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온 글입니다.
명리 고서 잡변
2 | 명리 자료금호 | 2012.05.01. 22:10 | http://cafe.daum.net/gumhochg/7X7P/8
- 官殺이 混雜하면 兄弟間이 稀少하고,
官殺이 混雜하고 財가 多하면 여자는 주로 음탕하나니라.- 癸日生寅이 戊官을 用하면 白頭의 신랑을 配하고
酉亥가 地支에 見하면 桑田에서 약속하나니라(혼전 통정)
- 地支에 칠살을 藏함이 夫가 되면 偏房이 아니면 곧 鎭房(과부)이고
여인이 칠살 양인을 逢하면 奸巧하고 독하며 부귀가 長하지 않나니라.
- 偏印이 많고 沐浴이 있으면 서모의 인연이 많고
財多身弱하면 여자는 또한 방탕하고 음란하나니라.
- 財가 墓入함에 妻를 이별하고
官이 墓入함에 子가 散하나니라.
- 財多身弱하면 물에 빠져 표류하고 죽을 상이요
偏財가 많고 桃花를 두르면 妻妾이 반드시 多하나니라.
- 상관이 殺을 두르면 절름발이가 아니면 곧 소경인 것이니라.
- 官이 墓入하면 夫를 喪하고 食이 墓入하면 子를 損하며
偏印과 偏財는 서출이 아니면 곧 三四쨰의 자식인 것이니라.
- 화개가 官에 임하면 情을 僧道에 通하고
重官과 重印은 젊은 청춘에 夫를 剋하나니라.
- 正印을 用함에 편인을 만나면 자식궁이 不利하고
편인을 用함에 정인을 만나면 자식궁에 吉함이 있나니라.
- 궁한 편인이 식신을 만나면 자식이 적은 것은 의심이 없나니라.
- 遠合으로 情을 굽히면 夫를 등지고 다른 주인을 찾으며
상관으로 官庶하고 편인으로 食神을 파하면 자식을 버리고 남을 쫓아가나니라.
- 三刑이 칠살을 두르면 始終으로 자식을 剋하고 夫를 傷하며
楊妃의 美貌는 건록에 桃花가 있음이니라.
- 음착과 양차가 孤辰을 두르면 夫家가 영낙하고
官殺이 刑害하면 夫婦가 나뉘어 이별하나니라.
- 관살이 형충과 공망을 逢하면 시집가지 아니하고 夫를 극하며
三合이 三刑을 두르면 喪夫하고 실패하며
홍안으로 배우자를 失함은 兩貴(양 관성)가 生根이 없음이니라.
- 胎元이 死絶하면 일생이 寂漠하고
편인이 七殺자리를 충하면 凶死를 主하나니라.
- 상관과 편인이 모두 구비되어 있으면
子가 나약하고 처가 우매하며 子를 타향에서 喪하나니라.
- 印旺하고 官輕하면 坐堂에서 남편을 부르고
財多하고 身弱하면 고향을 떠나 男便을 求하나니라.
- 官이 상관을 逢하면 子가 各各 고향을 이별하고
官이 弱함에 상관을 보면 一子가 늙음에 이르기가 어려우며
官이 基庫에 入하면 자식이 흩어지고
財가 基庫에 入하면 妻를 이별하게 되느니라.
- 父는 남쪽이요 子는 북쪽인 것은 身이 巳宮 地살에 居함이요
兄은 楚나라이고 弟는 秦나라인 것은 命이 空亡에 落함이니라.
- 時에 상관 기신을 逢하면 妻가 난산으로 사망하고
歲에 칠살을 만나고 月에도 상관을 만나면 兄弟가 갇히는 신세가 되느니라.
- 食神이 生旺하면 四五六男을 가히 허락하고
官이 多함을 印이 化하면 七八九子임을 견디어 자랑할 것이니라.
- 殺이 兩頭에 만나면 늙음에 이르러도 마침내 후사가 없고
만년의 칠살은 주로 자식 때문에 哭하며
時에 칠살을 逢하면 早子가 어려우므로 晩子를 養하나니라.
- 印綬가 損傷을 만나면 祖業을 지키기 어렵고
財가 輕한데 劫이 耗損하면 風流浪蕩의 사람이니라.
- 官이 墓鄕에 入함을 破剋하면 田庄을 退去하고,
食神이 梟神을 逢하면 家業이 耗하나 正印이면 家産을 增進하나니라.
-傷官이 財를 逢하면 富貴가 天然的으로 來하고,
상관이 상관을 逢하면 晩境이 凄凉하며,
상관이 官途에 入하면 君子가 官으로 因하여 職을 破하나니라.
-財가 輕한 데에 劫을 逢하면 사망하고
刃이 重한 가운데에 財를 見하면 亡하느니라.
-食神이 水에 入하면 몸을 파도에 던지고
食神이 梟神을 逢하면 道路에서 客死하나니라.
-煞이 重하고 劫이 多하면 父가 外土에서 사망하고
傷官과 梟神이 둘다 갖추었으면 子를 타향에서 잃느니라.
-比劫이 중중하면 말에 밟히거나 바위에서 손상되고
財와 印이 교차되어 만나면 파도 속에서 사망하며
衆煞이 거듭되면 강물에 투신하거나 자살하게 된다.
-일주가 弱한데 煞地를 行하면 귀가 먹고 눈이 멀고
身이 유약한데 상관으로 行하면 허리가 낙타 등같이 굽나니라.
-식신이 水에 入하면 본래의 몸이 굽어지거나 물에 빠져 죽으며
식신이 官을 沖하나 合을 만나면 주로 大貴하나니라.
-心眼으로 萬卷을 通달한 자는 모두 일주와 官이 모두 旺하기 때문이요
西施와 같이 美貌인 것은 金白水淸하기 때문이다
-魁 에 七殺은 性格이 오만하고 强剛하며
煞이 重하고 羊刃이 淺하면 强盜하기를 좋아하느니라.
-財가 絶하고 官이 休囚하면 出家하여 禮佛을 하고
官이 衰하고 主가 旺하면 祖基를 떠나 參禪을 하나니라.
-官이 弱하고 財가 强하면 먼저 妾을 들이고 後에 妻로 하나니라
-讀書로써 成功이 있는 것은 時가 長生을 逢함이요
學問을 많이하고 成功이 적음은 日干이 絶을 만남이니라.
-子午로 日月이 相沖하면 걷기 어렵거나 절름발이가 되고
寅申으로 년월이 相對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고
辰戌丑未가 忌神으로 化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으며,
子午卯酉로 沖破가 되면 절름발이나 사지마비가 되느니라.
-乙일주로 午陰年이면 열에 아홉의 과부가 있고
酉年에 火日은 五에 三은 홀애비가 있느니라.
-칠살이 死하고 官이 入墓하는 運地에서 자식을 剋하고,
官殺이 庫地에 藏하면 子息이 있되 偏房을 向하여 얻나니라.
-梟神과 七殺이 兩透하면 겉으로는 柔和하여도 내심으로는 浪毒하며
상관과 칠살이 兩透하면 부모를 대하여 또한 정을 느끼지 않느니라.
-純陰으로 梟神과 식신이 透하면 마음은 毒하나 말은 달콤할 것이요,
身弱하고 印星없고 沖을 만나면 조금도 주체성이 없느니라.
-時의 傷官은 干支를 구분하지 않고 剋夫의 殺이 되느니라.
-官이 旺하고 財가 絶하면 貴하여도 종내 顯榮치 못하고,
官星이 沖破되면 또한 刑官으로 貴하되 오래가지는 못하며,
財官이 모두 공망이면 중도에서 처자를 喪傷하고,
상관과 양인이 月時에 있으면 莊子의 鼓盆의 嘆이 있는 것이니라.
-身弱하고 財多하면 內室의 말에 쏠려 들으며,
官이 적고 身弱하면 一子가 꽃다움을 傳하느니라.
-印星이 겹치고 財星이 파겁되면
엄한 모친이 北堂에 重拜하나니라.
-七殺을 制煞 化殺함이 있으면 決定코 麒麟(기린)의 子息을 출산하고,
食神이 多하고 煞이 淺하며 身이 柔弱하면 子息이 적거나
懦弱하며 發達이 없는 것이니라.
-상관으로 身旺하며 財를 만나면 몸이 鳳凰臺에 이르고,
傷官과 羊刃이 모두 煞을 制하면 金榜에 이름이 오르나니라.
-印星이 暗合하면 定然히 母氏의 心이 奸邪할 것이요,
比劫이 거듭 財星을 合하면 집사람이 안에서 난잡하니라.
-己日主가 甲宮을 用하는데 甲子, 庚午時가 되면
자식을 損傷하거나 위태롭게 될 것이니라.
-羊刃이 沖戰하면 性질이 惡하고 和合함이 적으며,
처를 취하여도 損傷하는 것은 比肩이 재성에 伏함이니라.
-大貴를 하는 者는 財를 用하지 官을 用하지는 않으며
權勢를 얻는 者는 七殺을 用하고 印을 用하지는 않느니라.
-運에서 元辰을 만나면 모름지기 요절을 當하며,
子卯가 相刑하면 主로 향주머니가 약한 것을 고치지 못하고,
兩干이 雜하지 않으면 名利가 雙全한 것이요,
丙子,辛卯가 相刑하면 荒淫하여 주색에 빠지나니라.
-偏財도화는 처첩이 많고
편인도화는 서모가 많으니라.
-三刑이 된 者는 主로 不良하고
日干이 年을 剋하면 위인이 박정하나니라.
-天干에 殺이 나타나 制함이 없는 者는 천하고
地支에 財가 伏장되어 暗生하는 者는 奇特하며,
天干의 比劫은 主로 妻를 剋하고
時位의 羊刃은 주로 자식을 剋하나니라.
-父를 버리고 母를 따르는 것은 偏財가 空亡이고 印綬가 旺함이니라.
-早歲에 父가 死亡함은 偏財가 死絶함이고
幼歲에 母를 離함은 財가 多하고 印이 死함이니라.
-偏財의 歸祿은 父가 반드시 재능과 품격이 두드러지나니라.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사상 명리학]
글쓴이 : 松栢 조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