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Re:옥조신응진경(번역)2편
110. 丙丁多或到深山,陽孤陰亂。
丙丁이 많거나 혹은 深山에 도달하면, 陽은 孤하고 陰은 亂하다.
徐子平註 : 寅乃艮宮,艮為山,寅為丙長生,又主火,
為陽孤,寅山火多,即命局丙丁火,或內丁坐寅,
主門戶出陽人孤,陰人亂。
四柱에 寅의 山에 火가 많으면,
주로 집안에 남자는 고독하게 되고 여자는 음란하게 된다.
寅은 艮宮인데, 艮은 山이다. 寅은 丙이 長生하는 곳이다.
寅山에 火多하니 陽이 지나쳐서 고독하다고 본 것이다.
111. 己庚同會,女子娉婷。 己庚이 同會하면, 여자가 아름답다.
徐子平註 : 女命,己庚在旺相,如庚日巳時,或己日庚時,
辛月生,主出秀麗娉婷之女。
女命에 己庚이 旺相한 地支를 얻으면 미녀가 된다.
예를들면 庚日에 巳時가 되거나, 혹은 己日에 庚時가 年月에 있으면 그러하다.
112. 乙庚旺相之鄉,男子和明進顯。
乙庚 旺相한 地支에 이르면 남자가 和明하고 進顯한다.
徐子平註 : 庚主剛堅,男生之有顯,乙庚合金,
坐旺相之鄉,主男有和明進顯。
乙庚은 眞金이다. 旺相한 地支를 얻으면 남자가 和明하고 進顯한다.
113. 空中有合,門生虛道閑人。
空亡이 合하면 가믄에서 虛道의 閑人이 나온다.
徐子平註 : 命局干合,支合,上帶空亡者,主門生虛道閑人。
干合, 支合, 三合이 되는데 空亡이 겹치면 문중에서 헛된 道를 추구하는 閑人이 난다.
114. 丁巳與丁卯各生,門內官進納。
丁巳와 丁卯가 각각 生旺하면, 문중에 관리가 나온다.
徐子平註 : 丁與壬,為德合,故有丁巳與丁卯,丁亥,
各主旺者,主門戶出進納官人也。
丁과 壬은 合德이 된다.
고로 丁巳, 丁卯, 丁亥가 각각 生旺하면 문중에 官人이 있다.
115. 土居四季見全,而多有田林。
土가 四季가 모두 보이면, 田林이 많다.
徐子平註 : 土多生萬物也,辰戌丑未上見己土者,生旺之氣,而有田園。
辰戌丑未위에 土가 있으면 生旺之氣가 되므로 田林이 있다.
116. 四柱五行,定於內外。
四柱의 五行은 內外에서 정해진다.
徐子平註 : 子午卯酉,定四方也,卯辰巳以東為內,以西為外,
酉戌亥以西為內,以東為外,午未申以南為內,
以北為外,子丑寅以北為內,以南為外也。
子午卯酉로 四方을 정한다.
卯辰巳는 東이 內가되고 西가 外가되며, 酉戌亥는 酉가 內가되고 東이 外가되며,
午未申은 南이 內가되고 北이 外가된다. 子丑寅은 北이 內가되고 南이 外가된다.
117. 命之前後,陽前陰後五辰,定見家宅禍福。
命의 前後에서, 陽前 陰後의 五 辰으로 家宅의 禍福을 본다.
徐子平註 : 陽前前五辰為宅,後五辰為墓,陰命前五辰為墓,
後五辰為宅,如甲子陽命人,前五辰乃(巳),為宅。
後五辰乃(未),為墓。 若大小二運,
太歲到此二位論生剋門戶,有何災福而言之。
男女의 命으로 家宅을 보는데 대운과 소운과 태세를 보고
그것의 生剋으로 災福을 판단한다. 陽命은 前五辰이 宅이고, 後五辰이 墓이다.
陰命은 前五辰이 墓이고, 後五辰이 宅이다.
가령 甲子의 陽命人은 前五辰인 巳가 宅이 되고, 後五辰人 未가 墓가 된다.
만약 大小 二運과 太歲가 이 二位에 도달하면 生剋에
따라서 門戶에 어떤 災福이 있게 되는데, 流年의 神煞에 의지하여 판단한다.
118. 生逢兄弟不相親,終見交爭。
旺生한 것이 兄弟를 만나면 親하지 못하고, 마침내는 交爭한다.
徐子平註 : 此劫為兄弟,如甲見乙為敗財,乙見甲為劫財,
即陽日干同行陰干為順,如甲見乙,丙見丁,戊見己,
庚見辛,壬見癸等為敗財,陰日干見同行陽干為逆,
如乙見丙,丁見戊,己見庚,辛見壬,癸見甲等為劫財,
若內戰并刑剋,終見交爭,敗財主兄弟交爭,
命局有財多者,不懼。
五行이 같은 것이 兄弟이다. 만약 內戰과 刑剋이 있으면, 마침내 交爭한다.
예를들면 甲이 乙을 보면 順이되고 乙이 甲을 보면 逆이 된다.
다른것도 이와 같다.
119. 父子夫婦親外,皆同前法。
父子와 夫婦가 친밀한지 여부 역시 모두 앞의 법과 같다.
父子, 兄弟, 子孫을 보는법은 命에서 취하는데,
만약 먼저 甲이 있고 나중에 乙이 있거나,
먼저 子가 있고 나중에 丑이 있으면 順이되고, 이와 반대면 逆이 된다.
120. 視於日時,識辨子妻。
日時를 보고 妻子를 판단한다.
日支為妻,時干為子,時支為女。
日時를 보고 妻子에 관한 사항을 판단한다.
만약 年支가 日支의 앞에 있으면 연상이고, 年支가 日支의 뒤에 있으면 年下이다.
時支의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도 그와 같이 판단한다.
예를들면 甲子年 出生者가 日主가 丁丑이면 妻가 13세 年下이고,
辛酉日 出生이면 처가 3세 年上이다.
121. 觀其胎月,知於父母。
그 胎月을 보고 父母를 안다.
受胎之月,為父母宮,胎月之上,推其父母。
胎月은 受胎月이다. 月支의 前세번째 地支가 胎月이다.
胎月은 일명 胎元이라고 한다.
月干이 한칸 前進하고 月支가 세칸 前進하면 胎元이 된다.
예를들면, 甲子月 出生者의 受胎月은 乙卯月이 된다.
122. 巽離旺相,丙丁俱全,足見高明。
巽離가 旺相하고, 丙丁이 俱全하면 名文家이다.
徐子平註 : 巽,巳也。離,午也。丙丁火在巳午之上,為丙祿在巳,
丁祿在午,臨祿地旺相,足見高門。
예를들면, 丙丁火가 巳午에 있으면 名文家이다. 祿에 임한 까닭이다.
123. 壬癸庚辛,土木同法,亦當貴顯。
壬癸, 庚辛, 土, 木 역시 보는법은 동일하다. 그역시 貴顯한다.
徐子平註 : 餘如壬癸居亥子,庚辛居申酉,戊己居巳午,
甲乙居寅卯,當為旺相建祿之地,亦主貴顯。
壬癸가 亥子에 임하고, 庚辛이 申酉에 임하고, 戊己가 巳午에 임하고,
甲乙이 寅卯에 임하여도 旺相한 建祿地를 얻었기 때문에 貴顯한다.
124. 刑沖破害戊辛多,定出軍人。
刑沖破害가 있고 戊辛이 많으면 軍人이다.
徐子平註 : 戊乃辛之母,金為日虎,旺相也,戊辛人,犯刑沖破害,
主為軍人,金主武,戊寅日,辛酉時,或戊申日,辛巳時。
戊辛人이 刑沖破害가 있으면 軍人이다. 戊에서 金이 자라는데 辛역시 金이다.
金은 玄武이고 白虎이다. 戊寅日, 辛酉時, 혹은 戊申日, 辛巳時가 역시 그러하다.
125. 從魁與亥木,丁辛遇太常,酒家利路。
從魁가 亥未를 마나고, 丁辛이 太常을 만나면, 酒家에서 利를 얻는다.
徐子平註 : 酉從魁酒神,亥登明漿神,巳太乙主酒家,未小吉,
太常主酒食,未亥巳見辛丁者,主酒家利路。
酉는 從魁이고 酒神이다. 亥는 登明이고 將神이다. 巳는 太乙이고 酒家이다.
未는 小吉이고 太常이니 酒食이다. 未亥巳가 辛丁을 보면 酒家에서 利를 얻는다.
從魁(酉): 辰月은 酉를 月將한다. 草木이 나오는 義며 金神이고 모양은 단정하다.
色은 희고 맛은 맵다. 그 數는 6이다.
登明(亥): 寅月은 亥를 月將한다.
寅은 陽이 처음 싹이 터 明으로 오르는 모습으 로 모양은 길쭉하고
色은 담청색이며 맛은 짜고 그 數는 4이다.
太常(己未土): 酒食, 衣冠事, 官職등의 일을 나타낸다,
110. 丙丁多或到深山,陽孤陰亂。
丙丁이 많거나 혹은 深山에 도달하면, 陽은 孤하고 陰은 亂하다.
徐子平註 : 寅乃艮宮,艮為山,寅為丙長生,又主火,
為陽孤,寅山火多,即命局丙丁火,或內丁坐寅,
主門戶出陽人孤,陰人亂。
四柱에 寅의 山에 火가 많으면,
주로 집안에 남자는 고독하게 되고 여자는 음란하게 된다.
寅은 艮宮인데, 艮은 山이다. 寅은 丙이 長生하는 곳이다.
寅山에 火多하니 陽이 지나쳐서 고독하다고 본 것이다.
111. 己庚同會,女子娉婷。 己庚이 同會하면, 여자가 아름답다.
徐子平註 : 女命,己庚在旺相,如庚日巳時,或己日庚時,
辛月生,主出秀麗娉婷之女。
女命에 己庚이 旺相한 地支를 얻으면 미녀가 된다.
예를들면 庚日에 巳時가 되거나, 혹은 己日에 庚時가 年月에 있으면 그러하다.
112. 乙庚旺相之鄉,男子和明進顯。
乙庚 旺相한 地支에 이르면 남자가 和明하고 進顯한다.
徐子平註 : 庚主剛堅,男生之有顯,乙庚合金,
坐旺相之鄉,主男有和明進顯。
乙庚은 眞金이다. 旺相한 地支를 얻으면 남자가 和明하고 進顯한다.
113. 空中有合,門生虛道閑人。
空亡이 合하면 가믄에서 虛道의 閑人이 나온다.
徐子平註 : 命局干合,支合,上帶空亡者,主門生虛道閑人。
干合, 支合, 三合이 되는데 空亡이 겹치면 문중에서 헛된 道를 추구하는 閑人이 난다.
114. 丁巳與丁卯各生,門內官進納。
丁巳와 丁卯가 각각 生旺하면, 문중에 관리가 나온다.
徐子平註 : 丁與壬,為德合,故有丁巳與丁卯,丁亥,
各主旺者,主門戶出進納官人也。
丁과 壬은 合德이 된다.
고로 丁巳, 丁卯, 丁亥가 각각 生旺하면 문중에 官人이 있다.
115. 土居四季見全,而多有田林。
土가 四季가 모두 보이면, 田林이 많다.
徐子平註 : 土多生萬物也,辰戌丑未上見己土者,生旺之氣,而有田園。
辰戌丑未위에 土가 있으면 生旺之氣가 되므로 田林이 있다.
116. 四柱五行,定於內外。
四柱의 五行은 內外에서 정해진다.
徐子平註 : 子午卯酉,定四方也,卯辰巳以東為內,以西為外,
酉戌亥以西為內,以東為外,午未申以南為內,
以北為外,子丑寅以北為內,以南為外也。
子午卯酉로 四方을 정한다.
卯辰巳는 東이 內가되고 西가 外가되며, 酉戌亥는 酉가 內가되고 東이 外가되며,
午未申은 南이 內가되고 北이 外가된다. 子丑寅은 北이 內가되고 南이 外가된다.
117. 命之前後,陽前陰後五辰,定見家宅禍福。
命의 前後에서, 陽前 陰後의 五 辰으로 家宅의 禍福을 본다.
徐子平註 : 陽前前五辰為宅,後五辰為墓,陰命前五辰為墓,
後五辰為宅,如甲子陽命人,前五辰乃(巳),為宅。
後五辰乃(未),為墓。 若大小二運,
太歲到此二位論生剋門戶,有何災福而言之。
男女의 命으로 家宅을 보는데 대운과 소운과 태세를 보고
그것의 生剋으로 災福을 판단한다. 陽命은 前五辰이 宅이고, 後五辰이 墓이다.
陰命은 前五辰이 墓이고, 後五辰이 宅이다.
가령 甲子의 陽命人은 前五辰인 巳가 宅이 되고, 後五辰人 未가 墓가 된다.
만약 大小 二運과 太歲가 이 二位에 도달하면 生剋에
따라서 門戶에 어떤 災福이 있게 되는데, 流年의 神煞에 의지하여 판단한다.
118. 生逢兄弟不相親,終見交爭。
旺生한 것이 兄弟를 만나면 親하지 못하고, 마침내는 交爭한다.
徐子平註 : 此劫為兄弟,如甲見乙為敗財,乙見甲為劫財,
即陽日干同行陰干為順,如甲見乙,丙見丁,戊見己,
庚見辛,壬見癸等為敗財,陰日干見同行陽干為逆,
如乙見丙,丁見戊,己見庚,辛見壬,癸見甲等為劫財,
若內戰并刑剋,終見交爭,敗財主兄弟交爭,
命局有財多者,不懼。
五行이 같은 것이 兄弟이다. 만약 內戰과 刑剋이 있으면, 마침내 交爭한다.
예를들면 甲이 乙을 보면 順이되고 乙이 甲을 보면 逆이 된다.
다른것도 이와 같다.
119. 父子夫婦親外,皆同前法。
父子와 夫婦가 친밀한지 여부 역시 모두 앞의 법과 같다.
父子, 兄弟, 子孫을 보는법은 命에서 취하는데,
만약 먼저 甲이 있고 나중에 乙이 있거나,
먼저 子가 있고 나중에 丑이 있으면 順이되고, 이와 반대면 逆이 된다.
120. 視於日時,識辨子妻。
日時를 보고 妻子를 판단한다.
日支為妻,時干為子,時支為女。
日時를 보고 妻子에 관한 사항을 판단한다.
만약 年支가 日支의 앞에 있으면 연상이고, 年支가 日支의 뒤에 있으면 年下이다.
時支의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도 그와 같이 판단한다.
예를들면 甲子年 出生者가 日主가 丁丑이면 妻가 13세 年下이고,
辛酉日 出生이면 처가 3세 年上이다.
121. 觀其胎月,知於父母。
그 胎月을 보고 父母를 안다.
受胎之月,為父母宮,胎月之上,推其父母。
胎月은 受胎月이다. 月支의 前세번째 地支가 胎月이다.
胎月은 일명 胎元이라고 한다.
月干이 한칸 前進하고 月支가 세칸 前進하면 胎元이 된다.
예를들면, 甲子月 出生者의 受胎月은 乙卯月이 된다.
122. 巽離旺相,丙丁俱全,足見高明。
巽離가 旺相하고, 丙丁이 俱全하면 名文家이다.
徐子平註 : 巽,巳也。離,午也。丙丁火在巳午之上,為丙祿在巳,
丁祿在午,臨祿地旺相,足見高門。
예를들면, 丙丁火가 巳午에 있으면 名文家이다. 祿에 임한 까닭이다.
123. 壬癸庚辛,土木同法,亦當貴顯。
壬癸, 庚辛, 土, 木 역시 보는법은 동일하다. 그역시 貴顯한다.
徐子平註 : 餘如壬癸居亥子,庚辛居申酉,戊己居巳午,
甲乙居寅卯,當為旺相建祿之地,亦主貴顯。
壬癸가 亥子에 임하고, 庚辛이 申酉에 임하고, 戊己가 巳午에 임하고,
甲乙이 寅卯에 임하여도 旺相한 建祿地를 얻었기 때문에 貴顯한다.
124. 刑沖破害戊辛多,定出軍人。
刑沖破害가 있고 戊辛이 많으면 軍人이다.
徐子平註 : 戊乃辛之母,金為日虎,旺相也,戊辛人,犯刑沖破害,
主為軍人,金主武,戊寅日,辛酉時,或戊申日,辛巳時。
戊辛人이 刑沖破害가 있으면 軍人이다. 戊에서 金이 자라는데 辛역시 金이다.
金은 玄武이고 白虎이다. 戊寅日, 辛酉時, 혹은 戊申日, 辛巳時가 역시 그러하다.
125. 從魁與亥木,丁辛遇太常,酒家利路。
從魁가 亥未를 마나고, 丁辛이 太常을 만나면, 酒家에서 利를 얻는다.
徐子平註 : 酉從魁酒神,亥登明漿神,巳太乙主酒家,未小吉,
太常主酒食,未亥巳見辛丁者,主酒家利路。
酉는 從魁이고 酒神이다. 亥는 登明이고 將神이다. 巳는 太乙이고 酒家이다.
未는 小吉이고 太常이니 酒食이다. 未亥巳가 辛丁을 보면 酒家에서 利를 얻는다.
從魁(酉): 辰月은 酉를 月將한다. 草木이 나오는 義며 金神이고 모양은 단정하다.
色은 희고 맛은 맵다. 그 數는 6이다.
登明(亥): 寅月은 亥를 月將한다.
寅은 陽이 처음 싹이 터 明으로 오르는 모습으 로 모양은 길쭉하고
色은 담청색이며 맛은 짜고 그 數는 4이다.
太常(己未土): 酒食, 衣冠事, 官職등의 일을 나타낸다,
143. 乙庚旺相,方外聲名, 乙庚이 旺相하면, 方外에서 명성을 날린다.
方外란 조직사회의 고정관념을 四方 테두리 경계선 밖을 말한다.
徐子平註 : 金主聲,乙庚合金,若臨旺相之地,而四方之外,有名聲。
金은 名聲을 주관하는데, 乙庚合하여 金이 되고,
만약 旺相地支에 임하면, 四方에서 名聲을 얻는다.
144. 戊癸炎輪,多生禮德。 戊癸가 炎輪을 이루면, 禮德이 있다.
徐子平註 : 火主禮,戊癸合火,若在旺相之地,多有禮德。
火는 禮를 주관하는데, 戊癸合하여 火가 되는데,
만약 旺相地支를 얻으면 禮德이 있다.
145. 丙辛真化,水盛陰淫。 丙辛이 眞化하면, 水가 盛하여져서 陰婬하다.
徐子平註 : 水主智,丙辛合化水,在旺相之地,多智陰淫之象。
水는 智를 주관하는데,
丙辛合하여 水로 化하면서 旺相地支에 임하면 多智하고 陰婬한 象이다.
146. 甲己同交,交之有信。 甲己가 함께 교류하면 믿음으로 사귄다.
徐子平註 : 土主信,甲己合化土,在旺相之地,主有信行。
土는 信을 주관하는데, 甲己合하여 化土하고 旺相地支를 얻으면 믿음직하다.
147. 丁壬化木,旺多仁義。丁壬이合하여 化木이 되면서 旺하면 仁義가 있다.
徐子平註 : 木主仁,丁壬合化木,在旺相之地,主有仁義。
木은 仁을 주관하는데, 丁壬合하여 化木이 되고 旺相地支를 얻으면 仁義가 있다.
148. 諸卦吉凶,視於接近。
여러 가지 괘의 吉凶은 遠近을 가지고 있다. 앞에서 설명하였다.
149. 木中有土,鬼怪當聞。 木가운데 土가 있으면, 鬼怪한 소리가 들린디.
徐子平註 : 木中有土,戊寅己卯是也,或先見木,後見土,
甲辰,甲戌,乙丑,乙未,主有惊恐怪異。
戊寅과 己卯를 말한다. 혹은 먼저 木을보고 나중에 土를 보는 따위를 말한다.
惊恐(량공:슬프고 두려움)과 怪異가 있다.
150. 金上安仁,門中虛耗。 金위에 仁이 있으면, 門中에 虛耗가 있다.
徐子平註 : 仁者,木也。金上安仁,如庚寅,辛卯,
或甲申,乙酉昆也,主門中虛耗。
庚寅, 辛卯, 甲申, 乙酉를 말한다. 주로 虛耗가 있다,
151. 火加金位,孤獨貧窮。 火가 金位에 가해지면, 孤獨하고 貧窮하다.
徐子平註 : 火命人,丙丁者,到申酉之位,主孤獨貧窮。
火人이 申 酉의 位에 이르면 고독하고 빈궁하다.
152. 火到水鄉,女人癱瘓。 火가 水鄕에 도달하면 女人이 마비증이 있다.
徐子平註 : 火到亥子丑之位,主女人有癱瘓之疾。
火가 地支에 亥子丑이 모두 있으면 女人에게 癱瘓의 疾이 있다.
153. 巽離同住乾宮,世出冷勞男子。
巽離가 乾宮에서 함께 있으면, 집안에서 冷勞 한 男子가 나온다.
巽離는 丙丁이고, 乾宮은 戌亥를 뜻한다.
徐子平註 : 丙午,丁巳到戌亥之地,則主男子患冷勞之疾,
蓋己亥為而沖地擊,丙丁臨旺盛之鄉。
丙午, 丁巳가 戌亥의 地支에 이르면 男子가 冷勞之疾이 있게 된다.
巳亥가 天沖地擊일 때 丙丁이 旺盛한 地支를 얻기 때문이다.
154. 丙壬同居震位,陰陽淫亂之宮。
丙壬이 震位에 동거하면, 陰陽이 淫亂하게 되는 宮이다.
徐子平註 : 丙壬生人,遇卯時,謂之人私門,丙,長男也。
壬,長女也。 卯上謂之私門,凡命中見之,則男女不正也。
丙은 長男이고, 壬은 長女이다.卯의 위에 있으면 私門이라고 하는데,
命中에서 이것이 보이면 男女가 不正하다.
155. 木入煙中,疾為下小。
나무가 불속으로 들어가면, 疾이 下小의 사람에게 있다.
徐子平註 : 甲乙木到巳午火鄉,謂之木人煙中,主為下小之人。
寅卯木과 甲乙木이 巳午火의 마을에 들어가면
이것을 나무가 불속으로 들어간다고 하는데 주로 小下之人에게 탈이 생긴다.
156. 旺相休囚,問於進退。
旺相休囚는 進退를 따져보라.
旺相이 되면 尊貴하고, 死絶이 되면 卑賤한 것이다. 상하의 법이 모두 동일하다.
157. 壬來朝申有貴官,中女須榮。
壬이 와서 甲을 도우면 貴官인데 中女가 반드시 영화를 누린다.
徐子平註 : 壬生人,申為長生,上逢官星,主榮貴,
子為中女,子亦為壬之帝旺,主榮貴。
壬生人이 長生地에 도달하여, 官星을 만나면 반드시 귀하게 되는데
子女 가운데 중간의 딸이 成功한다.
158. 胎月朝時建旺,則祖先富貴。
胎月이 時를 도와 建旺하면, 先祖가 富貴하다.
胎月은 月支를 말한다.
徐子平註 : 胎月俱來朝生時,又臨建旺之鄉,則祖宗富貴。
胎月이 모두 生時를 도우면서, 또 建旺之鄕에 임하면,
부귀한 祖宗을 두는 사람이고 그 자신도 영화를 누리게 된다.
159. 三交四聚,因官而借出其名。
셋이 교류하고 넷이 모이면, 벼슬아치로 인하여 명성을 날리게 된다.
徐子平註 : 年朝月,月朝日,日朝時,互官鄉祿馬朝拱,
自有貴人接引成名,四柱有官祿交馳,貴人接引者,主大貴
年이 月을돕고, 月이 日을돕고, 日이 時를돕고, 서로가 官이 되고,
祿馬가 되고, 拱이 되면, 貴人이 이끌어 주어서 명성을 날리게 된다.
160. 帶刑全申巳寅,定有官刑嗔訟。
申巳寅 刑이 모두 있으면, 官刑과 訴訟이 있다.
徐子平註 : 寅為功曹,文章書曹吏,巳為太乙,主官訟,
申為白虎,主刑,如申巳寅全,則主有官刑訟。
寅은 功曹이고, 文書이고, 曹吏이다. 巳는 太乙이고, 官訟이다.
申은 白虎이고, 刑을 담당한다.
161. 自刑重見,自死自凶。 自刑이 거듭보이면, 自死하거나 自凶한다. 徐子平註 : 辰午酉亥,為自刑。若更內戰剋,臨死地,凶也。 辰午酉亥는 自刑이 된다. 만약 四柱내에서 戰剋이 되고 死地에 임하면 凶하다. 가령 丙申日, 丁酉時가 되면 丙火를 酉위에 대조하면 火가 死絶이 되는 地支가 되므로 凶하다. 나머지도 그런 원리로 판단한다.
162. 子卯相刑,門無禮德。 子卯의 相刑은 집안에 禮德이 없다. 徐子平註 : 卯為三元之戶,子為水神之元,命見子卯相刑,主無禮德之人 卯는 三元의 門戶이고, 자는 水神의 子孫이니, 四柱에 子卯의 相刑이 있으면 禮德이 없는 사람이다.
163. 丑逢戌未犯支刑,肢病難痊。 丑戌未의 支刑을 범하면 肢病이 낫지 않는다. 徐子平註 : 丑為金墓,戌為火墓,未為木墓,命見丑戌未地支三刑, 各持墓之毒元有傷,主四肢之病難痊。 丑은 金墓이고, 戌은 火墓이고, 未는 木의 墓이다. 각각 墓의 毒元을 지니고 있어서 다치게 되므로 四肢의 병이 치유되지 않는다.
164. 辰卯相加,必有獄刑腰腳。 辰卯가 서로 加해지면 반드시 獄刑과 腰脚(허리와다리)이 잘못되는 재앙이 있다. 徐子平註 : 辰為天罡,主獄事,卯為太沖,主私門, 卯木剋辰土,必有獄刑,腰腳之病。 辰은 天罡이고 獄事를 주관하는 것이고, 卯는 天衡이고 私門이 되는 곳이다. 卯木이 辰土를 剋하면 반드시 獄刑이 있거나 腰脚의 病이 있게 된다. 165. 寅來加巳,子孫憂勞熱燒身。 寅이 와서 巳에 가해지면 子孫이 근심으로 몸을 태운다. 徐子平註:寅木,巳火,謂木人火家之象,寅為陽火長生,剋陽金長生巳, 命逢寅巳,主子孫有癆病,發熱也,或有火燒身之病,乃寅刑巳也 寅木과 巳火는 木이 火의 집안으로 들어간 象이다. 寅은 陽火가 長生하는 곳이고, 陽金이 長生하는 地支 巳를 剋하는 것이다. 만약 四柱에서 이렇게 되면 子孫이 勞病으로 열이 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몸을 태우는 일이 있다. 그러므로 寅이 巳를 刑한다고 하는 것이다.
166. 巳立功曹,必見兩宮所失。 巳가 功曹를 만나면, 반드시 兩官이 所失된다. 徐子平註 : 乙巳,十二辰中,太乙為尊,被功曹所刑, 有犯上之過,有所失也。 巳는 十二支地 중에 太乙이고 尊貴한 것이다. 그런데 功曹에 의하여 刑을 당하면, 下剋上이 되어 잃게 되는 것이다.
167. 午逢丑位,久病內氣之災。 午가 丑을 만나면久病안에 갈무리된 재앙이 있다. 徐子平註 : 午為旺火也,丑乃金墓也,丑午相害, 故旺火剋墓中之金,主久病由內氣之災。 午는 旺火이고, 丑은 金墓이다. 丑午는 서로를 相害하게 되니, 旺火가 墓속에 있는 金을 剋하게 되고, 久病이 안에 갈무리 되는 재앙이 생긴다.
168. 丑人炎陽,必有四肢深厄。 丑炎陽을 만나면, ksem시 四肢에 깊은 厄이 있다. 徐子平註 : 丑乃金墓也,炎陽,火也,火剋金, 如辛丑見丙午火,主四肢深厄。 丑은 金이고, 炎陽은 火이다. 火가 무덤속의 金을 剋하니 반드시 四肢에 깊은 厄이 있는 것이다. 가령 辛丑이 丙午의 火를 만나는 것이다. 나머지도 그와 같다.
169. 子臨井宿,須生脾胃之災。子가 井宿에 임하면, 반드시 脾胃에 탈이있다 徐子平註 : 未,乃井宿,子未相害,子旺水臨未土,主有脾胃之疾。 子命의 사람이 未의 井宿에 도달하면 子未가 相害가 되는데, 子의 旺水가 未土에 임하여, 脾胃의 질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170. 未到子鄉,定見尊凶婦厄。 未가 子鄕에 도달하면, 위사람과 부녀자에게 흉액이 생긴다. 徐子平註 : 未,小吉也,子,神後也,主婦人及尊人須有厄也。 未 는 小吉이고, 子는 神后이다. 부녀자와 위사람에게 융액이 있게 된다. 小吉(未):午月은 未를 月將으로 한다. 만물이 작게 이루어진다는 뜻이 있다. 土神으로 모양은 광택이 있고 色은 누르며 맛은 달고 그 數는 8이다.
171. 亥申二勢爭強,不久道路散失。 亥申의 두 세력이 강함을 다투면 道路에서 散失되는 일이 멀지 않았다. 徐子平註 : 亥申相害,亥,陰賊,申,傳送,主爭竟道路散失之象。 亥와 申이 각각 臨官을 얻어 강할 경우에, 亥는 陰賊이고, 申은 傳送이니, 道路에서 다투고 散失되는 象이 된다.
172. 建逢酉戌剋戰,鬼賊門病終憂。 建이 酉戌의 剋戰을 만나면,鬼賊이 집안에 들어오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徐子平註 : 酉為門戶,逢戌火之墓,而剋旺金, 主門房有鬼賊,小人相害也。 酉는 門戶인데, 戌의 火墓를 만나면, 火가 旺金을 剋하므로, 門戶에 鬼賊과 小人의 相害가 있다.
173. 旺中有卦本全,而出自清名。 旺한 가운데 卦가 온전하게 있으면 스스로 淸名을 얻는다. 徐子平註 : 如亥卯未生春,巳酉丑生秋,寅午戌生夏,申子辰生冬, 土生於辰戌丑未也,五行各得其局者,謂各有本卦全者, 有氣旺相,乃富貴之人,清名而出也。 亥卯未가 春에 生하고, 巳酉丑이 秋에 生하고, 寅午戌生人이 夏生하고, 申子辰이 冬에 生하고, 土가 辰戌丑未에 生하면서, 五行이 각각 局을 얻으면, 이를 本卦가 온전하다고 이른다. 有氣하고 旺相하면, 富貴之人이고 淸名을 얻는 것이다.
174. 五卦頗同,文武兩班自顯。五卦가 같으면, 文武의兩班 스스로 성공한다. 徐子平註 : 水木,主文,金火土,主武,如各得本卦, 主貴顯,如木人,得亥卯未,或寅卯木。 水木은 文을 주관하고, 金火土는 武를 주관한다. 만약 각각 本卦를 얻으면 貴顯하게 된다. 가령 木人이 寅卯亥甲木을 얻는 것과 같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175. 分三辨五,旺相兩名,死囚休廢,為卑賤也。 三을 나누고 五를 분별하라. 旺相하면 두곳에서 명성을 얻고, 死休囚廢하면, 卑賤하게 된다. 徐子平註 : 分三主,辨五行,論旺相富貴,死囚休,為卑賤也。 三主를 나누고 五行을 분별하라. 旺相하면 富貴하고, 四囚하면 卑賤하게 된다.
176. 子來合丑,宮觀閑人。子가 와서 丑과 합하면, 宮觀의 閑人이다. 徐子平註 : 子丑相合也,子為華釋之宮,丑為雲遊之人, 子人合丑為逆,為宮觀閑人。 子는 華釋之宮이고, 丑은 雲遊之人이니, 子가 丑을 合하면 逆이고, 丑이 子를 합하면 順이 된다. 그런 命이 되면 宮觀의 閑人이 된다.
177. 丑到子鄉,復為貞吉。 丑이 子鄕에 도달하면, 다시 貞吉하게 된다. 徐子平註 : 丑人合子,順也,為貞吉。 丑은 子房이다. 丑人이 子를 合하면, 順하고 貞吉하다.
178. 亥朝寅位,滋養外人。 亥가 寅位를 도우면, 外人을 滋養한다. 徐子平註 : 亥為木之長生,寅為火之長生,木生火,寅亥合, 又亥藏壬水,滋甲木,但亥人合寅馬逆,故滋養外人。 亥는 木이 長生하는 곳이고, 寅은 火가 長生하는 곳이다. 木生火하고, 寅亥合하는 것인데, 亥속에는 壬水가 저장되어 있어서 甲木을 자양하게 된다. 그러나 亥人이 寅의 馬를 合하면 逆이 되니, 그런 고로 外人을 滋養하게 되는 것이다.
179. 寅人天宮,顯然之兆。 寅이 天宮에 들어가면, 발전할 징조이다. 徐子平註 : 亥為天宮,寅人就亥水滋長之兆,寅人合亥,順也。 亥는 天宮이다. 寅木이 亥水를 보면 滋養을 얻어 자라나는 조짐이 되는데, 寅이 亥를 合하면 順이다.
180. 天魁到卯,破敗土田。 天魁가 卯에 도달하면, 土田이 破敗된다. 徐子平註 : 天魁為戌也,藏辛金,剋卯藏乙木, 主破敗田土,故戌合卯為逆。 天魁는 戌이다. 辛金이 저장되어 있어서 卯에 저장되어 있는 乙木을 剋한다. 그러므로 田土가 破敗된다. 고로 戌이 卯를 合하면 逆이 된다.
181. 木人天魁,復為吉兆。 木이 天魁에 들어가면, 다시 吉兆가 된다. 徐子平註 : 卯合戌,為順,主吉。 天魁는 戌도 되고 卯木도 된다. 고로 卯戌合이면 順이 되어 吉하다.
182. 酉朝罡上,金土兩合。 酉가 天罡 위에서 비취면, 두 개의 金土가 和合한다. 徐子平註 : 酉金合辰土,相合為金。 酉金이 辰을 合하면 土水 두 五行이 比和한다.
183. 罡到金中,和中有訟。 天罡이 金가운데 도달하면, 和한 가운데 訴訟이 있다. 徐子平註 : 天罡,辰也,金,指酉也,辰中有乙木,酉中有辛金, 辛金剋乙木,故辰酉先和而後訟。 天罡은 辰이고, 金은 酉를 지칭한다. 辰中에 乙木이 있고 酉中에 辛金이 있어서, 辛金이 乙木을 剋한다. 고로 辰酉는 먼저 和合하다가 나중에는 다투게 된다.
184. 巳刑傳送,道路長行。 巳가 傳送을 刑하면, 道路에서 오래 다닌다. 徐子平註 : 申,傳送,為道路,巳刑申,則主道路長行也。 申은 傳送이고 道路이다. 四柱에 巳刑申이 있으면 道路에서 오래 다니느라 편안하지 못하다.
185. 申到巳中,行人反覆。 申이 巳가운데 도달하면, 行人이 反覆無常한다. 徐子平註 : 申,金也,巳,火也,申合巳,逆也,故於人返復。 申은 金이고 巳는 火이다. 申이 巳를 合하면 逆이다. 고로 위인이 反覆無常하다.
186. 未午合,分得失,未吉午凶。 未午는 合하는데, 得失을 나누면 未는 吉하고 午는 凶하다. 徐子平註 : 未逢午,則吉,乃土逢火生也,午逢未, 則凶,乃午火見未土,而晦帶。 未가 午를 만나면 吉하니, 이를 土逢火生이라고 한다. 午가 未를 만나면 凶하니, 午火가 未土를 보면 많이 막히게 된다.
187. 細視陰陽, 居分得失 。 陰陽을 자세히 보고, 得失을 나누어라.
188. 全逢下剋,四親孤,尤忌二尊。 전체가 下剋을 당하면, 四親이 孤하고, 더욱이 二尊에게 해롭다. 四親은 父母兄弟를 말하고, 二尊은 父母를 말한다. 徐子平註 : 支剋干,謂下剋,如甲申,戊寅,若四柱均俱下剋上, 主父母,兄弟,妻,子孤暌,尤忌父母。 四柱모두가 下剋上이면 父母에게 더욱 해롭고, 兄弟와 妻子역시 외롭게 된다. 예를 들면 甲申, 戊寅과 같은 것이다.
189. 復剋於上,多常退陰人小口。 上에서 다시 剋하면, 항상 여자와 아이들이 줄어든다. 徐子平註 : 干剋支,如庚寅,丙申,若四柱均俱上剋下,主常退陰人小口 상에서 하를 剋하면 여자와 애들에게 해롭다. 예를들면 庚寅, 丙申과 같은것이다.
190. 三來剋下官嗔。 세 개가 아래를 剋하면 관재소송이 있다. 徐子平註 : 若四柱中有三干剋支者,主官中嗔訟。 三干이 支를 剋하면 관재와 소송이 있다.
191. 三制上時鬼賊。 셋이 上을 제압 할때는 鬼 賊의 해가 있다. 徐子平註 : 若四柱中有三支剋干者,主有鬼賊之害。 四柱에 三支가 干을 剋하면 鬼賊의 害가 있다.
192. 二上二下同類,則慮妻財之事。 二上과 二下가 同類이면, 妻財의 일로 근심한다. 徐子平註 : 若四柱有二干剋支,二支剋上,互相交剋者,則尤妻財也。 四柱에 二干이 支를 剋하고, 二支가 干을 剋하면, 互相간에 交剋하게 되므로 妻財의 변고를 근심하게 된다.
193. 一剋論於勝負,尤分彼我之情。 一이 剋하면 勝負를 論하고, 특히 彼我의 情을 분별해야 한다. 徐子平註 : 以日干為我,日支為彼,我剋彼,則吉,彼剋我,則凶。 日干은 我이고, 日支는 彼이니, 我剋彼이면 吉하고, 彼剋我이면 凶하다. 六壬學의 기본원리는 日干이 나를 대표하고 日支가 상대방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며, 日干이 日支를 剋하면 吉, 日支가 日干을 剋하면 凶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194. 四時分辨吉凶,災福自然明矣。 四時로 吉凶을 분별하면, 災福이 自然히 드러날 것이다. 徐子平註 : 四時者,春甲乙,夏丙丁,秋庚辛,冬壬癸, 辨其生旺休囚,則明其禍福矣。 四時란 春의 甲乙, 夏의 丙丁, 秋의 庚辛, 冬의 壬癸이니, 그 生旺休囚를 보면, 그 禍福을 알 수 있다.
195. 干要天分,支言十二用。 干은 天分이 필요하고, 支는 十二用을 말한다. 十二用이란, 天干과 地支를 나라와 지역에 배정하여 그 지역의 吉凶을 六壬學이나 四柱學으로 점칠 때 사용하려고 지역을 干支에 배정한 것이다. 徐子平註 : 天分十干者,甲夷,乙齊,丙楚,丁蠻,戊韓,己魏, 庚秦, 辛冉趙,壬燕,癸狄,寅燕,卯宋,辰鄭,己楚,午周, 未秦,申晉,西趙,戌魯,亥衛,子齊,丑吳。 天分이란 十干이다. 甲은 夷가 되고, 乙은 齊가되고, 丙은 楚가되고, 丁은 蠻이되고, 戊는 韓이되고, 己는 魏가되고, 庚은 秦이되고, 辛은 冉趙가되고, 壬은 燕이되고, 癸는 狄이된다. 寅은 燕이되고, 卯는 宋이되고, 辰은 鄭이되고, 巳는 楚가되고, 午는 周가되고, 未는 秦이되고, 申은 晉이되고, 酉는 趙가되고, 戌은 魯가되고, 亥는 衛가되고, 子는 齊가되고, 丑은 吳가 된다.
196. 地理山罡,足見清濁之用。 地理와 山罡은, 淸濁을 보고서 用하라. 徐子平註 : 子寅辰午申戌為陽為山罡,丑卯巳未亥為陰為地理, 陽支清,陰支濁。 地理와 山罡이란, 子寅辰午申戌은 陽이고 山罡이며, 丑卯巳未亥酉는 陰이고 地理가 된다. 陽支는 淸하고, 陰支는 濁하다. 197. 大小凶衰, 四神吉者, 更兼蒿里. 大小의 凶衰를 보되, 四吉神은 더욱 蒿里를 겸하여 보라. 四吉神이란 甲丙庚壬이고, 蒿里란 墓神이니 辰戌昃未를 말한다. 198. 上推日月山河, 中見人之內外. 위로는 日月山河를 추리하고, 가운데로는 사람의 내외를 보라. 甲은 日을 주관하고, 乙은 月을 주관하고, 丙은 天上을 주관하고, 丁은 地下를 주관하고, 戊는 山을 주관하고, 己는 城을 주관하고, 庚은 國을 주관하고, 辛은 人을 주관하고, 壬은 河水를 주관하고, 癸는 海水를 주관한다. 또 甲이 머리를 대표한다는 설도 있는데, 이미 앞에서 설명하였다. 199. 循環八卦之內, 總推眞祥五行. 八卦가 循環하는 속에서, 眞祥五行을 총체적으로 잘 추리하라. 乾金은 老陽이라는 八卦에 대해서는 앞에서 이미 설명하였다. 眞祥五行이란 甲己化土 무리등을 말한다. 200. 干上十神言其面也. 天干위의 十神으로 그 面을 말하라. 甲은 靑이고, 乙은 碧이고, 丙은 赤이고, 丁은 紫이고, 戊는 黃이고 己는 紅이고, 庚은 白이고, 辛은 淡白이고, 壬은 黑이고, 癸는 綠이다. 日時干上을 가지고 그 面을 말하라. 201. 地支神見, 身貌眞祥. 地支의 神을 보고, 身貌를 자세하게 알수 있다. 支神이 生旺하면 大하고, 休囚하면 小하다. 卯酉는 瘦(파리할 수)하고, 子午는 雄하다. 이렇게 자세히 말할수 있다. 202. 干傷定頭面之災, 支損爲四肢之患. 干이 傷하면 頭面에 災가 생기고, 支가 損하면 四肢에 患이 생긴다는 것은 앞에서 이미 설명을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