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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대운과 운한으로 혼인 운수 보는 법

일통 2015. 11. 17. 11:06

◈◈◈ 거의 모든 사주에는 원국에 문제점이 있다. 문제점을 대운에서 해결해주는 운한에 경사스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행년과 연운은 대운과 운한을 보조해주는 것이다. 경사스런 일이 발생하려면 희신 운이면서 형충파해합의 문제점이 해소돼야 한다.

◈◈◈ 대형사건은 보편적으로 명운세행에서 삼합이나 방합이 작용할 때 특히 국혼방이나 방혼국이 작용할 때 발생한다.

◈◈◈ 혼인 운수를 볼 때는 그 시대의 혼인 적령기를 고려해야 한다.

 

주변의 축하를 받는 혼인은 인생에서 가장 경사스런 사건이다. 따라서 호운이라야 혼인이 가능하다. 희신이 조합된 운이나 기신을 합거, 극거로 제거하는 운에 혼인이 가능하다. 기신이 원국에서 회극당할 때도 호운으로 본다. 흉운에는 혼례식을 치루지 못하고 동거하게 된다.

신약한 명조는 건록이 혼인할 수 있는 인자이다. 建祿건록은 건장한 장정으로서 힘든 일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이므로 직장과 혼인을 의미한다. , 丙丁壬癸는 양인도 건록 역할을 한다. 필자는 이것을 刃祿인록이라고 부르는데 丙午, 丁巳, 壬午, 癸亥가 해당한다.

배필성이 동할 때에 혼인이 가능하다. 배필성이 희신이면 강해질 때 혼인이 가능하고 기신이면 약해질 때 혼인이 가능하다.

필자가 보는 배필성

 

- 필자의 간법은 배필성을 볼 때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배필성은 남녀 구분 없이 재관 조합이다. 부부는 서로 간에 통제하면서 통제 당한다. 재관이 희신이면 재관 조합 운에 가능하고 기신이면 극제 운에 가능하다. 재관 중에서 하나는 희신이고 하나는 기신이면 희신은 강화시키고 기신은 약화시킬 때 혼인이 가능하다.

- 보편적으로 일간과 합하는 자가 주요 배필성이고 재관 중에서 나머지가 보조 배필성이다. 양간 일주라면() 간합하는 정재가() 주요 배필성이고 일간과 대충자인 편관이() 보조 배필성이다. 음간 일주라면() 간합하는 정관이() 주요 배필성이고 편재가() 보조 배필성이다.

- 재관이 없고 인비식으로만 구성된 인식격은 겁재를 배필성으로 본다.

 

배필궁은 일주와 연주이다. 삼명학에서는 본인 대비 주인을 배필로 본다. 자평학에서는 주인 대비 본인을 배필로 본다.

배필궁 일주와 본인궁 연주에 형충파해합으로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대운의 운한에 혼인이 가능하다.

공협자와 허자를 신경 써서 봐야 한다. 도충자도 참고한다.

합방살을 본다. 일지보다() 하나 뒤의 글자가() 공방살이고 공방살과 충하는 글자가() 합방살이다.

 

◈◈◈ 가족 통변은 십성론과 궁위론으로 본다.

 

연주는 사회적인 나인 本人본인이고 월주는 사회적 환경인 근거지로 거주지이다. 근거지인 주택이고 직장이다. 일주는 개인적인 나인 主人주인이고 시주는 개인적 환경인 거처이다. 개인의 관심사, 행동양식, 일터이다.

대운은 주어진 사회적 환경이고, 소운은(행년) 그 나이에 가지는 관심사이다.

 

◈◈◈ 필자 松栢의 간법 특징

 

희기 판단은 음양론으로 보고 관계 통변은 오행론으로 본다. 음양론이란 궁통보감식 조후론을 말하고 오행론이란 자평진전식 십성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충은 좋은 것이고 합은 나쁜 것이다. 지지충과 양간충은 좋은 것이고 간합과 육합은 나쁜 것이다. 충은 분발하는 것이고 합은 묶여서 활동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천간합과 지지육합을 원진살로 간주한다. 필자가 가장 흉하게 보는 신살은 원진살이다. , 모든 사주에서 충이 좋고 합이 나쁜 것은 아니다. 원국의 상황 따라 다르다.

천간을 지지로 전환해서 본다. 예를 들어서 으로 로 보는 식이다. 따라서 甲辛은 원진살이 된다.

 

천간합과 삼합은 인생에서 중요한 것으로 본다. 천간합은 유전자를 남기고자 하는 번식을 주관하고 삼합은 이루고자 바라는 꿈으로 본다. 인간은 생명체이므로 번식하고자 하고, 인생살이를 하면서 경험과 공부를 통해서 자신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가지는 인간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12운성으로 주인궁인 일지의 묘지, 절지, 태지를 연애 인자로 본다. 태세 12신으로 볼 때 묘지는 소모살이고 절지는 대모살이고 태지는 주작살이다

성장 주기가 여자는 7세 단위이고 남자는 8세 단위이다. 명리학에서 모든 나이 적용은 한국 나이인 당나이를 적용하는데, 여자에게 14세까지 남자에게 16세까지는 연주가 명한이고, 여자에게 28세까지 남자에게 32세까지는 월주가 명한이고, 여자에게 42세세까지 남자에게 48세까지는 일주가 명한이고, 여자에게 56세까지 남자에게 64세까지는 시주가 명한이다. 그 이후는 다시 연주부터 돌아가는 법이 있고, 죽을 때까지 시주로 보는 법이 있다.

 

대운을 볼 때는 사주 원국과 명한을 먼저 보고나서 대운을 본다.

연운을 볼 때는 대운과 운한을 먼저 보고 행년을(소운) 보고나서 연운을 본다. , 대운과 소운을 먼저 보고나서 연운을(세운) 본다.

월운을 볼 때는 연운과 세한을 먼저 보고나서 월운을 본다.

일진과 시진을 볼 때도 위와 같은 식으로 전 단계의 행운과 한운을 먼저 보고나서 본다.

 

◈◈◈ 아래에 예문을 들어서 설명한다.

  

21 13대운

乙 壬 癸 / 己 乙 辛 乙 : 21坤命

亥 子 未 / 卯 亥 巳 卯

巳  .. 木 / 未 沖 辰

 

=> 본명은 식상대살격에 土金이 강하여 水木火가 희신인 명조이다.

 

* 21(壬子행년) 辛巳명한 癸未대운(己卯운한) 乙亥년에 혼인했다.

 

=> 본명은 巳亥沖으로 巳中 戊庚이 요동치는 것이 문제이다.

=> 癸未대운은 亥卯未 木局을 짜는 호운이다. 己卯운한에 木局으로 巳亥沖을 해소한다.

=> 壬子행년은 亥子 水방위를 짜는 길호년이다.

=> 乙亥년운은 일주와 복음살인데 水木 희신이 강한 해이다.

=> 명운세행에서 亥卯未 木局을 짜니 칠살에 대항하는 일주가 강하다.

 

23 21대운

己 庚 癸 / 庚 辛 庚 丁 : 23坤命

未 戌 丑 / 寅 巳 戌 酉

午 金 金 /  .. 怨 穿

 

=> 본명은 인수용살격에 인다신약하여 金水木이 희신이고 火土가 기신인 명조이다. 최길희신은 이다.

 

* 23(庚戌행년) 庚戌명한 癸丑대운(庚戌운한) 己未年에 혼인했다.

 

=> 본명은 巳戌 원진살과 酉戌穿 해살을 유발하는 이 문제이다.

=> 癸丑대운은 진짜 용신인 癸水가 나타나고 巳酉丑 金局을 짜는 호운인데, 庚戌운한에 丑戌刑으로 巳戌 원진살을 해소한다.

=> 庚戌행년은 丑戌刑이 재발하는 해이다.

=> 己未년운은 丑戌未 삼형살을 구족하고 埋金養木.매금양목하는 길년이다.

=> 명운세행에서 巳酉丑庚 천지 국혼방을 짜면서 丑戌未 삼형살을 놓는다.

 

30 27대운

丁 甲 庚 / 己 丁 丁 戊 : 30乾命

卯 辰 申 / 酉 亥 巳 戌

未 子 金 / 戌 沖 怨

 

=> 본명은 상관대살격에 金水木이 희신이고 土金이 기신인 명조이다.

 

* 30(甲辰행년) 丁巳명한 庚申대운(丁巳운한) 丁卯년에 혼인했다.

 

=> 본명은 巳戌 원진살과 巳亥沖을 유발하는 巳火가 문제이다.

=> 庚申대운은 희신 운이고 丁巳운한에 巳申合으로 巳戌 원진살과 巳亥沖을 해소한다.

=> 甲辰행년은 木克土하면서 申辰 공합 水局을 짜는 희신 년이다.

=> 丁卯년운은 亥卯 반합 木局을 짜는 길호년이다.

=> 명운세행에서 申酉戌巳 金국혼방을 짜고 申辰亥水旺하고 甲卯辰亥로 천지 방혼국을 짜고 있다.

 

20 17대운

庚 癸 壬 / 戊 乙 庚 辛 : 20坤命

戌 丑 辰 / 寅 酉 寅 卯

午 巳 木 /  ..

 

=> 본명은 녹겁용살격에 土金이 왕성하여 水木火가 희신인 명조이다.

 

* 20(癸丑행년) 庚寅명한 壬辰대운(庚寅운한) 庚戌年에 혼인했다.

  

=> 본명은 酉金이 기신으로 寅酉 원진살을 유발하니 문제이다.

=> 壬辰대운은 壬水寅卯辰 木방위가 희신이다. 庚寅운한에 寅卯辰 木방위를 짜서 寅酉 원진살을 해소한다.

=> 癸丑행년은 癸水가 희신이고 酉丑 반합으로 寅酉 원진살을 해소한다.

=> 庚戌년운은 寅戌 공합 火局을 짜는 해이다.

=> 명운세행에서 寅卯辰癸 천지 방혼국을 짜고 있다.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사상 명리학]
글쓴이 : 松栢 조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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