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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옥조신응진경(번역)1편

일통 2009. 10. 11. 13:09

1. 四陽俱立,定知難有陰尊。

네 개의 陽이 모두 있으면, 母親이 있기 힘들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수 있다

陰尊 : 母親을 뜻한다.

徐子平註 : 四柱天干俱屬陽者,而犯刑剋者,少年須失陰尊。

陽干은 甲丙戊庚壬이다. 刑을 범하면 소년시절에 모친을 잃는다.

무릇 八字가 純陽이면 이를 일컬어 陽剛하다고 하는데, 태과한 즉 亢이 된다.

陰으로 이를 조절하지 못하면 孤陽이라고도 한다.

亢:목, 목구멍, 오르다 항=陽이 지나치게 태과하여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2. 陰覆全逢,不是陽尊老壽。

陰이 모조리 뒤덮고 있으면 부친이 늙도록 장수할수 없다.

 

徐子平註 : 四柱天干俱屬陰者,而犯刑剋者,陽尊非壽也。

陰干은 乙丁己辛癸이다. 만약 四柱에서 형극을 범하면 부친이 늙도록 장수할 수가 없다.

 純陰이면 이를 일컬어 陰柔라고 하는데 태과하면 지나치게 약해진다.

陽으로 이를 조절하지 못하면 陰弱은 柔弱을 주관하므로

장수하는 자가 드물거나 여자에게만 유리하게 된다.

 

3. 卦逢生氣,天德,合,世世長年。

괘가 生氣, 天德合이 되면 장수한다. 卦는 三合局을 뜻한다.

生氣는 장생을 뜻한다. 장생에는 干支장생, 三合장생, 納音장생의 세가지가 있다.

 

徐子平註 : 四柱日干十二運,坐長生,或長生之地支,三合得局,

如甲日干,亥為長生,而三合亥卯未於命局,

或逢天德貴人,或天干五合合化為喜神者,乃世世長年也。

生氣는 亥卯未는 亥에 있고, 申子辰은 申에 있고, 巳酉丑은 巳에 있고, 寅午戌은 寅에 있다.

또 生氣를 말하면 甲木은 亥에서 , 丙火는 寅에서, 水土는 申에서, 庚金은 巳에서 生氣가 된다.

陰의 長生은 乙木은 午에서, 丁火는 酉에서, 辛金은 子에서, 癸水는 卯에서 生氣가 된다.

이것은 十干 陰陽의 生氣이다.

天德은 정월에 丁, 2월에 坤(申), 3월에 壬, 4월에 辛, 5월에 乾(亥), 6월에 甲, 7월에 癸,

8월에 艮(寅), 9월에 丙, 10월에 乙, 11월에 巽(巳), 12월에 庚이다.

合은 甲과 己가 合하고, 乙과 庚이 合하고, 丙과 辛이 合하고, 丁과 壬이 合하고, 戊와 癸가 合한다.

人命이 이것을 얻으면 世世長年한다.

 

4. 身命逢刑返剋,而必須夭賤。

신명이 형극을 만나면 반드시 요절하고 천하다. 身命은 本命 年支를 뜻한다.

徐子平註 : 命局四柱逢地支三刑,及天干相剋,則為夭賤。

刑은 寅刑巳, 巳刑申, 申刑寅, 丑刑戌, 戌刑未, 子刑卯, 卯刑子이다.

剋은 甲乙이 戊己를 剋하고, 戊己가 壬癸를 剋하고, 壬癸가 丙丁을 剋하고,

丙丁이 庚辛을 剋하고, 庚辛이 甲乙을 剋하는 것이다.

人命이 이를 만나면 반드시 賤하고 夭折한다. 이 말은 天干의 剋과 地支의 刑을 말함이다.

 

5. 時來破日,支凶而干見還輕。

時가 와서 日을 破하면 地支는 凶하고, 天干에서 보이면 도리어 가볍다.

徐子平註 : 時柱剋破日柱,以支破(即子酉,午卯,申巳,寅亥,

辰丑, 戌未,相破)較重,干剋(天干相剋,或天干五生之剋)較輕。

支破는 子酉,午卯,申巳,寅亥,辰丑,戌未,相破 이다. 干破는 甲破戊등이다.

만약 시가와서 日을 破하면 地支에서 보이는 것은 무겁고, 天干에서 보이는 것은 가볍다,

災禍가 가볍거나 무겁다는 말이다.

 

6. 患難官災,運近而自分得失。

환난과 관재는 원근의 구별이 있는데, 스스로 득실이 나누어 진다.

徐子平註 : 命中帶死氣刑者,多官災,衰氣帶殺者,

多惡難,天干主近,地支主運。

命가운데 死氣와 刑이 있으면 관재가 많고, 衰氣가 煞을 띠고 있으면 惡難을 당한다.

天干은 가까운 것이고 地支는 먼 것이다.

 

7. 兩分交戰,識取尊卑。교전을 두가지로 나누고, 尊卑를 알아라.

徐子平註 : 天干尊也,地支卑也,干支,上剋下,則順,下剋上,

則逆,逆者,戰也,即四柱干支,地支不宜剋天干也。

天干은 존귀하고 地支는 비천하다. 상극하이면 順 이고, 하극상이면 逆이다.

戰이란 四柱중에서 상호 交剋 刑戰하는 것이다.

 

8. 三犯月台, 祖宗尤禍. 월주와 태원을 세 번 범하면 조상에게 더욱 해롭다.

徐子平註 : 四柱내에서 월주와 태원을 범하는 것이 두세번 보이면 곧 조상에게 화가 생긴다.

年月의 干支는 조상이고 부모의 기반이다.

만약 干支에서 형극이 중첩된다면 이와 같이 판단하라.

 

9. 丙戊丁甲時連戌亥,道士僧人。

丙戊丁甲이 時에서 戌亥를 만나면 도사와 승려가 된다

徐子平註 : 日於丙戊丁甲人,戌亥時夜生者,多為道士僧人。

戊丁甲生이 戌亥時를 만나면 반드시 승도지인이다.

命에서 空亡과 剋을 범해도 그러하다, 有氣하면 문중에 도사 승려가 있다.

戌亥는 또 天門之地이다.

 

10. 魁罡見其往來加臨,獄官屠訟。

괴강이 왕래가림하면 獄官이나 도송이 된다.

魁罡이란 庚辰, 庚戌, 戊辰, 戊戌을 말한다.

성격이 총명하고 문장이 뛰어나며 사건을 처리하는데 결단성도 강하나

好殺하는 성품이 있어서 사주에 刑殺을 帶同하는 경우엔 禍厄의 피해가 극심하다.

 

徐子平註 : 日柱庚辰,庚戌,戊戌,或戊辰,魁罡貴格, 如見官星,

為獄官,若臨衰,死之地,且有刑剋者,為屠獄,

不義之人也,辰戌乃魁罡之地,忌與官星同處。

四柱내에 괴강이 보이면, 生旺하고 有氣하면서 四柱내에 官星이 있으면 獄官이 된다.

만약 無氣하고 衰死하면서 四柱안에 刑剋이 있으면 屠訟之人이 된다.

 

11. 寅申庚甲,商途吏人 寅申庚甲이 있으면 상인 혹은 하급관리가 된다.

徐子平註 : 寅為功曹,主曹吏,申為傳送,主道路,甲為青龍,

主文書,庚為白虎,主道路,四柱地支寅申,

又見天干庚甲者,乃商途公吏也。

寅은 功曹이고 曹吏가 된다. 申은 傳送이고 道路가 된다. 甲은 靑龍이고 文書가 된다.

庚은 白虎이고 道路가 된다. 庚甲申寅時日이 그러하다.

功曹(寅) : 亥月은 寅을 月將한다. 歲功會計의 뜻이다.

木神이며 그모양은 둥글고 몸이크다. 色은 청록이고 맛은 시며 數는 7이다.

傳送(申) : 巳月은 申을 月將한다. 陰을 전하고 陽을 보내는 義가 된다.

功曹, 傳送은 六壬學의 용어이다. 이것을 보면

곽박은 이미 六壬學에 깊은 조예를 지니고 있었음을 짐작할수 있다.

靑龍(甲寅木) : 萬事裕餘하고 吉祥의 기쁨을 나타낸다.

白虎(庚申金) : 질병 또는 憂와 災禍등의 事, 道路死亡의 일을 나타낸다.

 

12. 子午逢之,他鄉外立。 子午가 만나면 타향에서 독립한다.

徐子平註:子午為陰陽二路,四柱地支子午,又見天干庚甲,主他鄉謀立。

午는 陰陽의 二路이다. 天干위에서 庚甲이 보이고,

혹은 甲子, 庚午, 庚子, 甲午를 만나면 조상을 떠나서 외지에서 기거한다.

 

13. 癸乙壬加卯酉,男女多有私情。

癸乙壬이 卯酉에 가해지면 남녀가 사사로운 애정행각이 많다.

 

徐子平註 : 癸為玄武,乙為六合,壬為天后,卯酉為私門,

四柱癸乙壬逢地支卯酉者,多奸私。

癸는 玄武이고, 乙은 六合이고, 壬은 天后이고, 卯酉는 私門이다.

人命에서는 이것을 만나는 것을 가장 꺼리는데 남녀가 간사하고 사통한다.

卯酉子午는 咸池가 서로 호환하는 宮인데 또 壬癸水를 만나면 필연적으로 性淫無度하게 된다.

玄武(癸亥水) : 도난, 분실, 虛耗事를 나타낸다.

六合(乙卯木) : 出入往來에 和合事. 혼인, 화합, 부녀, 형제의 일을 나타낸다.

天后(壬子水) : 何事도 婦女事에 해당된다. 모두 六壬學의 용어이다.

 

14. 乙辛丁巳亥酉,官事陰人, 常有是非。

乙辛丁巳亥酉는 陰人官事가 항상 있게 된다.

 

徐子平註 : 乙為六合,主私,辛為太陰,主暗,丁,為玉女,主奸,

巳亥 為門戶,此天干地支俱主陰,四柱逢之,常有口舌是非之事。

乙은 六合이니 主私하고, 辛은 太陰이니 主暗하고, 丁은 玉女이니 主奸하고,

巳亥는 赤口로서 구설을 주관하고, 酉는 門戶이다.

그러므로 官事에서 사람을 음해하고 是非를 일삼게 된다.

 

15. 干神支墓,須詳上下吉凶。

干神이 地支에서 墓가 되면 항상 상하의 吉凶을 자세하게 살펴라.

徐子平註 : 地支辰戌丑未四墓庫,凡人墓有氣者,為庫,無氣者,為墓。

干은 天干이고 支는 地支이다. 甲乙의 墓는 未에 있고, 丙丁의 墓는 戌에 있고,

庚辛의 墓는 丑에 있고, 壬癸의 墓는 辰에 있다. 무릇 地支의 墓가 有氣하면 庫가 되고,

無氣하면 墓가 되니, 上下를 잘 살펴서 吉凶을 말하라.

 

16. 德合與十干相逢,親於遠近。德合과 吉干이 相逢하면 遠近과 친하다.

徐子平註 : 德合者,陽干甲丙戊庚壬,自處之,

陰干乙丁己辛癸,合神也,取干四柱遠近,而言之。

德合이란 陽干은 스스로에 처하고 陰干은 合에 있는 것이니,

甲丙戊庚壬은 自處하는 것이고, 乙丁己辛癸는 合神하는 것이다.

四柱의 遠近을 말하면 年時가 合하는 것은 멀고 年月이 合하는 것은 가깝다.

이와 같이 유추하라.

 

17. 甲寅辛未,定因官事刑凶。

甲寅과 辛丑은 반드시 官事로 인하여 刑凶을 당한다.

徐子平註 : 寅為功曹,主公吏曹官,甲木,辛為正官,未為墓庫,

運到辛未,辛金剋木,且為官星入墓,主官訟。

寅은 功曹이니, 公吏 曹官을 담당한다. 만약 운에서 辛丑이 오면 官의 墓가 된다.

四柱내에 庚金이 있어서 甲木을 손상한다면 官事로 인하여 刑罰을 당하는 凶이 있게 된다.

 

18. 癸未庚申,必為盜賊亡沒。癸未와 庚申은 반드시 盜賊으로 亡沒한다.

徐子平註 : 癸為玄武,未為折足,庚申乃白虎,主道路,

癸為賊神, 未為墓庫,遇庚申,為賊神入墓,

乃白虎犯身,主盜賊而亡,或盜賊敗之兆。

癸는 玄武이고, 未는 折足이다. 庚辛은 白虎이고 道路이다.

그러므로 도적으로 망하거나 혹은 도로에서 퇴패하는 징조가 있다.

*이에 대하여 “옥조정진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癸는 賊神이고, 未는 墓庫이니, 庚申을 만나면 賊神이 入墓할 것이고,

白虎가 犯身한 것이니, 主로 盜賊而亡, 혹은 盜賊敗之兆이다.

 

19. 火逢盛土,見庚而生自途中。

火가 盛土를 만나고, 庚이 보이면 途中에서 生한다.

徐子平註 : 庚為白虎,主道路,火逢盛旺之土,

而遭庚午,庚子,庚辰等,定生在道途也。

火가 만약 旺盛한 土를 만나고 庚午, 庚子, 庚辰이 보이면,

도로가 확실하므로 일컬어 백호가 도로를 주관한다고 한 것이다.

결론지어 말하면 日主 丙丁이 地支에서 土가 왕성하고 四柱에 庚申이 거듭보이면

그 사람은 대체로 도로에서 나와서 평생을 보내고 가정에 머물때가 적다고 단정할수 있다.

 

20. 戊己忌卯寅,休囚而生大疾。

己는 卯寅을 두려워 하니, 休囚하면 평생 大疾이 있다.

徐子平註 : 日干戊己,月令卯寅木為死令,無氣之地,主有大疾,

或四肢風病,或癱瘓之疾。

戊己의 土는 休囚된 地支에서 無氣하게 된다.

이를테면, 戊寅, 己卯, 혹은 卯未를 보는 것이 이것이다.

주로 대질이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사지에 풍병이나 難症

혹은 집안에 중풍에 걸린 사람이 있다. 이를 일컬어 卯가 門戶가 된다는 것이다.

 

21. 丙丁亥子,投於江水波河。

丙丁이 亥子를 만나면 강물의 파도에 던져진 것이다.

徐子平註 : 丙到亥,丁到子,為絕地,丙日主,見亥時生,

丁日主,見子時生,主投河而沒,若四柱干支有合,

可解,惟一生多眼目命。

丙이 亥에 도달하고, 丁이 子에 도달하면, 강물에 빠져서 사라진 것이다.

만약 合이 있어서 이를 구제해주면 평생 눈병이 있게 된다.

 

22. 巳午庚辛,男女病多心血。庚辛이 巳午를만나면 남녀가 心血의 병이많다.

 

徐子平註 : 庚辛,金也,主腸肺,巳午,火也,主心,

如庚午日,見辛巳時,主男女多心血病也,乃下火剋上金。

庚辛은 金이다. 巳午는 火이다.

만약 庚午日이 辛巳時를 보면 주로 남녀가 心血病이 많다.

巳午는 火의 위치에 있는데 주로 심장을 주관한다.

庚辛金은 폐를 주관한다. 그러므로 그 부위에 병이 들게 한다.

 

23. 甲申乙酉,小兒風病肝經。 甲申, 乙酉는 소아의 肝經에 풍병이다.

徐子平註 : 甲乙木命,見申酉日或時支,主小兒多肝病也,

甲乙木,主肝,申酉金剋之,乃肝經受邪。

甲乙은 木이다. 申酉는 金이다. 木이 위에 있고 金이 아래에 있는 것이다.

日時에 이것이 보이면 주로 小兒에게 肝病이 많다.

이를 일컬어 甲乙木은 肝經이고 金이 이를 剋하면 肝經에 邪氣가 들어 온다고 하는 것이다.

 

24. 辛卯庚寅,尤忌大人勞骨病。

辛卯와 庚寅은 大人이 勞骨病이 드는 것을 더욱 꺼린다.

徐子平註 : 寅卯木,屬肝又主筋骨及四肢,庚辛金命,

見寅卯日或時,為金剋木,主筋骨之疾,或四肢之痛。

庚辛은 筋骨을 주관하고 寅卯는 火를 生하여 金을 剋하게 만드니,

이것이 日과 時에서 보이면 筋骨蒸의 병이 들까 염려가 된다.

 

25. 門中有土,土金而腰腳須沈。

門中에 土가 있으면, 土金이 腰脚(허리와 다리)을 沈하게 한다.

徐子平註 : 卯為日出,酉為日入,故言門戶,及主關格,

己卯,己酉日時見之,主腰腳沈帶。

卯酉는 門戶이고, 關格을 주관. 己卯,己酉가 金을보면 腰脚이 沈滯하는 현상이다.

 

26. 甲巳雙加,遇刑則 臂肢有患。

申巳가 雙으로 加해지면, 刑을 만나것인즉 비지에 患이 있다.

徐子平註 : 四柱內見甲,又巳加臨刑剋者,則主臂肢有患。

申巳는 胸背(가슴과 등)인데,

四柱에 申이 중복되어 나타나서 형극이 가해지면 臂肢에 병이 있다.

 

27. 丙丁歲月,癸壬遇而眼目有疾。

丙丁이 歲月에 있고, 癸壬을 만나면 眼目에 疾이 있다.

徐子平註 : 丙丁火命,能照物象,為眼目,

若逢年月時壬癸水剋,主眼目之疾。

丙丁은 火인데, 能히 物象을 비추는 그 형상이 눈과 같다.

壬癸는 水이다. 만약 年月時에 壬癸가 와서 丙丁을 剋하면 眼目의 疾病이 있다.

 

28. 甲乙若見庚辛,忌疾生於頭面。

甲乙이 만약 庚辛을 보면, 頭面에 병이 생기는 것이 염려된다.

徐子平註 : 甲乙木命,主頭面,若逢庚辛金來刑剋,則主傷於頭面。

甲乙은 木이고 頭面을 주관한다. 庚辛은 金으로 能히 甲乙木을 剋할수 있다.

만약 庚辛金이 중복되면 頭面]을 상하게 한다.

木은 天干의 머리이고 인체에서는 頭面이다.

만약 甲乙日主가 庚辛時를 만나면 하극상이 되고 이 질환이 있게 된다.

 

29. 水土同來寅卯,平生隔氣風痰。

水土가 寅卯와 함께오면, 平生 隔氣와 風痰이 있다.

 

徐子平註 : 日干戊己土命,或壬水命,逢寅卯,主風疾之病,

乃木剋土,壬水寅卯為病死之地。

무릇 水土가 인데 寅卯의 방향에 이르면 病死한다.

寅卯는 東方으로 木이 旺하게 되고, 木은 能히 土를 剋하게 되는 까닭이다.

水는 卯에서 死하고 木을 生하지 못한다.

나무가 성하면 물이 고갈되므로 이 질병이 생긴다.

身은 年主의 納音五行을 말한다.

 

30. 再入天罡,小腸腹急。다시 天罡에 들어가면, 小腸腹에 急한 증세가 있다.

徐子平註 : 壬辰,戊辰為天罡之位,戊己土命,或壬水命,

逢寅卯,再逢一辰位,主男小腹急疾,女則血病。

天罡은 辰이다. 水土가 辰에 이르면 墓가 되는 地支인데, 寅卯를 만나고,

다시 辰이 보이면 남자는 소장과 배에 급증이 있고, 여자는 血病이 있다.

天罡(辰) : 酉月은 辰을 月將으로 한다. 堅剛하고 肅殺의 뜻이다.

土神으로 모양은 얼굴이 둥글고 귀밑털이 많다.

그 색은 누르며 맛은 달고 數는 5이다.

 

31. 五行十干,略定一端,其外參詳,依經用法。

五行과 十干을 간략하게 그 일단의 특징을 정해 놓았으니

그 외는 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徐子平註 : 五行金木水火土,各有所主之疾,甲乙木主頭面,

丙丁火主眼目,戊己土主脾胃,腹肚,庚辛金主筋骨,四肢,

壬奐水主膀胱,腎,又子丑為足,寅亥為膝,卯戌為中隔,

辰酉為肚,申巳胸背,未面午後,另金主肺,水主腎,火主心,

土主脾胃,日柱干支受剋,或命局五行偏枯或過旺,則易災疾。

五行은 金木水火土인데, 각각 주관하는 질병이 있다.

甲乙木은 頭面을 주관하고, 丙丁火는 眼目을 주관하고, 戊己土는 脾胃와 腹肚를 주관하고,

庚辛金은 筋骨과 四肢를 주관하고, 壬癸水는 血海인 腎을 주관한다.

子丑은 足, 寅亥는 膝(무릎), 卯戌은 中隔, 辰酉는 肚(배), 申巳는 胸背,

未는 面, 午는 頭를 주관한다. 또 金은 肺를, 木은 肝을, 水는 腎을, 火는 心을,

土는 脾胃를 주관한다. 무릇 五行이 맡은 바에 剋을 당하면 그 부위에 병이 든다.

 

32. 東金西木,定生忤逆之男。 東金과 西木은 확실히 忤逆之男이다.

徐子平註 : 東方龍木,不愛金,西方白虎金位,不喜木也,

命局金木交馳者,主出忤逆之子,如甲申,乙酉,或庚寅,辛卯。

東方은 靑龍이고 木이니 金을 좋아하지 않고, 西方은 白虎이고 金이니 木을 기뻐 하지 않는다.

만약 金局에서 金木交馳하면, 집안에 忤逆之子가 나온다.

예를들면, 甲申, 乙酉, 庚寅, 辛卯가 그것이다. 木은 仁을 주관하고 金은 義를 주관한다.

木이 金으로부터 손상을 입으면 인자함에 손상이 간다.

甲乙이 西方金이 旺한 地支에 도달하면 仁義가 없고 不孝하는 子孫이 나오는 것이다.

 

33. 北丙南壬,必見波濤之客。

北方의 丙火와 南方의 壬水는 반드시 波濤之客이다.

徐子平註 : 水火相傷,各離本位,如丙子,壬午,甲申,乙酉,

庚寅,辛卯,丁亥,癸巳,命局見之,主波濤南北之人。

水火가 서로 傷하고, 각각이 本位에서 멀어지는 것은, 예를들면, 丙子, 壬午,

甲申, 乙酉, 庚寅, 辛卯, 丁亥, 癸巳등은 모두 본래의 위치에서 멀어진 것이다.

命局에서 이런 것이 보이면 波濤에 실려 南北을 떠도는 사람이다.

 

34. 壬多艮坎,道土須尊。 壬이 艮坎을 보면, 道士가 되어 높이 뛴다.

徐子平註 : 坎者,子也,艮者,丑也,如壬癸水立於子丑,

且水多坐空亡無氣之地,定出僧道九流之士。

坎은 子이다. 艮은 丑이다. 만약 壬癸水가 子丑에 있고,

게다가 空亡의 無氣한 地支를 깔고 앉아 있으면 僧道와 九流의 인사이다.

 

35. 戌亥連陰,家生盜賊。戌亥가 연달아 陰이 있으면, 家에서 盜賊이 나온다.

徐子平註:戌亥為天空,壬癸為盜賊,命局壬戌,癸亥全, 主門戶中出盜賊

戌亥는 天空이고, 壬癸는 盜賊이다. 命局에 壬戌, 癸亥가 완전하면 門戶에서 도적이 나온다.

壬癸는 玄武의 神이다.

 

36. 丑中立癸見甲而釋教之人。 隔角이란 艮方(寅, 동북방향)을 말한다.

丑중에 癸가 있는데 甲이 보이면 釋敎之人이다. 스님이 된다는 뜻이다.

徐子平註 : 丑為十二月之盡,其中立癸,甲為十干之首,寅立於甲,

寅為功曹,為道士,丑寅為隔角,上帶休囚無氣者,為僧道。

丑은 12月의 끝이다. 그 가운데 癸가 있다. 甲은 十干의 앞이고, 寅은 甲에 있다.

寅은 功曹이고 道士이다. 丑寅은 隔角이니, 休囚하고 無氣한 자는 僧道가 된다.

 

37. 乙犯天罡,陰人媒氏之女。 乙이 天罡을 범하면, 陰人媒氏의 여인이다.

徐子平註 : 太乙為甲,天罡,辰位也,卯,門戶也,六乙生人,

(乙丑,乙亥,乙酉,乙未,乙巳,乙卯日柱),

地支卯辰全者,主門戶出陰人,媒人,産婆,藥婆等。

六乙生人이 地支에 卯辰이 다 있으면 집안에서 陰人,媒人,産婆,藥婆등이 나온다.

 

38. 甲乙同來寅卯,定出長發師姑。

甲乙과 함께 寅卯가 오면, 반드시 長髮의 師姑가 나온다.

 

徐子平註:甲乙生人,見寅卯,或甲寅乙卯全者,定者長發師姑木多繁盛矣

甲乙生이 寅卯를 보거나 혹은 甲寅과 乙卯가 모두 있으면 반드시 장발의 師姑가 나온다.

이 말은 身旺한 까닭이다.

 

39. 庚辛申酉同方,必亡於兵刃。

庚辛과 申酉는 같은 方이다. 반드시 兵刃에 망한다.

 

徐子平註 : 庚辛,申酉金者,或立於旺鄉,或巳酉丑全者,

運行至申酉金方,見兵刃而亡。

庚辛과 申酉의 金이 旺鄕에 있거나 혹은 巳酉丑이 완전하면,

運行이 申酉의 金方에 이를 때 兵刃으로 망한다.

四柱내에 丙丁이 있어서 이를 구제하거나 地支에서 辰이 있고 合이 있어서

이를 분산하면 혹 면할 수가 있겠으나 역시 血光 肺病을 면하지 못한다.

 

40. 當生有虎,怕入山岩,狼虎之傷,歲刑足病。

當生에 虎가 있으면 山岩에 들어가기가 두렵고,

狼虎(이리와 범)에게 상처를 입고 歲刑이면 足病을 당한다.

 

徐子平註 : 六庚為白虎,見寅卯,甲申得庚寅重,庚寅得甲申輕,

歲刑者,庚寅日,歲到丙申,當有口舌官事,如剋身,當尤足病。

六庚은 白虎가 된다. 寅卯를 보고, 甲申이 庚寅을 보면 중하고, 庚寅이 甲申을 보면 가볍다.

歲刑이란 庚寅日이 歲에서 丙申이 오면, 口舌, 官事가 있는데,

만약 몸을 다치게 된다면 足에 病이 있다.

 

41. 雀逢天后,翅翼而中道難安。

朱雀이 天后를 만나면, 날개가 中道에 안전하지 못하다.

 

徐子平註 : 六丙為朱雀,六壬為天后,如命局見之難以安靜,

主有撓括之事,啾唧不安之象。

六丙은 朱雀이고, 六壬은 天后이다. 만약 命局에서 이것이 보이면 安靜되지 못한다.

소란한 일과 불안한 일이 있다. 南方의 火는 朱雀의 神이고 주로 口舌을 뜻하고,

北方의 水는 玄武의 神이고 주로 盜賊을 뜻하는 것인데,

水火가 서로 다투면 그와 같은 일이 생기게 됨이다.

 

42. 戊己朝仁田宅,而腫瘡獄訟。

戊己가 朝仁이 되면 田宅의 문제와 腫瘡(부스럼)과 옥송의 문제가 생긴다.

 

徐子平註 : 六戊生人到寅,六己生人到卯,或甲見乙,

即戊寅己卯又逢甲乙之運,則主田宅獄訟之事。

六戊生人이 寅에 이르고, 六己生寅이 卯에 이르고, 甲乙을 보게되면,

예를 들면, 戊寅이나 己卯가 다시 甲乙의 運에 이르면, 田宅으로 인한 獄訟의 일이 생긴다.

甲乙木은 仁이 되는데 寅卯의 方은 木의 位가 된다. 戊己가 이에 임하면 이를

朝仁이라고 한다. 戊己土는 田宅을 주관하므로 田宅으로 인한 訟事가 있게 된다.

 

43. 癸丁加於干位,鬼賊心血常行。

癸丁이 干에서 가해지면 鬼賊이 침해하고 心血병이 생긴다.

 

徐子平註 : 癸丁生人,防小人鬼賊交侵,及見心血之疾。

六丁과 六癸는 小人과 鬼賊의 침해를 방비해야 하고 心血의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丁은 火이니 朱雀의 神으로 心血이라고 부르는데 心은 火를 주관한다.

癸水는 玄武의 神으로 鬼賊이라고 부르는데 그런일을 주관한다.

 

44. 青龍六合逢金,男女尊人之禍。

靑龍과 六合이 金을 만나면, 男女, 尊人에게 禍가 생긴다.

 

徐子平註 : 甲乃青龍,甲申或甲見庚,乙乃六合,乙酉或乙見辛,

主尊長陰小人之災患,乃金剋木也。

甲은 靑龍인데, 甲申이거나 혹은 甲이 庚을 보고, 乙은 六合인데 乙酉이거나

혹은 乙이 辛을 보면, 주로 尊長이 小人으로부터 災患을 당한다.

 

45. 太陰失路,多生婦女之憂愁太陰이 길을 잃으면, 婦女의 憂愁가 있다.

길을 잃었다 함은 旺相之位를 얻지 못하고 休囚死의 地支를 깔고 앉아 있음이다.

 

徐子平註 : 辛為太陰,主婦人之象,失路者,即不得旺相之位,

而坐休囚死之地,即日干辛逢未,午,巳,辰,卯,多防陰人災害

辛은 太陰으로 無氣의 地支를 만나면 陰人의 침해를 걱정하게 된다.

辛卯日은 辛金이 卯에서 絶하는 것이다. 太陰은 주로 여자를 뜻한다.

 

46. 天后狂情,到魁罡忌於身厄。

天后는 정에 미친 것인데 魁罡에 이르면 身厄을 조심하라.

 

徐子平註 : 壬為天后,見辰戌土又見寅者,主身厄難也,

乃壬水,寅為病地,辰戌土剋壬水也。

壬은 天后인데, 辰戌土를 보면서 寅이 많으면 주로 身厄이 있다.

壬水는 寅에 이르러 病이 되는데 辰戌土가 壬水를 剋하면 병이 생긴다.

 

47. 六癸還生,四柱旺相,鬼賊奔流,休囚腎病。

六癸는 還生하고, 四柱가 旺相하면, 鬼賊이 奔流하고, 休囚가 되면 腎病이다.

 

徐子平註 : 六癸生人,地支亥子丑全者,局中無土,主奔流而不定,

在休囚之地,主腎病,六癸為玄武,為盜賊也。

六癸生人이 亥子丑위에 이르고 土가 없으면 정처없이 흘러가게 되므로 旺하면

정처가 없다고 한다. 休囚之地에서는 腎病이 있다.

六癸는 玄武이고 盜賊이 되므로 腎經病이 된다.

 

48. 休囚十干墓地,而久病之源。

休囚되고 十干이 墓死에 있으면, 久病의 근원이 된다.

 

徐子平註 : 五行受剋,十干受剋,及休囚墓死之地,可知病源之出。

四時에서 休囚墓死되는 地支를 말함이다.

五行가운데 剋을 받는곳에서 병증이 생긴다. 앞의 주석을 참조하라.

 

49. 月德雙加有合,而十分作福。

月德이 雙으로 가해지고 合이 있으면 福을 열 개로 나눌수 있다.

 

徐子平註 : 月支寅午戌,天干丙辛合,月支亥卯未,天干甲己合,

月支辰子申,天干丁壬合,月支巳酉丑,天干乙庚合,

為月德貴人及月德合,主有德行貴人助之。

月支가 寅午戌인데 天干에 丙辛合이 있는 것,

月支가 亥卯未인데 天干에 甲己合이 있는 것,

月支가 辰子申인데 天干에 丁壬合이 있는 것,

月支가 巳酉丑인데 天干에 乙庚合이 있는 것은,

月德貴人과 月德合이 되므로 덕스럽고 貴人의 도움이 있다.

 

50. 見陽干而貴士多升,遇陰干而陰人助力。

陽干이면 貴人을 많이 만나고, 陰干이면 陰人이 財力한다.

徐子平註 : 月德貴人乃陽干也,主貴人扶助接引,

月德合乃陰干也,主陰人財力之助也。

月德貴人이 陽干이면 貴人이 扶助하고, 月德合이 陰干이면 陰人과 財力의 도움을 받는다.

 

51. 尊卑同視,十二宮所主何神。

尊卑를 같이보고, 十二宮에 어떤 神이 주관하는지를 보라.

徐子平註 : 天干尊也,地支卑也,十二宮所主神者,乃十二月將之名也。

天干은 尊이고, 地支는 卑이니, 十二宮의 主神은 十二 月將의 名이다.

 

52. 三限見詳於四柱。 三限은 四柱에서 자세하게 살펴라.

서자평주 : 年月日時,分於三限,言其貴賤吉凶。

年月日時를 三限으로 나누어 貴賤과 吉凶을 파악한다.

 

53. 鬼從生旺,后生兮,貴氣崢嶸.鬼가生旺하고 후에生하면 貴氣가 崢嶸하다

徐子平註 : 鬼即官也,衰者為鬼,若行旺地,作福,

凡四柱中遇鬼,逢生旺之處,即主貴氣崢嶸。

鬼는 곧 官이다. 衰는 鬼이다. 만약 旺地로 가면 福을 받는다.

四柱가운데 鬼가 있는데 生旺之處를 만나면 貴氣가 崢嶸하다.

 

54. 進退干者,識辨兮,要明得失。

干支의 進退를 분별하면 得失을 밝힐수 있다.

徐子平註 : 支生干,則進,干生支,則退,明其平生得失也。

支生干이면 進이고, 干生支이면 退이니, 그 平生의 得失을 알수 있다.

 

55. 全逢本卦,相應而自出尊顯。

완전하게 本卦를 만나면 그에 상응하여 존귀하게 된다.

 

徐子平註 : 木人得地支亥卯全者,金人得巳未丑全,

火人得寅午戌全,水人得申子辰全,土人得辰丑未全,

或命人得寅卯,火命得巳午,金命得申酉,水命得亥子,

土命得辰戌丑未, 皆本卦也,如逢生氣者,乃富貴矣。

木人이 地支에서 亥卯未가 다 있는 것, 金人이 巳酉丑이 다 있는 것,

火人이 寅午戌이 다 있는 것, 水土人이 申子辰이 디 있는 것이다.

혹은 木命이 寅卯를 얻는 것, 火命이 巳午를 얻는 것, 金命이 申酉를 얻는 것,

水命이 亥子를 얻는 것, 土命이 辰戌丑未를 얻는 것, 이모두 本卦이다.

만약 生氣를 만나면 富貴한다.

 

56. 返戰無功,定乃出軍人作賊返戰은 功이없으니, 軍人이 도적으로 변한다

 

徐子平註 : 火人得申子辰三合水剋,水人得辰戌丑未土剋,

土人得亥卯未木剋,木人得巳酉丑金剋,金人得寅午戌火剋,

付璟命得亥子水剋,水命得辰戌丑未土剋,土命得寅卯木剋,

木命得申酉金剋,金命得巳午火剋,即卦剋日主,定出軍人作賊

火人이 申子辰 三合 水剋을 당하고, 水人이 辰戌丑未 土剋을 당하고,

土人이 亥卯未 木剋을 당하고, 木人이 巳酉丑 金剋을 당하고,

金人이 寅午戌 火剋을 당하는 것이다.

火命이 亥子를 얻고, 水命이 辰戌丑未를 얻고, 土命이 寅卯를 얻고,

木命이 申酉를 얻고, 金命이 巳午를 얻는 것이다.

卦가 本身(日主)을 剋하면 軍人이 변하여 도적이 된다.

 

57. 命前台月,再立墓墳。 命前에 胎月이 있으면, 墳墓를 다시 세운다.

徐子平註 : 即陽干前一位,陰干後一位。

陽干은 앞의 一位에 있고, 陰干은 뒤의 一位에 있다.

 

58. 命後一辰,家宅難尋。 命後의 一辰이면, 家宅을 찾기 힘들다.

徐子平註 : 命後一位為破亡,即陽干後一位,陰干前一位,

如命後逢之,家宅難為建立,見之,難立家亡。

命後의 一位는 破宅이 되는데, 陽干은 後一位가 되고, 陰干은 前一位가 된다.

만약 命後에서 이를만나면 家宅을 建立하기 어렵다. 命後에서 이를만나도 그렇다.

 

59. 生逢酉戌,小人奴婢憂患焉。酉戌을 만나면, 小人과 奴婢의 憂患이 있다.

徐子平註 : 如四柱地支酉戌全者,多與小人奴婢憂患焉。

만약 酉戌이 모두 있으면 小人과 奴婢의 憂患이 있다.

 

60. 丁旺巽坤,女子詩書好酒。

丁이 巽坤에서 旺하면, 女子가 詩書와 好酒를 한다. 巽은 辰巳, 坤은 未申

徐子平註 : 丁未,好酒之女,丁酉,孤女,丁巳,詩女,丁卯,玉女,

如丁未,丁巳生人見全者,主女子好色酒,詩書,且貌美之女也

丁未는 好酒之女이고, 丁酉는 孤女이고, 丁巳는 詩女이고, 丁卯는 玉女이다.

만약 丁未, 丁巳가 모두 있으면 그 여자가 酒色과 詩書를 좋아하고 美貌이다.

 

61. 龍常未亥寅卯同,經商利賂綿綿。

龍常은 未亥寅卯와 같은 것이니, 經商으로 이익을 계속 얻는다.

龍常은 靑龍과 太常을 말한다.

徐子平註 : 辰為貴龍,酉為太常,辰酉相合,再加未亥或寅卯,

主經商利蜴,綿綿不絕。

辰은 貴龍이고, 酉는 太常이다.

辰酉가 相合하고 다시 亥未 혹은 寅卯가 가해지면 經商으로 이익을 계속 얻는다.

 

62. 甲乙壬癸全逢,主作煙花之女。甲乙壬癸가 모두 있으면 煙花之女가 된다

徐子平註 : 甲乙木也,壬癸水也,水木太和,則生色木也,

如在生旺之地,主門戶出花之人,及水旺則泛,

火盛則花繁而無實也。

甲乙은 木, 壬癸는 水이다. 水木이 太和하면 곧 木이 생색을 내게 된다.

生旺之地이면 집안에 꽃을 따는 사람이 나고, 水旺하면 범람하고,

木이 왕성하면 꽃만 무성하고 열매가 없다. 煙花란 기생 따위를 말한다.

 

63. 艮金瘦小,離坎高雄。

艮金은 瘦小하고, 離坎은 高雄하다. 五行으로 體格을 판단하는 원리를 서술.

徐子平註 : 艮者,丑寅,金者,申酉,丑寅申酉地支者,主人瘦小,

乃木土金,其質不廣,離者,午也,坎者,子也,子午也,

若乘生旺之氣,主人高雄壯,乃火炎高,水勢漲也。

艮은 丑寅이고, 金은 申酉이다. 丑寅申酉의 地支는 그 사람이 瘦小(작고 마름)한데,

木土金은 그 성질이 廣하지 않기 때문이다. 離는 午이고, 坎은 子이다.

子午가 만약 生旺之氣를 얻으면 그 사람이 키가 크고 雄壯한데,

火炎은 위로 솟고 水勢는 팽창하기 때문이다.

 

64. 三丁二丙到金,口舌生瘡。

三丁과 二丙이 金에 도달하면, 口舌과 生瘡이 있다.

 

徐子平註 : 丙丁火人,到申酉之地,或壬癸水人,到寅卯,

主口舌生瘡,生是非。

丙丁火가 많으면서 申酉에 도달하면 口舌과 生瘡과 是非가 생긴다.

壬癸水가 寅卯에 도달해도 역시 그렇다.

丙丁은 南方 朱雀의 信으로 구설과 시비를 주관하고, 火는 瘡疾을 주관한다.

 

65. 子午陰陽盛衰,兩分卦兆。

子午는 陰陽이 盛하고 衰하는 곳이니, 卦의 조짐을 양분한다.

 

徐子平註 : 子為水,午為火,不可盛,亦不可衰,盛則太過,衰則不及,

火太過則炎盛,盛中有失,遇水則有光,水太過則太泛,

泛中有流,遇土則有滯,大凡五行,只求平均,中庸,

不過盛,亦不偏衰。

子는 水, 午는 火인데 盛하거나 衰하면 아니된다. 盛한즉 太過하게 되고, 衰한즉 不及하게 된다.

 火가 太過한즉 炎盛이 되니, 盛한 가운데 失이 있고, 水를 만난즉 광채가 감소한다.

水가 太過한즉 太泛이 되니, 泛한 가운데 流가 있고, 土를 만난즉 滯한다.

木이 太過하면 번영하게 되고 번영하면 열매가 없고, 金을 만나면 손상된다.

金이 太過하면 흉한데 火를 만나면 소멸하고,

土가 太過하면 어두워지니 木을 만나면 종창이 난다.

무릇 五行은 다만 平均을 구해야 하고, 中庸이 되어야 하고,

지나치게 盛해도 않되고 지나치게 衰해도 안되는 것이다.

 

66.南多北少,家則破人亡。 南多北少하면 家破人亡이 된다.

徐子平註 : 命有東南西北,及晝夜和陰陽之分,命局全者,

主大富大貴, 南多北少,乃指四柱多丙丁巳午,而少見壬癸亥子,

乃陽多陰少,有晝無夜,主凶。

命에 東西南北이 있고, 晝夜 陰陽이 화합하고 나눔이 있으면 주로 크게 富貴하다.

南多北少란 四柱에 丙丁巳午가 많고, 壬癸亥子가 적은 것을 말함이다.

陽多陰少하고, 有晝無夜하니, 주로 凶하다.

 

67. 反此之方,男女消落。이와같이 방향이 반대가 되면, 男女가 消落한다.

徐子平註 : 易言之,南少北多,即有夜無晝,陰多陽少,亦主不吉。

丙丁巳午가 적고 壬癸亥子가 많은 것을 가리킨다.

밤이 있고 낮이 없으니 陰이 많고 陽이 적으니 이 역시 凶하다.

 

68. 東方全見,妻兒則難保長春. 東方을 구비하면 妻兒를 오래거느리기어렵다

徐子平註 : 凡見甲乙,及寅卯辰三會木,為一氣秀氣,

雖然富貴,未免剋妻子之憂。

甲乙寅卯辰이 다 있으면 妻子를 剋할 우려가 있는데, 이것은 太旺하기 때문이다.

 

69. 西旺東衰,金盛則家不吉。西旺東衰하면, 金이 盛한 즉 가정이 불길하다.

徐子平註 : 凡見庚金,及申酉戌三會金,主家私不吉。

庚申酉戌이면 가정이 不吉하다.

庚申은 身旺한 것인데 다시 酉戌의 金鄕을 만나면 지나치게 旺한 것이다.

庚金은 가을에 旺하게 되고 白虎가 當權한 것이므로 不吉하다.

 

70. 癸壬亥子,工巧之人。 壬癸亥子는 工巧之人이다.

徐子平註 : 凡見壬癸亥子水也,主智人?之多巧也。

癸亥壬子水가 四柱에 보이면 위인의 성정이 공교롭다.

水는 지혜를 대표하니 四柱에 水가 많으면 지혜와 기교가 많다.

 

71. 癸甲壬金,胡人狡佞。 癸甲壬金이 있으면 수염이 나고 교활하다.

徐子平註 : 壬癸,玄武也,甲主胡,酉金,太常也,命局癸甲壬,

逢金,乃旺金生癸水,胡狡佞。

壬癸는 玄武이다. 甲은 수염을 주관하고 酉金은 太常이다.

旺金이 癸水를 生하므로 교활하다. 狡;교활할교 佞:아첨할녕

 

72. 月胎歲合,祖立他們。 月胎가 太歲와 合하면, 조상이 양자 출신이다.

月胎는 수태한 달이고 胎元이라고도 한다.

 

徐子平註 : 月胎,受胎之月,年為祖墓,即胎元與年柱有干合或支合者,

則主祖上立他人門戶也。

月胎가 太歲와 합하면 조상이 타인의 집안을 세운다.

八字를 배열한 후에는 당연히 胎月은 배정해야 하는데,

그래야 비로소 이 격의 이론이 맞게 된다.

 

73. 歲日朝時,自身舍立。 太歲가 日時와 合하면 自身이 양자로 간다.

徐子平註 : 年干與日或時干,有干合者,如庚年干,乙日或時干,

或丙午干,辛日或時干,主自身舍離本家,或過繼之人。

年干이 日干이나 時干과 합한 것이다.

예를들면, 庚年 出生인 사람이 日時에 乙이 있는 것,

丙年出生자가 日時에 辛이 있는 것이다.

이리되면 스스로 본가를 버리고 양자로 가게 된다.

 

74. 合分內外,取於進退之方。

合은 內外로 나누어 지는데, 進退의 방향을 취한다.

徐子平註 : 天干五合,分內合及外合,內合,以日干合他干者,

如己日干合甲年干為內合者,主進,日干除外之干合者,

如己時干合甲月干,謂外合則主退。

天干合에는 內合과 外合이 있다. 甲生人이 己日을 만나면 內合이다.

만약 四柱에서 日上이외의 合이 있으면 外合이다. 內合은 前進, 外合은 後退한다.

日上은 日干을 말한다.

 

75. 略見其強,足見妻夫之勢。그 강한 것을 보아서 夫妻의 세력을 판단한다.

夫妻의 세력이란 말은 男은 財가 妻를 대표하고, 女는 官이 夫를 대표한다.

徐子平註:男以財為妻,女以官為夫,觀夫妻星坐下之地,以論運勢,強弱

夫가 旺相한 곳에 있으면 남편이 강하다. 妻가 旺相한 곳에 있으면 妻가 강하다.

 

76. 合逢四柱,後來妻再產兒郎。 合을 만난 四柱는 後妻가 자녀를 낳는다.

徐子平註 : 凡四柱中,見天干工相合者,主後妻再產兒郎。

四柱에서 天干 상호간에 合이 있으면 후처가 자녀를 낳는다.

 

77. 隔合居中,妻子財間須見破。

隔하는 것이 合의 사이에 있으면, 妻子가 파산한다.

 

徐子平註 : 即兩柱相合,中隔一柱他合,如丁日與壬年合,

中隔戊月與癸時合,謂之隔合居中,主妻破散。

가령 丁日과 壬年이 合하는데,

그 중간에 戊月과 癸時가 合하게 되는 것을 말하며, 妻가 破散한다.

丑日 卯時, 辰日 午時, 未日 酉時, 戌日 子時 역시 위에서 天干이 合하면 그렇게 논한다.

日支와 時支가 한칸 떨어져 있는 것인데,

일명 격각살이라고 부르며 부부가 이별한다고 본다.

 

78. 造於偏地見多,而二姓三名。 四柱가 많이 치우쳐 있으면 二姓三名이다.

徐子平註 : 若合在無力之地,臨破絕之鄉也,

例如:乙庚合在丑寅墓絕之地,又如戊癸合在亥戌墓絕之地,

主二姓三名之人,此乃合之不得力,主旁他人而立身之命。

合이 있는데 破絶의 地支를 만나 무력한 것이다.

가령, 乙庚合이 丑寅의 地支에 있는 것,

戊癸合이 戌亥의 地支에 있는 것은 주로 성과 이름을 두 번, 세 번 바꾸게 된다.

나머지 합도 그와 같다.

 

79. 時日暗投逢合,孤兒義女。

時日에서 지장간이 투출해서 天干과 暗合하는 暗投逢合이 되면 孤兒義女가 된다.

徐子平註 : 日干為己身,時柱為子女,日干與時支藏干合,

謂之時日暗投逢合,如癸日巳時,巳藏戊,為戊癸合,

餘如辛巳,壬午,甲午,丁亥,戊子,仿此例,皆主孤兒義女

가령, 癸巳, 辛巳, 壬午, 甲午, 丁亥, 戊子가 있다.

그러나 時日에서 暗合해야 孤兒義女가 된다.

 

80. 地刑所見,次母所生。 地支에서 刑이 보이면 他母의 所生이다.

徐子平註 : 次母者,地支申子辰人見戌,巳酉丑人見未,

寅午戌人見辰, 亥卯未人見丑,如犯兩重者,主次母所生也。

他母란, 申子辰人이 戌을보고, 巳酉丑人이 未를보고, 寅午戌人이 辰을보고,

亥卯未人이 丑을 보는 것이다. 만약 이중으로 이것을 범하면 他母가 있다.

 

81. 壬丁於命敗之鄉,出於偏房外妄。

壬丁이 모이고 命이 敗하는 鄕이 있으면, 偏房이나 外妾의 出生이다.

徐子平註 : 壬為天后主婦人,丁為六合主男子,壬丁相會,

干名私門,主邪淫身不正之人也,如立於命敗之鄉,

主出於偏房外妄所生, 木敗子,金敗午,火敗卯,水土敗酉,

以納音五行十二運為之, 例如丁卯與壬子,為火敗與木敗。

壬은 天后이고 婦人의 일을 주관하고, 丁은 六合이고 남자의 일을 주관한다.

壬丁이 相會하면, 干名이 私門이니, 주로 邪淫하고 身이 不正한 사람이다.

고로 하천한 노비와 첩의 소생이다.

命이 敗한다는 것은 甲이 자를 보는것과 같다. 敗는 십이운성의 沐浴을 말함.

 

82. 干合身敗,須信男女娼淫。

干合하고 이 敗地이 들면 男女가 娼淫한다고 믿어야 한다.

身은 古法四柱 三命學에서는 年主의 納音五行이고,

新法四柱 子平學에서는 日干을 말한다.

여기서는 日干을 뜻한다. 日干을 我身이라고 한다.

徐子平註 : 日干為己身,有合又遇敗地,皆主男女娼淫,

例如己酉日,遇甲午,為土敗酉,金敗午。

天干合이 되면서 身이 敗地에 들면 男女가 娼淫한다.

예를들어 丙寅人이 丁卯를 얻으면 火가 卯위에 도달한 것이니 敗地가 된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甲子는 木의 敗地이고, 癸酉는 水의 敗地이고, 庚午는 金의 敗地이다.

 

83. 身到旺鄉,有鬼者自須貴顯。

身이 旺鄕에 도달하면, 鬼가 있는자는 반드시 貴顯하게 된다.

徐子平註 : 如甲木到寅卯之地,謂之旺鄉,上帶官鬼者,主榮貴顯達。

命이 健旺한 地支에 도달하면 官鬼가 있으면 榮貴顯達한다.

 

84. 坎離子午丙壬,重見兒女雙生。坎離는 子午丙壬, 重見이면 兒女가 雙生.

徐子平註 : 子午為陰陽之路,丙為長男,壬為長女,丙丁到寅,

火長生之地,見二三重者,主雙生男,而壬癸到申,

水長生之地,見二三重者,主雙生女。

子午는 陰陽之路이다. 丙은 長男, 壬은 長女이다.

丙丁이 寅에 도달하면 火가 長生하는 地支인데, 두세번 중첩하면 雙生男이고,

壬癸가 申에 도달하면, 水가 長生하는 地支인데, 두세번 중첩하면 雙生女이다.

 

85. 時與胎運月合,必須延月而生。

時와 胎運月이 合하면, 반드시 달을 연기해서 出生한다.

 

徐子平註 : 胎者,受氣也,生時與胎月合者,主延月生也,

如胎元癸卯,時柱戊寅,戊癸合。

胎란 受氣이다. 生時와 胎月이 合하면 달을 지나 出生한다.

胎元이 癸卯이고, 時柱가 戊寅이면, 戊癸가 합한다.

 

86. 辛多旺相,老婦長年辛이 많고 旺相하면, 부인이 오래산다.

徐子平註 : 六辛為太陰,主婦人臨旺氣者,定主陰人壽長也。

六辛은 陰이다.

太陰의 형상은 婦人에 속하는데, 旺氣이 임하면 여자가 장수하고 부자가 된다.

 

87. 金盛逢刑,非法亡沒。 金이 盛하고 刑을 만나면, 비명횡사 한다.

徐子平註 : 金臨盛旺之鄉,剋身者,主非橫殺傷亡歿也,

如甲日見庚,且庚臨申酉旺地,剋甲也。

金이 盛旺之鄕에 임하여 剋身하면, 비명횡사한다.

가령, 甲日이 庚을 보거나 庚이 申酉의 旺地에 임하면서 甲을 剋하는 것이다.

 

88. 甲逢壬癸,生於江水之中甲이 壬癸를 만나면, 江水之中에서 出生한다.

徐子平註 : 如甲生人逢壬癸水,或坐申子辰三合水之地,

主生於江水之地中,即水多木泛之象,主人湖海生涯。

甲生人이 壬癸水를 만나거나,

혹은 申子辰 三合水를 깔고 앉으면 江水之中에서 出生한다.

즉 水多木泛의 象이며 그 사람이 湖海에서 生涯를 보낸다.

 

89. 運泛他鄉,孤木柱逢多水

멀리 타향으로 떠도는 것은 孤木이 多水를 만난 까닭이다.

徐子平註 : 木生人,逢二三重水在旺地,主漂泛。

木生人이 二三重의 왕한 水를 만나면 漂浮한다. 水가 많으면 물에 뜨기 때문이다.

만약 甲木 陽木이 뿌리가 없는데 壬水陽水를 만나면

물이 많으니 뜨는 이치이니 飄零(표령)한다.

乙木은 뿌리가 있는 나무이니 물이 많아도 뜨지 않으며 다만 물에 잠길 뿐이다.

陰水 癸水는 資助之功이 있는 것이니, 한가지로 단정하지 말라.

 

90. 辛乾丙巽,術士醫流。 辛은 乾이고, 丙은 巽이니, 術士와 醫流가 된다.

徐子平註 : 戌亥,為天門,乃天醫,辰巳為地戶,乃地醫,丙藥醫師,

乾為天門,巽為地戶,辛金為針,丙火為藥,醫卜卦命僧道之術

戌亥는 天門이니 天醫가 되고, 辰巳는 地戶이니 地醫가 된다. 丙은 藥醫師이다.

乾은 天門이고, 巽은 地戶이며, 辛金이 針이 되고, 丙火는 藥이 되니, 九流醫術을 하는 사람이다.

 

91. 陽干支有相刑,主人斜眼之疾。

陽干支가 刑이 되면, 生人이 斜眼의 疾을 앓는다.

 

徐子平註 : 陽干者,甲丙戊庚壬,其干支有刑剋者,主頭面眼目疾。

陽干은 甲丙戊庚壬인데, 그 干支에 刑剋이 있으면 頭面과 眼目에 疾이 있다.

 

92. 旺中戊己,兒孫後代為官。 旺한 戊己는, 兒孫과 後代가 官이 된다.

徐子平註 : 戊己土旺在辰戌丑未盛旺之鄉,主兒孫為鄉里之官。

戊己土가 盛旺之鄕에 있으면, 兒孫이 鄕里의 官이 된다.

 

93. 太乙與神后休囚,陰謀爭訟。太乙과 神后가 休囚되면, 陰謀,爭訟이 있다.

徐子平註 : 太乙,巳也,神后,子也,子主陰淫,巳主爭訟,

如命中巳子全,犯休囚者,主陰謀爭訟。

太乙은 巳이고, 神后는 子이다. 子는 陰淫을 주관하고, 巳는 爭訟을 주관한다.

命 가운데 巳子가 모두 있으면서 休囚가 되면, 陰謀와 爭訟이 있다.

太乙(巳):申月은 巳를 月將한다. 萬寶가 성숙한다는 뜻이 있다.

火神이며 모양 은 이마가 높고 입이 크다. 色은 반점이 있고 맛은 쓰며 그 數는 4이다.

神后(子):丑月은 子를 月將한다. 百神이 보답한다는 뜻이 있다.

水神으로 모양은 연미하고 色은 검고 맛은 짜고 그 數는 9이다.

94. 五陽前建,定出清官。 五陽이 前建, 淸官이 된다.

徐子平註 : 甲乙丙丁戊,為前五陽,在建陽之地,

上臨官祿,主門出清顯官人。

甲乙丙丁戊는 前五陽이고. 建陽之地가 되며,

그 위에 官祿이 임하면, 청렴한 官人이 된다.

 

95. 五陰後逢犯刑空,盜賊非橫。

五陰이 後逢하면서 刑空을 범하면, 盜賊이 되고 비명횡사 한다.

 

徐子平註:己庚辛壬癸,為後五陰,如犯空亡,刑害,主是非橫事之災也。

己庚辛壬癸는 後五陰이다. 空亡이나 刑害가 되면, 是非와 橫死의 재앙이 있다.

 

96. 相沖辰戌,丙戊居墓者凶。 辰戌을 沖하거나 丙戊가 墓에 거하면 흉하다.

徐子平註 : 辰戌土見墓,丙辰,丙戌,戊辰,戊戌,為凶。

辰戌土가 墓가 된다. 丙辰, 丙戌, 戊辰, 戊戌이 凶한 것이다.

 

97. 辰多而斗訟官嗔。 辰이 많으면 소송과 관재가 있다.

徐子平註 : 辰為天羅,命局多見者,主好斗訟。

辰은 天罡인데 소송을 주관한다.

天罡과 地魁는 오만한 神이고 임기응변에 능하다.

사람이 거듭 있으면 거만하여 사람을 우습게 여기고 투쟁과 소송을 좋아한다.

 

98. 戌見而凶頑小輩。 戌이 보이면 흉악한 小人輩이다.

徐子平註 : 戌為地網,命局多見者,主虛詐小人。

戌은 天魁이고 命局에 많으면 소인배이고 허위가 많다.

 

99. 旬中六甲,多主尊榮。 旬가운데 여섯 개의 甲은 尊崇한 것이다.

徐子平註 : 六甲旬中生人,又得六甲,主人尊重,若再有氣,

主建官星之地,尊榮者,如甲子旬中,又見甲子是也。

甲子旬이 甲子를 얻는 것과 같다.

有氣하면 관직에 유리하고 존경을 받는 인물이 된다.

 

100. 天罡如逢日時,散失人口。 天罡이 日時에 있으면, 人口가 산실된다.

徐子平註 : 木盡為天罡,六癸是也,日時癸酉,癸未,癸巳,

癸卯,癸丑,癸亥逢之,主散失人口。

天罡은 癸이다. 日時에 癸酉, 癸未, 癸巳, 癸卯, 癸丑, 癸亥가 있는 사람은 人口가 산실된다.

 

101. 木逢金盛,配遁兒郎。 木이 왕성한 金을 만나면 자식과 멀어진다.

徐子平註 : 若木人逢金盛旺來剋者,則主兒女配遁他鄉,

而不得力,如子女宮有此者,則准。

木人이 왕성한 金에게 剋을 당하면, 子女가 他鄕에서 살고 도움을 얻지 못한다.

 

102. 金木安土,門中耗散。 金木이 土를 만나면, 門中이 耗散된다.

徐子平註 : 卯酉為門戶,凡卯酉上見戊己土,

為隔間之病,謂門不通,有黤散焉。

卯酉는 門戶이다. 卯酉위에 戊己土가 보이면, 隔間의 病이니,

門不通이라고 하여 재산이 소멸된다.

 

103. 五行太過,復為怯敗之根宗。 五行이 太過한 것은, 怯敗의 근원이다.

徐子平註 : 命中五行求其中和,平衡,太過與不及,均屬不美。

命中의 五行은 그 中和와 平均을 구해야 하고, 太過와 不及은 모두 不美하다.

 

104. 三命建元,推詳強弱之正道。

三命의 道의 元은 强弱의 正道를 상세하게 추리해야 한다.

徐子平註 : 凡命要均平,不可太過不及,升降之氣,不要衰旺,

故曰元有本也,正道也,各得其正也。

命은 平均이 되어야 하고, 太過하거나 不及하면 아니 된다.

상승하는 氣는 衰하거나 旺할 필요가 없다. 고로 元은 本이고 正道가 되니,

각각 그 正을 얻어야 한다. 예를들면 木의 집안은 亥卯未 및 寅卯를 얻어야 하며,

더욱이 平均을 얻어야 한다. 나머지도 이와 같이 추리하라.

 

105. 八方之卦,能推陰女盛衰。

八方의 卦로 능히 陰女의 盛衰를 추리할 수 있다.

徐子平註 : 八卦推婦女之象,乾者,陽也,主父,公。

坤者,陰也,主母,姑。艮,小男。震,長男。坎,中男。

巽,長女。 兌,小女。離,中女。凡女命在死絕無氣之地,

定為如常人家女也,若在三合,支合,干合,或壬癸,

亥子水,及生旺之地,則為淫賤之女,因其水多也。

八卦로 婦女의 象을 추리함에 있어서, 乾은 陽이고, 父이고, 公이다.

坤은 陰이고, 母이고, 姑이다. 艮은 小男이다. 震은 長男이다. 坎은 中男이다.

巽은 長女이다. 兌는 小女이다. 離는 中女이다.

무릇 女命은 死絶이 되고 無氣한 地支에서는 常人의 家女가 된다.

만약 三合, 支合, 干合이 되거나, 혹은 壬癸 亥子水 및 生旺之地를 만나면

淫賤한 女子가 되는데 그것은 水가 많은 연고이다.

남편궁과 자식궁과 재물궁 역시 五行의 生剋을 가지고 이와 같이 유추 할수 있다.

 

106. 一路九宮,更辨陽男得失九宮의 길을 밝혀서 陽男의 得失을 알수있다.

徐子平註 : 九宮者,坎一,坤二,震三,巽四,中五,乾六,

兌七,艮八,離九等是也,將四時上下之類,若合多少起,

便從所得之宮起之:

一吉,二宜,三生,四殺,五鬼,六害,七傷,八難,九厄

九宮이란, 坎一, 坤二, 震三, 巽四, 中五, 乾六, 兌七, 艮八, 離九등이다.

 

107. 人逢建破,妨害尊卑。사람이 月建의 破를 만나면, 尊卑를 방해한다.

徐子平註 : 凡人之命,犯月破,月建沖者,主妨尊卑。

人의 命에서 月破를 범하는 것은 月建이 沖이 되는 것인데, 尊卑를 방해한다.

月建은 父母兄弟를 의미하는 궁이기 때문이다.

 

108. 癸巳與乙卯庚申戌亥,九流之士。

癸巳, 乙卯, 庚申, 戌亥는 九流之士이다.

徐子平註 : 癸巳暗合戊,乙卯旺木,庚申旺金,木被金剋,又庚申,

白虎守道,戌亥,天門之象,主九流之人也。

癸巳는 戊와 暗合하고, 乙卯는 旺木이고, 庚申은 旺金이므로,

木이 金에게 剋을 받고, 또 庚申은 白虎가 길을 지키고 있는 것이고,

戌亥는 天門之象이므로 九流之人이다.

 

109. 各推前五,祖宗運後代皆知。

각각의 前五를 계산해서, 祖宗과 먼 後代를 모두 안다.

徐子平註 : 年為祖,月為父母,日為妻,時為子息,年前五位知祖,

月後五位,知父母門戶,日前五位,知己身妻妄,

時後五位知子孫,各推年月日時支,前五位互相推之,

則知父母,兄弟,妻妄,子孫,而其臨生旺衰死之地,高下而己

年의 前五位로 조상을 알수 있고, 月의 後五位로 父母와 집안을 알수 있고,

日의 前五位로 自身과 妻를 알수 있고, 時의 後五位로 子孫을 알수 있다.

또 이르되, 年月日時의 前五位의 午互相 배합으로 父母, 兄弟, 妻妾, 子孫을 알수 있는데,

그것이 生旺衰死의 地支에 임한 상태를 가지고 高下를 나눈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커피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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