戊 甲 壬 丁 坤 辰 申 寅 亥 時 日 月 年
51 41 31 21 11 01 戊 丁 丙 乙 甲 癸 申 未 午 巳 辰 卯 |
寅月에 신왕이라 日支의 申金이 용신이다.
乙巳운에 四孟(寅,申,巳,亥)이 全備하니 결혼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고, 이혼하고 말았다.
丙 甲 壬 壬 坤 寅 寅 寅 戌 時 日 月 年
54 44 34 24 14 04 丙 丁 戊 己 庚 辛 申 酉 戌 亥 子 丑 |
식신격의 여성이 官星이 없으므로 남편복은 없다.
己亥, 戊戌 대운에는 순기세(順氣勢)하므로 공직생활과 청년운동등을 전개했고, 酉대운 50대초에는 식신이 힘을 잃고 반세(反勢)하므로 辛亥年, 壬子年, 癸丑年의 3년동안 경제적으로 대패(大敗)했다.
戊 甲 壬 壬 坤 辰 辰 寅 申 時 日 月 年
53 43 33 23 13 03 丙 丁 戊 己 庚 辛 申 酉 戌 亥 子 丑 |
丙火 사령이나 식신이 有氣하지만 申中에 壬水가 극하고 천간에서 두 壬水가 또 극하니 식신이 완전히 파괴되어 자녀를 잉태하여 보지도 못하였다.
寅申충으로 官이 상하여 남편과도 이혼, 월주기준의 공망이 일진과 時에 드니 加凶하였다.
丁 甲 辛 丙 坤 卯 申 卯 戌 時 日 月 年
52 42 32 22 12 02 乙 丙 丁 戊 己 庚 酉 戌 亥 子 丑 寅 |
신왕하니 의당 官이나 殺을 써야 옳으나 이 여인은 식신과 상관이 천간에 나타나서 正官도 깨고, 편관도 부수니 파격(破格)된 천박한 사주다.
고로 30세 미만에 술장사를 시작했다. 官은 여자에게는 남편인데 부수어졌으니......옳바른 남자를 못만나고 이 사람 저 사람의 노리개가 되었다.
丁 甲 癸 壬 坤 卯 戌 卯 子 時 日 月 年
己 庚 辛 壬 亥 子 丑 寅 |
이 사주자는 〔三命通會〕라는 고서에 나와 있는 여자의 사주인데, 22세 癸酉年 乙丑月 己卯日에 강간을 당한 후 살해 당한 사람이다.
양인살과 (子-卯) 刑殺등 악살이 난무하니 끔찍한 최후를 맞았던 것이다.
丁 丙 丁 癸 乾 酉 寅 巳 卯 時 日 月 年
47 37 27 17 壬 癸 甲 乙 子 丑 寅 卯 |
金水가 용신이다.
검찰직 5급 공무원이다. 2005년에 승진하리라고 예언해주었다.
2녀 1남이 있다.
【고건 사주】
丙 辛 戊 庚 乾 申 亥 子 辰 時 日 月 年
72 62 52 42 32 丙 乙 甲 癸 壬 申 未 午 巳 辰 |
(1) 金水상관의 요현화(要見火)가 되어 길하다는 학설과
(2) 丙辛이 化水인데 신자진(申子辰) 水局이 전비(全備)되어 청기 (淸氣)하니
고귀하다는 학설이 있다.
한번 깊이 고민하여 봅시다.
【제갈양의 사주】
서기 181년 7월 23일 巳시생.
丁 癸 丙 辛 乾 巳 丑 申 酉 時 日 月 年
53 43 33 23 13 03 庚 辛 壬 癸 甲 乙 寅 卯 辰 巳 午 未 |
癸水 일주라 지혜가 출중하다. 더욱 인수격이라 학문 또한 심오했다. 지지에 巳, 酉, 丑 金局이 전비하고 辛金까지 천간에 뜨니 從强旺格이라 출장입상(出將入相)의 대인물이 되었던 것이다.
庚寅대운에 火가 長生하여 격국을 反하니 恨을 남기고 갔다.
【징키스칸의 사주】
징키스칸(成吉思汗)의 출생년도에 異見이 많으나 다음 사주가 맞다는 생각으로 기록하다.
丙 戊 庚 乙 乾 辰 辰 辰 亥 時 日 月 年
68 58 48 38 28 18 08 癸 甲 乙 丙 丁 戊 己 酉 戌 亥 子 丑 寅 卯 |
1227년에 死亡했다.
참고로 詩訣을 하나 적어본다.
연하봉화대(燕下鳳凰臺)
강산활계중(江山活計中)
제비가 봉황대에 내려오니,
강산이 계획안에 있구나.
《殺印相生格은 없다.》
1927년생(79세)
戊 丙 壬 丁 乾 戌 子 子 卯 時 日 月 年
71 61 51 41 31 21 11 01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1) 위 사주가 신강이라고 볼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가 보아도 신약이다.
(2) 용신은?
대부분의 명리가들은 卯木을 용신으로 본다.
일단 그 의견이 나쁘다거나 잘못되었다고 비난할 생각은 없다.
모든 고전 명리서들이 그렇게 가르쳐 왔으니까.
오히려 공부를 열심히 해 온 것을 칭찬하여야지.
(3) 현실적으로 이 분은 酉金운이 어떠했을까?
용신이 沖을 맞았으니 난리가 나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이 분은 그 때 학업을 마치고 임용시험을 통과하여 교사 직으로
나가고, 결혼하고, 아들 낳고...
아무튼 좋았고, 무난했다.
(4) 현실적으로 사주가 안 맞았다고 그럼 억지로 꿰어 맞추려는 거냐고
생각하지는 말라.
질서 정연한 논리로 설명코자 한다.
(5) 이 사주가 신약이 된 근본으로 돌아가 보자.
편관 칠살이 강한 것이 원인이 아닌가.
그럼 그것 원초적인 병인(病因)이 되는 것을 제거 내지 제압해야 하지
않겠는가.
고로 時上의 戊土로서 희용(喜用)을 삼아야 명리를 제대로 보는 것이다.
(6) 이 분은 戊申 대운까지 평안했다. (넉넉한 집의 아들로 태어나 초년은
호강한 편이다.)
三合으로 木局을 이루는 未運의 甲寅年에 모친의 실수로 빚더미에
올라앉게 되어 집도 빼앗기고 교직도 잡고 있을 처지가 못 되어 식구끼리
야반 도주하여 객지를 떠돌게 된 신세로 전락되 었다.
그 후 丙운에 역술인으로 생계가 조금 안정되었으나 午운에 강한 칠살을
건드려서인지 모친의 과욕으로 또 망쪼.
乙巳 甲辰 대운도 천간에 木이라 일이 안풀려 경제가 곤고하고 현재는
老患에 시달린다.
(7) 위의 분만 아니라 여타의 칠살격들은 필자의 오랜 반복된 경험에 의하면
아무리 신약이라 할지라도 우선 제살이 필요하고, 인수는 소용없었다는
것을 알려드린다.
【승려들의 사주1】
성철스님
1912년 음력 2월 19일 寅時生(1993년에 입적)
壬 壬 甲 壬 乾 寅 子 辰 子 時 日 月 年
(月支 司令 乙木)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
신왕하다. 옛 서적에는 신왕무의(身旺無依)하면 승려나 도사의 운명이라 했다.
木으로 설기는 되고 있으나.... 火가 천간에 나타나야 주류무체(周流無滯)하고, 식신생재(食神生財)할텐데..... 이 사주는 그 점이 매우 안타깝다.
年으로 보나 月로 보나 日로 보나 生時 寅木이 공망이다.
甲木 용신의 뿌리가 공망이고, 時에서 보면 月柱가 공망이다.
용신이 호공(互空)이 되니 山門으로 출가하게 된 것이다.
【승려들의 사주2】
癸 辛 癸 丙 1956년생 乾 巳 丑 巳 申 時 日 月 年
월지 사령은 丙火 52 42 32 22 己 戊 丁 丙 亥 戌 酉 申 |
현재 스님이며, 역학 공부에 빠져있다.
년주 기준으로 월과 시가 공망이다. 일지는 화개이다. 공망과 合이다. 유정(有情)하다.
공망과 화개가 있으면 공부하는 학승(學僧)이거나 고승(高僧)이다.
戊 丙 己 己 1939년생 乾 戌 寅 巳 卯 時 日 月 年
월지 사령은 丙火 59 49 39 29 癸 甲 乙 丙 亥 子 丑 寅 |
월주 기준 또는 일주 기준의 공망이 戌時다.
또한 화개살이다.
일진과 合하여 공망 화개가 유정(有情)하다. 고로 스님이다.
- 오른쪽 팔이 절단 -
辛 壬 戊 己 1969년생 坤 亥 申 辰 酉 時 日 月 年
戊土 사령 33 23 13 03 壬 辛 庚 己 申 未 午 巳 |
칠살월에 태어나 칠살이 천간에 떳다. 亥中의 甲木이 급히 필요하다.
아깝게 지장간에서 벗어나지도 못했고, 辛, 申金에 둘러쌓여 용신이 깨졌다.
(또는 상했다.)
申金 대운중 甲申年(2004年) 양력 11월 18일날 오른쪽 팔이 절단(만두 기계에
말려 들어가....)
직업은 치과 간호사였다.
- 단명자 -
丙 壬 癸 壬 1962년생 乾 午 子 丑 寅 時 日 月 年 癸水 사령
39 29 19 09 丁 丙 乙 甲 巳 辰 卯 寅 |
水와 火가 싸우고 있으니 통관하는 寅木이 용신이다.
巳대운 金氣가 월령과 삼합으로 金이 강해지고, 2005년 乙酉까지 가세하여
삼합으로 金局이 최강해지니 용신은 박살이 났다.
원래는 사주가 陽刃殺이 沖되어 흉조가 잠재되어 있었던 관계로 그만
양력 5월에 뇌수술을 했으나 의사의 실수(의료사고)로 사망했으니....
한참 살 나이인 44세인데 사주의 凶意를 넘지 못하였다.
- 기형, 단명 -
2002년생 乾
丙 丙 癸 壬 申 申 卯 午 時 日 月 年 |
얼굴도 제대로 없었고, 콩팥도 없었고, 척추도 없이 태어났는데도 2개월여
살다가 죽었다.
丙申일주가 단명하기 쉽다고 古書에도 있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고.....
월령이 인수이니 順格局하여야 한다. 申일, 申시이니 破格局하여 흉하다.
칠살 壬水가 천간에 투출하여 申金에 뿌리가 튼튼한데 제살이 못되었다.
년주 기준 공망은 日과 時에 닿았다.
- 아이 無 -
癸 丁 辛 己 乾 卯 酉 未 酉 時 日 月 年
46 36 26 16 丙 丁 戊 己 寅 卯 辰 巳 |
2005년 양력 7월초에 독일에서 박사학위 받았다. 결혼한지 여러 해 지났으나
아이가 안 생긴다.
癸水 칠살이 너무 약하고, 년주 기준으로 공망을 찾으면 生時가 공망이다.
자연히 자녀 복이 없을 수밖에 없겠다.
더욱 이 사주자의 처가 同甲에 음력 12월 9일생이라 月柱끼리 沖이다.
부부간에 월주가 충이나 원진이나 刑이면 자녀 운에 이상이 있다.
궁합과 자녀운
궁합의 역사에는 異見이 몇 있으나, 나는 이 곳에서 역사적 고찰이 아닌 응용의 문제를 말해 보고자 한다.
한 20년전에 江湖에는 괴승(怪僧) 한 명이 출현했다.
1933년생으로 지동현(智東賢)이라는 승려였다.
그는 월영도(月影圖)라는 신비의 초식을 휘둘러 강호의 역학 고수들을 굴복시켜 갔다.
아무도 그의 상대자는 없었다.
그도 그럴것이 그는 월령도를 응용하여 지성(知姓)을 자유자재로했다.
사주를 보려는 사람의 성씨도 맞추었고, 그의 妻나 또는 남편의 성씨도 맞추었으며, 재혼한 경우 전 남편과 현재의 남편 성씨를 맞추었으며, 숨겨둔 애인의 성씨도 맞추었고.....
몇 년 전 자신을 망하게 하였던 사기꾼의 성씨도 맞추었다.
나 또한 그의 초식에 반하여 그의 옆에서 가르쳐주기만을 간청하며 6개월여
시간을 허비했었다.
그 6개월의 시간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그가 知姓法에만 능한 것이 아니라
자손의 숫자와 자녀의 순서와 중간에 잃어버리는 자녀에 대해서 아주 정확하단
사실을 발견했다.
결국 그에게서 배움을 얻지는 못했으나....
그를 지켜보면서 얻어진 힌트를 다시 궁리하고, 통계를 분석하면서 남녀의
궁합이 자손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내었다.
이것은 子平命理學과 연관이 있기는 하나 그동안의 발표된 觀法에는 없는 내용이다.
그것과 덧붙여 도계 박재완 선생이 자신의 內제자에게만 언급하였던 자손
관계의 觀法을 순차적으로 기술하려한다.
(오해하지 마시라 본 류래웅은 도계 선생님 제자는 아니다.)
- 남녀간의 월지가 중요함 -
상호 만나서는 안되는 관계
子月生 - 午月, 未月, 卯月生.
丑月生 - 未月, 午月, 戌月生.
寅月生 - 申月, 酉月, 巳月生.
卯月生 - 酉月, 申月, 子月生.
辰月生 - 戌月, 亥月, 辰月生.
巳月生 - 亥月, 戌月, 寅月, 申月生.
午月生 - 子月, 丑月, 午月生.
未月生 - 丑月, 子月, 戌月生.
申月生 - 寅月, 卯月, 巳月生.
酉月生 - 卯月, 寅月, 酉月生.
戌月生 - 辰月, 巳月, 丑月, 未月生.
亥月生 - 巳月, 辰月, 亥月生.
子月生이 午月生이나 未月生 또는 卯月生을 만나서 결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만나서 결혼하게 되면 아들을 못 낳게 되는 경우가 많고, 혹시 낳으면
아이가 불치의 병(뇌성마비나 소아마비 등)에 걸리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다.
더 심한 경우는 자식이 단명하기도 한다.
물론 원명 사주가 자식 복이 아주 좋은 경우는 예외가 된다.
그러나 위의 설명한 내용이 심심치 않게 발견되는 정도가 아니라 60%를 넘어
서니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
- 궁합과 자녀운 실증 -
부부간 월지와 월지가 중요하단 말은 이미 했으니 그 실증예를 들어본다.
1933년생(남편) 辛 癸 壬 癸 酉 丑 戌 酉 월지가 戌이다. 時 日 月 年 |
1935년생(부인) 戊 丁 辛 乙 申 酉 巳 亥 월지가 巳이다. 時 日 月 年 |
아들딸을 각 2명씩 4남매를 낳아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잘 사는가 하였으나.....
노년에 접어들어 2002년에 작은 아들이 간암으로 사망, 2003년에 큰아들마저
또 간암으로 사망하여 비통에 젖어 사는 노부부다.
월지간의 작용력이 소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