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夏節病藥論(8월26일)
* 夏節病藥論(8월26일강의)
->春節(봄) 用은 水(壬癸)를 根原으로 火(丙)로 성장한다,
->夏節(여름) 用은 癸壬이고 水原으로 庚辛을 쓴다,
->夏節은 火旺한 시기이고 土는 生旺하고, 金은 相剋받아 弱해졌고,
->水는 衰弱해졌다고 봐야 하고 木은 退하니 衰해지기 시작한다,
->夏節의 用은 壬癸水를 쓰고 庚辛金으로 水原하는 것으로 지속성을 말한다,
->夏節에 火炎하면 가장 나쁜데 이는 水蝎로 이어져 土燥되고 木焚되기 때문이다,
->火炎하면 이와 같이 연쇠반응하는 것을 가장 나쁜 것으로 忌한다,
->春節은 木多하면 水縮하고 火熄하는데 乙木은 火熄하고 甲木은 水縮시킨다,
1) 木多火熾
->화뢰목생 목다화치 火賴木生 木多火熾 火는 木에 의지해 살지만 木이 많으면 火는 치열하다,
->夏節에 木多는 木이 타는 것이다, 木이 泄化해서 빼내는 것이다, 丙火나 巳를 말한다,
->木多火熾는 夏節을 말하는 것이다, 대개 午未月은 火炎한 것이니 忌한 작용을 말한다,
->巳月에 木多하면 木旺하고 午未月에 木多하면 수정하는 것이다, 목이 시드는 것이다,
->木이 火로 변해서(屑化) 타버리는 것이다, 지나치게 성급하게 활용했다는 것이다,
->午未月 木多하면 지식을 너무 발휘했다는 말과 흡사하다, 십중 칠팔할을 발휘한것과 같다,
->순식간에 크고 커진 것이니 숨겨야 하는데 너무 많이 드러냈다, 굵고 짧게 산다,
->한번해먹고 退한다는 말이다, 결국은 꺼져버리는 것을 말한다, 타서 꺼진것,
->나무가 다 타서 없어졌으니 불이 꺼진것을 말한다,
->木多火熄은 木이 안타서 꺼진것이고 木多火熾 는 木이 타서 꺼진 것이다,
->木多火熾는 木이 고장나니 결국 火가 꺼지는 것을 말한다,
->너무 과하게 단번에 활용했으니 성급한 것과 같은 것이다, 오래가지 못하다,
2)火多木焚
->火多하면 木이 焚이 되니 고장나는 것이다, 이는 중간에서 포기하다이다,
->이는 대개가 丁火를 말하니 午未월령을 말하는 것이다,
->春節에도 火多木焚은 시작하자 포기하는 것이고 夏節은 장성하여 포기하는 것이다,
->木多火熾는 성급함에 문제가 되고 火多木焚은 木에 문제이니 번식에 문제이다,
->월권하는 것, 오버하는 것, 간섭행위, 木이 가서 火를 태우는 것, 교사죄, 허위정보, 바람잡이다,
->火多木焚은 과장된 행동, 부추긴 행동, 지나친 활동에 의한 탈진이니 木이 지친것과 같다,
->대개 午未월령에는 木이 시들고 巳월령은 火가 꺼진다,
3)土多火埋, 토다회화(土多晦火)
->화능생토 토다화매 火能生土 土多火埋 火는 土를 생하지만 土가 많으면 火는 매몰된다,
->土多하면 未月을 말한다, 일조량이 줄어들기도 한다, 土多晦火가 되면 불이 꺼진다,
->땅에 열만 있고 해가 없는 것이다, 밖으로 잘 나가지 않는 보일라 장사꾼과 같은 사람이다,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마음속에 커다란 열기가 있고 밤새워서 일을하나 결과가 부실하다,
->결과는 未月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변화에 우둔해서 민감하지 못해서 자기 변신을 못하다,
->土多晦火를 해결하는 것은 甲木이 있어야 한다, 만약 乙木이면 복덕이 크지는 않다,
->土多晦火에 甲木이 있으면 대격이고 乙木이 있으면 중상층은 살수 있다,
->金이 있으면 유행에 민감하고 자기 변신을 해서 시대의 부흥에 맞춰갈 수는 있다,
->未月에 丁火가 있고 金이 없으면 그동네 살면 그동네만 산다, 변신이 안된다,
->水만있고 金이 없으면 오래가지 못한다, 화치나 목분은 金水로 해결한다,
->未月에는 金이 있어야만 변신을 한다, 金이 없으면 水가 根도 있어야 변신한다,
4)火多土燥, 화다초토(火多焦土)
->丙火는 火多土燥를 불러오지 않는다, 丁火가 火多土燥로 火炎土燥가 될 수 있다,
->丁火는 火炎土燥가 될 수 있고 丙火는 火炎土燥가 되지는 않는다,
->丙火홀로는 火炎土燥는 되지 않고 지지 午火나 未土가 있어야 火炎될 수 있다,
->火炎土燥하면 水渴부터 시킨다, 결국 金水가 유력하지 못하면 火炎土燥될 수 있다,
->땅이 먼저 갈라진다, 활동구역이 폐쇠당한다, 활동영역이 좁아진다,
->土多晦火는 외부의 강제성에 의해서 활동구역의 폐쇠라 강금이나 감옥이다,
->火炎土燥는 자기 실력에 의해서 자기 잘못에 의해서 활동구역이 폐쇠당한다,
->火炎土燥는 활동영역이 넓지 못하니 별로 다녀본적이 없다,
->과거가 무산되다, 열에 아홉에 와서 그러하니 호사다마와 같다,
->열심히 하다가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는 것이 火多土燥와 같다,
->火多土燥되어 水運이 오면 생명이 위험하다, 요절, 단신으로 반항하는 것,
->투신행위, 몸에 기름붙고 자살행위, 金水運이 같이 오면 무사하다,
->火多土燥가 藥이 水라하는데 그 藥은 죽음으로 쓰는 것이다, 金水를 같이 병행해야 한다,
->火多土燥가 종격논쟁을 할수도 있는데 양종으로 수운만 들어오지 않고 목화운이면 무난하다,
->물에 떠내려 가는 것과 같아 객지생활하고 이는 뜬구름 잡는 사람이다, 외롭게 살아야 한다,
5)金多火熄
->金多火熄은 金多하고 火衰弱인데 설기가 심한것, 자그마한 火가 큰 쇠를 녹이는 것을 말한다,
->결국은 金多火熄은 木이 없을때 말하는 것이다, 火가 있는데 生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좋게 말하면 공급자 없음, 후원자 없음, 배우고 싶은데 스승과 책이 없음, 부모 없음,
->공장에 기계는 있는데 원료가 없음, 땅은 있는데 뿌릴 종자 씨앗이 없는 것과 같다,
->애기를 못낳는 방법은 火多土燥되면 고아되는 법이다, 金多火熄이 서러움이 크다,
->金多火熄은 허풍쟁이다 목에 생을 못받은 사람은 연체하는 것, 한다고 하고 지연하는 것,
->나쁘게 말하면 火가 약속하고 말하고 木이 없으니 뒷심이 부족해 하지 못하는 것,
->미리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과 같고, 말이 앞서고 지연시키는 것과 같은 것이다,
->火가 金을 금방 녹일께 하고는 잘 하지 못하는 것,
6)火多金燒
->火多金燒는 火旺節에 水없이 金만 있을때다, 우물이 말라버리는 것이다,
->이는 운영자금 부족현상이다, 저축액 부족이다, 일하고 공을 세우지 못하는 것,
->학교 졸업할때는 되었는데 한해 더 다니는 것, 남는 것이 없는 현상과 같은 것이다,
->미래가 채무독촉으로 끝이 나니 잔고부족현상이다, 노력은 좋으나 자본력이 부족하다,
->水가 들어오면 해결될 수 있다, 金多火熄은 木이 들어오면 해결되는 것이다,
->최대한에 활동력은 좋으나 자기 자본력을 염두하지 않은 활동과 같다,
7)水多火熄, 水多滅火
->水多火熄이 된다, 빨간데 검게 탓으니 깜부기병이다, 재고 쌓인 것이다,
->巳月 午月초기까지 丙辛合되면 水多해서 水多火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천간에 丙辛合하고 水旺할때 깜부기병이고 재고 쌓였다고 말하면 된다,
->집에 아들 노총각이고, 집에 시집을 못가는 자식이 있고, 진급이 안되는 만년 부장,
->水多火熄은 水多해서 안되니 丙火를 辛金이 合해서 水多火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런 짝없는 외로움을 겪으니 모든 분야에 재고품을 만든다,
8)火多水渴, 火多水熱, 火多沸水
->수능극화 화다수열 水能剋火 火多水熱 水는 능히 火를 극하지만 火가 많으면 水는 증발한다,
->火多하면 水渴되고 土燥고 木焚으로 이어진다, 午未月令이 유력하다, 金이 없음으로서 水渴될 수 있다,
->가장 많은 역활이 질병이 문제이고 적성을 살리지 못하는 문제와 같다,
->水는 지혜의 샘과 같다, 배워 놓은 것 못써먹고, 아이디어 못써먹고,
->각종 특허가 무산되는 것을 말한다, 준비한 것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대개가 지혜가 무산되고 적성이 없어지고, 학교때 배운 전공을 살리지 못한다,
->火多水渴은 대개 질병으로 많이 나타난다,
->벼가 잎마른병과 같다, 뜨거우면 돌돌 말리는 병이다, 빼짝 마른것은 火多水渴을 의심해봐야 한다,
->火多水渴은 머리도 잘 나지 않는다, 흑인의 머리칼은 돌돌 말리는 것이다,
->자궁이 놀란다, 자궁이 닳아 없어진다, 아기를 낳지 않은 사람이다,
->각종기관이 水氣가 부족하면 뼈마디가 쑤시고 무중력상태에서 사는 것과 같다,
->이는 잠을 푹자면 된다, 이마에 땀도 나지 않는다, 水氣가 위로 오르지 못한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