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火 이야기 (펀글. 좋은 자료)

일통 2018. 8. 5. 10:59

(/) 이야기 | 덕향 | 2018. 4. 21. 16:4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ong2679&logNo=221258227309

 

1. 丙火

1) 丙火의 기본 성질
① 丙火가 무근無根하면 부조扶助하는 용用을 기대하기 어렵다.
** 인비印比의 상생, 동기同氣 효과가 전무하다.
② 丙火는 일단 통근하면 좀체 종從하지 않는다.
** 통천론通天論 편에 특별히 오양개양병위최라고(五陽皆陽丙爲最) 서술하여 양간陽干의 특성이 가장 강렬한 글자는 丙火이다. 다만 丙火가 뿌리를 내리는 지지地支가 合이나 沖으로 통근함을 무력화 시키면 從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③ 丙火는 대개 癸水를 두려워하나 丙火가 강하면 癸水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2) 희喜
① 丙+乙 / 염양려화(艶陽麗花) : 지식의 흡수가 뛰어난 수명秀命이다.
② 丙+乙+壬 / 강휘상영부유영(江暉相暎浮柳影) : 복종심이 두터워 공무원이나 직장인으로 출세한다.
** 화명목수하면(火明木秀) 경괴輕魁라 하여 木의 천간과 火의 천간이 관계가 좋으면 학문이 높다고 전해진다. [甲+丙] [甲+丁] [乙+丙]의 삼자를 논한다.
③ 丙+己 / 대지보조 (大地普照) : 표현력이 탁월하여 학술, 교육, 종교계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④ 丙+壬 / 강휘상영(江揮相暎) : 충성심을 발휘하여 조직 내에서 고위직에 오를 수 있는 유형이다.
** 丙과 壬의 수화상조(水火相照) 명은 중앙정부에서 정치를 펴는 경우가 많다.

3) 기忌
① 丙+丙 / 복음홍광(伏吟洪光) : 너무 밝은 빛이 오히려 혼탁해진 격. 주변의 조력을 받지 못한다.
② 丙+癸 / 흑운차일(黑雲遮日) : 직장 생활이 맞지 않으며 조직 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다.
 

2. 丁火

1) 丁火의 기본 성질
① 丁火는 건조한 甲木만을 기뻐하며, 습한 甲木이나 乙木은 전혀 반기지 않는다.
② 丁火는 戊土로 인해 적당한 힘을 가지며, 甲木만 있으면 절대 약해지지 않는다.

2) 희喜
① 丁+甲 / 유화유신(有火有薪) : 사물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두뇌의 명석함으로 인해 경쟁력이 강하다.
② 丁+丙+庚 / 벽갑인정(劈甲引丁) : 총기의 발현으로 특히 경쟁력에 강한 유형이며, 재적財的 성취 면에서 유리하다.
** 甲木이 기신으로 작용하면 포신구화라고(抱薪求火) 하여 장작을 껴안고 불 숲에 뛰어드는 격이니 책사책에 빠지는 불리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성실성보다는 요령을 우선시하다 실패하는 경우로 戊土를 보면 흉의가 매우 감소된다.
③ 丁+丁 / 양화위염(兩火爲炎) : 두 불길이 타오르는 격으로, 속도에서 기선제압하여 성공.
④ 丁+丁+甲+戊 / 유신유화유로(有薪有火有爐) : 속전속결의 귀재
⑤ 丁+丙 / 항아분월(嫦娥奔月) : 역경에 분투하는 기상이 뛰어나고 한 곳으로 정진하는 끈기로 성취한다.
⑥ 丁+戊 / 유화유로(有火有爐) : 자기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되어 큰 발전과 성공을 거둔다.

** 丁火는 기본적으로 甲木이나 戊土가 없으면 힘을 쓰지 못한다. 따라서 甲, 丁, 戊 유신유화유로나(有薪有火有爐) 庚, 丁, 戊처럼(화련진금:火鍊眞金) 삼간三干이 나란히 배열되면 크게 번영하는 上格의 대표적인 유형에 속한다.

  

3. 丙火의 심리와 운명 : 월지 巳火 - 편관성, 예禮 = 04월 출생

1) 丙火의 운명(運命)
- 丙火 : 태양(日)
- 희기 조건 : 태양은 만물을 비추고 소생시키며 하늘에 으뜸이다. 밝음을 좋아하고 어둠을 싫어한다. 정정당당하고 명명백백하다. 그래서 운명의 시간이 낮으로 흘러야 능력을 발휘한다.
- 직업 적성 : 예술, 정신, 종교, 교육, 방송, 관광, 호텔, 레저

2) 월지의 본기가 丙火일 때
- 예의가 바르고 감동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 친화적이며 인간적인 곳이 많으며, 명랑하고 감성적인 내면을 지녔다.
- 열정과 추진력이 강하며, 표현 능력이 좋다.
- 목적과 목적의식이 강하고 열정이 많다.

3) 火가 원국에 많거나 극이 심할 때
- 조급하고 흥분을 잘하며 다음 생각을 하지 않는다.
- 자기주장이 강하고 명분을 앞세운다.
- 친구나 인간관계에서 의식하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행동을 한다.
- 허영심과 사치심이 있고 분위기에 휩쓸린다.
- 소유욕과 집착이 강하고 뒤끝은 없으나 다혈질적인 면이 항상 내재되어 있다.
-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으면 폭언과 폭행하려고 자포자기를 한다.

 

4. 丁火의 심리와 운명 : 월지 午火 - 정관성, 예禮 = 05월 출생

1) 丁火의 운명運命
- 丁火 : 가로등. 별과 같다.
- 희기 조건 : 캄캄한 밤에 길을 밝혀 사람을 인도하는 역할. <성직/교직>과 인연이 있다. 타인이 잘 하지 않는 어두운 분야나 특수 분야에 인연 맺는 것이 좋다. 가로등은 매달릴 수 있는 나무 甲木이 필요하다. 별은 깨끗하고 영롱하다. 방향성을 나타내고 사람을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별은 밤에 뜬다. 그래서 운명의 시간이 밤으로 흘러야 능력을 발휘한다.
- 직업 적성 : 예술, 정신, 종교, 교육, 방송, 관광, 호텔, 레저

2) 월지의 본기가 丁火일 때
- 예의가 바르고 침착하다. / 따뜻하고 온화한 심성을 가지고 있다.
- 주변 환경과 조화를 잘 이룬다. / 남을 배려하며 이해심이 있다.
- 섬세함과 부드러움을 지니고 있다.

3) 火가 원국에 많거나 극이 심할 때

- 공상을 잘한다. / 주관이 약해 남의 말에 잘 흔들린다.
- 의지력이 약해 중도 포기를 잘한다. / 자기의 의견을 강력히 주장하지 못한다.
- 드러나지 않는 이기성이 많다.

 

5. 火의 명命
<얼굴>은 위가 뾰족하고 아래는 둥그로 퍼졌으며, <머리>는 작고 다리는 조금 길다. <눈썹>은 진하고 약간 길며, <인당>이 좁으며, <육색>은 붉은 편이며, <콧구멍>은 둥글고 준두準頭는 통통하고 <귀>가 크다. <다리>는 긴 편이다. <앉아 있을 때>는 무릎을 잘 흔든다. <몸>은 항상 바쁘게 움직인다.

1) 火일주에 사주가 왕상하면 - 사람이 겸손하고 의義가 있으며 순박하고 윗사람을 존경한다. 성질은 마르지만 마음속에 독이 없고 뒤끝이 깨끗하다.

2) 火가 태과하면 - 성질이 불과 같고 모든 일에 조급하고, 말이 빠르며 말을 많이 하고, 걸음걸이는 몸을 흔들어대고 잘 때는 발을 움츠리고 잔다. 지나치게  간섭하는 습관이 있으며,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론을 중시한다.

3) 火가 부족하면 - 얼굴이 누렇고 여위어 턱이 뾰족하며 질투심이 강하고 음험하다. 꾀부리기를 좋아하고 나태하며, 작은 일에는 앞장을 잘 서서 일하지만 큰일에는 결정을 머뭇거리는 성격이다. 겉으로 강하지만 속으로는 약하다.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사상 명리학]
글쓴이 : 松栢 조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