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2011년 6월 25일 청명님 강의 格의 通根. 通氣. 混雜 巳火

일통 2011. 9. 29. 11:00

2011625일 청명님 강의 通根. 通氣. 混雜     巳火

 

   巳        午        未

煖 熱.     濕         熱

 

=戊庚丙 이 암장되어있고 寒煖燥濕의 영향 받지 않는다.

무토가 있어 비, 안개, 水難도막고 , 바람도막고, 빛도 막고 하여 천간에서는 한난과, 지에서는 조습을 맞추지않아도 천간지지 영향을 안받는다.

寒煖燥濕이란 -> 調候 -> 溫度. 濕度 말하며 고를調 물을라고  한다.

 

달부터는 사령을 따지고 透干을 본다.

달 부터는 격과 용을 나누는 규칙을 따라주어야 한다.

寅月司令보다는 透干을 본다.

卯月하는 것을 본다.

辰月은 특히 사령을 따지지도 않는다.

 

사주분석하는법

1.일간신강약 2.-분산과 혼잡-합거, 충거 혼잡해결 하려고 3.한난조습(궁통) 4.사령은 분산을 해결.

 

= 寒煖燥濕 영향받지 않음

= 丙火를 논한다.

通根 = 천간오행과 지지와의 관계성 (天干陽干오행이 지지오행+-에 뿌리를 내린 것을 말한다.)

   통근은 극이나 제로 다스린다.

通氣 = 지지오행과 천간과의 관계성 (天干陰干오행이 지지오행을 얻어 기운을 얻은 것을 말한다.)

통기는 생이나 설로 다스린다.

透干 = 混雜分散으로 나뉜다.

混雜 = 丙火가 있는데 丁火 투간하면 혼잡이다.

分散 = 달에 戊庚丙 투간하면 분산이다.

   混雜 = 거관유살 이나 거살유관 으로 해결한다.

分散 = 분산은 해결 안된다.

司令 = 戊庚丙(7.7.16) 암장중에서 일간이 어느司令날에 태어난것인가를 따진다.

   司令은 분산 한 격을 나누어 해결하려고 쓴다. 그러나 分散解決되는 것은 아니다.

 

) 丙丁火 透干하여 混雜인데 壬水가 있어서 합하면 混雜解決 할수 있다.

丙 丁 壬

만약 壬水가 없는데 에서 壬水오면 混雜解決할 수 없다. 자체로 混雜이다.

 

) ㊉           

              巳㊉           

통근 뿌리를 얻음 통기 오행을 얻음

 

열매는 을 필요로 하고 꽃과 낙엽은 빛이 필요하다.(사달은 빛이라 성장하는데 필요하다.)

달생은 발전적이다. 팔자에 丙火 있으면 빨리 늙는다.

 

 

1)

癸壬己庚     男

卯寅丑戌

해자축월생에 정관격이다.(혼잡 분산 되었다.)

화가없으니 궁통은 끝난 것이라 더 이상 통변이 없다.

정인이 없으니 격국론도 더 이상 할말이 없다.

재나.인수를 용하는 일간의 신강약은 통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지금은 궁통과 격국으로는 해결이 된다는 것은 통변이 된다는 말과 같다.

 

寒煖燥濕이 격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일간의 신강약이 중요한 사람이다.

沈孝瞻 : 정관격에 무조건 정인용이다. 편인은 안쓴다. 정인은 학자 편인은 자격자.

청탁을 나눈다.

월에 대해서 어떠한 용신을 쓸 것인지를 말한다.

徐樂吾 : 정관격에 인수용이다. (신약하면 인수 신약안하면 재를용한다.)

水節壬水라 신약하지 않다고 보고 혼잡 분산도 중요치 않다고 본다.

격은 제일 센놈이라 힘의 균형을 말한다. 體性대신 旺相休囚死를 본다

일간과 월의 맞대결을 말한다. 힘의 균형을 논하는 것이다.

窮通 : 정관격 월하고 일간하고 온도 습도만 말하고 혼잡 분산 중요치 않다.

궁통은 축월임수라 하고 정관격을 따지지 않고 화를 쓴다고 한다.

신강약도 따지지 않는다.

 

계절이 격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지 않고, 일간하고 월하고의 온도 습도를 논한 것이다.

심과 서는 타협했지만 궁통은 타협 없고 신강약을 따지지도 않는다.

해자축월에 정관격 이냐 사오미월에 정관격 이냐를 따지는게 궁통보감이다.

심효첨은 조후와 절기에 상관없이 정관이면 정인을 쓰는 것이다.

궁통은 해자축월에 태어난 정관이라도 인수를 쓰지 않는다. 온도 습도를 맞추는 것을 용신한다.

서낙오는 정관격이라도 신강약을 따져서 용한다.

 

궁통은 조후가 격을 퉁퉁퉁 건드리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지만 완전하지 못한 것이다.

서락오는 일간의 억부가 격국론에 미치는데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이다.

현재는 한난조습을 논하고 격은 심효첨식으로 세우고 용신은 서락오식으로 가는 것이다.

窮通의조후는 온도 습도를 말하지 한난조습을 논한 것이 아니다.

 

궁통은 天干壬水 庚金 丙火寒煖과 조습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지만 천간에서 지지의 燥濕을 해결 못한다. (天干寒暖만 가능한 것이다.)

 

달생이면 窮通은 빠지고 신강약과 격국만 가지고 본다.

지금현재는 寒煖燥濕으로 해결하는데 窮通地支解決한다고 보지만 지지는 解決이 안된다.

 

통변용으로 팔자 분석하기

-1.일간의 체성이 있어야 재관 감당능력 있다.

재는 돈, 관은 독립여부, 일간체성은 일간행복이다.

-2.격을 본다는 것은

적성과 진로다.

-3.寒煖보다. 燥濕을 보라 용신잡을 때 영향 있다.

격에 대한 용신을 말하지 격용신이 아니다.(이 말 중요함)

궁통의 이론이 격국론을 깬것이지 서락오 선생이 격국론을 깬 것이 아니다.

자평과 적천수 그리고 궁통은 각기 다른 학설이지 연결되어 있는 학문이 아니다.

2)

丙乙己甲    女

子卯巳辰

   

1.日刊 = 乙木이 체성인 보아서 신약하지 않아서 인 재관을 용함이 가능하다.

2.分散인가 混雜인가

分散 : +

混雜 : ->

3.燥濕 = 영향없다.

4.司令 = 合沖去分散 解決한다. 4번까지인 여기까지가 학술이다.

 

목화상관이다. 甲己合으로 청해진 것이다.

淸濁高低를 논한다. -청해지면 권력 명예를 추구

-탁하면 돈과 물질을 추구

적성과 진로를 따져준다.

일간이 신약하지 않으면 재관 감당하니 적성이다.

일간이 신약하면 인으로 명예를 잡는다.

신약안하면 재관을 감당하니 권력 명예를 잡으러 간다. 감투쓰러 간다.

운에서 갑기합을 깨면 돈 생각 한다.

 

格用神에 돈버는 것이 아니다. 격은 適性進路니 진로가 바뀌는 것이다.

큰 오행이 와서 격용신이 바뀌면 격을 퉁퉁퉁 쳐서 가정과 진로도 바뀐다.

調喉用神에는 환경이 바뀐 것이다. 주변인물들이 바뀐다.

달생들은 환경이 잘 바뀌지 않는다.

 

달생에게는 子水영향없고 아무것도 아니다.

壬戌 대운오면 에 영향없지만 日刊은 영향 받는다.(사회적 활동에 영향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영향있음)

亥子丑월생은 影響받고 日刊影響을 받는다.

 

3)

丙戊丁癸    女

辰午巳卯

 

편인격에 편인용신자다. 편재로 다룰 수 있다.(인성격에 인성용신자) 신랑없이 혼자 살아야 행복하다.

격은 混雜 ->丁癸 沖去解決 壬水오면 한다.

임술대운이면 정화가 沖去에서 合去로 변하면 공부가 바뀌지 않고 돈벌이 수단이 바뀐다.

인다관설이고 인성이 용신이고 인성이 다 남자다.

 

->= 습하게 한다. 午火에는 살이 붙는다. 오화를 습하게 해서이다.

->= 병화를 습하게 만들수도있고 아닐수도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지 못한다.

->신살이 붙지않고 습들이 사화에 영향없다.

->신살이 붙지않고 습들이 사화에 영향없다.

->신살이 붙지않고 습들이 사화에 영향없다.

->=신살이 붙지않고 이다. 조습 잘 못된 것이 아니다.

->=한 것이다.

->=燥濕아니고 오행 충돌이다.

 

+午 合 은 남의일에는 바쁘고 내일에는 자유로운 사람이다. 丙丁巳午는 만나야 할 남자의 개수다.

 

통근 : 극제로 다뤄서 편인격에 편재로 다룬다.

통기 : 월상정화는 목이나 토만 용신이 가능하다. 극제하면 죽으니 생과 설로 다룬다.

 

4)

辛丁丁癸    女

亥巳巳丑

 

混雜 : ->+解決 못했다. 丙火있어야 한다. 혼잡은 탁해진 것이다.

分散 : ->辛 分散解決되고 혼잡 되었다. 편재만 남았고 편재격이라고 하기 어렵다.

월겁되려면 司令을 봐야 한다.

丙火 司令이고 월겁이다 정관이 있어야 하는데 없다.

없는 丁火는 관쓰기 어렵다.

地支 亥水는 정관이라도 못쓴다. 관은 천간에 있는 것만 쓴다.

심효첨식은 정관->길신만 용신으로 쓴다. 그러므로 용신도 없다. 흉신을 용신안하려는 의도가 많음

서락오식은 관용->정편을 따지지 않으니 관용신한다. 실패했더라도 재기를 바라는 의가 많음

 

흉신용신은 한번은 꼭 망한다.

흉신격은 용서가되도 흉신용신이란 것은 용서가 안된다.

 

5)

丁庚甲丙    女   辛      6번과 離婚가능한가

亥戌午午          卯 年

 

시지는 친구 일지는 애인 월지는 현남편 월상은 전남편 아이 있으면 현재 남편이다.

午火戌土火生土 아니고 관인합이다. 묶여있는 것이다.

辛卯年 丙辛合은 다른 남자를 의미도 한다. 남자도 있지만 이혼도 어렵다는 것이 이여자의 현실이다.

辛卯年 卯木戌土卯戌合은 재성과 인성으로 묶여서 못 도망간다.

 

식상있는 관살 혼잡이 시집 여러번 갈 수 있는 기본기가 되어있다.

격국론은 대세운에서 어떠한 오행이 와도 혼잡을 해결하지 않는다. 원국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자식이 있으면 편재 남편이니 사업하는 사람이다.

일간합은 빠지는 것이고 일지합은 묶여서 괴로운 것이라 이혼이 잘 안된다.

개인적이고 사사로운 것은 지지의 궁4개와 合沖이라는 두가지로 본다.

점보는 것은 이두가지만 있으면 된다.

격이나 용신온 것으로 답이 안나온다.

어느궁과 합하고 충했느냐가 오히려 잘 맞는다.

 

6)

丙壬癸甲     男   5번의 남편

午申酉辰                            卯年

 

남자사주 도식은 여자가 도망간다는 뜻이다. 辛卯年 卯酉沖은 도식이다.

일간체성이 강하지만 재관을 다루지 않냐하면 다룰 재산이 없어서 다룰 것도 없다.

이 남자분도 체성은 강하지만 두 남녀가 성질이 녹녹치 않고 물러나지 않아서 서로 보탠 것이다.

이혼가능 여부를 물어보러 온다면 현재 사귀는 사람의 팔자를 보고 현남편과 애인중에서 골라만 줘야한다.상담이란 것은 편드는 직업이다. (변호사 역학인 검사 의사 법무사 등은 의뢰인이 기준)

남자관설되면 직업이 불안해서 한가지만 하지못한다. 두가지 직업가져야 한다.

천간의 식신甲木은 월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연애할 때는 쓰는데 직업으로는 못 쓴다.

직업은 월에서 찾아라. 월은 정인이고 관설인 것이다.

월지정인들이 마음이 약하다. 공부를 열심히 안하면 잘못 될까 무서워서 하는 것이다.

월지 편재들이 겁이 없어서 자기가하고 싶으면 하고 놀고 싶으면 논다.

 

7)

壬丙丙乙     女 우울증 진로고민 중국에서 공부

戌申戌丑

 

일간하고 똑같은 것이 투간하면 격으로 안잡는다.

(辛丁戊) 火土 식신격이다. 식신격엔 용신이 재성인데 이것은 식신이다.

 

徐樂吾 : 財星있으면 식신격이다.

沈孝瞻 : 정재있어야 식신격이다.

地支 申金은 재가 아니다 식신생재가 되려면 천간에 재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식신격에 파격이다. 돈만 쓰고 다니면서 해외여행을 다니고 있다.

식신은 먹고 소비만 하는데 새것만 쓰고 있는 것이다.

이집 엄마는 돈 쓴게 밉지 살찐 것은 밉다고 안한다.

항상 새로운 희망에대한 꿈만 있지 현실을 움켜쥐지 못하고 있다.

일을 크게 치는 것은 원국에서 있는 것이지 운에서는 크게 치지 않는다.

이 쓸모 없으면 억부를 찾는다.

체성이 없어서 신약하니 재관도 못다루고 독립성도 없으니 엄마한테 의지하고 사는 것이다.

식신은 사회에 있는것이고 식신은 사회에 없는 것이다.

식신생재 안되니 봉급생활자 하기는 어렵다.

 

ex)

丙辛丙    女

寅卯寅

-천간에서 일간과 월상(丙辛合)은재합이다. 재합은 내가 돈을 밝힌다이다.

-천간의 년월에서 쟁투합은 이성관계 망신이다.

-일간 빼고 들어오는 것은 이성관계 문란인데 신묘년들어오면 쟁투합으로 이성관계 망신이다.

 

丁丙

亥申    화식이다 金生水아니다.

 

나이별로 구분하여 점보는 방법

 

아이들은 궁이 잘 못된것이니 궁만 보면 된다.

궁이란 = 월지궁 適性 進路를 본다

일지궁 연애 관계를 본다.

 

월지와 일지의 합충변화와 원진만 공부하면 충분할 수 있다.

이란 = 엄마들이 자식문제로 올 때 격의 문제다.

六親으로 본다.

 

抑扶= 나이먹은 4-50대 남자들이 돈 문제로 올 때다.

五行으로 본다.

亥子丑월생들이 조심성이 많다.

눈치 많이 보고 산다.

달생들은 자기 마음대로 산다.

巳火 하나만 있으면 월지만 보고 젊은 처자들에게 대체로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時日月年

○◈⊙○

○○◎ ○

 

日刊은 자기 자신이다.

時支宮은 자식. 친구

日支宮은 애인. 자식

月支弓은 어머니. 현재남편

月上은 아버지. 결혼해서 자식을 낳으면 남편자리이다. 아이 없으면 월상이 남편이 안된다.

사람을 만났으면 자리에 앉혀야 하는것처럼 룰이 있다.

년지는 신의 자리고 꿈에 찾아오는 귀신의 모습이다.

일간을 빼고 다른주들은 각자 다른곳에서 나를 쳐다보고 있는 것이다.

日刊日刊만 본다

 

○○

○○○

귀신이 정재처럼 쳐다본다. 시간 잘 맞춰서 찾아온다.

 

나빼고 年月時 다른 간지 오행들은 나를 쳐다보는 눈이다.

월상이 편관이면 아버지가 편관의 눈으로 쳐다본다.

(사고칠 것 같아 통제해야 할 대상처럼 생각하고 쳐다봄.)

월지가 편인이면 어머니가 편인의 눈으로 쳐다본다.

(게으르다고 생각하고 쳐다본다.)

 

8)

辛辛辛乙    男

卯未巳卯

 

混雜 -> 庚金 대신 辛金 투간 이지만 (. 일간하고 같은게 투간하면 격안잡으니 혼잡도 아니다.)

分散 -> 없음

통근.통기 -> 일간 通氣되고. 격도 通氣. (通根은 안됨)

일간체성 -> 체성없어서 신약한것이니 재관도 못다루고 독립성도 없어 일간행복도 없는 것으로 봄

신약하니 적성 진로인 관으로 못 찾아 간다.

정관격에 신약하니 인성 있어야 하는데 없어서 파격이라 정관이다.

정관격에 신약안하면 재성 있어야 하는데 신약하니 재성 있어도 못 쓰니 파격이다.

이러면 격을 못쓰니  정관에 정관용신만 된다 

 

역학 노트 72p

 

(6) 巳火 (立夏절기)

 

지장간

(7), (7), (16)

오전 9오전 11

熾烈-4六陽 乾爲天

특 징

生地 용광로 (, ) 속의 庚金

의 미

빛이나 광선, 따가운 빛, 전기, 전등, , 운송수단

 

뱀이 또아리를 틀고 있는 모습을 의미하며 자기의 영역에 지배욕이 있으며 독립심과 자립십이 강하다.

-->한난조습의 영향을 안받아서 이다.

-->달 자체가 치열한 것이 아니라 巳月丁火丙火가 투간하면 치열한 것

양기를 모두 끝내는 시기 이다.

어렵고 힘든 난관을 이겨나가는 강함과 대인관계에서 매우 바쁘고 활동적인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다.

-->사화 하나만 갖고 얘기 할수있는 것은 월지가 巳火20대의젊은 처자들만 상대하면 되는 것이다.

사교성이 뛰어나며 대체로 빨리 연애 결혼을 하나 권태가 있으며 이별수가 따른다.

 

뱀은 땅에 배를 대고 있는 동물이라 음란하다고 한다.(,)

치밀한 사고력과 신중성이 강하며 감각이 예민하며 선입관이나 맹신성이 있다.

표면은 원만하나 신경질을 속에 내포하고 있으며 지능이 영리하고 연구심도 있으며 감수성이 강하다.

-->화금이 만나면 성질이 더럽다 90%는 좋은데 10%센트가 정말 세다.

예술적 재능이 많고 호기심이 많으며 경쟁에 의하여 괴로움이 많다.

-->인묘진월은 조습에 대한 공부를 한 것이고 사월은 격국과 투간, 혼잡과 사령을 공부하는 것이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술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