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 乙 庚 甲 乾
申 丑 午 申 命
62 52 42 32 22 12 2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大
丑 子 亥 戌 酉 申 未 運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1946 1956 1966 1976 1986 1996 2006 2016
맹파식으로 사주를 풀 때는 일간이 천간에서 합을 하는지를 보고 식상이 있는지를 보아야 하는데 사주를 보니 먼저 을경 합을 한다.
월령상의 관직을 합하니 통제 관리의 의미를 가졌다. 그러니 일주의 생각은 경금 관성과 합을 하고 경금 아래에 좌한 오화를 통제하겠다는 뜻이다.
또 경금이 오화에서 허투하니 득하기가 쉬운 관이다. 그러니 일주가 작용을 할 수 있는 구조다.
그렇다면 일주가 바로 오화를 통제하겠다고 하는데 이 오화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야 한다.
다시 지지를 살펴보니 일주가 축토에 좌하고 이 축토는 재성이요 관살의 고지에 해당하며 년상의 그리고 시상의 신금 정관이 모두 축고로 들어오니 바로 자신을 위해서 일하는 관직이라는 뜻이 되고 신금은 또 천간의 경금을 의미하니 모두 일주에 의해서 통제를 받는다.
다시 축토와 신금이 세를 이루고 오축천으로 오화를 제극함을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오화가
축토에 의해서 통제를 받게 되니 바로 일주가 오화를 얻을 수 있음이라.
이렇게 분석을 해보니 관성과 합하고 묘고에 또 관이 있고 또 다시 오화를 제복하고 오화를 얻었다고 하는데 그럼 과연 이러한 의미들은 무엇일까 ?
이러한 것은 모두 작용방식에 의해서 얻어진 것들인데 이것들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 볼 때는 바로 상법을 통하여 분석을 해야 한다.
먼저 을목은 미디어의 상이고 경금은 관리의 상이며 또 경금이 더욱이 관성에 해당하니 관리의 뜻이 매우 강하다. 경금과 지지 신금은 동일한 것이고 축토는 재성이니 돈과 부인이라.
축토는 또 관고이니 관원들이 모여드는 곳이라 볼 수가 있다. 그럼 축토에 의해서 제극된 오화 식신은 바로 학술 문학 명망등이니고 오화가 월령에 있으니 국가관련이므로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이 팔자는 문화관련 미디어업무를 하는 사람인데 국가와 관련되 있으며 직권과 명성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고 수입이 매우 높고 잘 사는 팔자라고 볼 수가 있다. 실제로는 국가유명한 대학의 주임으로 국제적으로도 유명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