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소개하는 명주는 S대를 졸업하고, M방송사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맹활약을 하고 있는 피디의 사주입니다. 사주 형태와 같이 바람을 피다가 적발이 되었던 적이 있으며, 재물문제로도 부인 애를 먹인 적이 있다고 합니다. 금년에는 대운과 세운에서 相神인 偏印 丁화를 합거하여 가장 흉한 작용을 하는 정재 壬수를 만나고, 지지마저 서로 충하므로 잠시 방송국을 떠나 외국에서 촬영에 전념하고 있다고 하네요.
[1959년생 남자]
壬 己 丁 己
申 亥 卯 亥
84 74 64 54 44 34 24 14 4.2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
卯월己토 칠살격인데, 年支의 財와 合을 하고 있으므로 자체적으로 敗가 난 사주이다. 또한 時干에 투간하여 있는 정재 壬수 역시 凶神 작용을 하는 기물이 된다. 月干에서 만난 偏印 丁화가 바로 相神이 되는데, 그 뿌리가 없음이 안타깝다.
月令이 七殺이면 印이 있어 殺의 凶氣를 통관시켜 주든지 아니면 食傷이 있어 殺의 凶氣를 剋制시켜야 하는데, 위 命造는 月干의 丁화에게 모든 것이 달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다행한 점은 月干의 丁화 즉 偏印이 年干의 비견 己토에 의하여 보호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비견이 印을 보호하고 있으면 人德이 있는 사주가 된다.
칠살격에 印을 보면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어 좋은데, 칠살이 천간에 투간할 때 그 효용가치가 극대화 된다. 이유는 천간에 吉神이면서 殺의 흉기를 통관시켜주는 相神 印은 凶神이 드러났을 때 비로소 직접적인 활약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乙丑大運이 가장 좋은 것이다. 천간에 칠살이 드러나므로 해서 印의 가치가 극대화 되는 시점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허약한 日干이 그 根을 丑중 己토에도 내리게 된다.
大運의 方이 南方에서 西方으로 흘렀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부모덕은 보기가 어렵게 된다. 또한 학문 길이 재물문제로 가로 막혀 자신의 뜻을 펼치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40대 이후 大運의 方이 西方으로 흐를 때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