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7월 월례회에서 ‘입태사주(入胎四柱)와 소흔의 간곡한 부탁말씀

일통 2013. 7. 18. 12:49

7월 월례회에서 입태사주(入胎四柱)’를 이론적으로 접근했습니다. 명리(命理)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상식적 이론적으로 한 번쯤은 집고 넘어갔으면 하는 바램이였습니다. 서론에서 전제했듯이 한의학(韓醫學)에서 입태사주(入胎四柱)로 건강(健康)상태를 살펴보는 등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회원님들 중에는 아주 대단한 고수이신 분들도 많지만, 이제 입문하신 분도 있고 아직 이론적인 체계를 잡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고수이신 회원님들의 다소 지루하고 이론이 실전에 적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학문의 기반(基盤)이 약한 회원님들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시대가 달라져서 그런 것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은 신세대의 신학문이 아닙니다. 우리는 명리학 선배(先輩)들 남겨 놓고 간 후서인 위대한 고서(古書)를 읽고 또 읽으면서 우리는 누구나 격국배웠고, 포태법의 통변법의 이론 등을 배웠습니다. 실제 통변에 필요도 없는 것들이지요. 물론 우리의 몫은 현대적인 수정과 현대화적 시각에 입각한 사주 통변이 필요할 것입니다.

 

입태사주(入胎四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입태사주(入胎四柱)의 정확성은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에 입태사주(入胎四柱)를 결정하는데는 문제가 분명있고, 또한 자연분만으로 태어난 신생아라고 해도 임산부의 건강상태에 조산할 수도 있고, 또 활동량에 따라 태아의 입태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어느 일간에 입태(入胎)하면 어느 시기에 태어나록 결정되어 있다는 것은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사주명리학을 mbc에서 강의(講義)하는 선생(先生)의 입장에서 본인의 수강생도 아니면서 과욕(過慾)라 생각할 수 있습니만, 우리 회원님들께서 사주 전반의 상식에 해박(該博)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족(蛇足)같은 이론을 펄쳐 놓았다고 답답해 하시는 회원님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맨 처음 명리를 공부를 할 때를 생각해 보세요. 참으로 인색은 선학들도 많았지만, 후한 선학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명리를 공부하는데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말입니다. 많은 양지(良志)해 주실 것을 믿으며, 힘찬 박수와 지지(支持)를 부탁 드립니다.

 

끝으로, 회원님들께서 어떤 기초이론을 공부했으면 좋을지 사전에 알려 주시면 최선을 다해 자료를 준비하고 열심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입태사주(入胎四柱)

 

마법사 소흔(素痕)

입태(入胎)란 임신(姙娠)을 의미하며 태원(胎元)이라고도 한다. 입태사주(入胎四柱)란 입태(入胎)가 된 시점을 , , , 의 사주로 나타낸 것으로서, 태어난 연월일시 사주에 나타나지 않는 기()를 찾아내는데 사용한다. 한의학(韓醫學)에서 입태사주(入胎四柱)로 건강상태를 살펴보는 등 질병을 치료하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1. 임신일수와 사주팔자

지지(地支) 모두 12개이고 지구는 360도 회전하므로 각각의 지지는 서로 30도씩 떨어져 있다. 그 중에서 는 정북(正北), 는 정남(正南)을 가리키는데, 지구의 축은 정남(正南)과 정북(正北)을 가리키는 자오선(子午線)이 아니라 축미선(丑未線)으로 27.6도 기울어져 있다. 이는 정상적인 여성의 평균 생리일수(生理日數)276시간과 임신(姙娠)에서 분만(分娩)까지의 평균 임신일수인 276일과 같은 수이다.

 

입태사주(入胎四柱)를 정할 때 일나 일에 태어난 사람 의 기준이 되고 태어난 날에 따라 임신일수가 달라진다.

 

. , 일에 태어난 사람은 임신 후 분만일까지 276일이다.

. , 일에 태어난 사람은 임신 후 분만일까지 266일이다.

. , 일에 태어난 사람은 임신 후 분만일까지 256일이다.

 

. , 일에 태어나고, 사주가 신강(身强)한 사람은 임신 후 분만일까지 306일이다. 또한, 사주가 신약(身弱)한 사람은 임신 후 분만일까지 246일이다.

 

. , 일에 태어나고, 사주가 신약한 사람 임신 후 분만일 까지 296일이다.

 

. , 일에 태어난 사람 임신 후 분만일까지 286일이다.

 

이와 같이 태어난 일지(日支)만 알면 언제 입태(入胎)했으며, 임신기간을 알 수 있다. 임신 후부터 분만일(分娩日)까지 246, 256, 266, 276, 286, 296, 306일 등 276일을 기준으로 아래 위 10일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는 입태시(入胎時)1일은 출생시(出生時)와 비교할 때 1일이 아니라 10일과 같다고 보기 때문이다.

 

 

2. 입태사주 찾아 보기

입태사주는 태어난 사주팔자를 보고 알아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입태일(入胎日)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태어난 사주팔자의 월지에서 지지 순서대로 해당 지지를 포함하여 4번째에 해당하는 지지가 입태월(入胎月)의 지지이다. 이어서 입태월(入胎月)의 천간을 찾는데, 사주팔자의 월간(月刊)에서 바로 다음 순서에 해당하는 천간이 입태월(入胎月)의 천간이다.

 

 

예를 들어, 庚戌월생이라면 월지는 부터 세어서 4번째에 해당하는 이고 월간은 다음 천간인 이므로 辛丑이다.

 

태어난 사주팔자의 일주와 합을 이루는 날이 입태일(入胎日)이다. , 천간은 천간끼리 합을 이루고, 지지는 지지끼리 합을 이루는 것이다. 끝으로 사주팔자의 시지와 합이 되는 가 입태시(入胎時)이다. 시지끼리는 서로 합(六合)을 이루지만, 시간은 일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시두법이나 만세력을 참고하기 바란다.

 

 

) 1968311乾命

사주팔자 시 일 월 연

戊 戊 丙 戊

午 申 辰 申

 

입태사주 시 일 월 연

己 癸 丁 丁

未 巳 未 未

 

天干合 : 甲己, 乙庚, 丙辛, 丁壬, 戊癸

地支合 : 子丑, 寅亥, 卯戌, 辰酉, 巳申,午未

출처 : 운학명리학회
글쓴이 : 마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