, 계략에 빠진다.

 


6. 偏印 - 傷官


** 사회적 특징 ; 편법. 체세. 잡기. 조작.


* 편법적인 문서나 물건을 가지고 편법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는 것이니 남들이 눈치채지 못할 것이다. 정보를 빼내거나 서류를 조작하여 이득에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말과 행동이 다르고, 수단이 비열하고, 권모 술수에 능한 것이다. 마치 사이비 종교가 남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척 이용하는 것과 같다. 언론, 방송, 예술계 종사자라면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회적 이슈를 일으킬 수 있다.


* 편인과 상관이 만나는 자는 修身수신에 힘써야 할 것이다. 修身수신하지 않고 齊家제가한다면 처세일 뿐이다.


* 편왕상약 ; 말이 앞서고 행동이 없으니, 당신 뻥쟁이 아니신가???
* 편약상왕 ; 뻔한 술수로 남 앞에 나서면 통하지 않는디.
* 편왕상왕 ; 당신은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 특징 ; 불명예. 누명. 우울.


* 누명에 의한 불명예를 당하는 상이니 근심이 한없다. 오락과 잡기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하니 심히 우려된다.


* 하지만 정당한 방법을 추구하라는 말은 못하겠다. 이 길만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시적 타락은 진일보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 좀 하시라. 사람이 살면서 중요한 일만 한다는 법이 있는가?


* 재충전을 위하여 잠시 外步외보하시라.


* 편왕상약 ; 너무 고민만 하지 말고 코에 바람 좀 넣으세요.
* 편약상왕 ; 기도하세요. 그것이 아니라면 문화센터라도 찾아가세요.
* 편왕상왕 ; 중생 구제를 할 수 있습니다.


** 運에서의 특징


* 양일간은(편인과 상관이 합) 지략, 투기, 주식 투자. 사업 확장.
* 잡기, 여행, 오락, 음주. 누명, 편법, 언행 불일치.

   

7. 偏印 - 正財


8. 偏印 - 偏財


9. 偏印 - 正印


10. 偏印 - 偏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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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광강의 격국론(4) 편인격


편인 
글쓴이: 희란춘자
2004/08/20 12:02

 
** 편인의 특성


* 학교 공부 외의 공부, 이과, 국어,(한문, 작가) 과학,(자연 과학) 생물(곤충)
-- 정규 과목을 벗어난 것, 사상, 종교 중에서도 한 쪽에 치우치는 것. 다른 사람이 안 하는 것을 연구.


* 직장에서 근무하면 밖에 사람들을 조사한다.
-- 내사과, 첩자 : 외교, 산업, 마케팅 전략, 다른 회사보다 우리 회사가 더 잘되어야 한다는 연구 쪽에 치우치는 것.


1) 틀어서 생각하는 것, 근본을 생각하는 것.
-- 현재보다는 과거, 미래를 생각하는 것.


2) 단점은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만져봐야 한다. 아니면 광신, 맹신
-- 불신과 감동 사이를 오간다. : 편인이 잘못되면 불신이고 잘못되지 않으면 감동이다. 정인은 평탄한 것.


3) 大, 최고를 붙인다. : 원래 재격이 최고를 붙인다.


4) 편인이 편재의 제화를 받으면 : 완성품만 만진다. 검사, 약국


* 관이 없거나 식신만 있으면 조사를 못하고 완제품만 만지는 사람들이다.
* 편인이 잘못되어야 상상의 나래를 편다. : 꿈, 지옥과 천국을 오간다.
* 첩자, 광신도가 될 수 있다.


** 편인의 장점


1) 조사력, 사고력을 지님. 현실과 다른 꿈을 지님. 이루어지지 못하면 망상가. 직업이어야만 하는 취미가 있다. 그런 것 할 때만 즐겁다.
-- 배부른 돼지는 아니다. 무엇인가를 채워야 한다.


2) 자식 사랑 - 도식하여 자식이 잘 안되니 자식 사랑이 지나치다. 오래가다. 손자까지 본다. 내 꿈과 자식 사이에서 분할되는 시기가 30대 중반.

 
3) 관을 설하고 - 내 마음에 맞는 남편은 만날 수가 없다. 내 마음에 맞는 직장은 다닐 수가 없다. 자기 마음에 맞는 것은 안된다. 평시 1등, 시험 불합격. 면접 시험 보면 떨어진다.


* 겁재를 생하고 - 스승, 어른, 상사, 부모가 나보다는 다른 것을 생한다. 이 속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 차별 대우를 받아야 한다. 편인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법이 있기 때문에 억울하다고 생각한다. 어른에 대한 법을 자기가 가지고 있다. 부모를 바꿀 능력을 지녔다. 부모보다 이모, 삼촌을 좋아한다. 자기가 정한 법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니 머피의 법칙이 성립된다.


* 식신을 극하고 - 돈벌이 안되는 것만 연구하는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돈벌이가 아닌 꿈을 이루려고 하기 때문이다.


4) 편집(증) - 없는 사실도 있는 것처럼 유포한다.


* 디스플레이 능력 - 잘못되면 상상만 한다.
* 창의력
* 단점 발견 능력이 뛰어나다. - 상대방의 약점을 발견하니 조사도 하고 간첩도 하는 것이다.
* 신, 영원 세계, 3차원 세계로 가는 능력
⇒ 상상의 눈으로 보이고 들린다, 항상 마음 속에 티브이, 라디오를 켜놓은 것이다. 이렇게 되려면 편인이 용신이 되어야 한다. - 이것도 의심, 왜곡으로 간다. 편인만이 도를 닦을 수 있다.
* 편인이 잘못되면 엉뚱한 것을 본다. - 의심, 왜곡, 오해하는 것으로만 발달.
* 편인이 재극인받고, 원진살이 걸리고 편인이 많아서 재성으로 부셔야 할 때.
* 편인은 환자냐 대학자냐, 의심이냐 티브이냐를 오가는 것이 편인이다.


** 편인의 구조


1) 식신이 있고 편인이 있을 때 편재가 있어야 부하고 귀하다.
-- 생각하면 돈이 따르고 쓰는 것마다 돈이 따르고 만드는 것마다 돈이 따른다.


2) 편인이 있고 편재가 있다.
--- 흉한 일 안 벌어진다. 심심한 사람, 흉한 일 벌어지는 것을 못한다. 대리점, 완제품. 대개 남자들은 실업자, 편안한 사람. 편인만 있는 사람은 발전이 되지 않는다. 상담하기 힘들다.


3) 식신, 편인
-- 모든 것이 불여의, 내가 마음먹은 것은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실력, 능력이 좋지만 환경이 받쳐주질 못하고 내외조가 안 따라준다. 실력이나 능력이 있어도 무재 사주는 안 따라준다. 천당과 지옥을 오간다. 큰 달 작은 달이 있다. 편재가 운에서 오면 사건 해결성이다.


** 편인의 금전관 : 꿈, 하고 싶은 일이 오래 걸린다. 최소한 40이 넘어야 펼쳐진다.


- 현실의 직업 활동과 꿈과의 차이가 많다. 공부를 하자니 돈이 울고. 자기 꿈을 위해 계속 노력하면서 현실 생존 활동도 해야 한다.


- 도대체 돈을 모을 수가 없다. 끊이지 않고 꿈을 업그레이드시킬 때만이 돈이 생긴다. 당분간 굶어 죽어라. 돈에 대해서 져라. 그래야 위복이 된다. 공부, 기도, 봉사, 인내가 모두 저축이다. 저축하는 동안이 억울하다. 그래서 포기 확률이 높다. 주위 사람들에게는 욕먹을 각오를 해라. 위복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3만원짜리가 30만원이 된다.


- 하고 싶은 것을 못하니 화병, 원망병, 증오병이 생긴다. 얼굴을 담금질하고 다닌다. 아르바이트하면서 지독하게 해야 한다.


** 편인의 횡포


1) 식신 : 병, 목구멍 근처, 구멍마다 잘못된다.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잘못된다.


2) 식신생재 : 공급 불량, 금전 융통 불량, 부모 때문에 돈 들어가는 것. 나에게 들어오는 것이 불량이 된 것. 공급 불량에 의해 내가 불량된 것, 도식은 상대방이 잊어버리지 않는 것이다. 인정은 가되 도와줄 수 없는 것이다. 기다리는 원칙이 있는 것이다. 도식되면 밖에 물건 들어오면 살 걸린다. 들어온 것에 대해 안 되는 것이다. 배운 것이 있으면 무산된 것, 쓸데없는 것을 배운 것이다. 그래도 해야 한다.
 

3) 식신제살 : 보상할 일, 번복할 일, 감찰받을 일이(세금) 생긴다.
-- 과거지사가 생긴다.
-- 자식, 부하, 세입자, 회원, 손님들이 속 썩여서 돈 들어가게 만든다.
-- 거의 운을 봐야 한다.


* 크고 작은 것이 차이가 있다. 운에서 벌어지는 것은 생각도 않은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과거라고 말하는 것은 편인이기 때문이다.
-- 식상이 많은데 편인이 와서 식상을 치면 내가 조사해보니 누구에게 빚 받을 것이 있는 것이다. 편인이 와서 식신을 누르면 빚을 갚아야 할 것이 있는 것이다.
 

* 만약 신약하면 부도, 사망(돌연사) 사건이 생긴다. 신왕하면 이겨낼 수 있고 해결도 생각할 수 있고 주위의 도움이 많이 발생한다.


4) 겁재를 생하면 : 경쟁에 져서 퇴출을 당하는 것이다. 소외당하는 것.
-- 동네를 떠난다. 회사를 나온다. 가게를 이사간다.
-- 공, 상, 포상들이 나에게서 없어지고 제외를 당한다거나 공을 빼앗기는 것이다.
-- 상가 세입자는 권리금 못 받는 일이 벌어진다.
-- 계약이 잘 안 된다.
⇒ 드린 공보다 남은 액수가 없으니 금전적 타격이 발생.
-- 나만 빼고 다른 사람들이 결탁한 것이니 손해가 막심하다.


5) 정관을 설기 : 인정받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공이 무산되는 것과는 다르다. 당시에는 못받고 30년 후나 사후에 인정을 받는다. 편인의 특징은 늦고 기다리면 된다는 것이다. 편인이 왕하고 정관이 약하다는 것이다. 지정 못 받는 것이나 계약이 안 되는 것이나 같다. 경쟁자가 하나인데도 지정 못 받는다.


-- 상사보다, 스승보다, 어른보다 나은 인물이니 무서워서 지정 못 받는 것이다. 진짜 실력이냐, 말, 표정이냐? 관에서 두려워하는 것이다. 말로만 따질 수도 있다.
-- 편인이 왕하고 관이 왕하면 사사건건 선생님에게 따진다.
-- 꼽게 보일 수 있다. 계보를 이어받을 수 없다. 공과에 대해 칭찬받는 것에 대해 포기해라. 여자는 남편에게 대우받지를 못한다. 관보다 내가 고생을 했는데 인정을 해주지 않는 것이니 억울하게 생각하지 말아라.
-- 편관을 설하는 횡포는 없다.


戊 辛 庚 辛 . 乾命(44)
戌 巳 子 丑


- 巳火 정관이 인성에 의해 설기되었으니 계보를 받을 수 없고, 인정을 받을 수 없다. 꿈이 없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다.
- 편인에 의해 정관이 설기되면 마음이 억울하고 심란하다. 정인에 의해 관이 설기된 것과는 차이가 있다.
- 인성 과다는 정관운에 몸을 낮추어야 한다. 인성이 과다한 여자는 남편에게 수고했다. 애썼다' 소리를 듣지 못한다. 인성이 과다한 사람은 자기 옆에만 치운다. 대충 살지를 못한다.


편인은


1. 재성의 제화
2. 비견의 통관
3. 관성의 생조가 되어야 정인보다 훨씬 나아지고 정인을 부하로 둘 수 있는 것이다.


- 편인은 24시간 일하는 사람, 잠을 자면서도 머리를 굴린다. 감동과 불신을 한꺼번에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다. 불면증과 꿈으로 상상의 세계를 연출하는 연출가이다.
- 편인이 있는 사람은 조사력, 그림 솜씨, 연출력이 뛰어나지만 관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 자살은 하지 않지만 각 직업마다 도를 닦을 수 있다.
- 편인 용신자의 가까이에 있으면 한없이 받을 수 있다. 뭐든지 다 주지만 욕먹는다. 편인이 연구하는 것은 남에게 주기 위해 연구하는 것이다. 잘못하면 원수가 되는 것이다.


- 편인 기신이 점쟁이 하면 보이지도 않고 상상도 되지 않는다.
- 식신은 어린이적이고 순수적이고 학교를 말하니 어린이 교육을 말하지만, 편인은 직업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식신은 순수 문학이고 편인은 기업 소설, 희비곡을 오가는 것이 편인이다.
- 편인의 종교는 특이한 것, 4대 종교 이외의 것, 무당, 예술도 행위 예술, 전시 예술.
- 입으로 먹고사는 사람은 편인이다. 상관은 개혁 활동을 말하고 편인은 개혁을 하기 위한 준비, 고민, 편집 단계, 생산 활동에 들어가기 위한 것을 말한다. 편인이 4,50대 들어오면 우울증, 작전중, 편인중이다. 편인 뒤에 식상이 들어오지 않으면 몇 년간 고민만 하는 것이다.
- 식상의 명랑성과 인성의 존엄성은 각기 다르게 보인다.


- 편인과 정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도 다르다. 편인은 귀하게 여겨주고, 다독여주고 해야만 한다. 정인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손해도 안 보고 득도 안 보려고 얄밉게 잘 산다. 식신도 마찬가지이다. 상관, 편인은 잘 해주어야 한다.
- 편인은 한쪽,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은 신경쓰지 않고 내가 좋아하면 된다, 짝사랑, 외골수.


- 관과 재는 무엇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 인성과 식상은 무엇을 하면서 사는 것인가가 중요. 관과 인이 조화되면 무엇으로 살면서 무엇도 얻으니 좋은 것이다.


* 편인의 파격 : 실망과 역경 속, 인간 속에서 쓴 잔을 마신 사람. 오래 참고 인내해야 하는데 잘되지 않는다.

1. 편인약 재왕
2. 편인강 재약


- 편인이 태과하면 관이 설기되고 도식되는데, 남자는 관설을 먼저 본다. 관만 설기시키면 시댁까지가 내 책임이고, 도식까지면 시댁 조카까지 책임진다.


- 인성은 공부를 하면서 터득하는 것이고 식상은 기술적인 면에서 연마하는 것이다. 식상이 많고 인성 용신자는 2가지를 다 해야 한다. :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 파격은 남의 눈을 의식하고 남의 말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 것이다. 편인 용신, 편인격이 파격인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고쳐지지 않는다. 편인의 자유는 객관적이지 못하고 자기 주관에 의해 정한 것이다.


- 편인격은 단색만 입는다. 단추를 다 잠근다. 혹시 나를 볼까봐, 침실을 공개하지 않는다.


- 편인이 감동받기 시작하면 무수히 많은 일을 할 수가 있다. 오래 참고 기다림.
- 편인격이 직업과 꿈이 다르면 항상 찝찝한 것이 남아있는 것이다.


* 편인 용신 : 식신생재를 안 시키니 돈 벌 생각하지 말고 장가갈 생각 말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은 기본이다. 40이 되어야 자기 진로가 나오는 것이다.


- 실력을 인정받을 때야 돈이 들어오는 것이다. 준비한 것에 대한 혜택이 돌아오는 것이다.
- 식상이 왕한 사람은 인성이 재인 것이다. 식상이 많을 때는 개업 용도, 관살이 많으면 직장 용도로.
- 편인 용신은 연구, 정인 용신은 정식 코스에서 자격증 받는 것이다. 노동, 기술 분야는 피해라. 음악이 없는 곳, 연출력이 없는 곳은 가지 마라.


- 인성 용신자는 언젠가는 써먹으니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식상이 많아서 인성 용신자는 가정을 위해 가장이 되어야 한다. 인성 용신자는 재성이 기신이고 관성이 희신 역할을 하게 된다. 식상이 많아서 인성 용신자가 관운이면 희신인데 식상이 많고 상관 견관하면 기신이 된다. 진급 심사에서 쫓겨나고 떨어진다.


- 재성운에 들어오면 자기가 하면서도 자기 스타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자식이 재성운이면 믿음을 많이 주어야 한다. 인성이 재성운에 들어오면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니 믿음을 많이 주어야 한다. 재성운이 안 오는 사람은 인생의 회의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 편인 월령 식신 투간자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억울한 일을 당하는 것이다. 편인으로 태어난 사람은 젖을 못 먹고 큰다. 편인만 해결하면 안락하게 살 수 있다.


편인 :
관성 : 대우(지위)
비겁 : 차별화
식상 : 금전
재성 : 조절



庚 / 甲 甲 丙 壬 : 坤命
子 / 子 申 午 辰


- 편인이 있으면 안면이 굳어 있어서 화난 표정과 웃는 얼굴이 다르다.
- 壬水의 역할 : 관설(申金) : 무조건 설한다. 寅申巳亥에 뿌리내린 것은 무조건 설한다.
- 남편 책임져야 한다. 그런데 이 여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申子辰 水局에 상관 월령이니 책임지지 않는다.
- 겁재 : 생하지 않으니 차별 대우 받지 않고 인기는 있다. 차별 대우를 받지 않으니 남들이 의탁하러 온다. 비견이 있기 때문에.
- 남 일은 잘하면서 집안 일은 못하니 보모, 계모 사주.


- 식신극.
- 식신 : 그냥 식신에 속한다.
- 정확한 도식 : 돈 벌면 안됨. 벌려고 하면 나감. 오래 참고 기다려라. 이 사주에 용신은 신약하니 인성 용신이다. 식신격에는 재성이 용신인데 신약하니 인성이 용신이다. 申子辰 水局은 월령을 얻지 못했다. 水局을 했으니 土가 용신인데 土는 없다. 辰土를 재로 삼을 수 없다.


- 저절로 용신이 정해졌으니 돈 버는 것 이외의 것은 다 해라. 자기 실력을 높이지 않으면 평생 똑같다, 언제 좋아진다는 소리를 못한다.
- 편인 용신은 교육, 종교 사업을 해라. 돈 냄새를 풍기지 마라. 공간 사업(창고, 숙박, 커피숍) : 잘못하면 망한다. 공간 사업은 정인이 하는 것이다.


- 생재 : 생재는 운따라 다르다, 土만 보고 식상만 보면 생재하러 간다.
- 제살
- 甲申년 : 마담, 관리, 매니저를 해라. 좋게 말하면 경영.
- 庚子대운 : 壬水가 힘을 받지만 편관이라 두려움, 공포, 믿지를 못한다.


- 신약한 사주가 편관이니 더 신약하다. 무슨 일을 하든 수행능력이 부족하다는 뜻 이니 어려운 일을 맡지 말아라.
- 여자는 천간에 편관운에 결혼하면 수행 능력이 없어서 너무 힘들어한다. 시어머니도 무섭다.


- 甲木이 오니 대세운에서 편관이 힘을 쓰니 나보다 어려운 사람이 와서 어려운 이야기한다.
- 편인이 왕해지니 일간은 좋아지고 子水가 午火를 상대하니 돈 안 되는 짓은 못하겠다. 도전 정신이 없어지는 것이다. 편인이 와서 상관을 제하면 비타민 먹는 중, 몸 보호중.


甲 壬 庚 癸 : 乾命
辰 戌 申 酉


* 편인격 - 이 편인은 살려내야 하는 것이다. 양인, 건록을 거느린 편인격이지만 제살이 되어 있지를 않다.
* 편재가 없으니 계급이 뚝 떨어진다. - 예술가 그룹이지 대학자나 종교가는 아니다. 격이 커서 예술가로서 성공은 할 수 있다.


1. 살인상생을 할 수 있다. 편인이 일간을 생하니 경쟁력 우수, 지정도 잘 받고 살에 근도 얻었으니 잘할 수 있다.
2. 식이 약하니 돈 버는데 활용은 안 된다. - 사업성 배제. 작가가 되면 출판사 편집, 소속 작가, 그룹성을 의미하니 사업성은 배제.


* 살이니 운동을 해도 상관없다. 연장 잡이.
* 도식이 되어 있어 일찍 죽는다. 편인이 왕하면 하루 종일 무엇인가를 해야 하니 불쌍하다. 몸이 한 쪽으로만 치우친다. 식신이 너무 약해서 오래 살지 못한다. 황달이 걸려 태어나서부터 젖을 먹지 못했다.


* 申酉戌 편인격 - 증조할아버지가 환생을 해서 학자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酉가 년지에 있기 때문이다. 酉가 월지에 있었으면 할아버지가 환생했다고 하는 것이다. 庚金 인성이 깨끗이 잘되어 있어서 그런 것인데 도식을 했으니 책임져야 할 것이 많은 것이다.


* 戊午대운 - 午운은 방합과 삼합이 걸쳐서 삼형살, 어디 가서 손목 잘려 올 우려가 있다.


* 여자 사주에 도식되면 젖꼭지가 없다.
* 식상은 만병을 고치는 보약과 같은 것이다. 식상이 살아나야 모든 것이 살아나고 활동하는 것이다.


* 살인상생이니 살이 용신 - 재성이 없으면 식신으로 써야 하는데 너무 약하니 살로 써야 한다. 프리랜서를 구해 직장을 다니는 것이다.
* 살인상생의 직장 성향 - 살 : 관공서인데 미술관, 검역소등 별정직, 외근직 관을 말하는 것이다. 식신이 약해서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없어서 할 수 없이 살이 용신인데 별정직은 업무를 보조해 주는 직이다.


* 나쁜 것은 다 떼어내어야 한다. 끈 달린 옷을 입으면 걸리니 입지 마라. 午火가 다 끝나가야 이 사람의 진로가 나온다. 申酉戌로 뭉친 기가 午火가 와서 세가 된 것이다.


* 도식을 해결해야 예술가가 되지 안 그러면 큰 인물이 못된다.
* 관을 설한 사주는 아니다. 辰戌沖은 별거 아니다.


* 甲木 도식이니 식도, 편도선을 조심해라. 콧구멍으로 바람이 들어가면 金까지 가니 설사한다. 甲木이 金에 의해 도식되면 항문이 열리고 목구멍이 열린 사람이다.


* 辰은 火를 戌은 水를 말하는 것, 辰은 클 만하면 안되고 戌은 모일 만하면 안 되는 것이니 키가 크다 말고 인덕이 없다. 辰戌沖은 장가들걸랑 말해라.


* 무재 사주가 재생관 못 받으니 여자복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木生火를 하지 않으니 여자덕도 없다. 엄마 사주를 받고 마누라를 미워한다. 일방적으로 며느리만 당한다.
* 이런 사람이 태어나면 부부가 각방 쓴다. 엄마가 이 아이만 껴안고 잔다. 외가로 보내라. 칠성전에 팔아주어야 식신도 살아나는 것이다. 비견으로 인성을 설해야 하는데 겁재는 안된다. 이 사주에 겁재는 독단적으로 잘 크고 있다. 편인이 비겁을 행하면 차별 대우를 당하는데 이 사주는 편인이 일간을 일방적으로 생한다. 형은 조금 있으면 집 나간다. 기숙사 학교를 가던지 한다.


* 관은 근을 하고 있어서 설기되는 것이 아니다. 辰戌丑未는 다른 것을 생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申만 있으면 설기당한 것이다. 卯, 寅, 午火가 오면 합으로 깨는 것이라 관이 흔들린다.


* 식상은 어떤 운이 와도 힘을 못 쓰니 사업은 하지 마라. 왕자충발이다.
* 천간으로 庚金운이 오면 좋다. 甲木이 스스로 힘을 키우지 않으면 庚金이 건드리지 않는다.


* 甲申년에는 음식 타박하는 것을 잘 보아야 한다.


* 도식되면 혼자 독립 사업은 안 되고 누구와 같이 해야 한다. 도식되면 부모 이외에는 사랑을 줄 사람이 없다는 뜻.
* 편인 용신이라고 편인운에 와서 좋은 것은 없다. 편인이라는 것은 자기 하고싶은 것을 해야 편한 것이지 돈은 안되는 것이다.


* 식상이 태왕해서 편인이 와야 식상이 생재를 하는 것이고, 상관견관하는 것을 치면 문제 해결. 용신이 오면 뭐하러 온 것인지 알아야 한다.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글쓴이 : 조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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