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 조합론 세부정리
명리학의 가장 기본적 법칙체계는 오행의 운행 법칙입니다. 그것은 상생상극이라는 작용력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한 법칙만으로는 사물을 정확히 파악하고 규정짓기 어렵습니다.
그 이면에는 각 오행이 다시 음양으로 구분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즉 木이라는 오행은 다시 음양의 구분에 의하여 甲木과 乙木으로 분류되는데, 이 양목과 음목은 현상학적으로 매우 큰 차별적 특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주를 해석함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오행의 상생상극 법칙을 준거의 틀로 사용하지만, 동시에 그것의 한계성을 느끼는 현상 이면에는, 각 오행에는 다시 이러한 음양적 특성이 내재되어 있어서, 그것들의 작용이 때로는 상생상극의 법칙을 넘어서는 그 어떤 특별한 현상과 마주치기 때문입니다.
명리학 최초의 구조주의적 접근을 시도한 [자평진전(子平眞詮)]에서는 아쉽게도 이러한 점을 간과하였습니다. 그러나 적천수와 난강망의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근원적 자각을 통하여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됩니다. 적천수의 저자는 적천수 전체를 통 털어 “천간론”에 가장 많은 분량인 320 글자를 배속하면서, 각 천간마다 일반적인 오행의 상생상극 법칙을 넘어선 어떤 특수 관계적 체계가 있음을 암시하였으며, 난강망의 저자는 각 천간과 계절적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주목하며, 그것들과 소위 구조주의적 접근인 격국론과의 접목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각 천간의 특성을 오행의 일반적 상생상극 법칙보다 상위개념에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상 사물의 세계에서도 陽木과 陰木은 매우 다른 모습과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일한 木이라도 어떤 것은 그 외형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지만, 어떤 것들은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외형적 성장을 멈추고 꽃이나 열매를 맺는 것을 더 추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본다면...
1.꽃의 크기는 갑목보다 을목이 더 크고 아름답습니다.
甲木: 소나무. 참나무. 전나무. 느티나무. 오리나무. 단풍나무.
乙木: 해바라기. 호박. 난초. 다알리아. 백합. 국화. 채송화
2.열매의 크기도 乙木이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甲木: 감. 사과. 밤. 잣. 솔씨, 자두.
乙木: 수박. 호박. 오이. 가지. 토마토. 참외.
陽木은 주로 외형적 성장을 지향하므로, 강하면 베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극제)
陰木은 여성성의 특징인 ‘낳음’을 지향하므로, 강하면 꽃을 피워야 합니다.(설기)
약하면 물과 태양을 원하는 것은 양목과 음목이 동일합니다.
이러한 현상적 특성을 세밀하고 정교한 지식체계로 다듬은 것이 바로 투파의 십간조합론 입니다. 물론 이러한 체계의 성립과 완성은 오랜 기간 동안의 ‘경험의 축적’이라는 필수 불가결한 검증 과정을 통과하지 않을 수 없음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투파라는 어느 하나의 학맥(學脈)이 몇 백년을 이어오면서 소위 연속성이 유지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셈입니다.
모름지기 명리학의 학습자들은 오행의 단순한 상생상극 법칙이나, 격국론으로 대변되는 구조주의적 접근방식에만 매달려서는 안돼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위 자연론법적 체계나 물상론적 체계도 충분히 존중받아야 하며, 항상 열린 자세의 학습 탐구가 바람직한 것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보다 확장된 지식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유형태에 접해 보아야 함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수 백년 동안 검증과정을 통하여 축적과 확장을 거듭한 것이라면 더욱 더 연구하고 도전해 보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만약 오행의 상생상극 법칙만이 유일한 단 하나의 접근방식이라는 편협성을 깨뜨리지 못한다면, 영구히 명리학의 요체에는 도달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명리학은 어쩌면 이러한 수많은 오솔길을 간직한 거대한 태산(泰山)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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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파의 십간 조합론을 다시 세부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부는 알기 쉽게 도표로 정리하였고, 흩어져 산재한 것은 한곳으로 모았습니다.
1.일간과 관계가 좋은 관성(官星)이 겁재를 억제하고 있으면, 무관으로 상당한 지위
에 오른다.
2.일간과 나쁜 관계의 관성을 식상으로 제압하고, 일간과 나쁜 관계의 인성이 없으
면 사법계통이나 군인으로 나갈 수 있다. (식상제살 형태에서 인성의 방해 여부)
#.관성의 조합
일 간 |
좋은 관성 |
|
일 간 |
나쁜 관성 |
비 고 |
甲 |
庚 |
|
甲 |
辛 |
매우 나쁘다 |
乙 |
庚 |
|
乙 |
辛 |
매우 나쁘다 |
丙 |
壬 |
|
丙 |
癸 |
매우 나쁘다 |
丁 |
壬 |
|
丁 |
癸 |
매우 나쁘다 |
戊 |
乙 |
|
戊 |
甲 |
매우 나쁘다 |
己 |
甲 |
|
己 |
乙 |
그렇게 나쁘지 않다 |
庚 |
丁 |
|
庚 |
丙 |
그렇게 나쁘지 않다 |
辛 |
丙 |
|
辛 |
丁 |
매우 나쁘다 |
壬 |
戊 |
|
壬 |
己 |
매우 나쁘다 |
癸 |
戊 |
|
癸 |
己 |
그렇게 나쁘지 않다 |
매우 나쁜 관계의 관성이 명조상의 희신이라면, 성패여부를 볼 때는 긍정적이지만 災祥的으로 흉하며 아울러 격조가 떨어짐을 나타낸다.
3.일간과 인성과의 관계가 좋으면 학업적 성취를 얻을 수 있다.
#.인성의 조합
일 간 |
좋은 인성 |
|
일 간 |
나쁜 인성 |
비 고 |
甲 |
癸. 壬 |
|
|
|
|
乙 |
壬 |
|
乙 |
癸 |
그렇게 나쁘지 않다 |
丙 |
甲. 乙 |
|
|
|
|
丁 |
甲 |
|
丁 |
乙 |
힘이 약할 뿐이다 |
戊 |
丙. 丁 |
|
|
|
|
己 |
丙 |
|
己 |
丁 |
그렇게 나쁘지 않다 |
庚 |
戊. 己 |
|
|
|
|
辛 |
戊 |
|
辛 |
己 |
매우 나쁘다 |
壬 |
庚. 辛 |
|
|
|
|
癸 |
辛 |
|
癸 |
庚 |
매우 나쁘다 |
4.일간과 좋은 관계의 식상과 겁재가 있으면, 높은 지위에 오른다.
5.일간과 좋은 관계의 인성과 관성이 있으면, 일찍부터 순조로운 출세를 한다.
거기에 겁재가 없고 그 인성과 관성이 나란히 있으면, 고관에 오른다.
6.일간과 재성. 관성이 양호한 관계라면, 명성을 천하에 떨치게 된다.
(재기우정관: 財氣遇正官) #. 세 글자가 모두 붙어있음을 주목할 것
일 간 |
재성.관성의 조합 |
비 고 |
甲 |
庚 甲 己 @ @ @ 酉 @ |
庚--己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
甲 |
己 甲 庚 @ @ @ 申 @ |
상 동 |
甲 |
己 甲 庚 @ @ @ 戌 @ |
상 동 |
甲 |
@ 甲 庚 戊 @ @ 申 @ |
甲--戊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
丙 |
@ 丙 壬 庚 |
丙--庚은 떨어져 있음을 주목 |
丙 |
@ 丙 壬 辛 |
丙--辛은 상 동 |
丁 |
@ 丁 壬 庚 |
|
丁 |
@ 丁 壬 辛 |
丁--辛은 떨어져 있음을 주목 |
戊 |
@ 戊 乙 癸 |
|
戊 |
@ 戊 壬 乙 |
|
戊 |
@ 戊 癸 乙 |
|
己 |
甲 己 癸 @ |
|
己 |
乙 己 癸 @ |
|
己 |
癸 己 甲 @ |
|
己 |
癸 己 乙 @ |
|
己 |
@ 己 甲 癸 |
|
己 |
@ 己 乙 癸 |
|
庚 |
@ 庚 丁 甲 |
|
壬 |
戊 壬 丙 @ |
壬--戊는 붙어 있음을 주목 |
壬 |
丙 壬 戊 @ |
상 동 |
癸 |
@ 癸 己 丙 |
丙--癸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
7.일간과 나쁜 관계의 칠살이 있고, 그것을 일간과 좋은 관계의 식신이 억누르고
있으면 영웅이 된다.
@ 戊 甲 庚 @ 癸 己 乙
@ @ 申 @ @ @ 卯 @
8.종왕격이나 종강격으로, 일간.인성.비겁의 3天干의 관계가 좋으면 고관이 된다.
(인인상수:印刃相隨)
*. 乙일주--甲(겁재) --癸(인성)
*. 己일주--戊(겁재) --丙(인성)
*. 壬일주--辛(인성) --癸(겁재) : 이 경우 辛--壬이 붙어 있어야 함.
9.일간과 관계가 좋은 재성이 있고, 그 재성이 강하면 큰 부자가 된다.
일 간 |
재 성 |
비 고 |
甲 |
己 |
|
乙 |
戊 |
|
乙 |
己 |
|
丁 |
庚 |
|
戊 |
壬 |
|
己 |
癸 |
|
壬 |
丙 |
|
10.관성과 겁재가 일간과 나쁜 관계이고, 일간이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직위가
높지 못하다.
11.재성이 일간과 관계가 좋아도, 그 재성이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관직에 오르더
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12.정인이 월간에 있으면서, 일간과 좋은 관계면 공부를 잘하고 고관이 될 수 있다
일 간 |
인성 (월간) |
비 고 |
甲 |
癸 |
|
乙 |
壬 |
|
丙 |
乙 |
|
丁 |
甲 |
|
戊 |
丁 |
|
己 |
丙 |
|
庚 |
己 |
썩 좋지는 않다 |
辛 |
戊 |
|
壬 |
辛 |
|
癸 |
*. |
庚--나쁘다 |
#. 일간이 약할 때 사용하는 인성의 역할과는 관계가 없다.
단지 원국의 상황을 서술하고 있는 것임을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13.時干에 있는 편재(偏財)가 일간과 관계가 좋으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편재시견(偏財時見)
*. 己--乙일주
*. 癸--己일주
*. 丙--壬일주
14. 일간--비견의 관계가 좋고 희신이면서 강하면, 비서 등 측근에 있게 된다.
*.甲--甲
*.丁--丁 등이 있다.
15.내격으로서 희신이 손상을 당하지 않으면, 시험에 강하고 중앙정부의 관원이 될
수 있다.
16.甲일주--가을 태생에 신강 => 庚金의 制를 받으면 (단, 水가 없어야 함)
수상(首相) 정도의 지위에 오를 수 있다.
17.庚일주--가을 태생에 신강 => 丁火의 制를 받으면 高官이 될 수 있다.
18.壬일주--봄 출생에 신강 => 戊土의 制를 받으면 高官이 될 수 있다.
19.일간--관성과 인성의 관계가 좋으면, 관리로서 청렴결백한 사람이 된다.
일 간 |
관 성 |
인 성 |
비 고 |
丙 |
壬 |
甲 |
|
己 |
甲 |
丙 |
|
己 |
乙 |
丙 |
|
庚 |
丁 |
戊 |
|
壬 |
戊 |
庚 |
|
壬 |
戊 |
辛 |
단,戊.辛이 떨어져 있어야 함 |
20.비겁. 식상. 재성의 삼자가 일간과 좋은 관계이면, 관리로서의 능력이 좋아 출세
한다. 삼기균정(三奇均正 :여기서 3기란 기문둔갑의 丁.丙.乙이 아니다.)
일 간 |
비 겁 |
식 상 |
재 성 |
甲 |
甲 |
丙 |
己 |
乙 |
甲 |
丙 |
戊 |
乙 |
甲 |
丙 |
己 |
丁 |
丁 |
戊 |
庚 |
21.일간--칠살의 나쁜 관계라도 종살격이 되고 희신이 손상을 받지 않으면, 교육자
로서 성공한다.
22.일간--관성. 인성의 관계가 좋으면, 청년시절부터 시험을 간단히 통과한다.
23.일간--관성. 재성의 관계가 좋으면, 윗사람의 큰 도움으로 출세한다.
24.일간--관계 나쁜 관성이 식상에 의하여 制되고, 좋은 겁재가 희신으로 강하면 군인으로 출세한다.
*.乙--甲
*.己--戊
*.壬--癸
25.일간과의 관계가 좋은 식상이 희신이고, 인성의 손상함이 없으면, 사람을 다루 는 솜씨가 뛰어나다.
*.甲일주--丙(식신)--癸(인성)에서 --> 丙.癸가 붙어있지 않은 것.
*.庚일주--壬(식신)--己(인성)에서 --> 壬.己가 붙어있지 않은 것.
26.月干에 재성
時干에 인성 : 희신으로서 일간과 관계가 좋으면, 승진이 매우 빠르다.
선재이후인(先財而後印)
時 干 (인성) |
일 간 |
月 干 (재성) |
비 고 |
癸 |
甲 |
己 |
|
壬 |
乙 |
戊 |
|
癸 |
乙 |
戊 |
|
甲 |
丁 |
庚 |
|
丙 |
戊 |
壬 |
|
丙 |
己 |
癸 |
|
辛 |
壬 |
丙 |
|
辛 壬 丙 戊 (女) 산부인과 의사의 명조입니다.
亥 戌 辰 申
27.선인이후재(先印而後財)도 유사하다. 月--인성, 時--재성의 구조다.
시험에 매우 강하고 승진이 빠르다.
28.庚金만 강하고 丁이 없는 명조는 그리 출세하지 못한다.
20.甲木만 강하고 庚이 없는 명조는 좋지 않다.(가을태생에 水가 없을 시에 한정)
21. 木과 火가 모두 희신이고 관계가 좋으면, 학문이 높다.
화명목수(火明木秀)
*.甲--丙
*.甲--丁
*.乙--丙
22. 金과 水가 모두 희신이고 관계가 좋으면, 시험에 강하다.
금수극청(金水極淸)
*.庚--壬
*.辛--壬
23. 庚金일주--丁火가 희신이고 강하면, 일찍부터 높은 지위에 오른다.
금봉화련(金逢火煉)
24. 甲木일주--庚金이 희신이고 강하면, 큰 권력을 쥔다.
목득금재(木得金裁)
25. 일간과 나쁜 칠살을, 일간과 좋은 식상으로 극제하면, 노고가 열매를 맺는다.
*.戊일간--甲(칠살)--庚(식신)
*.庚일간--丙(칠살)--壬(식신)
26.일간과 좋은 관계의 식상이 있고, 일간과 좋은 관계의 겁재가 있으면, 일시적인
대성공을 거두며 그것을 발판으로 인생을 열어간다.
인보상관(刃補傷官) --아래 3가지의 경우로 필히 익혀야 한다.
*. 甲--丁--乙 (일간--월간--년간) : 목다화식 등을 논해서는 안된다.
*. 丁--戊--丙 ( 상 동 )
*. 辛--壬--庚 ( 상 동 )
27. 종왕격에서 일간보다 겁재가 강하면 좋은 명조가 아니다.(12운성을 적용)
28.지장록마양전(地藏祿馬兩全) : 지지에 일간과 관계가 좋은 비견과 재성이 함께
있는 것 --> 국가 임용 고시에 합격한다.
*.甲乙일주 --지지에 辰과 未가 있는 것.
*.丙丁일주 --지지에 戌과 巳가 있는 것.
*.戊己일주 --지지에 丑과 辰이 있는 것.
29. 時干-->식상(일주과 좋은 관계)이 있고
時支-->비견과 재성이 들어있으면 --> 크게 출세한다.
丁 甲 @ @
未 @ @ @
30.신살양정 (身殺兩停) : 일간과 관계가 나쁜 편관이라도, 희신으로서 강하거나
기신으로서 약하면 괜찮은 명조가 된다.(흉조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甲--庚
乙--辛
丁--癸
戊--甲
己--乙(힘이 약함)
庚--丙
辛--丁
31.교육자로서 좋은 명조
좋은 희신 관성-인성이 강하고, 나쁜 기신 칠살과 겁재가 없는 것.
*.丙일주--壬(관성)--甲(인성), 丁(겁재)과 癸(칠살)가 없는 것
*.丙일주--壬(관성)--乙(인성), 丁(겁재)과 癸(칠살)가 없는 것
*.庚일주--丁(관성)--戊(인성), 辛(겁재)과 丙(칠살)이 없는 것
*.壬일주--戊(관성)--庚(인성), 癸(겁재)와 己(칠살)가 없는 것
#. 여기서 칠살이나 효신 등의 언급은 전통적인 정편의 구분이 아니라, 십간 상호
간의 희기로 분류한다는 것을 유념할 것.
32.문장이 뛰어난 명조
일간과 관계가 좋은 관성과 인성을 年.月干에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관인상생되면 문장력이 좋다고 말하지만, 아래 조합을 유념할 것)
일 간 |
월 간 |
년 간 |
비 고 |
丙 |
壬 (관성) |
乙 (인성) |
|
己 |
丙 (인성) |
甲 (관성) |
|
己 |
甲 (관성) |
丙 (인성) |
|
己 |
乙 (관성) |
丙 (인성) |
|
庚 |
丁 (관성) |
戊 (인성) |
|
壬 |
庚 (인성) |
戊 (관성) |
|
壬 |
辛 (인성) |
戊 (관성) |
|
33.교육 부분의 요직 근무의 명조
일간과 나쁜 관계의 편관. 재성이 月干에 없는 명조의 사람이다.
34.육임추간투재인(六壬趨艮透財印) : 임수인월투병신
壬일주--寅월 출생 -->丙(재성)과 辛(인성)이 일간의 양쪽에 투간함
丙 壬 辛 @ 혹은 辛 壬 丙 @
@ @ 寅 @ @ @ 寅 @
--> 이러한 명조는 일찍부터 출세한다.
35.육갑추건무충파(六甲趨乾無沖破) :갑목신월무인사
甲일주--申월 출생 -->寅과 巳가 월지 양측에 없는 것
--> 이러한 명조는 일찍부터 출세한다.
36.비천록마(飛天祿馬)
천간에 비견. 재성이 일간과 관계가 좋은 것
이러한 명조는 어느 시험에도 매우 좋은 성적을 낸다.
*.甲--甲--戊 (甲--戊의 관계는 그리 좋은 관계가 아니다)
*.甲--甲--己
*.丁--丁--庚
*.戊--戊--壬
*.己--己--癸
*.壬--壬--丙
丁 戊 戊 壬 (이해찬 전 총리의 명조입니다)
巳 申 申 辰
37.승진 등 신분의 상승 (세운에서)
세운 천간이 일간과 좋은 관계이고, 그것이 희신인 관성이나 재성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면 신분의 상승이 있게 된다.
38.일간을 둘러싼 月干과 時干이 모두 재성. 관성으로서 희신이며 일간과 좋은 관
계이면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39.壬일주--甲辰時 생 : 관리가 되면 턱없이 뽐내게 된다. (거들먹댄다)
40.乙일주--丙子時 생 : 면학에 힘을 쏟으면, 장래에 발전이 약속된다.
41.癸일주--庚申時 --戊월에 탄생 :국가 고급관리 시험에 붙기 어렵다.(戌月 아님)
庚 癸 戊 @
申 @ @ @ : 관성을 지향하지만, 庚이 生해주지 못한다.(인성의 작용력 불량)
41-1. 국가고시에 합격하기 어려운 사주
甲 癸 @ @
寅 亥 @ @ --> 寅亥가 형합(刑合)이다. 상관(두뇌의 발현)을 日支가 방해
42.관살혼잡(二德配官)이라도 관성이 희신이고 정편관끼리 관계가 좋으면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 己 乙 甲 @ @ 亥 @ |
신강해야 함 |
|
丙 庚 丁 @ @ @ 酉 @ |
신강해야 함 |
|
丁 庚 丙 @ @ @ 戌 @ |
신강해야 함 |
|
丁 庚 丙 @ @ @ 申 @ |
신강해야 함 |
|
戊 癸 己 @ @ @ 未 @ |
신강해야 함 |
|
43.매우 좋은 비견겁의 조합. (주변 친화력과 人德을 논할 수 있음)
*.甲--甲
*.乙--甲
*.丁--丁
*.己--戊
*.壬--癸
44. 높은 급료를 받는 명조
-->化한 비견을 갖는 명조에 반드시 비견이 희신일 것
@ 甲 壬 丁 @ 戊 甲 己 @ 辛 乙 庚 @ 丙 戊 癸
@ @ 寅 @ @ @ 戌 @ @ @ 酉 @ @ @ 午 @
45.庚일주가 水(식상)이 삼합을 이루면, 유명무실한 학자이다
丙 庚 @ @ 庚 庚 @ @ 庚 庚 @ @
子 申 辰 @ 辰 申 子 @ 辰 子 申 @
甲 庚 @ @ 甲 庚 @ @ 丙 庚 @ @
申 子 辰 @ 申 辰 子 @ 子 辰 申 @
46.시상일위편관(일간과 관계가 좋은 편관)이면, 명성을 사방에 알린다.
47.군인으로 출세하는 명조
일간과 나쁜 관계의 관성이 制를 받고, 일간과 좋은 관계의 비겁이 희신으로 강함
乙--甲--辛--丁
己--戊--甲--庚
壬--癸--己--乙
48.貴名의 명조라도 상관을 희신으로 하고 있으면, 젊어서는 고생이 많다.
49.귀한 신분으로 유명한 사람은, 金과 水의 관계가 좋은 명조가 많다.
50.태강한 경우의 처리법
천간 |
태강한 경우의 처리 |
천간 |
태강한 경우의 처리 |
甲 |
丙 丁 庚 |
己 |
乙 庚 辛 癸 |
乙 |
丙 丁 戊 |
庚 |
丁 壬 |
丙 |
壬 癸 己 |
辛 |
壬 |
丁 |
戊 |
壬 |
戊 丙 |
戊 |
甲 庚 辛 |
癸 |
甲 丙 己 |
*.丙.癸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51.특히 나쁜 조합(일간--타간)
甲--辛
乙--辛
己--壬
庚--癸
辛--丁
壬--己
癸--乙
52.진신(眞神)
이 진신을 희신으로 삼을 수 있다면, 일생 부귀가 약속된다.
동일한 희신이라도 진신이 아닌 것이라면, 貴名이라도 인생에 불행을 완전히
면하기 어렵다. 진신.가신을 동시에 희신으로 삼아도 불행을 일부 겪게 된다.
일 간 |
진 신 |
비 고 |
甲 |
甲 丙 丁 己 庚 壬 癸 |
丙--여름 제외 庚--가을에 水가 있으면 제외 壬--겨울 제외 癸--겨울 제외, 가을에 庚 있으면 제외 |
乙 |
甲 丙 戊 己 庚 壬 癸 |
丙--여름 제외 壬--겨울 제외 癸--겨울 제외 |
丙 |
甲 乙 己 壬 |
|
丁 |
甲 丁 戊 |
|
戊 |
丙 戊 庚 辛 壬 |
丙--여름 제외 |
己 |
甲 乙 丙 戊 己 癸 |
丙--여름 제외 癸--겨울 제외 |
庚 |
丁 戊 壬 |
|
辛 |
戊 庚 辛 壬 |
|
壬 |
丙 戊 庚 壬 癸 |
|
癸 |
甲 乙 丙 丁 己 壬 癸 |
|
丁일주-->木이 희신일 경우 -->甲 : 진신(眞神)
-->乙 : 가신(假神)
壬일주-->金이 희신일 경우 -->庚 : 진신(眞神)
-->辛 : 가신(假神)
##.要點
1.일간과 희신. 기신의 천간 관계는, 성공 발전 출세 등을 직접 조정한다.
2.천간의 관찰
1)먼저 각 오행의 강약을 결정한다.
2)나타난 천간들이 희신을 강하게 하거나, 기신을 약하게 하면 좋은 명조이다.
3)그 반대로 희신을 약하게 하거나, 기신을 강하게 하면 좋지 못한 명조이다.
3.일간과 관계가 좋은 식상생재는 자기기업을 경영하는데 적합하다.
4.일간과 관계가 좋은 관인상생은 직장생활로 성공한다.
5.일간과 관계가 좋은 재생관도 직장생활로 성공한다.
6.다만 관인상생은 공무원이 더 적합하며, 재생관은 민간기업이 더 적합하다.
7.甲--戌월 출생자 戊土를 꺼린다.-->戊운에 건강이 쇠약해진다.
8.지지에 삼합이나 방합이 완전히 이루어져도, 천간에 본기가 투출하지 못하면
별 의미가 없다.
己 辛 己 辛
丑 卯 亥 未 -->지지에 亥卯未 재성 목국
-->甲이나 乙이 투간 되었다면, 재강신강이 되어 좋을 것이다.
-->그러나 투간되지 못하였으므로, 지극히 평범한 명조가 된다.
9.양신성상격(상극관계-->비겁:재성, 비겁:관성)
1)비견>관성 -->관성.재성 희신
2)비견<관성 -->인성.비겁 희신
3)비견>재성 -->재성.식상.관성 희신
4)비견<재성 -->인성.비겁 희신
10.종격에서 지지에 삼합이나 방합이 완전하고, 그 본기가 투간되어 그것에 從하는
경우 그것과 반대되는 오행이 천간에 있으면, 일체가 공허해 진다.
11.삼합.방합이 완전하고 천간에 투간되어 있으며, 그것이 희신일 경우에는
행운에서 生支나 庫支가 오더라도 길운(吉運)이 된다.
12.식상과 관성의 조합이 좋은 경우(상관견관 可)
1)甲--丁--庚
2)丙--己--癸
3)壬--乙--戊
4)癸--甲--己
13.화격(化格)은 조후가 매우 중요하다.
화염토조, 금한수냉은 매우 흉하다.
14.행운 및 대운의 작용순서 : 年부터 차례로 작용한다.
時<--日<--月<--年
15.木의 종아격은 좀체 귀격이 되기 어렵다.(목분화열)
16.내격으로서 가장 나쁜 명조는 火土만으로 구성된 것이다.(화염토조)
17.금한수냉의 명조도 좋지 못하다
辛 壬 壬 丁 (丁壬 합거)
丑 申 子 卯
1)금한수냉으로 조후적 균형이 안되어 있다. (丁壬 함거)
2)평범한 사람의 명조이다.
18.종아격--식상.재성이 희신, 관성은 기신
19.종재격--식상이 있으면 식상.재성이 희신
--식상이 없으면 재성.관성이 희신
20.천간에 丙이 있으면, 지지가 아무리 습해도 濕되지 않는다.
천간에 癸가 있으면, 지지에 아무리 火가 많아도 燥되지 않는다.
21.甲木--봄철에는 金을 싫어하고
--가을에는 土를 싫어하고
--겨울에는 火를 좋아한다.
22.천간에 없는 오행이 행운에서 갑자기 나타나면, 길흉간에 그 작용력이 한층
두드러진다. 즉, 명조에서 그 천간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
하게 되는 것이다. -->없는 오행이 오면, 그것으로 인한 고통을 겪게 된다.
23.삼합이 완전하고 투간되지 않은 경우
1)亥卯未 삼합 -->甲乙 투간되지 못한 경우 -->甲乙운에 매우 강한 작용력 발생
2)亥卯未 삼함 -->甲혹은 乙이 투간되어 있으면--> 그렇게 큰 반응은 받지 않음
# 1) 번의 경우 그것이 기신이라면, 대단한 일이 된다.
24.년간이 희신이라면, 월간과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
25.종아격 성립
식상이 많고 월령을 얻고 있으며 재성이 있으면-->일간이 조금 강해도 성립한다.
己 甲 丙 丁
巳 寅 午 未
辛 壬 癸 甲 乙
丑 寅 卯 辰 巳
#.걸인의 명조임 -->목분화열.토조
26.관성이 희신이고 재성의 도움을 필요한 경우-->재성과 관성의 십간조합이 관건
丙일간--癸 관성 희신--庚.辛 재성 : 庚.辛은 癸를 생하지 못한다.
丙일간--壬 관성 희신--庚.辛 재성 : 庚은 壬을 잘 생한다.
: 辛은 壬을 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27.양일간의 첩신 재성
-->일간과 合이 되므로, 아무리 좋은 干의 관계라도 관성을 생하기 어렵다.
28.식상이 인성을 생하는 경우(반생)
1)甲乙일주--丙-->壬(인성)을 생할 수 있다.(강휘상영부유영)
2)丙일주 --己-->甲.乙(인성)을 생할 수 있다.(癸가 있거나, 지지에 水가 있으면)
3)丁일주 --戊-->甲(인성)을 강하게 할 수 있다.(유신유화유로)
4)庚일주 --癸-->己(인성)을 강하게 할 수 있다.
29.진정한 효신살 (식상이 희신일 경우)
1)土일간--丁(인성)--辛(식상)
2)金일간--己(인성)--壬(식상)
3)水일간--辛(인성)--乙(식상)
4)木일간--癸(인성)--丙(식상)
30.관성과 재성의 조합
일 간 |
관 성 |
재 성 |
비 고 |
甲 乙 |
庚 辛 |
戊 己 |
戊 -->庚.辛을 잘 생한다 己 -->金을 생하는 힘이 약하다 己 -->甲乙을 생하기도 한다.(丙.癸와 함께 있으면) |
丙 丁 |
壬 癸 |
庚 辛 |
庚 -->壬을 잘 생한다. 辛 -->壬을 잘 생하지 못한다. 庚 -->癸를 생하기 어렵다. 오직 癸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辛 -->癸를 생하기 어렵다. 오직 癸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
戊 己 |
甲 乙 |
壬 癸 |
癸 -->甲乙 모두를 잘 생한다 壬 -->甲乙 모두를 도와주는 작용이 약하다 |
庚 辛 |
丙 丁 |
甲 乙 |
甲乙-->丙을 생하기 어렵다. 오직 丙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甲 -->丁을 잘 생한다 乙 -->丁을 생하기 어렵다 |
壬 癸 |
戊 己 |
丙 丁 |
丙 -->戊를 약하게 생한다 丁 -->戊를 생하기 어렵다 壬일주->己 정관이 약하면, 좀처럼 火 재성으로 돕기 어렵다 癸일주->己 정관이 약하면, 丙은 도움이 되나 丁은 돕기 어렵다 |
31. 가장 심각한 干의 조합 (특히 앞의 천간이 희신일 경우에 두려워 함)
甲--庚 (다음으로 戊)
乙--辛
丙--癸
己--壬
庚--丁 (다음으로 丙)
辛--丁 (다음으로 甲)
辛--己
32.가을의 甲木의 희기
庚 庚 甲 甲
辰 辰 戌 戌 (辰戌 충)
1)양신성상격의 형태
2)庚金-->戌(년지)에 통근
3)甲木-->辰(시지)에 통근
4)통근지가 모두 土이므로, 정밀히 판단하면 庚이 더 강하다.
5)희신 : 甲 乙 丙 丁
6)기신 : 戊 己 庚 辛 壬 癸
7)壬.癸水가 기신인 이유 --> 가을의 甲은 金과 水가 동시에 있는 것을 꺼린다.
#.甲은 일간이 아니더라도 가을에 金水가 동시에 있음을 꺼린다.
8)丙.丁火가 희신인 이유 --> 庚일간이 억부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33.인성을 취하는 방법
甲--癸
乙--癸
丙--? *.丙을 강하게 하려면, 통근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丁--甲
戊--丁 *.戊를 강하게 하려면, 丁은 그렇게 큰 힘이 못된다.
己--丙
庚--戊
辛--戊
壬--庚
癸--? *.癸를 강하게 하려면, 비겁과 통근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34.식상을 취하는 방법
甲--丙
乙--丙
丙--己
丁--戊
戊--庚
己--庚
庚--壬
辛--壬
壬--乙
癸--甲
앞의 강한 천간을 설기시켜 조절하는 작용임을 고려해야 한다.
# 乙의 힘을 강화하려면 癸水가 좋다.
壬의 힘을 설기하려면 乙木이 좋다.
# 庚일간--丙칠살 관계에서
1)일간 庚을 돕는 것이 급하면, 戊를 취하여 庚을 생하도록 한다.
2)칠살 丙을 약하게 하는 것이 급하면, 己를 취하여 丙을 설기시킨다.
35. 충으로 좋아진 명조 (明나라 수상 정거정의 명조 : 理財家로도 유명함)
辛 辛 辛 乙
卯 酉 巳 酉
1) 종왕격
2) 乙 재성이 기신에 해당됨
3) 卯酉 충으로 기신 乙의 뿌리가 제거되어, 순수하게 종하므로 귀해짐
36.성정론(性情論) :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의 일부일 뿐이다)
1)역정을 잘 내는 명조 : 오행이 일방적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
: 水가 전연 없거나 아주 약한 명조
: 火일주가 강한데, 金水의 자극을 받는 명조
2)내성적인 성격 : 천간에 木이 많고, 지지에 巳.午.未 등 火가 많은 명조
3)융통성이 많은 명조 : 金과 水가 강한 명조
4)비뚤어진 성격의 명조 : 천간에 水가 많고, 지지에 申.酉.戌 글자가 많은 명조
아울러 행운에서 巳.午.未 등 남방운에 있을 경우
5)강직한 성격의 명조 : 천간에 火가 많고, 지지에 寅.卯.辰 등의 글자가 많은 것
6)반항적인 명조 : 순생하고 있는 천간(일간)이 극(관성)을 받는 명조
일간--식상--관성의 조합
*.순생(順生)의 천간조합-->성격적 특성을 볼 때만 적용
甲--丁
丙--己
戊--庚
庚--壬
辛--癸
癸--甲
癸--乙
7)신경질적 명조 : 역생하고 있는 천간(일간)이 어떤 도움(인성)도 없는 명조
일간--식상-->인성의 통제가 없는 것
*.역생(逆生)의 천간조합-->성격적 특성을 볼 때만 적용
甲--丙 : 水인성이 없음
乙--丙 : 水인성이 없음
丁--戊 : 木인성이 없음
辛--壬 : 土인성이 없음
壬--甲 : 金인성이 없음
壬--乙 : 金인성이 없음
8)우울한 성격 : 천간에 金이 있고, 지지에 巳.午.未 등 이 많은 명조
9)사귀기 어려운 성격 : 지지에 申.子.辰 수국이 있고, 다른 지지에 火가 있으며
천간에 火가 없는 명조
10)야무지지 못한 성격 : 시지에서 통근한 천간이 파손된 명조
37.질병론(疾病論)
木-->눈, 간, 담낭, 신경과 분비, 팔 다리
火-->심장, 소장, 순환기, 조혈, 입술
土-->위, 비장, 소화기능, 혀
金-->폐, 대장, 맹장, 코, 호흡기, 허리, 치아
水-->신장, 방광, 생식과 비뇨, 귀
이상의 오행이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하면 해당 질환에 걸리기 쉽다.
1)혈액의 질환 ; 木이 마르고 水가 없는 것
2)원기의 부족 ; 土가 습하고 火가 없는 것
3)해수병 ; 金水 상관에 겨울에 壬이 강한 것
4)담질환 ; 金水 상관에 丁이 강한 것
5)피부병 ; 土일주가 丙이 강하고 癸가 없는 것
6)종기병 ; 지지에 火金이 많고, 천간에 투간되지 못한 것
7)소화불량 ; 水土 상극 명조
8)양기부족 ; 金水가 없거나 극을 당한 것
38.원국에서의 한신(閒神)
1)천간
a.희신을 생하지도 않고, 극하지도 않는 것
b.기신을 생하지도 않고, 극하지도 않는 것
2)지지
a.천간에 투간하지 않은 것
b.다른 지지와 합.충이 없는 것
*.행운에서까지 영향을 주지 않는 것과, 행운에서 오면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39.육친을 보는 방법
1)부모
a.年柱나 月柱에 희신이 많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두텁다.
b.그 반대면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다.
c.年柱와 月柱에 원래 희신이 있는데, 그것이 沖이나 合으로 잃게 되면,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게 된다.
d.통변성(인성. 재성)의 구조가 특히 나빠도, 부모의 인연이 박하다.
2)형제
a.월주가 희신이면 인연이 좋고, 기신이면 인연이 나쁘다.
b.月干이 관성이고 기신이면, 형제간에 우애가 적다.
3)부부
a.일지와 시지가 육합되면, 결혼이 늦다.
b.일지에서 투간된 천간의 통변성은 배우자의 유형을 나타낸다.
c.일지의 12운성은 결혼 생활의 상황을 나타낸다.
d.일지가 희신이면 배우자의 내조나 도움이 크다.
e.상대방의 명조에 내 희신이 많으면, 매우 좋아하게 된다.
f.그 반대라면 상대방이 아무리 공세를 펴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
g.부부간에 희신이 같은 오행이면, 정이 두텁다.
h.대운에서 길흉의 시기가 같으면, 인연이 두텁다.
i.그 반대라면 인연이 두텁지 못하다.
j.일지가 沖을 당하면 이별의 기운이 강하다. (日.時支 충이 더 심하다)
k.일지에 기신인 식상이 있는 여성은 남편과의 인연이 박하다.
l.일지에 기신인 비겁이 있는 남성은 아내와의 인연이 박하다.
m.여성의 명조에 관성이 지지에 식상으로 구성되면, 부부갈등이 심하다.
4)자녀
a.자녀수의 많고 적음은 水의 多少가 영향을 준다.
b.희신이 관성(여성은 식상)과 조화를 이루면, 자녀와의 인연은 양호하다.
c.화염토조나 금한수냉은 자녀를 갖기 어렵다.
d.水가 있어도 합이나 충으로 잃은 명조가 더 자녀를 갖기 어렵다.
e.水는 생식 작용을 조정한다.
5)육친 일반론
a.희신인데 없으면 인연이 박하다. (특히 천간을 본다)
b.기신인데 있으면 인연이 박하다. (특히 천간을 본다)
c.천간 지지가 모두 없거나, 모두 있으면 그 작용은 더 강해진다.
40. 출신론(出身論)
1)희신이 투간된 월령으로부터 극제를 받고 있으면, 한숨을 돌릴 여유도 없다.
2)인성--계획. 요령
재성--실천럭. 행동력. 성실성
3)희신은 합.충.극을 받지 않아야 좋다. (극-->나쁜 관계의 천간)
4)관성을 희신으로 하는데 관성이 있으면, 일단은 사회적 위치가 어느정도 보장됨
41.지위론(地位論)
1)큰 공적을 이루는 명조-->월령에 희신이 있는 명조
2)장군 --비겁. 관성 중 희신에 해당하고, 월령에 통근하여 파손되지 않은 명조
42.어느 천간이 희신일 때, 그것을 탁(濁)하게 하는 천간
甲이 희신--庚.丙.丁
乙이 희신--辛.丙.丁
丙이 희신--癸
丁이 희신--癸
戊가 희신--甲
己가 희신--庚.辛.壬
庚이 희신--丙.丁.壬.癸
辛이 희신--丁.癸.甲
壬이 희신--己.戊
癸가 희신--己
43.성패론(成敗論)
1)귀명(貴命)--a.관성이 희신으로써 강함
b.관성이 기신으로써 명식에 없음
2)천명(賤命)--a.관성이 희신으로써 명식에 없음
3)부명(富命)--a.재성이 희신으로 강하고 월령을 얻음
4)빈명(貧命)--a.재성이 기신으로 강함
b.재성이 희신으로 合.沖 됨
5)길명(吉命)--월주와 시주에 희신이 많은 것
6)흉명(凶命)--월주와 시주에 기신이 많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