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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통변(通辯)시 중점적으로 파악할 사항 1 | 일반 명리이론 모음방: 命論庫(명론고)
우명 | 2007.05.31. 02:53 | http://cafe.daum.net/dur6fks/EInV/664
사주 조직의 위치별 역할
천간(天干) : 양(陽)
* 정신, 기운, 마음, 심리적(淸濁)인 측면. 표현력.
* 사회활동의 성패(成敗)와 결과 : 시험합격, 취직, 사업가능성 등. [격국 용신 중점]
* 대외적인 일, 공개된 일, 공적인 문제. 단체와 관련된 일.
* 온도(火氣중심) - 시간(時間) : 타이밍, 기회, 분위기.
* 사주 통변시 천간은 십신(十神) 해석에 중점을 둔다.
지지(地支) : 음(陰)
* 물질, 육체, 행동, 세력적(旺弱)인 측면. 아이디어. 재주. 기능.
* 개인적, 가정적인 문제와 길흉(吉凶) : 과정과 변수 작용 [억부 용신 중점]
* 대내적인 일, 숨겨진 것, 비밀스러운 일, 욕심과 욕망, 장소와 방향.
* 습도(水氣 중심) - 공간(空間) : 환경, 건강, 부부관계.
* 사주통변시 宮(자리)와 오행(계통별) 해석에 중점을 둔다.
월지(月支)
* 사주의 기본적인 것을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 자리.
*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로서 불교에서 말하는 업이 담겨있는 곳.
* 직장이나 집과 같은 생활공간이며, 또한 기세가 뭉쳐있는 곳.
* 일간이 생활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곳은 월지와 일지이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신경을 쓰고 눈치를 봐야하는 곳이 직장과 가정의 부인이나 남편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매사에 일간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곳이 월지와 일지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일지(日支)
* 육친적 측면에서는 배우자(처, 남편), 친한 친구, 참모, 동료, 심복, 사조직 등 배우자 이상으로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을 나타낸다.
* 공간적 측면에서는 현재 내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내 방 또는 안방, 침실 등 내가 있는 장소를 나타낸다. 회사원의 경우 근무 부서를 월지에 비유한다면 일지는 자기 자리에 해당한다.
년주(年柱)
* 시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과거로서 오래된 사건 및 오래된 것을 나타내는데, 전생까지도 얘기가 가능하다.
* 공간적으로는 고향이나 출신학교(초등학교) 등을 나타낸다. 이러한 고향이나 출신학교는 직접적으로는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으나 보이지 않는 간접적인 영향은 많이 미친다고 봐야 한다.
* 육친적 측면으로는 조상자리로서 윗사람, 스승 등의 자리이다.
시주(時柱)
* 시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미래로서 계획, 꿈, 희망사항, 앞으로의 문제 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시주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미래에 대한 목표 및 계획이므로 당장 실체적으로 바로 나타나지는 않으나, 간접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 한다.
* 육친적 측면으로는 자식, 부하, 신도, 종업원, 제자들을 나타내는 자리이며, 또 다른 해석으로는 상품, 기계 등을 나타내는데, 즉 본인이 다스리고 활동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 공간적 측면으로는 비밀 공간 및 서재 등 자신만의 공간이요, 미래에 희망하고 가고 싶은 자리를 나타낸다.
백민님
블로그 > 명리학과 라자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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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통변(通辯)시 중점적으로 파악할 사항 2 | 일반 명리이론 모음방: 命論庫(명론고) 우명 | 2007.05.31. 02:5 |4 http://cafe.daum.net/dur6fks/EInV/665
천간(天干) 通辯시 참고 사항
1. 통근(通根)
* 天干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通根하여야 한다.
* 통근하지 못한 천간은 뜬구름과 같다.
* 통근의 위치(月日時年)와 지지의 계통별[生支, 旺支, 庫支] 특성도 함께 살펴야 한다.
2. 합(合)
* 합에 따른 작용력(변한다, 묶인다, 생산한다)의 변화를 잘 살핀다.
* 합화(合化)된 화기 오행(化氣五行)의 해석과 육신(六神)을 해석에 유의한다.
* 작용력은 통근 상태와 오행의 세력에 따른 변수를 살펴야 한다.
* 투합(妬合)이나 쟁합(爭合)에 따른 변화를 고려한다.
* 합화(合化)하거나 종(從)하는 조건
1) 從하는 오행의 계절이거나 合化하는 화기 오행(化氣五行)의 계절이어야 한다.
2) 지지에 방국(方局)이나 삼합(三合) 등의 세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從하는(化氣) 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야 한다.
4)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거스른다는 말은 상극관계를 말함.
5) 일간이 무근하여야 하여 생조(生助)하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3. 혼잡(混雜) 및 편중(偏重)
* 행운(行運)에 따른 혼잡과 합거(合去) 또는 충거(沖去)를 잘 살핀다.
* 편중되거나 혼잡된 육신의 특징
1) 전생부터 인연이 많다.
2) 성격이나 행동에 강한 습성으로 나타난다.
3) 자신도 싫어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끌려간다.
4) 자주 변하고 문제가 발생한다.
5) 길신(財官印食)도 흉한 작용으로 변한다.
4. 온도(溫度) : 한난(寒暖, 寒熱)
* 火를 중심으로 측정하며, 정신적인 활동과 成敗에 영향을 준다.
* 일의 진행과정에서 시간(언제, 타이밍, 기회, 시기) 등과 관련된 해석을 한다.
* 한랭(寒冷)하거나 동결(凍結)된 사주에 火運은 오히려 일이 망가지는 경향이 많다.
5. 물상론(物象論), 자연론(自然論)
6. 천간은 오행 세력보다 육신에 대한 통변이 중요
지지(地支) 通辯시 참고 사항
1. 월지. 월령[사령]
사주에서의 월지 파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월지는 계절과 기후와 세력의 본거지로서 木의 계절인지 金의 계절인지는 세력을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寅卯辰은 木의 계절로서 상대적으로 金이 약해진다는 등을 염두에 두고 다른 오행을 살펴야 한다.
2. 투간(透干)
* 통근의 상대적 개념으로 지지가 간직하고 가지고 있는 천간이 나와 있는 것 : 예를 들어 寅木은 천간의 기운을 戊, 丙, 甲을 가졌는데 이들이 천간에 나온 경우.
* 지장간이 투간된 지지는 역할이 분명하고, 그 천간 쪽으로 마음이 쏠리거나 힘껏 밀어준다. 예를 들어 丙寅의 경우 寅중의 丙火가 투간되었으므로 寅木은 완전히 火쪽으로 밀어주고 있어 木의 기운은 약해졌다고 봐도 된다.
* 子午卯酉를 제외한 지지는 투간이 되지 않을 경우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그러므로 투간된 지지와 투간되지 않은 지지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3. 계통별 작용
* 子午卯酉의 특성
사정지(四正支). 사왕지(四旺支).
순수파. 순종파. 정통파. 황제파.
1) 절대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는다.
2) 다른 오행을 끌어들여서 합을 한다.
3) 다른 오행을 잘 生하지 않는다.
4) 잘 움직이지 않는다. 폼만 잡는다.
5) 子午卯酉끼리는 친하지 않다.
6) 배짱이 있고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다.
* 寅申巳亥의 특성
사생지(四生支. 生 : 다른 오행을 잘 생함. 시작). 사맹지(四孟支)
시작파. 준비운동파. 역마살파. 개척파. 창조파
1) 양간의 기운만 있다 : 甲丙戊庚壬만 있어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다.
2) 巳月을 제외한 초기의 戊土는 거푸집과 같아서 임시적이다 : 巳火는 火生土가 되어 戊土의 역할이 강하다.
3) 중기는 三合의 生地로서 중요하게 쓴다 : 寅木의 경우 戊丙甲 중 甲木의 기운이 가장 강하나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것은 丙火이다. 丙火가 투간되면 寅木은 丙火를 적극 떠받들게 된다.
* 辰戌丑未의 특성
사고지(四庫支). 사묘지(四墓支). 사장지(四藏支)
상황파. 눈치파. 창고파. 무덤파.
1) 중기는 보관용이나 초기는 활동력이 강하다 : 중기는 보관용. 종자용. 저장용. 샘플용이라 활용하기 어려운데 초기는 중요하게 쓰인다.
2) 상황파(눈치파) : 辰土의 경우 亥子水가 왕할 경우 물 쪽으로 기울어 호수가 되며, 木이 왕할 경우에는 농장이 되고, 火氣가 왕하면 옥토(沃土)로 변한다.
3) 墓庫論(무덤파, 창고파) : 상황에 따른 변수가 많아 복잡하다. 오행의 기세가 왕한 상태에서의 辰戌丑未는 고지 작용으로 정리가 되거나 안정된 것으로 보는데, 반면 오행이 기세가 약한 상태에서는 묘지 작용을 할 확률이 높다. 이런 경우 자칫하면 작용력의 상실이나 정지로 나타나니 해당 오행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일처리가 필요하다.
4) 개고(開庫)와 파고(破庫) : 개고는 형충에 의해 땅속의 것을 꺼내서 활용 가능한 경우를 말하고, 파고는 지장간을 활용하기 어려운 상태로 본다. 예를 들어 辰戌沖이 1대3으로 충극할 경우 지하수맥이 무너져 막히는 꼴을 말한다.
5) 통근한 경우의 충형 : 甲木이 辰土에 통근한 상태에서 戌土가 辰土를 충할 경우에는 甲木의 뿌리가 상하게 된다. 통근한 경우에는 형충을 피해야 한다.
4. 合(육합. 삼합. 암합. 자화간합), 방국, 형, 충, 신살 등
5. 궁(宮)
6. 방향(方向)
* 지지에서는 자리 못지않게 방향 역시 중요하다. 예를 들어 申子辰 삼합을 할 경우에 중심세력인 子水가 어느 위치에 있으면서 합했는지에 따라 물의 양도 틀려지지만 명주의 사회활동 및 생각하는 것도 틀려진다.
* 방향은 충도 마찬가지로 寅申沖을 할 경우에도 충의 위치와 극하는 방향에 따른 해석이 틀려진다. 즉 일지 申金이 월지 寅木을 충할 경우에는 집안의 처나 자식 등의 가정일로 인하여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고 봐야 하며, 월지의 申金이 일지의 寅木을 충할 경우에는 명예나 출세를 위한 사회활동에 의해 가정을 희생시키는 경우가 된다. 또한 연지 申金이 월지 寅木을 충할 경우에는 조상과 가문의 내력 또는 학벌 등에 의해 자신의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7. 경중(輕重) 및 강약(强弱)
충할 경우에 강한 것이 약한 것을 충했는지, 혹은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충했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즉 甲申年의 경우 세운의 申金이 원국의 寅木을 충할 때 寅木이 생조(生助)하는 水나 방조(幫助)하는 木이 없는 약한 木인지 혹은 寅卯辰 방국을 이룬 강한 木인지를 잘 살펴야 하며, 또한 충한 위치도 함께 고려해야 올바른 통변이 이루어진다. 특히 원국과 세운 중에서 특히 운에서 원국을 극상하는 충일 경우 좀 더 잘 파악하여야 한다.
백민님
블로그 > 명리학과 라자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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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통변(通辯)시 중점적으로 파악할 사항 3 | 일반 명리이론 모음방: 命論庫(명론고)
우명 | 2007.05.31. 02:56 | http://cafe.daum.net/dur6fks/EInV/666
운세(運勢) 통변시 참고사항
1. 나이와 직업에 따라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 대운은 십년 동안 그 사주가 처한 환경이요, 위탁 관리하는 책임자와 같다. 운을 판단할 때(특히 대운) 나이와 직업에 따라서 작용이 다르게 나타난다.
* 비겁(比劫) 운이 올 때
▲ 청소년에게는 친구들과 놀기에만 바쁘거나 패거리 지어서 공부를 안 하고 돈 쓰기를 좋아하며 학교 다니기를 싫어한다. 남녀 공히 부모와의 마찰이 생기는데, 부모가 친구 흉보는 것 등을 제일 싫어하며, 친구를 감싸고돈다. 한 마디로 말해 교우 문제와 돈 쓰는 문제이다. 이럴 경우 부모와 멀리 떨어져서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 유학이나 하숙 등도 좋다.
▲ 어른의 경우 매사를 바꾸려고 한다. 독립하려고 하며 직장인은 사업하려고 한다. 소속에 대한 거부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투기성, 사업 등에 대한 심리 상태의 시기이다.
* 식상(食傷) 운이 올 때
▲ 어른의 경우 바람난다. 남녀 불문하고 이혼율이 가장 높은데 돈독이 오르지 않으면 바람난다. 직장인은 이것저것, 이쪽저쪽 등 직장, 보직 등의 변동 시기로 사업가 역시 마찬가지다.
▲ 학생의 경우 식신 운에는 학업 능률이 오른다. 특히 예체능 계통이 더욱 두드러진다. 표현력이 좋고 속의 것을 잘 끄집어내는 시기이다. 상관 운에는 반항심과 편법 등이 생기는데 하지 말라는 것은 더 한다.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자 외모(헤어스타일, 복장, 장식품) 등을 독특하게 보이려고 한다. 형식을 깨트리며 파격적이다.
* 재성(財星) 운이 올 때
▲ 학생의 경우에는 학마살로 작용하여 돈 쓰기 좋아하고 멋 내는 것을 좋아한다.(상관 운과의 차이점은 상관 운은 혼자 튀고 싶어 하는 것, 하지 말라는 짓은 편법을 써서라도 하는 것, 출입하지 말라는 곳 출입하다 들키는 것 등에 해당한다) 재성 운 때의 사고방식은 단순히 놀이에 빠진다. 그저 공부가 싫은 것이다. 부모한테는 반항적이고 부모와 잘 안 맞다. 학마살의 운으로 학생 때는 결코 좋은 운이 아니다.
▲ 중년 때는 자신이 극하는 오행으로 남녀 모두 경제활동이 왕성하다. 역마 작용으로 이동이 잦으며,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진다.
* 관성(官星) 운이 올 때
▲ 학생 때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立志를 하며, 주관을 세우는 것과 동시에 모범생이며 철이 든다. 일찍 관운이 오거나 연주에 관이 있으면 조숙하고 모범생으로 ‘애 늙은이’ 행세를 한다.
▲ 어른의 경우 권리 책임을 다하는 사람인데 반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다. 중년 가장에게 관성 운이 오면 과로사, 급사 등을 조심해야 한다. 약한 사주에 관운이 올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주로 착실한 사람이다. 남편이나 친구 등이 이 운에 해당하면 업무 부담감, 스트레스 등을 잘 풀어주어야 한다. 절대로 옆에서 압박감 등을 주면 안 된다.
* 인성(印星) 운이 올 때
▲ 청소년으로 어렸을 때는 공부에 열중하고 목표를 세운다. 공부하기 좋은 운으로 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취득한다. 만일 격국 용신 운에 해당하면 시험공부 등 맡은 바 본분을 다한다.
▲ 중년층에서는 문서, 매매 등의 운으로 그러나 매일 발동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세운에서 오면 매매 운, 이사 운이다. 개인적으로는 사생활, 여가, 취미 등을 즐기며 품위가 있다. 또는 종교생활에 시간을 할애한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착실하게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 사업가는 다음 단계를 구상하고 계획한다.
백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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