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도현재 명궁론 (중요 자료)

일통 2014. 3. 14. 09:47

명궁을 논하는 학인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을 정리해둡니다. 예전 공부했던 자료를 끄집어내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명궁의 의의

 

명궁은 사람의 출생 시에 동방에서 올라오는 성좌이다. 한 개인의 천부적 재능을 주재한다. 명궁은 신체 중의 대뇌이고 사람의 사상, 행위를 관장하니 매우 중요하다.

 

<삼명통회>에서 가 없으면 돌아갈 곳이 없고, 사람은 이 없으면 머무를 곳이 없고, 이 없으면 주인이 없다.”(神無廟無所歸, 人無室無所棲, 命無宮無所主)고 한다. 명궁은 생왕해야 마땅하고 쇠하는 것은 불가하며 년과 명이 상생상합이 좋고 형충극해는 좋지 않다.

 

2. 명궁을 둘러싼 혼란

 

명궁에 대하여는 書房派江湖派, 觀象派 대가들 모두 알고 있다. 어느 책에서건 거의 언급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허다한 사람들이 명궁을 이용하는 것을 반대하고 용도가 없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주 오행 단명 시에 명궁을 간하여 길흉을 찍어낼 확률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확률이 높지 않은 원인을 그들은 규명하려 하지 않는다. 주관적 억측으로 명궁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실제상 사주 오행만을 사용하는가? 허다한 명례들에 대한 해석이 명쾌하지 못한 것이 많다. 이러한 경우 오히려 명궁을 활용하면 손쉽게 해석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이유로 사주팔자와 명궁을 공용해야 한다. 서로 표리, 불가결의 관계에 있다. 명운만이 아니라 유년에도 필히 참조하여야 한다.

 

또한 대한을 정하는 법도 일정치 아니한 점이 있다.(후술) 명궁은 정확히 태양의 위치를 관측하여야 하는 문제이므로 천문학의 발달로 다시 연구하여 정립할 부분이다.

 

3. 명궁 정법

 

고법의 성종은 생시의 지지를 취하고 거기에 당생 세가 성반 상의 태양궁을 더하고 그리고 순서대로 수를 밟아 묘에 이르러 어느 궁에 떨어지는가를 보아 명궁으로 한다. 자평술이 양력으로 하여야 정확하기 때문에 만약 양력의 관점에서 매년 지구가 태양에 가까운 점은 필히 11(자월) 중순(대략 동지 전후)이니, 원명대부터 자평술가들은 태양의 주천도수를 일으킬 때 자궁에서 역으로 추산하였다.

 

명궁은 태양이 임하는 궁도를 구하는 것이므로, 태양이 매년 임하는 실제의 궁위로 추산하는 것이 논리적이므로, <성평회해>에서는 명궁을 안치하는 법은 남녀를 불문하고 자월 상에서 정월을 일으켜 본래 출생한 월주까지 역행 그리고 생월 상에서 다시 순행하는 수순으로 생시에 이르어 묘를 만나면 명궁을 안치하는 것이다.”라 한 것이다. 묘궁은 태양이 나오는 곳이니 태양이 처음 비추는 궁이 명궁이다.

 

3.1 掌訣求法

 

12궁의 자궁에서 궁위를 기산, 남녀 불론 일률적으로 자궁에서 정월을 일으키고 역행하여 해궁은 2, 술궁은 3, 유궁은 4... 이렇게 자신이 출생한 월에서 멈춘다. 그 후 생월에서 생시까지 순서대로 일으켜 묘지 위에 멈추고 묘상의 궁위가 명궁이다.

 

<1> 午月 酉시생, 자궁에서 정월을 일으켜 역행, 오월(본생월)은 신궁에 떨어지고 다시 신궁에서 기산하여 유시(본생시)로 순행, 묘가 떨어지는 인궁에 묘를 안치하니 명궁은 에 있다.

 

<2> 七月亥時出生이라면 자월 역행 오궁, 오궁에서 순행 해시 기산, 술궁에 묘가 안명, 술이 명궁

 

<3> 十月丑時出生 => 사궁

 

3.2 心抉求法

 

지지를 로 표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4 혹은 26 중에서 가감한다.

 

월지와 시지를 가산하여 14미만이면 14에서 감하고 그 나머지수가 명궁의 수이다. 월지와 시지의 가산이 14이상이면 26에서 그 합한 수를 뺀 나머지가 명궁의 지지 수이다.

 

<1> 申月卯時, 신은 7, 묘는 2==14-9=5/가 명궁

<2> 巳月丑時, 사는 4, 축은 12==26-16=10/가 명궁

<3> 寅月午時==14-6=8, 가 명궁

<4> 戌月子時==26-20=6/ 가 명궁

 

지구의 근일점은 대략 동지점 근방, 동지는 월분의 중기에 속한다. 따라서 태양이 지나온 궁은 반드시 매월 중기 근방에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명궁을 추산할 때에 반드시 중기를 기준으로 한다. 출생 월령이 중기를 초과한 자는 그 다음 월로 계산한다.

 

<1> 모인이 을축년 음력 712일 진시생이라면

 

7월 초8일에 이미 처서 중기로 바뀌었다. 명궁을 찾을 때에는 8월을 본다.(7월이 아니다) 자궁에서 정월을 일으키어 팔월이 떨어지는 곳은 사궁이고 사궁에서 진시로 순행, 묘가 떨어지는 곳은 진궁이다. 명궁은 진궁이다.

 

<2> 갑자년 음력 422일 오시

 

421일에 소만 중기로 이미 바뀌었으니 명궁을 찾을 때에는 5월을 보고(4월을 보지 않는다), 심결로 계산해보면 오월은 5, 오시는 5, 14-10=4, 사궁에 명궁이다.

 

3.3. 명궁 정법의 검토

 

3.3.1 일반론

 

명궁에 관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은 출생 월의 태양이 어떤 궁위에 있는가를 보고 그 후에 자기의 시진을 이용하여 순서대로 의 위치에 오는 것이 명궁이라고 한다. 여기에서는 태양이 매월 있는 궁위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正月太陽子 二月太陽亥 三月太陽戌 四月太陽

五月太陽申 六月太陽未 七月太陽午 八月太陽

九月太陽辰 十月太陽卯 子月太陽寅 丑月太陽

 

3.3.2 강호파와 서방파의 차이

 

예를 들면 2002년 음력 811午時생인 경우 태양이 巳火宮에 있으니 巳火 位로부터 순서대로 午時까지 진행하여 에 이르면 그것이 명궁이다

 

巳午

오미

미신

신유

유술

. .

. .

. .

 

寅卯 ===> 즉 이 명의 명궁은 寅木에 있다. 이 방법은 서방파나 강호파 모두 사용한다. 다만 두 유파가 약간 서로 다르다.

 

(1) 강호파

 

강호파는 팔자를 배열할 때에 명궁 간법시 을 보고 를 보지 않는다. 입춘 후 경칩 전이라면 모두 정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 경칩 후 청명 전이라면 모두 2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

 

(2) 서방파: 통설

 

서방파는 달리 기를 보고 절을 보지 않는다. 입춘 후의 중기는 우수인데 우수 후에 비로소 경칩절이다. 서방파는 이 중기를 간하여 우수 중기로 본다. 우수 후에 출생한 사람은 비록 팔자는 정월에 배속되나 서방파는 명궁을 2월에서 기명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3) 문제점

 

실제상 두 종의 방법 모두 사실과 부합되지 않는 바가 있다. 대략 20-30% 사람의 명궁이 정확하지 않다. 이렇게 부정확하니 자연 잘 맞지 않을 것이고 이런 이유로 명궁이 공격을 받는 원인이 된다.

 

3.3.3 태양 안명의 원칙

 

태양으로 安命하는 근거는 태양 본신이 운동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서방파, 강호파를 불론하고 모두 하나의 고정적 순서를 이루고 있다고 이해한다. 따라서 자연히 큰 편차가 있게 된다. 동지와 하지를 생각해 보면 그것의 일조시간의 길고 짧음이 언제나 일정하게 같을까? 아니다. 실제상 매월의 태양이 그 궁을 지나는 날은 고정적이지 않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正月 太陽子宮에 있고雨水後 第五일에 亥宮 진입이때부터 二月 安命

二月 太陽亥宮에 있고春分後 第七일에 戌宮 진입이때부터 三月 安命

三月 太陽戌宮에 있고穀雨後 第九일에 酉宮 진입이때부터 四月 安命

 

四月 太陽酉宮에 있고小滿後 第十일에 申宮 진입이때부터 五月 安命

五月 太陽申宮에 있고夏至後 第九일에 未宮 진입이때부터 六月 安命

六月 太陽未宮에 있고大暑後 第八일에 午宮 진입이때부터 七月 安命

 

七月 太陽午宮에 있고處暑後 第九일에 巳宮 진입이때부터 八月 安命

八月 太陽巳宮에 있고秋分後 第11일에 辰宮 진입이때부터 九月 安命

九月 太陽辰宮에 있고霜降後 第13일에 卯宮 진입이때부터 十月 安命

 

十月 太陽卯宮에 있고小雪後 第12일에 寅宮 진입이때부터 冬月 安命

冬月 太陽寅宮에 있고冬至後 第08일에 丑宮 진입이때부터 丑月 安命

丑月 太陽丑宮에 있고大寒後 第五일에 子宮 진입이때부터 正月 安命

 

만약 생일이 정월인데 우수 중기 후 제4일이라면 정월에 명궁을 일으키고, 우수 후 5일이면 2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종전 방식은 우수 중기를 지났으니 2월로 안명하는 것이었다.)

 

2002년 정월 11일 진시를 예로 보자.

 

壬 辛 壬 壬

辰 酉 寅 午

 

2002년 우수 후 제3일인데 정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 따라서 명궁은 해에 있다.

 

起月 時辰

 

자 진

축 사

.. ..

해 묘

 

60년 후에 2062년 정월 신유일 임진시에 출생하였다고 하면 팔자는 동일하게 壬午 壬寅 辛酉 壬辰이다. 그러나 육십년 후의 그 날은 우수 후 6, 7일이 될 수 있다. 이때에는 2월에서 명궁을 일으켜 에 명궁이 있게 된다.

 

즉 명궁이 같지 않게 된다. 따라서 명운이 같지 않고 사주오행으로는 간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연습 문제]

 

1) 2002年 二月 十一日 申時

 

丙 辛 癸 壬

申 卯 卯 午

 

춘분 후 제3일이니 묘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 2월에 태양을 보면 에 있으니 해상에서 신시, 순행하여 묘에 도달한다.

 

-

-

-

...

-묘이니 명궁은 에 있다.

 

2) 2002年 二月十六日 申時

 

丙 丙 癸 壬

申 申 卯 午

 

춘분 후 제8일이니 삼월에서 명궁을 일으킨다. 술에 태양이니 술신-해유---로 명궁은 사화에 있다.

 

<문제> 3.2의 예1, 2의 명궁을 구해보시오.

 

3.3.4 기타 공통적 주의사항

 

(1) 상승궁이 다른 기간

 

명궁은 태양은 운동하기 때문에 매개월 지나가는 궁의 하늘은 불일정하다. 특별히 주의할 것은 하지에서 소서에 이르는 15, 동지에서 소한에 이르는 15일이 있다. 前者 중에 태양이 지구와 떨어진 것이 가장 멀고 해는 에서 뜬다. 이 명궁을 일으키는 기준이고 를 명궁을 일으키는 것으로 용하지 않는다. 後者는 태양이 지구와 떨어진 것이 가장 가깝고 日出辰土에서이니 진토가 명궁의 기준이다. 이것이 정확한 용법이다.

 

이러한 특수한 정황 하에서 書房派가 명궁을 일으키는 것과는 한 개의 궁위가 차이가 나고 江湖派의 방법과는 두 개의 궁위가 차이가 난다. 어떻게 된 것인가? 예를 들어보자.

 

** 2002年 五月十七日 辰時(陰曆)(夏至 第六

 

壬 丙 丙 壬

辰 寅 午 午

 

江湖派라면 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오월 진시이니 명궁은 에 있다고 할 것이고, 書房派라면 를 표준으로 용하되 6월에서 일으키니 명궁은 에 있다고 할 것이다. 앞서 본 대로 寅木을 표준으로 하여야 한다. 하지 후 6일 생인이니 태양이 6월의 궁위에 도달하지 않았다. 당연히 5월에서 명궁을 일으켜 신진-유사.... 오인 명궁은 에 있다. 서방파는 우연히 맞은 것뿐이다.

 

(2) 명궁의 천간을 구하는 법은 五虎遁月訣

 

五虎遁月訣로 구하는데, 월에서 일으키지 않고(월은 이미 명궁을 추산할 때에 반영한 것이다) “年上起月歌訣로 추산한다.

 

<> 갑년생이 명궁이 진에 있다면: “甲己之年丙作首의 가결에 인에 병화, 묘에 정화, 진에 무토를 놓으니 명궁 간지는 무진이다.

 

<> 辛年生命宮라면, “丙辛必定尋庚起의 가결이다. , , , , 에 갑, 이다. 따라서 명궁은 乙未이다.

 

3.3.5 기타 명궁 정법

 

(1) 간편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명궁은 반드시 생월의 수와(중기를 지나면 다음 월의 수로 추론) 생시의 수를 합산한다.

 

이렇게 배열하고 14를 본위로 한다. 월과 시의 합계의 수가 14미만이면 14를 더한다. 14이상이면 26을 본위로 한다.

 

14-(월령(중기를 지나면 1을 더한다)+시진)= 명궁

26-(월령(중기를 지나면 1을 더한다)+시진)= 명궁

 

명궁은 사람의 출생시에 동방에서 떠오르는 궁의 성좌이므로 북위 30도 이하에서 태양이 묘시에 떠오르는 사람들에게만 적용한다.

 

(2) 칠정사여

 

. 十二宮位(周天十二宮)

 

12궁이라 함은 단적으로 말하면 천구를 12개의 방위로 분할한 것이다. 기준은 춘분점과 태양의 황경이다. 태양의 황경이라든가 춘분점은 잘 알 것이다. 이것은 서양 점성술에서 말하는 12성좌와 같은 것이다. 또한 육임에서 말하는 월장과도 같은 것이다. 다음의 표가 그것이다.

 

黄経

0

30

60

90

120

150

180

210

240

270

300

330

新暦

3/21

4/20

5/21

6/21

7/23

8/23

9/23

10/24

11/23

12/22

1/21

2/18

星座

白羊

金牛

双子

巨蟹

獅子

処女

天秤

天蠍

人馬

やぎ

宝瓶

双魚

節気

春分

穀雨

小満

夏至

大暑

処暑

秋分

霜降

小雪

冬至

大寒

雨水

十二宮位

 

신력(양력)에 적혀있는 것과 같이 그것은 태양이 그 위치를 통과하는 시간이다. 다만 1-2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태양이 황경 0도를 통과하는 때는 춘분일이고 180도를 통과할 때는 추분일이지만 그것도 년에 따라서 약간 다르다. 태양의 황경은 지구의 자전 및 공전에 따라서 결정되므로 이러한 변화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천구상의 고정된 좌표라고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다. 도수를 붙이는 방법 중에서 주의를 요하는 것은 태양 황경의 방향과 십이궁의 위치의 순서가 역순이라는 것이다. 도수는 태양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므로 황경과 같은 방향이 된다. 따라서 태양 황경 0도는 술이 0도이다. 술이 30(태양의 황경)이면 유금(12) 0도가 된다.

 

. 太陽纏度(황경)로부터 命宮 命度를 구한다.

 

명궁은 태양의 도수를 주로 하여 생시를 거기에 더하고 순행한 수가 본인의 생시에서 묘에 이르면 명궁이 어느 궁인가를 안다.(安命以太陽度爲主以生時加其上順數本人生時逢卯止即爲命宮是何宮主也”)

 

위의 사례에서(사례 생략태양은 유궁에 있으니 유궁에서 오시를 일으킨다. 순행하여 묘가 되는 궁은 궁이다. 따라서 이 명의 命宮궁을 취하고 천간은 오호법에 의하여 출생년의(1978년이라면 戊午) 간지를 따라 이므로 병진, 정사, 무오이니 무토가 천간이 된다. 따라서 명궁 주는 戊午이다. 오화는 해()이고 태양이니 즉 命主가 된다. 명도를 양천척으로 조사하면 오궁 2도는 井木豻 27이니 命度井木豻 27이다.

 

子宮47127

丑宮1920

寅宮25815

卯宮41115

 

辰宮10137

巳宮5187

午宮55173

未宮525

 

申宮91515

酉宮313131

戍宮9138

亥宮2208

 

명궁이 미궁에 있으면 미궁에는 參宿 5도와 다시 井宿 25도가 있으니 하지 중기에서 며칠이 지났는지를 보고 5일 이내이면 參宿5일을 넘으면 정숙에 있다고 한다.

 

立春虛一에서 일으키고 雨水危九에서 구하고 驚蟄室六度이다.

春分壁三에서 놀고 清明奎九아래이고 穀雨婁六한다.

立夏胃八언저리이고 小滿昴八에서 거두고 芒種畢十一이다.

夏至參九가 머리이고 小暑井十三이며 大暑井廿九이다.

 

立秋柳十度, 處暑張五에 있고 白露翼二에 선다.

秋分翼十七이고, 寒露軫十三이며 霜降角十에 미친다.

立冬氏三이 가고, 小雪房二에 이른다. 大雪尾六에 임한다.

冬至箕四가 다가오고, 小寒鬥十이 연잇고 大寒牛二에 있다.

 

필자 명조에서(명조 생략) 명궁이 오궁이고 4월 소만의 2일이 지났으니 오궁 井宿 27(28수는 ... 즉 역으로/ 미궁에 井宿 25도 후에 오궁에 井宿 26에서 井宿 30까지)

윤달인 경우에도 양력으로 하니 문제가 없다. 남녀 모두 순행한다.

 

. 간편법: 命宮位置 命度/ 일본학자

 

명궁은 생시와 월장으로 결정한다. 월장은 육임에서 설명하는 태양의 위치이나, 태양의 황경을 계산하고 그것이 어느 절기에 해당하는가를 보아서 구하는 것이며 다음의 표로 구하여도 된다. 단 중국의 점술에 일관된 것은 절기표에 대하여 간단히 표시하고 있다. 명궁은 육임에서 말하는 지반의 묘의 위에 있는 신이다. 서양점성술에서는 上昇宮이다. 즉 그 시간에 지상에 얼굴을 내미는 궁위를 말한다.

 

<명궁 속산표 / 중기 기준 

節気占時

大寒雨水

雨水春分

春分穀雨

穀雨小満

小満夏至

夏至大暑

大暑処暑

処暑秋分

秋分霜降

霜降小雪

小雪冬至

冬至大寒

 

다음으로 명도가 있다. 명도는 태양이 12궁위의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표시하는 것이다. 28숙의 도수로 표시하기도 한다. 이것은 즉 명국이 몇 도까지 지상에 출현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태양의 황경이 313도이라고 한다면 태양은 자궁의 13도에 있는 것이다. 이 시기는 대한 이후이니 출생시각을 술시라고 한다면 명궁은 궁이고 13도를 명도라고 하는 것이다.

 

. 명궁에서 12궁을 정함

 

星命十二宮

 

1. 命宮 2. 財帛宮 3. 兄弟宮 4. 田宅宮 5. 男女宮 6. 奴仆宮 7. 夫妻宮 8. 疾危宮 9. 遷移宮 10. 官祿宮 11. 福德宮 12. 相貌宮

 

<天歩真源>十二宮

 

1. 命宮 2. 財帛宮 3. 兄弟宮 4. 父袓及親者家事 5. 男女 6. 疾病, 家人 7. 妻妾, 仇人 8. 死亡, 9. 移徒道路 10. 功名 11. 褔祿, 朋友 12. 禍門, 監獄 (이 명칭은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각 궁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12궁은 모두 명궁에서 역으로 배치한다. 오가 명궁이면 사는 재백궁.... 등이다. 이상의 12星盤을 성명술에서는 人盤이라고 하고, 11요를 더하면 原守盤이라고 한다.

 

매 한 궁의 관할하는 대한 년수는 서로 같지 않다. 15년을 관장하기도 하고 11, 10, 8, 6, 5, 심지어는 46월 등 상당히 불규칙하다.

 

성종에는 년분가결이 있다.(“命宮十下貌宮十福德妻宮十一詳官祿十五最高位遷移止有八年糧疾厄七兮共六六財帛兄弟五年強田宅子孫並奴仆四年之半定毫芒”)

 

이 의미는 명궁 및 사업궁(관록궁)은 각 15년의 대운을 관할, 복덕궁 및 부처궁은 각 11, 상모궁은 10, 천이궁 8, 질액궁은 7년이다. 이상 7개 궁의 합계 관할 연수는 66년 대운이다. 재백궁에서 형제궁은 각 5, 전택, 자녀, 노복은 각 4년반 대운 이상 5개궁은 23년 반을 관할하여 12궁은 89년 반의 대운을 관할한다. 다만 명궁 15년 관할에 대해 고집할 것은 아니라고 한다. 자평술의 대운의 영향이다.

 

. 太陰(月亮)身宮을 추정하는 방법

 

이하에서는 삭을 초일로 하고, 초일시에 태음과 태양이 같은 도수이면 태양의 황경은 이미 알고 있으니 초일의 태양의 위치로 달의 위치를 추론하는 것이다. 태음의 위치는 이미 태음이 월초의 위치를 아니, 태음이 매일 13도의 평균속도로 해로 간다. 이렇게 하여 출생일의 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일본 학자의 설명: 身宮>

 

신궁을 취하는 방법은 두 가지 설이 있다.

 

(太陰)이 있는 궁위를 身宮으로 한다. 身度는 그 때의 월의 度数라고 본다.

太陰宮月将으로 보아 占時天地盤을 만든다. 다만 天盤을 역으로 배치한 것이다. 이때의 유금 상에 있는 12지지를 身宮座位로 한다. 身度는 태음의 度数로 한다.

 

星図를 보면 간단하다.

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예를 들어 태음이 에 있는 경우 辰時生이라면 地盤 辰1도로 하면 번째로 된다. 그렇다면 묘를 1로 역으로 6번째는 술이 되니, 즉 술은 신궁이 된다. 이해하기 쉽게 다음의 표를 활용할 수 있다. 태음궁은 월(太陰)이 거하는 十二宮位이다.

 

<身宮>

太陰宮占時


* 칠정사여에서 사례로 든 것은 필자가 공부하면서 적어 놓은 필자의 명조이지만 생략합니다. 새로운 태양 안명의 근거는 칠정사여의 28수로 명도를 구하는 것을 보면 추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사상 명리학]
글쓴이 : 松栢 조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