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파명리비전(2)
사주명리론 결혼 혼인유형
사주중에 결혼에 불행한 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괴로운 일이다.
그러나 스스로 자신이 선천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인식을 하고 후천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이러한 고통은 줄일 수가 있는 것이다. 반대로 욕심대로 살아간다면 결과는 아주 엄중할 것이다. 이러한 고통은 당연히 배가될 수밖에 없다. 본편에서는 결혼의 좋고나쁜 상황과 그러한 원인 그리고 적극적으로 취할 태도와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1. 좋은 혼인 : 서로 생활함에 있어서 자유롭고 서로 보살피며 사업상에서도 서로 도울 수 있으며 서로 해로할 수가 있다. 이러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사주가 균형을 이루었고 배우자성이 용신이면서 힘이 있는 경우다.
남자.
1)일지가 힘이 있고 용신에 해당한다. 재성이 깨끗하고 왕성하다.
2)신왕하고 식신 상관이 생재하는 구조다.
3)신왕하고 재가 두텁고 관을 생한다.
4)신한(즉, 한습하다)한데 일지에 화오행을 가졌다.
5)신조(즉, 조열하다)한데 일지에 수오행을 가졌다.
여자
1)일지가 용신이고 관성이 깨끗하고 왕하다.
2)신약하고 관생인구조.
3)신왕하고 관강하며 인성이 통관하는 구조
4)신왕하고 재생관하는 구조
5)신조한데 일지에 수오행
6)신한한데 일지에 화오행
2. 부권혼인 : 남자가 주가 되는 결혼, 여자는 복종하는 형태. 여자가 비록 억압감이 있어도
결혼생활을 유지가능한 형태.
남자
1)신왕하고 재성을 보는데 식상생재가 안되는 경우
2)일지가 무력하고 기신이다.
3)일원이 왕하고 일지를 극하는 구조
4)일원이 왕하고 재약생관하는 구조.
여명
1)일원이 약하고 관살이 일지궁에 있다.
2)일원이 약하고 관살이 강한데 일지가 일주를 돕는다.
3)일원이 약하고 재성이 약하며 생관하는 구조.
3. 여자가 주도하는 결혼 : 남편이 부인에게 복종하는 구조. 남편이 지력이 약하고 억압을 받아들일 수가 있으면 또 오래동안 결혼생활이 가능하다.
여자
1)신강, 식상투간한 구조
2)일지가 약하고 일간이 일지를 생하는 구조
3)일지가 강하고 관이 약하고 인성을 생하는 구조.
남자
1)신약, 재성이 강하고 지지에 합이 많은 구조.
2)신약하고 일지에 재성
3)신약하고 일지에 인성
4)신약하고 재왕, 일지에 식상을 놓은 자.
4. 쟁투의 결혼
부부가 매일 싸우고 서로 잘났다고 싸우고 애들에게 나쁜 영향력을 끼치는 결혼 구조.
자녀가 고독, 범죄를 저지르기 쉽고 심리상태가 불안정하게 만드는 결혼.
1)일지가 기신인데 일간을 생한다.
2)신왕 재왕한데 통관의 역할이 없는 구조.
5. 인연이 자주 바뀌는 결혼
남자
1)비겁이 중중하고 신왕하며 재성다봉에 무근한 구조. 쉽게 처를 버리는 구조다.
2)신왕 인왕 처성 처궁 다합한 구조. 처가 외정이 생겨서 이혼한다.
3)신약하고 재성이 합관하면 관을 따라서 남편을 버리고 도망간다.
여자
1)신왕하고 비겁중중, 관성이 약하면 남편을 버리고 재가한다.
2)신왕하고 식상이 중하며 천간에 투간하면 남편을 버리고 재가한다.
3)신약하고 관성이 천간에 다수 투간하면 다부하고 여러번 결혼한다.
4)신약하고 관성이 강하고 다투하면 남편에게 버림 받는다.
5)신왕하고 인왕하고 관성이 천간에 다수 투간하고 무근하면 다부하고 여러번 연애질이다.
6. 배우자를 잃는 인연
남자
1)신왕, 비겁왕 재성이 극당하고 대운이나 세운이 비겁이 왕하게 흐르면 상처한다.
2)처궁이 용신이고 충극을 당하면서 대운이나 세운이 처궁을 충극하면 상처한다.
여자.
1)신왕하고 식상왕하고 관성이 극당하면서 대세운이 식상이 왕하게 흐르면 극부한다.
2)신왕하고 비겁중중하고 관서이 극당하면서 대세운이 비겁왕하면 극부한다.
3)부궁이 용신이고 충극당하고 대세운이 부궁을 극하면 상부한다.
팔자에서의 혼기.
배우자성이 팔자중에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보는데 일반적으로 년월에 배우자성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조혼이다. 만약 일시에 있다면 반대로 상대적으로 만혼이다.
여명이 년월에 식상이 왕하다면 만혼으로 간주하고 남명이 년월에 비겁이 왕하면 만혼의 의미다. 결혼시기를 보는 법은 두가지 상황을 종합하여 보아야 하는데
1. 배우자성 즉, 남명은 재성을 보고 여명은 관성이나 편관을 보아야 한다.
2. 배우자궁. 배우자궁은 일지인데 두가지를 동시에 참고하여 살핀다.
대부분은 삼합 육합 오합을 보고 혼기를 정하는데 충개를 할때를 결혼시기로 볼 수도 있다.
삼합: 해묘미 신자진등 육합은 자축합 인해합 등 오합은 갑기합 을경합 등.
합으로 결혼시기를 판단는 법으로 가장 간단히고 기초적인 것이다.
1. 배우성지지가 배우자궁에 합하여 오는 경우의 혼기 :
이러한 경우는 두가지로 나누어 보아야 한다.
1)배우자성이 세운에 배우자궁의 글자를 만나서 일지와 합하는 경우
2)팔자 혹은 대운에서 반삼합을 이루고 있는데 세운에서 완전하게 삼합을 이루는 경우
예문
戊壬壬乙
申子午巳...................여명
년상에 상관이니 만혼이다. 상관이 약하고 사오재성을 생한다. 사오중 관살을 모두 가졌으니 결혼이 늦을 수는 없다. 무진년 24세(만 나이가 아님) 진토가 칠살이며 부성이다.
팔자의 신자와 신자진 삼합국을 이루면서 일지궁으로 들어오니 결혼했다. 고향과 아주 멀리 떨어진 곳으로 시집을 갔는데 이것도 팔자에서 알수가 있다.
병을기을
자유묘사...........건명
월지가 비견이면서 년상에 투간하였다. 당연히 만혼이다. 재성이 월간에 나타 났으면서
년지의 사중에 무토가 재성이다. 고로 혼인이 그렇게 늦지는 않는다. 무진년 24세
정재가 진유합으로 일지궁으로 들어오니 결혼했다. 당연히 월지가 일지궁을 충하니 그 충을 깨고 일지궁이 합하는 시기에 결혼한 것이다. 왜 나중에 이혼을 했는가?
을축년 21세에 사유축 삼합을 하는데 왜 결혼을 하지 못햇는가? 이유는
1)도시에서 생활을 하니 결혼을 그렇게 빨리 할 수가 없다.
2)월령이 비견이고 월간에 재성이 극당하니 조혼은 좋지 않다.
3)무진년 결혼 가능성이 매우 강하니 을축년에 결혼 가능성이 낮아진 것이다.
2. 배우자성이 천간 오합으로 결혼하는 경우
이것 또한 두가지로 분류를 하여야 한다.
1)배우자성이 세운에서 천간 합을 일주나 다른 천간으로 합하는 경우
2)팔자나 대운에 원래 배우자성이 천간합을 하고 세운에서 천간과 그 배우자성이 상합하는 경우
주의사항 : 배우자성이 천간에서 합을 할 때는 배우자성이 강하고 근을 가졌는가를 보아야 한다. 만약 무근하고 허약하게 천간에 투간했다면 비록 천간에서 합을 하면 다른 오행으로 화할 가능성이 높은 바 결혼을 할 수가 없다고 본다.
천간오합은 몇 가지로 상황이 나뉘는데;
합류, 합반, 합동, 합화, 합거로 분류하는데 그중에서 합류와 합동의 경우 결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