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자궁암을 중심으로―

일통 2014. 3. 25. 10:43

명리이론과 질병의 상관성 연구
                      ―자궁암을 중심으로―
                                
                                김수진ㆍ김재성(동양철학전공 2학기)


Ⅰ.序論
   1.연구목적
   2.연구방법
   3.연구한계

Ⅱ.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

Ⅲ.사례조사 및 분석 방법
  1.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2.命造分析 방법과 분석틀

Ⅳ.命造 분석 결과 및 평가

Ⅴ.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Ⅵ.結論

〈참고 문헌〉

※ 別 添 :  子宮疾患의 韓醫學的 分析

 


Ⅰ.序論
 
1.연구목적
 자궁암은 여성의 성기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과 자궁체부에 생기는 암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발생장소뿐만 아니라 발생소인, 조직학적 구조, 증세, 진전방법 등에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한국에서는 자궁암 가운데 약 95%가 자궁경부암을 말한다. 대체로 체부암은 백색인종에 많이 발생하고 비만한 부인, 당뇨경향의 부인, 고혈압의 부인, 혹은 불임증이 있는 부인 등에 많이 발생하므로 자궁경부암과는 대조적이다. 경부암은 자궁경부 점막에서 발생하며, 특히 외자궁구 부근, 즉 질을 덮고 있는 다층편평상피와 경관점막을 덮고 있는 한 층의 원주상피와의 경계부가 가장 잘 발생되는 곳이다. 발생연령은 대체로 40대가 제일 많으며, 다음이 50대, 30대의 순이며, 20대의 젊은 부인에게서도 볼 수 있다. 자궁체부암은 젊은 부인에게서는 극히 드물며, 폐경 전후와 그 후가 더 많다.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아이를 많이 낳은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흔히 생기며 산도의 손상으로 자궁경부가 변형되고 여기에 만성 염증이 있을 때 흔히 발생 하게 된다. 진행정도에 따라 제0기에서 제4기까지의 5기로 나누게 되며, 제0기 및 제1기의 처음에는 거의 증세가 없다. 95%이상이 사마귀바이러스로 알려진ꡐ휴먼 파필로마바이러스(HPV)ꡑ에 감염됐다가 서서히 발병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성병이며, 남편의 외도가 주원인이다 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매년 약 5000명 이상이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30대 여성에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자궁암은 97년 국내 여성암 중 20.4%로 1위, 매년 15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가며, 대부분은 자궁경부암이다. 이밖에도 난소암은 자궁암, 유방암과 더불어 3대 여성 암으로 분류되며, 국내에서는 연간 5000여명이 이병에 걸린다고 한다. 조선일보 의료팀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현대리서치 연구소에 의뢰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30-69세 대상 300명을 대상으로ꡐ여성 건강관리 실태조사ꡑ를 벌인 결과 19.3%는 최근 1년 동안 건강 검진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30대 여성은 78.5%가 건강 검진을 받지 않았으며 이중에서 가장 두려운 질병으로는 자궁암(21.3%)이었고, 다음으로는 위암, 유방암, 중풍, 관절염, 골다공증, 당뇨병 고혈압, 대장암, 치매, 간암 순으로 높았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학적 지식을 통한 암의 본질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명리학이라는 특수한 학문적 틀 속에서 암과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과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통계적으로 새롭게 조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궁암 환자의 실례를 중심으로 수집, 분석하여 질병과 사주 명리의 상관관계를 밝혀 보고자한다. 따라서 연구 방법은 조사된 실례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첫째로, 조사 대상자의 사주와 오행의 상생상극과 상충의 명리이론의 접목을 통하여 자궁암을 분석하고, 둘째로 조후(燥, 寒, 煖, 濕)와 자궁암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며, 셋째로, 오행 중 水(壬癸亥子)氣의 태과 불급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을, 넷째로, 12운성과 오행의 水(壬癸亥子)氣 조합을 통한 자궁암의 발생 유무에 대하여 분석하고 기술할 것이다.
 Ⅰ장 序論의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에 이어, Ⅱ.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에서는 고전이론과 현대이론이 자궁암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그 이론들을 정리한다. Ⅲ.사례조사 및 분석 방법에서는 조사 대상과 조사방법에 대하여 밝히게 되며, 명조 분석방법과 분석틀에서는 각 명조의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자궁암과 관련된 명리이론을 어떤 방법으로, 어떤 기준으로 분석할 것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Ⅳ.命造 분석 결과 및 평가에서는 분석 결과를 명조와 함께 요약(도표와 함께)하고 논자의 분석을 자세히 기술한다. Ⅴ.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에서는 자궁암질병과 명리이론의 상관성을 밝히고 그 필요성과 의의에 대하여 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水氣의 不調和로 자궁암이 발생한다는 가설을 증명하려고 한다

 3. 연구한계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연구의 범위는 여러 의료 기관에 걸쳐서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 되어야        하는데 특정 한의원의 일부환자를 대상으로 제한하였다.

둘째, 사주오행의 태과불급과 사주의 조후를 위주로 질병을 간명 하였는데 그 판단        방법의 편협성을 벗어나질 못하였다.

셋째, 오행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상세히 조명하지 못하였다.

넷째, 본 연구는 사주팔자 외 음양오행의 상호관계(합, 형, 충)를 해석자에 따라 다르       게 통변하기 때문에 공통된 이론으로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다섯째, 공망살 이외의 신살은 모두 제외시켜서 명조를 분석하였다.

 

Ⅱ. 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

             《 고 전 이 론》
 
1. 滴天髓闡微의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적천수의 질병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ꡒ오행이 조화를 이룬 자는 한 세상 재앙이 없다.ꡓ

임철초는 말하기를
 
ꡒ五行이 하늘에서는 五氣이니 靑, 赤, 黃, 白, 黑이며, 땅에서는 五行이니 木, 火, 土金, 水이며, 사람에게는 五臟이니 肝, 心, 脾, 肺, 腎이 그것이다.
이로써 사람의 臟腑에는 五行의 陰陽으로 구분하여 각각 배속되었다. 臟 하나에 腑 하나씩 배속되며, 腑는 모두 陽이 배속되므로 甲, 丙, 戊, 庚, 壬이 붙여지고, 臟에는 陰이 배속되므로 乙, 丁, 己, 辛, 癸가 붙여진다. 이것이 혹 不和하거나 혹 太過하거나 혹 부족하게 되면 병이 생기는데 風, 熱, 燥, 寒증이 되며 반드시 五味로 조화시켜야 만이 해결 된다
水는 膀胱과 腎이 되는데 膀胱은 윤택해야 좋고 腎臟은 마땅히 堅固해야 하니 土가 忌神인데 水를 剋한즉, 腎水가 마르고 膀胱이 燥熱하여 病이 된다.ꡓ

라고 五臟과 五氣의 상관성과 水氣에 관하여 記述하였다.

 2. 三命通會의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삼명통회의 論疾病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疾病이란 모두 五行으로 因하여 不和하면 곧 人身 五臟도 不和하게 된다

 甲은 (膽) 乙은(肝) 丙은(小腸) 丁은(心) 戊는(胃) 己는(脾) 庚은(大腸)이며 辛은 (肺)   壬은「膀胱」 癸는「腎臟과 三焦」이고 壬은 中央을 向하여 包絡에 寄依하면서 함께 癸鄕으로 돌아 들어간다.
 또한, 壬癸가 戊, 己, 辰, 戌, 丑, 未를 봄이 많은 者는 內에 주로 遺精, 盜汗, 夜夢, 鬼交, 白濁虛損, 寒戰, 咬牙, 이로 晴盲, 傷寒, 感冒등이고, 外로는 주로 風蟲, 牙痛, 腎氣, 淋癧, 吐瀉, 怕冷, 惡寒에 걸리며 여인은 白帶 鬼胎經水不調 등이고 小兒는 주로 이중에 生瘡, 小膓, 疹痛, 夜間, 作炒에 걸리고 面色은 黑色으로 變한다.

3. 淵海子平의 水命에 관한 疾病理論
 淵海子平의 질병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水命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ꡒ무릇 疾病이란 精神과 血氣의 부조화에서 오는 것으로 그 相剋된 五行과 부위를 따라 각종의 病이 발생 된다. 곧 사주의  五行이 太過하거나 不及하면 病이 되는 것이다.ꡓ라고 하였다. 

 水命이 土를 보고 四季의 土旺節에 生出하면 그 사람이 膀胱과 腎經系統에 病을 얻는다. 밤에 잘 때에는 精水를 泄하게 되고 盜汗이 있으면서 鬼女와의 肉體關係를 接하는 夢事가 있고 그 精氣를 虛損하여 귀가 먹게 되고 傷寒(傳染性 熱病)으로 因한 胃病이 있다. 外症으로는 齒牙痛이 있고 腰痛 아랫배의 病이 있으며 붓고 아픈 臟神經痛이 있고 淋疾등의 危險이 있으며 吐瀉疼痛이 있기 쉽다.
 여인은 死産할 수가 있고 面色이 赤黑이다. 경에「下部冷症의 疾病이 있는 것은 水가 土에 衣하여 相剋된데 緣由한다」고 하였다.
 
                《 현 대 이 론》

4. 四柱와 韓醫學에 나타난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鐘義明은 四柱와 韓醫學에서 하복부 질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하고 있다.

1) 신체와의 배합 부위
 子 : 腎, 방광, 귀, 허리, 요도
 戌 : 命門, 무릎, 옆구리, 가슴, 자궁
 亥 : 膀胱, 생식기, 항문

2) 간지와 장부의 배합 부위
 (1) 천간 (壬水)
 原義 : 임신 성교(북쪽에 위치하여 陰이 극에 달하고 陽이 생성됨.ꡒ易曰 龍戰於野           戰 ꡓ이란 접촉의 뜻이다), 이어 받음, 이슬, 물의 흐름
 註 : 자궁, 輸卵管, 방광, 輸尿管, 임파, 혈관, 임파계통

 (2) 천간 (癸水)
 原義 : 추측함(衡量, 審度), 귀납(물이 사방에서 중심으로 모임), 생기(만물이 숨어 있         다가 발아함), 빗물 물의 순환.
 주 : 귀(청각, 와우각 액체), 평형기관, 腺體, 내분비계통, 땀샘.

 (4) 지지 (子水)
 原義 : 陰極陽生, 휴식, 번식, 계승.
 註 : 정충, 난자, 생식기관, 암세포, 대하, 월경.

 (5) 지지 (亥水)
 原義 : 二首六身, 주기적인 발작(하루 간격으로 발작), 陽이 숨어서 일어서지 않음,          탄핵 저지당함, 懷抱, 1남1녀.
 註 : 기형아, 쌍둥이, 陽萎, 주기적인 병

 즉, ꡒ天干의 看剋에 있어서 大運 流年에 七殺이 있으면 질병이 나타난다. 특히 原命ㆍ歲運에 正印이나 食神이 없을 경우이다.
 地支看刑沖에 있어서는 原命이나 大運ㆍ流年에 刑과 沖이 나타나면 病이 나거나 상해를 입는다. 만약 原命ㆍ歲運에 三合ㆍ六合ㆍ月將(태양)ㆍꡐ龍德廻生救生ꡑ이 없으면서 刑과 沖이 ꡐ循環三刑ꡑㆍꡐ三刑逢沖ꡑ의 형상을 이룰 경우에는 뜻밖의 중병을 얻어 사망하는 수가 있다.ꡓ라고 부언 설명하고 있다.

3) 五行의 囚死生剋
 五行의 死絶로 보아 水가 死絶 되면 허리와 발의 통증, 대소변 不利, 몽정을 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五行의 相生으로 보아 水生木이 되어 泄氣가 심하면 嘔吐, 胃虛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水가 木에 死絶 된다면 精敗(발기불능, 불임증), 傷寒, 학질에 걸린다고 한다.
또한, 水土木이 無氣이면 복부의 鼓脹, 吐逆의 병증이 생긴다고 하였다.

(1) 壬癸가 戊己辰戌丑未의 剋을 많이 받는 경우
* 내부의 병 : 몽정과 식은땀이 흐르게 되며, 꿈에 귀신을 만나게 되고, 白濁虛損, 寒               戰咬牙, 귀머거리, 맹인, 감기
* 외부의 병 : 風蟲齒痛, 偏墜腎氣, 腰膝疼痛, 淋瀝吐瀉, 怕冷惡寒
* 여성의 경우 : 白帶鬼胎, 월경불순.
* 소아의 경우 : 귀에 종기가 생김, 야간에 울음, 얼굴색이 검음.

(2) 壬癸가 왕성하고 木(食傷)이 약한 경우 : 腸瀉.

(3) 壬癸가 겹치고 時辰 天干에 火가 있는 경우 : 눈의 질병.

(4) 壬癸에 辰戌丑未가 있는 경우 : 腸部의 질병.

(5) 壬癸水敗(失令)의 경우 : 彎腰微駝.
 * 支水天干에 火가 있는 경우 : 腹病心臟.
 * 支火干頭에 水가 있는 경우 : 內障靑盲(백내장, 녹내장)
 * 火局帶土曜支重 : 頭禿眼昏.
 * 潤下水局支無土 : 腎虛耳閉.

(6) 婦人科 질병의 경우
 * 여자사주에 식신을 극하는 편인이 있으면 출산의 액이 있고 병이 위태하다.
 * 庚辛에 火相刑이 나타나면 여인은 白帶(대하)증상이 있다. 丙丁이 離(巳午未南方     運)를 향하면 부인에게 血崩(자궁출혈)증상이 있다
 * 年干頭에 傷官이 있고 詩犯羊刃衡刑剋害하며, 더욱이 流年 및 梟刃과 부딪히면      産厄이 나타난다
 * 부인이 卯, 酉時에 태어난 경우 낙태할 가능성이 많다.
 * 여성의 운명에 羊刃이 있으면 産厄 및 월경과다증이 있고 중년 후에는 냉병을 앓     는다.
   卯, 酉가 많으면 脅通血刺(칼로 자르고 수술함)의 병이 든다
 4) 生日天干에 의한 질병의 판단
 * 壬,癸水의 경우 병이 들기 쉬운 부위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직장, 항문주위염, 폐렴, 성병, 자궁내막염, 난소암, 월경불순, 방광염

 5) 神煞에 의한 질병의 판단
 * 羊刃
  傷殘, 難産, 악성 부스럼, 머리 허리 다리의 병, 안질, 중독
 * 飛刃
  血症, 破皮, 痔漏

주) 羊刃, 飛刃은 陽命은 子午卯酉에 있고, 陰命은 辰戌丑未에 있으며 陽命이 重하다.
   배합 부위는 子 - 陰部, 午 - 頭, 卯 - 左肩, 酉 - 右脅이다. 運, 流年이 이것을     범하면 뇌출혈, 자궁암, 난소종양, 당뇨병, 요독, 폐병, 간병에 주의해야 한다.

 * 咸池
  농혈, 매독, 임질, AIDS, 腸風下痢, 消渴(당뇨병)

 * 月陰
   즉 月支의 咸池이다. 大時, 月殺이라고도 한다. 남자의 경우 腸風, 치질을 일으키     고  여자의 경우 월경불순, 經帶病을 일으킨다.

 * 元辰
 기형, 여자의 경우 산액.

6) 地支와 신체부위 병증
 子 - 膽, 疝氣, 腎, 방광, 귀, 요도
 戌 - 무릎, 자궁, 부신, 오른발
 亥 - 방광, 항문, 생식기, 오른쪽발

5. 命理精說의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命理精說에서는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ꡒ水(壬癸亥子)가 太過하거나 太弱하고 土의 冲剋을 받으면 水는 北方으로 身本의 下   側部位로 질병이 발생하기 쉽다.
장부로는 腎臟, 膀胱에 해당하기 때문에 조루증, 오한, 夜夢症, 귀머거리, 벙어리, 감기, 월경불순, 방광염, 신장염, 당뇨, 곱추, 요통, 신장결석, 性病, 자궁병 등이 발생한다.
 또한 方位別로 보면 子는 坎方이며, 귀 또는 性器 부분을 지칭한다.
治病法으로는 水가 土로 인하여 발생한 병은 土方에서 의원이나 藥을 求하는 것은 좋지 않고 침술에 의한 치료, 生藥에 의한 치료가 좋다. 의원과 藥은 西方이나 東方이나 北方에서 求하는 것이 좋다.ꡓ

6. 四柱精說의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四柱精說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ꡒ오행은 하늘에 있어서는 五氣가 되고 , 땅에 있어서는 五行이라 하고, 人體에 있어서는 五臟이 된다. 우리 인간이 만물의 영장인 소이도 오행을 두고 구비한 까닭이다. 고로 五行이 調和되면 질병이 없고, 평생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 여기서 오행의 조화란 生剋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주상 오행이 안정되어  缺損이 없는 것을 말한다. 기약을 抑扶하고 太旺을 漏泄 시키고 太弱을 억제 하는 것은 오행의 조화이다. 이 법칙에 합당한  사주는 평생 아무 질병이 없이 지낼 수 있다.ꡓ

1) 어떤 병에 걸리기 쉬운가?
 만 가지의 질병은 오행의 부조화에서 생기는데, 오행이 태강하거나, 태약하면 질병이 걸리기 쉽다. 오행의 인체상 소속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 壬癸-腎臟, 膀胱, 血液
 水火가 相剋이 되면 시력이 약해지거나 眼疾이 생긴다고 하였으며, 四柱精說에서는 자궁질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7. 周易과 五行硏究의 水氣에 관한 疾病理論
1) 實症
 五行중 어느 하나가 太過하거나 과도한 생조를 받아 그 부위가 지나쳐서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2) 虛症
 五行 중 어느 하나가 미흡하거나 冲剋으로 소생할 기력이 없는 그 부위에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단, 사주의 格局 중 從格 및 化格 등은 허실에 해당되지 않는다. 그것은 從格者는 모든 정기가 한 곳에 집중되어 병균이 침범치 못하는 체질인 까닭이다. 그러므로 급변의 사고가 없는 한 무병으로 장수를 누리게 된다. 인명은 재천이라 했다. 선천적으로 건강을 타고나야만 건강한 몸으로 여생을 보낼 수가 있는 것이다.

(1) 水病 : 이는 신장과 생식기에 관계되는 질병이 나타난다.
 * 腎臟虛症, 癸水, 主痺, 腎病
  기운이 없고 가슴과 배가 아프며, 배가 고프고 만사가 귀찮다. 낙이 없다. 골수염,   관절염, 골막염, 요통, 신경통, 두통, 치통, 중풍(반신불수, 전신불수), 정력 감퇴, 귓   병, 눈병, 콧병 등이 발생한다.
 * 腎臟實症, 癸水, 兼心, 主痺
  배가 부은 것처럼 크고 잠을 잘 때 땀이 많이 나며 바람을 싫어한다. 신장염, 신결   석, 신결핵, 하혈, 소변색 이상, 자궁냉증, 냉대하증, 불임증, 고환염, 류머티즘 질환,   이명 등의 병이 생긴다.
 * 膀胱虛症, 壬水
  虛實을 불문하고 아랫배와 방광이 아프고 아픈 곳을 만지면 대소변이 나올 것 같   으나 잘 누지 못한다. 열이 하초에 몰리면 하복부가 부어오르고 몹시 아프다. 자궁   내막염, 생식기의 염증성 질환, 야뇨증, 소변 빈수, 고환염, 치질, 요척통 등의 병이   발생한다.
 * 膀胱實症, 壬水
  방광염, 요도염, 소변 불통, 임질, 매독, 심통, 화농성 질환, 무릎 발목 관절통, 안   통(눈의 통증), 요척통, 좌골 신경통(디스크) 등의 병이 발생한다.

 이상은 사주팔자 중에서 일간은 자신으로 나머지 일곱 간지를 상대 힘의 강약을 대조한 끝에 오행의 태과나 불급에 의한 것으로 본 것이지만, 五行의 相剋 相沖 合 등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春夏秋冬에 따라 병증이 약화되기도 하고 강화되기도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8. 四柱捷徑에 나타난 子宮疾患 疾病理論
 사주첩경에서는 傷官 食神을 子女와 子宮으로 보았으며, 그리고 逢刑은 病이요 被傷이요 또, 破裂 手術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子宮手術, 乳腫病, 젓이적어 잘 안나는 命으로 분석하고 있다.
Ⅲ. 사례조사 및 분석 방법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조사 대상은 20대에서 60대까지 여자 20명의 자궁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 하였으며, 조사 방법은 우리내 한약방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환자들의 처방전을 위주로 하여 명조를 조사 하였다.
  2. 命造分析 방법과 분석틀
 명조를 분석하는 방법 중 용신법은 주로 진소암의 抑扶用神을 위주로 하였으며, 窮通寶鑑의 調候用神(燥,寒,暖,濕) 그리고 病藥用神, 通關用神, 格局用神으로 보충 하였다. 또한 사주명조를 신강과 신약으로 분류하여 자궁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 하였으며,  古典의 水氣에 관한 질병이론과  現代理論의 자궁질환에 관한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열거하여 각 질병들이 발생하는 조건들을 분석하여 그 분석틀을 아래와 같이 각각 조사 하였다.

1. 오행의 調和여부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

2. 天干 또는 地支의 土剋水의 相剋관계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

3. 오행의 太過ㆍ不及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

4. 12운성이 水氣의 根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

5. 月令의 沖, 刑 剋制여부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

6. 沖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

7. 刑의 정도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

8. 傷官(食神) 또는 七殺의 세력과  자궁암과의 상관성

9. 戰剋 즉 相爭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여부

10. 調候가 안 된 경우의 자궁암 발생과의 관계

11. 羊刃의 沖 여부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
Ⅳ. 命造 분석 결과 및 평가

1. 명조분석
 사례 (1)
이름 : 안현  성별(여)
양력 : 1942. 9.3 寅時 水요일
음력 : 1942. 7.23 寅時 水요일

 時     日     月     年

 丙     己     戊     壬
 寅     未     申     午
망신   화개   겁살   육해

69  59  49  39  29  19  09
辛  壬   癸  甲   乙  丙  丁
丑  寅   卯  辰   巳  午  未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병시기 : 1989년 (48세 己巳년 수술)
* 진료시기 : 1997.5.9 (57세 정축년)

* 분석내용
 初春 己土가 虛弱하므로 火의 生助를 기뻐하던 중 丙寅時를 만나니 正印이  長生支로 母氣가 건전하며, 一支는 帶宮이면서 比肩이 자리하므로 得支를 하여 그 뿌리가 確實하다, 또한 月令의 餘氣인 戊土가 月干에 透出하고 中氣에 해당하는 壬水가 年干에 透干하였지만, 月干 七殺 戊土의 剋을 받고 있고 年支 午火가 日干을 도우니 弱化爲强의 命이 되었다. 그러므로 運路는 西北方이 좋다.
 이 사주는 火土가 旺하고 대운이 木火로 흐르고 있어서 燥熱 하다고 볼 수 있으며, 木운이 와서 木剋土로 견제 한다고 하여도 오히려 旺한 己土의 氣運을 견제 할 수 없는 이유는 貪生忘剋의 이치로 시간의 丙火를 통하여 殺印相生 하기 때문이다.
이 사주에서 子宮은 월지의 申金(상관)과 년간의 壬水로 볼 수 있는데 月支申(자궁)金은 일지에 未土가 있기는 하나 原命자체의 時支寅木과 相沖을 하고 있고, 년간의 壬(자궁)水는 殺支(胎宮)에 坐하고 월간의 戊土인 七煞에 의하여 심하게 극을 당하고 있던 중 水(자궁)의 墓庫인 辰土 대운을 만나 壬(자궁)水는 辰土에 入墓가 되며, 壬(자궁)水의 뿌리라 할 수 있는 申(자궁)金은 己巳(歲運)年 時支인 寅木과 寅巳申 三刑을 당하여 地支戰剋 으로 사주전체가 不調和를 이루어 자궁암 수술을 하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2, 3, 4, 5, 6, 7, 8, 9, 10 )
 

사례 (2)
이름 : 왕광자 성별 여성
양력 : 1943. 05. 08 戌時 土요일
음력 : 1943. 04. 05 戌時 土요일

 時     日     月     年
 
 戊     丙     丁     癸
 戌     寅     巳     未
화개  지살   망신   반안

70  60  50  40  30  20  10
甲   癸  壬  辛   庚  己   戊
子   亥  戌  酉   申  未   午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95년(53세 乙亥년 수술)
* 진료시기 : 2001년 1월(59세 辛巳년)

* 분석내용
 丙火 巳月生이 火勢가 極旺인데 戊戌時를 만나고 一支가 寅木 되니 熱中에 더욱 燥熱하다. 熱中에는 水가 당연히 調候인데 土多剋水 하여 유명무실이니 제일 먼저 金이 泄土하고 다음으로 水가 調候하면 오행이 相通하나 현재 이 사주의 구성은 火土旺局에 無根인 癸水로는 用神을 할 수 없으며 월간의 旺火로부터도 相剋 相沖이 되고 있다.  巳中의 미약한 庚金으로는 계수의 根이 될 수 없으므로 부득이 旺한 火勢에 따라 從旺格으로 한다. 또한 사주 자체의 모든 구성이 火土로만 구성되어 있으므로 二像格이 되며 30대와 40대의 대운을 무사히 보낸 연유는 旺한 土氣를 金運으로 泄氣 시켰기 때문이며, 旺土를 金氣로 通關시켜 水氣를 보호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사주에서는 月, 日이 寅巳로 三刑殺을 이루고 있으며, 자궁은 年干의 癸水와 時支의 戌土로 볼 수 있다.
 戌土(식신=자궁)는 지나치게 太過하여 病이 되었으며 癸水는 未土인 絶支에 坐하고 있으며, 壬戌 대운 중에 壬水에 의해 일간이 七煞의 剋을 받고 월간의 丁火와는 合을 하여 미약한 水氣(자궁)를 火多水蒸으로 흡수 증발하는 중에 乙亥(歲運)年에는 亥水가 癸水의 뿌리가 되고자 하나 旺한 月令 巳火에 의해 巳亥沖으로 旺者沖發하여 亥水(자궁) 또한 逆剋으로 저지 당하게 되니 자궁수술을 받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2, 3, 4, 5, 6, 7, 9, 10 )

 
 사례 (3)
이름 : 이가경 성별 여성
양력 : 1975. 11. 01 亥時 土요일
음력 : 1975. 09. 28 亥時 土요일

 時     日     月     年
 己     辛     丙     乙
 亥     亥     戌     卯
지살   지살   천살   장성

62  52  42  32  22 12  02
癸  壬   辛  庚  己  戊  丁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2001년(27세 辛巳年 庚子月 壬子日 수술)
* 진료시기 : 2001년 1월2일(27세 辛巳年1月2日)

* 분석내용
 辛金은 柔弱하며 戌月은 土旺인데 己土가 時上에 있으니 埋金될 염려는 없다.
궁통보감에서도ꡒ己土는 卑濕之土가 되니 가히 金을 生하고 金을 묻어 버리지 않는다.ꡓ라고 하였으니, 亥中에 壬, 甲이 暗臧하니 천간에 水木이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우수하나 이 사주는 己土가 능히 물을 흐리게 하지 않으면 富는 有餘하나 貴는 不足한 사주이다. 그러므로 大格四柱로 볼 수 없다.
 그리고 입동을 8일 남겨두고 있는 명조이니 사주자체가 조금 冷하다.
 抑扶用神으로 보면 日干 己土는 戌月에 生하였으며, 甲木 보다는 못하나 年干支에 乙木이 祿宮인 卯木에 坐하여 戌土를 剋하고 있으니 埋金之病이 되지는 않는다.
 또한 時干의 己土는 胎宮인 亥水에 坐하여 水多土流 되었으므로 사주원국이 强化爲弱이 되었으니 戌中 辛金을 用神으로 한다.
 그러므로  己丑대운은 濕土로서  27세 辛巳年과 地支三合으로 金局을 이루어 용신을 돕고 原命의 日支와 時支의 亥水와의 相沖을 解消시키는 역할과 月支와 대운 丑土와의 三刑을 解消할 것 같으나 사주 원국자체에는 암을 유발 할 수 있는 亥亥(傷官=水=子宮)自刑이 지지에 잠재 되어 있다.
合中逢刑沖으로 대운지지 丑土와 原命 月支의 戌土는 丑戌三刑으로 戌土(자궁)와의 相刑으로 사주의 부조화를 이루었으며, 辛巳(세운)년의 천간인 辛金과 地支의 巳火는 각각 原命의 年干 乙木과 日支, 時支와의 相沖으로 사주가 中和를 이루지 못하여 자궁암을 유발 시켰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3, 5, 6, 7, 8, 9, 10 )

 
사례 (4)
이름 : 이정수 성별 여성
양력 : 1940. 05. 21 亥時 火요일
음력 : 1940. 04. 15 亥時 火요일

 時     日     月     年
 乙     甲     辛     庚
 亥     子     巳     辰
망신   장성   겁살   화개
65  55  45  35  25 15  05
甲  乙   丙  丁  戊  己  庚
戌  亥   子  丑  寅  卯  辰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87년(48세 丁卯年 수술)
* 진료시기 : 1987년 (48세 丁卯年)

* 분석내용
 巳月 甲木이 亥에 長生되고 乙比가 또한 亥에 生氣를 얻었으며, 일지의 子水가 燥熱한 국세를 윤택하게 하니 오행의 中和로 金土水가 散在해도 흠이 없이 順平이다.
 그러나 原命이 전체적으로 巳中 庚金이 투출하고 월간에 辛金이 透干된 상태이며 亥時에 生한 사주이니 金水로 官印相生하는 身强의 命이다. 運路는 火土(燥土) 南方이 吉하다.
 이 사주의 자궁에 해당하는 五行은 甲木에 대하여 食神에 해당되는 巳火와 日支의 子水, 時支의 亥水를 들 수가 있다.
 자궁암 수술을 받게 된 데에는 原命자체가 金水로 强하므로 食神(자궁)巳火가 時支의 亥水로부터 遠沖을 받고, 金水의 剋을 심하게 받아서 피상 되었으며, 丙子 대운에는 대운 天干의 丙火와 原命의 月干 辛金이 丙辛合 水로 化하여 四柱原局을 더욱 强하게 만들었다.
丁卯(세운)年에는 丁火가 월간의 辛金을 七煞로 相沖하게 되며, 세운의 地支卯는 명조의 日支 子水(자궁)를 子卯刑하니 天沖地刑의 형상으로 자궁암 수술을 하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3, 5, 6, 7, 8, 9, ) 
 

 사례 (5)
이름: 이정희 성별 여성
양력 : 1925. 04. 10 卯時 金요일
음력 : 1925. 03. 18 卯時 金요일

 時     日     月     年
 丁     甲     庚     乙
 卯     子     辰     丑
육해   장성   화개   년살
69  59  49  39  29  19  09
丁  丙   乙  甲   癸  壬  辛
亥  戌   酉  申   未  午  巳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94년(70세 甲戌年 수술)
* 진료시기 : 1991년 (67세 辛未年8月15日)
* 분석내용
 三月 갑목이 진토에 着根 하고 時支 卯羊刃이 일주를 도우며, 일지의 子에 坐하여 身强의 조건을 갖추었다. 時上 丁火가 木을 泄秀하여 氣勢가 淸純 하다.
運에서 木火土가 다시 들어와도 무방하며 약간의 水는 조화시켜 주니 吉하다 그러나 사주가 金水, 濕土로 濕하니 다시 金水가 旺盛함은 불가하다.
 궁통보감에서는 ꡒ삼월에 갑목의 木氣가 다하니 먼저 庚金을 취하고 다음으로 壬水를 쓴다. 庚金壬水가 兩透하면 과거에 합격하게 된다. 다만 運과 용신이 상생함을 要하니 風水陰德이 있으면 富貴한다.ꡓ라고 하였으나 이 사주에서는 庚金은 투출 되고 壬水는 透干되어 있지 않으므로 上格이라고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오히려 명조의 특성상 身强의 조건을 갖추었고 사주의 균형상 濕土와 金水의 세력이 강하므로  시간의 丁火를 용신으로 定한다.
 이 사주에서 자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시간의 丁火(상관)와 日支의 子水이다. 시간의 丁火는 病宮인 卯에 坐하고 있으며, 일지의 子水와 子卯刑을 이루로 있고 사실상 뿌리가 약한 중에 刑을 당했으니 자궁질환이 발생 하였다.
 일지의 子(자궁)水 또한 시지의 卯와 相刑으로 인하여 잠재적으로 이 사주명조는 자궁에 病이 있음을 암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방의 濕하고 寒冷한 대운으로 運路는 흐르고 있고 甲戌(세운)년에는 月令을 辰戌沖하고 年支의 丑土와는 丑戌刑으로 子(자궁)水를 土剋水 한다.
 또한, 原命에서의 日時는 子卯刑으로 傷官과 子水가 相刑하고 歲運의 戌土(火庫)는  原命의 月令 辰土(水庫)를 沖하므로 地支戰剋으로 사주의 中和가 깨지며 旺한 土가 子水(자궁)를 剋하니 자궁수술을 하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2, 3, 4, 5, 6, 7, 9, 10 ) 

 
사례 (6)
이름 : 호규련 성별 여성
양력 : 1955. 11. 11 申時 金요일
음력 : 1955. 09. 27 申時 金요일

 時     日     月     年
 丙     丙     丁     乙
 申     子     亥     未
지살   장성   망신   천살
69  59  49  39  29  19  09
甲  癸   壬  辛  庚   己  戊
午  巳   辰  卯  寅   丑  子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95년(41세 乙亥年 수술)
* 진료시기 : 1995년 (41세 乙亥年3月 25日)

* 분석내용
 丙火가 亥月에 生하여 兩丙火가 천간에 있고 月, 日, 時에 亥子申이 金水로 相通하여 冬節丙火가 根氣부족하다.
 甲丁寅卯午등이 있으면 殺印相生으로 전국이 평화를 이루겠으나 월간의 丁火와 년간의 乙木만이 이 原命을 돕고 있다.
 그러나 월간의 丁火는 亥水위에 坐하고 있으니 그 뿌리가 되지 못하며 년간의 乙木의 生을 받아서 근근히 불씨를 이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년간의 乙木 또한 墓宮에 坐하고 있어서 그 根이 되지는 못하나 월지의 亥水와 년지의 未土가 三合하여 木局으로 化하니 月干 丁火와 年干 乙木이 그나마 착근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재살태왕으로 신약하고 전국이 寒冷하니 運路는 東南運이 吉하다.
 여성의 사주가 이렇게 身弱하고 寒冷하면 체력이 虛하게 되어 萬가지 病이 오게 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金水로 사주가 寒冷하게 되면 자궁에 병이 오게 되는데 이 사주에서 자궁은 월지의 亥水와 일지의 子水가 된다.
 39辛卯대운에 자궁암이 발생하게 되었는데 수술은 乙亥(세운)年에 하였다. 그 이유는 寒冷한 사주에 辛卯대운을 맞이하였으니 原命은 더욱 寒冷한 사주가 되어 調候가 잘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운의 천간 辛金은 이 사주의 용신이 되는 월간의 丁火와 년간의 乙木과 서로 相爭을 하고 있으며, 대운지지는 原命의 일지 子水(자궁)와 子卯刑을 이루어 자궁에 병을 유발하고, 세운의 地支亥水(자궁) 또한 原命의 亥水(자궁)와 亥亥自刑으로 자궁암을 발현시켰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3, 5, 7, 9, 10 )

 
사례 (7)
이름 : 호규련 성별 여성
양력 : 1948. 03. 15 丑時 月요일
음력 : 1948. 02. 05 丑時 月요일

 時     日     月     年
 乙     己     乙     戊
 丑     亥     卯     子
재살   지살   장성   년살
63  53  43  33  23  13  03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寅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94년(47세 乙亥年 수술)
* 진료시기 : 1994년 (47세 乙亥年 7月 21日)

* 분석내용
 時上의 乙木 七煞이 卯月에 祿이 되어 身弱인데 시지의 丑土比劫이 일간을 도우니 다시 丙火가 溫土하면 殺印相生으로 귀인의 命이 되겠으나 월간의 乙木이 卯月의 祿이 되어 월과 시에서 다시 일간를 七煞로 剋하고 있으니 身弱이 분명하다.
 金이 있어서 旺한 木氣를 제살하면 用病을 제거하는 용병제거자가 되겠으나 사주에 金氣는 時支 丑中의 辛金만이  있을 뿐 이 辛金은 너무 무력하고 暗藏되어 있어 사용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일주가 太弱하여 火를 용신으로 해야 하겠으나 原命에는 火氣가 전혀 없다. 年干의 戊土를 사용하고자 하나 子水(胎宮)에 坐하여 根이 되지 못하니 사용할 수가 없어 부득이 時支의 濕土인 丑土를 용신으로 한다.
 이 사주의 자궁은 일지의 亥水와 년지의 子水로 볼 수 있는데 原命자체에서는 년지의 子水가 이미 월지의 卯와 子卯刑으로 자궁암을 유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시기와 때를 같이하여 43庚戌대운은 천간의 庚金이 시간과 월간의 七煞 乙木을 合去 할 것 같으나 爭合의 관계로 太弱한 일간만 오히려 庚(상관=자궁)金에 盜氣 당하게 되었다.
 대운地支 戌(자궁)土는 原命의 용신인 時支 丑土와 축술삼형으로 時支(자식궁=자궁)를 刑하고, 일지 亥水를 剋하여 자궁에 病을 유발하였으며, 乙亥(세운)年의 천간 乙木은 原命의 허약한 己土를 시, 월간의 乙木 七煞과 合勢 하여 甚하게 일간을 剋하던 중  세운의 地支인 亥水에 의하여 재차 原命의 일지를 亥亥(자궁)自刑으로 사주의 中和를 깨뜨리니 자궁암 수술을 받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2, 3, 7, 8, 9 )

 

사례 (8)
이름 : 호규련 성별 여성
양력 : 1944. 07. 17 亥時 月요일
음력 : 1944. 05. 27 亥時 月요일

 時     日     月     年
 辛     壬     辛     甲
 亥     午     未     申
겁살   장성   반안   역마
63  53  43  33  23  13  03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子  丑   寅  卯   辰  巳  午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88년(45세 戊辰年 수술)
* 진료시기 : 1997년 (54세 丁丑年 5月 5日)

* 분석내용
 壬水일주가  小暑가 10日지난 未月에 생하니 原명이 燥熱하고 비록 時支 亥에 祿이요 辛金은 正印으로 더위를 解渴하고 身旺할 것 같으나 일지 午火에 坐 하였으니 身弱한 명조이다. 따라서 地支에 申酉등이 있어서 生水하면 사주 전체가 中和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시간의 辛金이 亥水에 金浸 당하여 무력하고 월간의 辛金 또한 년지의 申金에  根을 하고 있다고는 하나 일지와 월지가 午未合火로 월간의 辛金을 火剋金 하고 있으니 사주 전체의 구성이 調和롭지 못하다.
 이 사주에서 일간 壬水는 時支 亥水에 뿌리를 두고 사주 전체를 調和 시켜나가는 형국이다. 그러나 丙寅 대운을 맞이하여 燥熱한 사주가 더욱 조열해진 가운데 세운 戊辰年에는 신약한 일간의 壬水(자궁)를 七煞로 剋하고 있으며, 년간의 甲木(식신=자궁)도 殺支인 申金에 坐하여 相爭 하고 있으니 사주천간이 戰剋相爭의 길로 가고 있다.
 또한 세운 辰土와 原命의 時支 亥水(자궁)와는 원진살로 土剋水하고 있으니 身弱 사주가 水를 용신으로 하는데 水가 습토에게 剋을 당할 때에는 亥水가 水의 흐름을 막기 보다는 더디게 흐르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내분비의 비정상을 암시한다.   비록 세운의 辰土가 原命의 년지와 申辰合水가 되어 용신의 작용을 한다고는 하나 無情한 용신에 해당 되므로 사주원국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2, 3, 4, 6, 8, 9  ) 

 사례 (9)
이름 : 손소림 성별 여성
양력 : 1964. 06. 24 午時 水요일
음력 : 1964. 05. 15 午時 水요일

 時     日     月     年
 庚     甲     庚     甲
 午     辰     午     辰
재살   화개   재살   화개
66  56  46  36  26  16  06
癸  甲   乙  丙   丁  戊  己
亥  子   丑  寅   卯  辰  巳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1991년(28세 신미年 수술)
* 진료시기 : 1996년 (54세 병자年 4月 19日)

* 분석내용
 午月에 甲木이 萬物枯燥之象으로 兩午에 泄氣를 만나 火勢가 極熱하니 身弱眞傷官에 印星이 尊神이다.
壬癸亥辰, 庚申辛酉등이 있어 水源이 長久하면 富貴出衆이겠으나 천간의 兩庚金은 午火 殺支에 坐하고 일간과 년간의 甲木과 相爭을 하고 있으며, 일지와 년지의 辰土는 조열한 午月의 熱氣를 흡수 한다고는 하나 旺한 火氣에 의하여 도리어 燥土에 가깝다. 그러니 木火가 왕성하여 畵虎反狗로 조화를 이룬 사주로 볼 수가 없다. 따라서 運路는 西北方의 金水運이 가장 吉하다.
 이 사주에서 자궁은 시지와 월지의 午火(상관=자궁)와 辰中 癸水(자궁)로 볼 수 있다.
 대운은 조열한 原命을 더욱 極熱하게 만드는 丁卯대운에 와 있으며 세운 또한 辛未년으로 燥熱한 기세를 더욱 加重 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습토인 辰土는 대운의 丁火와 세운의 未土에 의하여 燥土로 변화를 하여 辰中 癸水는 當令하여 旺한 未中 己土에 의하여 辰中 癸水가 土克水를 당하게 되며, 세운의 辛未년에는 시지와 월지의 午火와 午未合火로 忌神인 火(상관=자궁)로 化하여 시, 월간의 水(자궁)의 근원인 庚金을 剋制하니 이 사주에서는 水氣(자궁)는 마르고 兩午火는 그 火勢가 더욱 극열하여 사주 전체를 火土炎燥의 국면으로 만들었다.
 이 사주의 특징이라면 刑, 沖과 相剋을 통한 발병이라기보다는 오행의 太過(火勢)와 燥熱한 調候에 의한 자궁암의 發現이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2, 3, 6, 8, 10 )


사례 (10)
이름 : 정정화 성별 여성
양력 : 1957. 01. 21 진時 月요일
음력 : 1956. 12. 21 진時 月요일

 時     日     月     年
 丙     癸     辛     丙
 辰     巳     丑     申
천살   지살   화개   망신

65  55  45  35  25  15  05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병명 : 자궁암
* 질병발생 시기 : 2000년(45세 경진年 수술)
* 진료시기 : 2000년 (45세 경진年)

* 분석내용
 癸水가 嚴寒氷凍時節인 丑月에 生하여 사주 전체가 寒冷하다.
 일지 巳火는 일간 癸(자궁)水의 뿌리가 되지 못하며 시간의 丙火와 년간의 丙火의 根이 되어 한랭한 기운을 暖하게 할 것 같으나 년간의 丙火는 월간의 辛金에 의하여 丙辛 合去 되었으며 時干의 丙火역시 습토인 辰土에 자리하여 泄氣 당하고 있다.
 궁통보감에 이르길ꡒ12월의 계수는 極度에 달하여 어름이 얼기에 萬物이 발생하지 못하므로 丙火로써 解凍함이 좋다. 그러므로 丙火와 丁火를 용신으로 쓰며, 丙火가 通根 되어야 하기에 地支에 巳午未戌이 있으면 더욱 좋다.ꡓ라고 하였다.
 그러나 위의 사주에는 火의 근원이 되는 木이 없으며, 일지 巳火는 월지 丑土와 巳丑合金으로 化하여 巳火 본연의 火氣를 잃게 되어 천간의 兩丙火에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原命은 火氣의 沒光으로 水氣의 흐름이 정지 되어 신진대사의 흐름을 기대할 수 없으며 자궁이라고 할 수 있는 日干의 癸水는 이미 그 기능을 상실 하였다.    또한 45丙申 대운의 丙火는 월간의 辛金과 丙辛合水로 原命天干의 寒冷한 기운을 더욱 冷하게 하였으며, 庚辰(세운)년의 庚金은 時, 年干의 丙火와 丙庚沖으로 天沖현상을 만들고, 대운지지인 申金은 사주원국의 일지와  巳申刑과 巳申剋合으로 水로 化하여 忌神을 만들었으며, 세운지지의 辰土는 사주원국의 時支(자궁=자식궁)와 辰辰自刑으로 地支戰剋을 일으켜 자궁암 수술을 받게 되었다.      

( * 분석틀과의 합치여부 : 1, 3, 4, 7, 9, 10 )

 

 

 

 

*질병 분석결과에 관한 분석


 위의 질병 분석결과에 관한 통계를 보고 많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가 있었다.
비록 10건의 한정된 命造들로 자궁암의 본질을 밝히기에는 역부족이겠으나 시들어 가는 나뭇잎을 보고 그 나무의 생장을 추측 할 수 있듯이 이번의 연구가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1. 오행의 調和여부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10건의 명조 중에서 9건의 명조가 여기에 해당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五行의 調和는 곧 질병과 직결 된다는 것이며 적천수에서 밝히고 있는 ꡒ오행이 조화를 이루면 一世에 병이 없다. 血氣가 어지러우면 평생 병이 많다.ꡓ는 말과 相通한다고 할 수 있다.
 五行의 相生 相剋도 五行의 調和가 깨지는 시점에서 비롯되는 것인 만큼 자궁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사실이다.(1)(2)(3)(4)(6)(7)(8)(9)(10)

 2. 天干 또는 地支의 土克水의 相剋관계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10건의 命造 중에서 7건의 사주가 자궁암을 일으키는 조건으로 조사 되었다.
 이는 곧 相生 보다는 相剋 관계에서 자궁의 질병이 일어난다는 것이며, 地支에 通根이 안된  天干水氣(자궁)는 通根이 된 土氣에 의하여 피상 당하며,(1)(2)(8) 地支 또한 地支相剋의 강약에 따라 약한 地支의水氣가 강한 地支의土氣의 剋으로 인하여 자궁암이 발현 되었다 (5)(7)(9)

 3. 오행의 太過ㆍ不及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10개의 명조 중에서 10개 모두 五行중 어느 한가지 五行이 반드시 太過 하거나 不及 하였다.
* 木태과(7)  火태과(0)  土태과(1)(2)  金태과(0)  水태과(6)
* 木불급(1)(2)(8)(10),      火불급(3)(5)(7)(8),     土불급(4)(6)(7),                金불급(2)(3)(6)(7),            水불급(1)(2)(5)(9)(10),
( 不及에 관한 산정 기준은 五行이 한개 이거나 있어도 뿌리가 약한 경우를 산출함 )
 
 4. 12운성이 水氣의 根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이다.
 天干 水氣(자궁), 傷官,食神의 12운성의 뿌리가 자궁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인데 水氣의 根이 弱한 경우에는 자궁암 발생률이 높았다. (1)(2)(8)(10)

 5. 月令의 沖,刑 剋制여부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에 관한 사항이다.
명조(1)번의 경우는 세운地支 巳火가 原命의 月令申金을 巳申刑으로 剋制 한다
명조(2)번의 경우에는 세운地支 亥水가 原命의 月令巳火를 巳亥沖으로 剋制한다.
명조(3)번의 경우에는 대운地支 丑土가 原命의 月令戌土를 丑戌刑로 剋制한다.
명조(5)번의 경우에는 세운地支 戌土가 原命의 月令辰土를 辰戌沖로 剋制한다.
명조(6)번의 경우에는 세운地支 亥水가 原命의 月令亥水를 亥亥自刑으로 剋制한다.

 6, 沖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이다.
명조(1)의 경우는 月支와 時支가 寅申沖으로 日主己土의 傷官(자궁)을 年支의 午火와 連帶하여 破剋하고 있다.
명조(2)의 경우는 月支 巳火와 세운의 亥(자궁)水와 相沖으로 旺한 巳火에 의하여 亥水가 逆剋을 당하였다.
명조(3)의 경우는 日, 時支 亥(자궁)水를 歲運의 巳火가 巳亥沖으로 亥水를 沖發 시킴으로써 자궁암을 유발시켰다.
명조(4)의 경우는 甲木日主에 대한 月支 巳(상관=자궁)火가 時支의 亥(자궁)水로부터 遠沖을 받고, 金水의 剋을 甚하게 받아서 상호간에 피상 되어 자궁암이 발현 되었다.
명조(5)의 경우는 월지 辰土가 세운 戌(자궁)土와의 相沖으로 자궁암이 발생 되었다.
명조(8)의 경우는 일간 壬水(자궁)가 대운 丙火와 세운 戊土와 相沖으로 자궁암이 발생 되었다.
명조 (9)의 경우는 日干,  年干이 時干, 月干과 각각 相沖으로 사주의 균형이 깨지면서 調候의 불균형으로 자궁암에 발생 했다.

 7. 刑의 정도에 따른 자궁암의 발생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명조(1)의 경우는 時支寅木, 月支申金(日干己土에 대한 상관=자궁)과 세운 巳火와 三刑殺을 이루어 자궁암을 발병시켰다.
명조(2)의 경우는 月, 日이 寅巳三刑을 이루고 사주가 燥熱하여 자궁암이 발생되었다.
명조(3)의 경우는 月支 戌(자궁)土와 대운 丑土가 丑戌 三刑으로 자궁암을 발생시켰다.
명조(4)의 경우는 日支 子(자궁)水와 세운의 卯木이 子卯刑으로 자궁암이 발생되었다.
명조(5)의 경우는 사주명조 자체 내의 日時가 子卯刑으로 자궁암을 유발하였다.
명조(6)의 경우는 大運地支 卯木과 사주명조의 日支 子(자궁)水와 子卯刑을 이루었고 歲運 亥水와 명조의 月支 亥水가 亥亥自刑을 이루어 자궁암이 발생 되었다.
명조(7)의 경우는 사주명조 자체 내의 年, 月이 子(자궁)卯로 刑을 이루고 日支는 세운 亥(자궁)水와 亥亥(자궁)自刑을 이루었으며, 時支 丑土는 大運地支 戌(자궁)土와 三刑殺을 이루어 자궁암이 발생되었다
명조(10)의 경우는 原局의 일지 巳火와 대운 地支인 申金과 巳申刑을 이루어 사주 자체를 寒冷하게 만들었으며, 時支 辰土와 세운地支 辰土와의 辰辰自刑으로 자궁을 冷하게 하여 자궁암이 발생 시켰다.

 8. 傷官 또는 七煞의 세력과 자궁암과의 상관성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다.
명조(1)의 경우는 原命의 月支傷官(자궁)인 申金이 세운地支 巳火의 刑으로 세력이 弱化됨으로써 자궁암의 발병을 도왔다.
명조(3)의 경우는 原命의 日支 傷官(자궁)亥水가 세운의 巳火로부터 沖을 받음으로써 세력이 弱化되어 자궁암이 발생 되었다.
명조(4)의 경우는 原命의 月支 食神(자궁)巳火가 주위의 金水의 氣運에 의하여 火氣가  弱化되어 자궁의 弱化로 자궁암을 발생 시켰다.
명조(7)의 경우는 時上七殺 乙木이 身弱한 日干의 己土를 剋制하여 原命을 무력화시키고 水(자궁)氣의 피상으로 인하여 자궁암이 발생했다.
명조(8)의 경우는 세운 戊土가 身弱한 四柱原局의 日干 壬(자궁)水를 七煞로 剋制 함으로써 자궁암이 발현 되었다.
명조(9)의 경우는 신약한 명조의 일간인 甲木을 月干庚金인 七煞이 剋制를 함으로써 자궁암이 발현 되었다.   

 9. 戰剋 즉 相爭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여부에 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명조(1)의 경우는 천간 戊壬沖과 地支의 寅巳申 三刑으로 인한 발병.
명조(2)의 경우는 천간 丁癸沖과 地支 寅巳刑, 세운과의 巳亥沖으로 인한 발병.
명조(3)의 경우는 천간 乙辛沖과 亥亥自刑, 巳亥沖으로 인한 발병.
명조(4)의 경우는 천간 辛丁沖과 地支 巳亥沖으로 인한 발병.
명조(5)의 경우는 천간 甲庚沖과 子卯刑, 丑未沖으로 인한 발병.
명조(6)의 경우는 지지  寅申沖, 亥亥自刑으로 인한 발병.
명조(7)의 경우는 천간 乙己沖과 地支의 亥亥自刑 丑戌刑으로 인한 발병.
명조(8)의 경우는 천간 戊壬沖과 地支 寅申沖으로 인한 발병.
명조(10)의 경우는 천간 丙庚沖과 地支 巳申刑, 辰辰自刑으로 인한 발병.

 10. 調候가 안 된 경우의 자궁암 발생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
* 燥熱한 경우 : (1) (2) (9)
* 濕한 경우 : (5)
* 寒冷 경우 : (6) (10)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燥熱한 경우가 3가지로 제일 많았으며, 두 번째로 寒冷한 경우 그리고 濕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 되었다.
 특이한 사항은 자궁암의 경우 아주 寒冷한 경우와 아주 燥熱한 경우 그리고 濕한 경우에 발병됨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Ⅴ. 자궁암질병과 관련된 命理理論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자궁암을 비롯하여 모든 암과 관련된 의료분쟁 10건 가운데 7건은 의사의 오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난 99년 4월부터 2003년 4월까지 암 관련 의료 분쟁으로 피해구제를 신청한 154건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113건(73.4%)이 의사의 오진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003년 6월5일 밝혔다 오진의 유형으로는 암을 다른 질병으로 진찰한 경우가 58건(51.3%)으로 가장 많았고 암을 진단하지 못한 경우 35건(31%), 암이 없는데 있다고 하거나 정도를 실제보다도 과하게 진단한 경우 8건(7.4%)등이 뒤를 이었다.
 오진 이외의 다른 분쟁 원인으로는 암 치료나 수술 후 증세 악화(24건, 15.6%), 재발 및 전이 (10건, 6.4%), 항암제 등에 의한 약물 부작용(2건, 1.3%), 기타(3건, 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피해 구제를 신청한 환자들은 위암이 31건(20.1%)으로 가장 많았고, 폐암26건(16.9%), 간암18건(11.7%), 유방암17건(11.0%), 대장암15건(9.7%), 자궁암9건(5.8%)순으로 조사돼 우리나라 6대 암 순위와 비슷했다.
소비자보호원 이해각 의료팀장은 ꡒ초기 진단이 어려운 암의 특성상 환자 중 상당수가 오진이나 치료시기를 놓쳐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ꡓ며 ꡒ오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진료 프로그램의 보완이 시급하다.ꡓ고 지적했다.
 자궁암은 줄어들고는 있지만, 여전히 여성들에게는 공포의 대상이다. 한국여성들은 자궁경부암이 가장 많다고 하는데 이 원인은 현대 의학으로도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성관계에 의한 인두유종 바이러스(HPV)나 헤르페스 제2형 바이러스 등이 여성의 생식기에 감염된 뒤 시간이 지나면서 자궁경부 세포로 변형되는 것으로 조사돼 있을 뿐이다. 이처럼 현대 의학에서도 자궁암의 실체에 대하여 명확한 확증을 얻고 있지 못하다. 동양의학에 의해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 약 15%, 서양의학에 의해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 약 17%,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이 모두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은 약 60%라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리학적으로 대우주인 삼라만상의 이치를 음양오행으로 밝히고 있으며, 의학은 소우주인 인체를 음양오행의 기초로 하여 밝히고 있는데, 소우주는 대우주의 절대적인 영향 아래에서 생명을 영위하기 때문에  의학과 명리학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자궁암을 명리학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계량적인 객관화로 연구해야 할 필요성과 의의가 있다고 본다.

 

 

Ⅵ. 結論
 
 본 연구는 수술한 자궁암 환자를 명리학적으로 분류한 연구로서 1987년부터 2001년까지 서울시내 동대문구에 위치한 우리네 한약방에서 내진한 자궁암 환자 10명의 진료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수술한 환자의 타고난 생년, 월, 일, 시를 기준으로 하여 대운과 세운과의 상호 연관성을 통하여 자궁암 발병의 시기를 예측 하였으며, 자궁암이 발생할 수 있는 11가지의 명리학적 분류를 통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궁암의 발생 요건들 중에서 五行의 調和여부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으며, 10건의 명조 중에서 9건가 이 조건을 충족 시켰다.
따라서 오행의 不調和를 이룬 명조 중에서 특히 水氣와 사주명조와의 세력 불균형으로 인하여 자궁암이 발병되었다.
 
 둘째, 天干 또는 地支의 상극관계가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6건의 사주명조가 자궁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조사 되었으며, 相生관계에서 발생되는 경우보다 相剋관계에서 자궁암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셋째, 五行의 太過 不及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10건 모두  五行 중에 반드시 木, 土, 水가 太過 하였는데 水氣의 太過(1건), 土氣의 太過(2건), 木氣의 太過(1건)으로 조사 되었다.
不及의 조건 중에서는 水의 不及이 (5건)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고, 木火金의 不及이 (4건)으로 조사 되었으며, 土의 不及은(3건)으로 가장 적게 차지하였다.

 따라서 太過에서는 土의 太過가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 하였으며, 不及은 水의 不及이 그 중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 하였으므로 太過한 五行인 土가 不及한 五行인 水를 土剋水 함으로써 자궁암이 발병 되었다.
 
 넷째, 12운성이 水氣의 根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에서는 자궁에 해당되는 天干水氣와 상관 식신이 12운성으로 根이 약할 때, 즉 死生宮이 아닌 沐浴, 胎, 絶, 衰, 病, 死, 墓궁에 坐 하였을 때 명조 10건 중 5건으로 자궁암의 발병했다.

 다섯째, 月令의 剋制 여부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에 관한 사항에서는 대운과 세운에서 月令을 沖, 刑 할 때 자궁암의 발병이 10건 중 5건에 해당 되었다.
여기서 주목 할만한 사항은 沖, 刑 에 해당하는 五行이 자궁에 소속된 五行인 水氣와 傷官, 食神, 戌土 라는 점이다.

 여섯째, 沖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과 자궁암과의 관계에서는 (9)번 命造의 天干沖을 제외한 나머지 6개의 명조(1,2,3,4,5,8)는 자궁에 해당하는 水氣, 傷官 食神, 戌土가 다른 五行과 相沖 하면서 破剋 되어 자궁암이 발생되었다.

 일곱째, 刑의 정도에 따른 자궁암의 발생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命造 10개 중에서 8개가 寅巳申. 丑戌未, 子卯刑으로 자궁암을 발병 시켰으며, 이중에서도 주목 할만한 것이 있다면 子卯刑이 4건(4, 5, 6, 7)으로 가장 많았다.

 여덟 번째, 傷官 또는 七殺의 세력과 자궁암과의 상관성이 자궁암에 미치는 영향으 로는 주로 身弱한 日干이 七殺의 剋을 받는 경우(7, 8, 9)와 傷官, 食神이 相沖, 相刑(1, 2, 4)의 경우로 破剋 되어 자궁암이 발생 되었다.

 아홉 번째, 戰剋 즉 相爭에 따른 자궁암의 발병여부에 관한 분석은 10개의 명조 중에서 9개가 이 사항에 해당 될 정도로 자궁암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병의 발생은 相爭과 相剋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發生과 消滅이 이루어져 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忌神과 用神을 불문하고 사주 原命에 地支의 戰剋 현상이 있는 경우에는 이미 相剋, 相爭에 해당 하는 그 五行의 부위에 잠재적으로 병이 발현될 가능성을 절대적으로 內包하고 있다는 것이다.

 열 번째, 調候가 안 된 경우의 자궁암 발생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에서는 사주명조 자체가 燥熱한 경우가 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寒冷한 경우가 2건으로 그 뒤를 따랐고 濕한 경우가 1건으로 10개의 명조 중에서 6개의 명조가 調候로 인한 자궁암의 발병원인이 되었다.
 이중에서 자궁암의 경우에는 사주명조 차체가 燥熱하고 寒冷한 命造가 濕한 命造보다 그 발병률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궁암의 발병은 五行의 相生相剋의 不調和에 있었으며, 그 발현의 시점은 대운과 세운의 刑, 沖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사주 명조내의 刑, 沖과 地支戰剋, 相爭으로 인한 사주의 균형이 不調和를 이룬 경우에는 그 五行에 해당되는 잠재적인 발병 因子를 간직하고 있는 것이며, 이 發病因子들은 刑, 沖이 오고 相剋이 들어오는 시점에서 발현되고 있음을 이번 분석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끝으로 五行 중에서 자궁암의 因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木, 火, 土, 金, 水 중에서 水가 절대적으로 子宮因子였음을 재삼 확인 하게 되었으며, 다음으로는 戌土 또한 자궁질병을 일으키는 因子로 확인 되었다. 그러나 고전이론에서는 傷官, 食神을 자식으로 밝히고 있는데 반하여 현대 이론에서는 食神, 傷官을 자궁으로도 해석 하고 있어서 이 부분이 주목 할 만 하다고 볼 수 있다.
 實例로 대부분 대운과 세운이 凶運일 경우에는 傷官, 食神이 刑, 沖을 당하여 피상 되는 경우에는 자궁에 질병이 왔으며, 현대 이론에서는 대운과 세운이 좋을 경우에는 자식을 孕胎하는 경우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 또 한가지 주목할 만한 것은 같은命造의 경우 대운과 세운이 好運일 경우에는 자궁의 因子(水, 戌土, 傷官, 食神)를 刑, 沖 할 경우에는 자식을 孕胎 하는데 반하여 대운과 세운이 凶運일 경우에는 자궁질환이나 자궁암에 걸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주명조를 분석 하는데 있어서 한 두가지 사항으로 판단하는 單式的이고 枝葉的인 판단보다는 複式的이고 巨視的인 眼目으로 사주명조를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  고   문  헌 〉
 

1. 金東圭, 「滴天髓闡微」, 明文堂, 2002

2. 朴一于 編著, 「三命通會」,明文堂, 2003

3. 沈載烈 講述, 「淵海子平精解」, 明文堂, 2002.

4. 陳素庵, 「命理約言」, 香港上海印書館,

5. 崔鳳秀, 「窮通寶鑑精解」, 明文堂, 2002

6. 鐘義明, 「四柱와 韓醫學」, 여강, 1995,

7. 李俊雨 編著,「命理精說」, 明文堂, 1983,

8. 百靈觀, 「四柱精說」, 明文堂, 1983,

9. 尹太鉉, 「周易과 五行硏究」, 식물추장,

10. 이정근 「명리학과 질병론」, 민족문화사, 1992년

11. 李錫暎, 「四柱捷徑」, 韓國易學敎育學院,

12. 朴興植, 「四柱命理學의 核心」,삼한 출판사,

13. 金元熙, 「命理要論」第1-5卷, 淸觀出版社,

14. 鄭昌根, 2002,「장기별 중증질환의 증상의 발현과 명리학적 분류에 관한 연구」, 漢陽大學校 大學院, 博士學位 論文.

15. 鄭昌根, 1996, 「周易을 통한 人體 疾病 豫測 硏究」
           漢陽大學校 行政大學院, 碩士學位 論文.

출처 : 紫雲 자연속의 나를찿아서 ........
글쓴이 : 紫雲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