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님 강의 2011년 8월 20일 申金 에게 丙火의 有無
예문 1
癸丁己庚 女
卯酉卯申
卯酉沖 卯申원진 木이용신인데 망가진 용신이 되면 정신적 충격이 커서 다음에 결혼을 힘들어한다.
이 여자는 10년전 연애하던 남자의 동생과 6개월전 만나서 혼인신고하고 다시 이혼하려고함.
억부는 놔두고 일간체성을 두들겨 패면 밑둥부터 썩는다. 외관은 멀쩡한데 속은 썩는 경우.
재극인으로 이혼은 하지 않는 것은 억부를 두둘겨 패고 일간체성오행이 남으면 방어를 할 수 있는 것임
卯木은 일간에 대한 용신이고 8글자의 용신이면서 억부이다.
두 가지 겹쳤는데 이것을 두들겨 패면 나도 가정도 무너진 것이다.
겁 없는 짓과 행위는 식과 관에서 나온다.
식신제살 상관견관 들이 상대방이 잘 났던 못났던 내가 잘 하면 다 잘 될거라는 무모한 생각을 한다.
예문 2
乙戊乙己 男 이혼남
卯戌亥未
군겁쟁재로 財가망가진것이고 六親이 망가진것이니 가족관계가 깨진것이니 문서상 흠집만 나면 그만임
예문 1과 만난 남자로 2번 갔다온 남자가 된 것 임
상관의 위대함은 = 직장에서 짤리거나 사업망해도 또 개업하거나 취업을 반복한다.
정관의 위대함은 = 결혼하고 이혼하고 또 결혼한다. 혼자는 안산다.
편재의 위대함는 = 사업을 펼쳐놓고 하는데 잘 되는 사업으로 안되는 사업을 메꾼다.
이것은 용신을 말하지 않고 격이나 기세를 장악한 제일 큰 오행을 말한다.
인간은 제일 큰놈 따라서 살아간다.
이 두 남녀간의 월지일지끼리 合은 연애와 사랑일 뿐이지 끝까지 간다고는 말 못함.
악연이던 길연이던 합이 많으면 인연이 이루어지는데 나쁜놈 하고 合많으면 惡緣이 시작된다.
조건도 나쁘고 못 된놈과의 악연이라면 충이 많아야 한다.
조건도 나쁘고 못 된놈과 합 많으면 큰집에서 같이 앉아 있는데 교도관과 수감자의 관계 처럼이다.
예문 3
丙乙庚辛 女 離婚女
子丑寅亥
상관견관 관살혼잡 木節生이고 사업하시는 분이다.
이 여자분은 어떠한 남자를 만나도 본인보다 나은 능력의 남자를 못 만난다.
아래의 남자들과는 애인과 전남편 사이에서 왕래하면서 지내고 있는 것을 주변사람은 이해 못하는데
정작 본인은 이상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예문 4
×甲丙戊 男 3의 愛人
×戌辰申 木節生
이혼하고 새로 만난남자인데 이사람 팔자나 전신랑 팔자나 별반 다를게 없는 사람 만났다.
예문 5
×丙丙乙 男3의 전남편
×申戌巳 金節生
이혼했는데 이분 집에서 아이들과 이 남자와 같이 지내며 살기도 한다.
결론 : 이상의 1.3번의 이런 기이한 행동은 月의 寒暖燥濕하고는 상관없이 육친관계에서 나온다고 하심.
熄 ↗ 丙
申 → 生 → 壬
丙火가 申金을 보면 熄된다.
申金은 壬水에게는 생의 관계다.
申月과 丙火 申月과 壬水 일간이 아니고 宮의 관계를 말하고 宮을 봐야 한다.
宮 ○○○○
○○申○ 宮은 月의 관계를 말한다.
座 ○○○○
○申○○ 月이 아닌곳은 座의 관계만 말한다.
예문 6
丙戊丁丙
辰寅巳申
申月이면 丙火를 熄하게 한다. 월은 사주 전체에 영향을 준다.
○○○○
子巳子子
이렇게 子月이라면 사화로 자수를 다루면 월을 다뤄 차가움을 해결해야 하는 것을 말함.
사주가 차가우면 귀인도 없고 가난하고 습하면 건강이 나쁜 것.
○○○○
子子巳子
巳달의 火를 가지고 차가운 子水를 녹여야할 필요도 없고 건드리지 않는다.
子時도 子日도 다 차갑지만 건드리지 않는다.
寒暖燥濕의 모든 五行은 月에 있는 것을 열을 내리게 하거나 따뜻하게 조절을 하는 것이다.
丁○丙○
○○申○
月이 申月인데 丙丁火가 깜박이면 집안 전체가 깜박이니 잡아주어야 한다.
申金은 두 가지를 봐야하는데 水와 火를 말한다.
申金은 火 = 失 丙 火가 用이고 壬 水가 格이다.
水 = 得 申 申金이 格이다 申
申酉金에게는 火가 용이다.
日干이 丙庚戊甲壬 이라도
申月이면 丙火가 用이다. 丙火가申月일때는 편재격이고 비겁용이다.
자기를 꺼트리는 申金이라도 용신은 丙火를 용한다.
8글자중에 무력하거나 힘없으면 안쓴다고 하는데 다 맞는말은 아니다.
어쨌든 申月에는 丙火를 熄하더라도 있어야한다.
예문 7
壬甲壬己 男
申子申酉
편인격 편재용 해야 하나 격용인 편재 戊土가 없고 용신丙火도 없다.
무토가 있으면 용신이냐하면 그렇지는 않고 조직에 들어 갈거냐 말거냐의 두 가지를 나누는 역할에 쓰임
팔자에 戊土 있으면 조직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申月에 丙火용신 없으니 똑바로 서있는 잘 난놈 옆에서 기대 살아야 한다.
용신이 있는 사람보다 없는 사람이 더 착하다. 격용이 없으니 組織에 없으면 되십니다.
가족사업 하는 곳에서 소속된 것은 조직에 속한 것이 아니다.
金生水가 잘 되었어도 丙火가 있어야 月이 활동을 하고 月을 다뤄야 사회적 성공도 하고 크는 것이다.
A 甲 - 丙火 체성관계 만이다. 방어력이 있는 것을 말함. 혼자는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것
B 申 - 丙火 필요관계로 이렇게 되어야 사회적 성공을 할 수 있다고 말 함(반드시는 아니더라도)
日支 申金이 時,月支에서 火가 있으면 연애할 때 마다 쓸만한 좋은 여자 만난다.
時支 申金이 日支에서 火가 있으면 지인이나 친구 잘 만나는 것
만약 子月인데 子水가 잘 살려면 左나 右에 필요한 五行인 火 즉 熱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연애할 때 마다 꼭 쓸만한 좋은 여자 만나는 것을 말함
宮의 의미란 것은 그 분야에서 성공하느냐 마느냐의 초점과 같다.
申月이란 사회적宮에 丙火가 없으면 한계선을 그어놓고 성공하는 것과 같다.
한계선 이상은 성공이 힘듦을 말함
甲木에 丙火가 있으면 개인사이고 혼자만의 독립이라 저 혼자는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문 8
戊戊庚癸 男
午戌申卯
열심히 사는 사람이고 사업을 직장 다니는 사람처럼 한다. 단지 크게만 안하면 됨
卯申원진 상관견관 관이 맞아서 머리가 이상하다.
식신이 재를 보면 식신이 큰 것은 맞지만 이것은 식신만 컷지 재를 크게 하지는 못한다.
사람이 할 짓을 안해서 망하는지, 世運이 나빠서 망하는지, 필요오행이 없어서 망하는지를 알아보면
사람은 자기가 가진 八字의 福을 뛰어넘어서 손대면 그날부터 亡하는 것이다.
世運에서 망한 것은 자기 탓이 아니고 운명일 뿐이다.
사람이 자기가 큰 줄 아는 것은 격이 커지거나 클 때 인데 이때 고집과 간뎅이도 큰다.
이 사람도 格이크다. 식신이 큰 것을 말하지 성공했다는 것이 아니다. 丙火로 月을 다뤄야 하는 것이다.
運에서 오는 丙火는 火熄이 된다. 원국丙火는 사람도 키우지만 火熄이 되는 것도 맞다.
火는 남자를 상징하는데 火가 망가지면 남자가 망가진 것이다. 사업자라면 와이프에게 명의넘겨라.
이 때는 여자가 사장이면 안망할 수도 있다. 남자가 사장이면 亡한다.
申月생이 天干이던 地支이던 火運오면 고생한다.
酉月生은 火運이 와도 고생하지는 않는데 運에서 火오면 빨갛게 달아오른다.
申月生은 땅속돌인데 이 돌을 끄집어 내서 장작불로 열을 가하면 똑 갈라진다.
申金은 運에서 火가오면 달아오르지 않고 쩌억 갈라진다.
月이 갈라진 것이니 사회, 직장, 사업이 해당된 것을 말하며 고생이 심했으리라는 것을 뜻함
酉金은 대리암, 화강암, 현무암 같아 화산의 활동으로 만들어져서 강한 불에도 갈라지지 않는다.
申金이든 酉金이든 땅속돌이든 바깥돌이던 火가 있어야 하는데 원국에 있어야 한다.
運에서 오는 火는 장작불과 같고 원국의 火는 하늘의 태양과 같은 것을 말한다.
예문 9
甲丙壬己 男
午寅申巳 사회체육과
운동도 공부인데 이와 관련된 운동관련 학위를 얻을 수 있게 공부를 시켜야 한다.
공부를 한다고 해도 사회적으로 큰 인물은 되기 힘들지만 학벌 학위를 위하여 공부를 할 것이다.
丙火일간은 머리가 甲木편인을 생각 하는 것이고 좋아하는 특정부분만 잘하는 기울어진 선생이다.
丙火일간은 甲木(편인)통변한다. 일간이 아니면 丙火는 빛 통변한다.
庚金일간은 丙火(편관)통변한다. 일간이 아니면 庚金은 바람이라고 통변한다.
戊土일간은 甲木(편관)통변한다. 일간이 아니면 戊土는 방파제나 山 통변한다.
예문 10
丙戊戊丁 女
辰午申酉
여자가 申月 丙火 투간 하면 똑똑한 것이고 잘난 사람이다.
여자의 성공을 등에 업고 살아 보겠다면 이같은 여성과 살면 가능하지만 가끔 남자를 버릴 수도 있다.
申月戊土가 壬水 癸水 투간하면 조직내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壬水 癸水 투간없이 丙火가 있으면 혼자서 독단적으로 성공하는 것을 말한다.
申月戊土는 여자가 주도권을 잡는다.
신랑도 거두고 동생들도 거두고 집안을 거두고 살아가는 것이다.
丙火가 辰土위에 있어서 남자가 아플 것이다.
이여자의 배우자는 단명 전까지는 잘 산다.
이러한 사주는 자존심 때문에 2등하는 것을 못참아 한다. 1등하는 것을 추구한다.
丙火대신 丁火만 있으면 어느 선까지만 성공하라. 넘치면 망하는 것을 말함
예문 11
己壬壬己 男
酉戌申巳
申月인데 단순히 丙火의 有,無로 사회적 성공을 장담 못하고 직업을 분류하는 곳에도 사용치 않는다.
丙火가있으면 어디까지 갈 것인가의 선을 긋는 용도를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직업의 용도는 격국론에서 결정이 난 것이다.
天干 壬水와 己土는 격국론 논리상 혼잡 분산 나눌 때 만 논한다.
실제적성은 申金편인을 쓴다. 이것은 만학도, 만혼, 쉬었다 다시 공부하기 등이다.
학생이면 군대 갔다 와서 다시 복학해서 공부하면 딱 되는 것이다.
편인은 관이 약한 것이다.
丙火없어서 1.독립하지 마세요
2.고관대작 기대하지 말아야 하고
3.대가족 건사 안됨
위 3가지의 역할이 안되는 것이다.
적성은 申金 (편인)지방, 진로는 己土 (정관)진로의 뜻은 지방에서 직장생활 하라는 것
格局論 = 정관이면 정인이고, 편인이면 편재라는 육친균형을 말한다.
未月이라면 濕熱을 해결하는 五行을 배웠듯 申月이면 丙火가 필요한 五行이다.
寅卯辰 巳午未申 地支를 말하는 것이고 地支의 五行을 말한다.
申月 丙火투간 여자는 신랑을 망가지게 하는 것, 申金이 丙火를 보면 熄하는 관계이다.
여자가 득세하고 남자는 쳐지는데 이유는 丙火는 申金이 필요치 않고, 申金이 丙火가 필요하기 때문
丙火가 申金을 보는 관계는 능력이 좋은 것을 말하고 사업자는 얼마만큼 크게 될지를 말함.
기관이나 조직에 들어가면 어디만큼 올라갈지를 말하는 것이다.
申金이 壬水를 생한다는 것은,
丙火가 크려면 寅木이 있어야 하듯, 壬水가 크려면 申金이 있어야 한다는 말임
丙火가 크다 壬 庚
寅 申金이 크다 물은 내려가는데 능하다 子水가 크다.
申金 壬水관계는 生만 잘 되는 것이지 水가 크다고는 하지 않는다.
火는 올라가는데 능하고 물은 내려가는데 능하다. 물은 내려가면 크지만 올라가면 입자가 작아진다.
申金과 丙火는 熄관계지만 五行으로서 필요하고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申金과 壬水관계는 生관계로 格만크다. 두 개만 있으면 아무것도 아니고 의미를 말하지도 않는다.
申月인데 壬水가 있는 것과 없는 것 가지고 인간이 크네 작네 그리고 직업을 말할 수도 없다.
淸濁高低만 가지고 직업을 논하지 않는다.
申月인데 丙火없으면 자꾸만 낮아진다.
사람이 좋으려면 六親의 균형이 잡히면 된다.
예) 칠살이 있는데 식신 있으면 인간관계(○)
정관이 있는데 상관이 있으면 싸우러 간것이니 인간관계(X)
六親이 패면 인간관계가 불편한 것이다.
인간관계는 좋은데 진급안되는 사람들은 육친의 문제는 아닌데 五行이 작으면 진급이 안된다.
申月인데 戊土나 壬水 투간하면 격과 용신개념에서 조절이 잘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면 조직사회에 가서 인간관계가 원만하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격국용신에서 말하는 순용과 역용은 조직생활자냐 아니냐를 가르고 조직생활자라면 그 안에서의 인간관계가 무난할지 안한지를 말한다.
이것이 인간을 크게하거나 작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고관대작이 되는지 말단직원이 되는지는 월에서 필요한 五行이 있어줘야 하는 것이다.
과거에 淸濁高低를 논했을 때 淸하고 高한사람이 높은데 올라간다는 학설은 격국용신 이라는 범주 내에서만 보면 맞는 말이 되지만 포괄적으로 五行과 억부 그리고 寒暖燥濕을 들이밀면 잘 맞는 것은 아니다.
같은 팔자라도 男女의 구분을 두어서 남자한테는 괜찮고 여자한테는 안된다는 것은 易學이 시킨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남자와 여자의 기본적인 차이일 뿐입니다.
예문 12
庚辛丙辛 男
寅巳申丑
五行은 合을해서 變하면 바뀐다 (丁壬合木 戊癸合火 乙庚合金 丙辛合水 甲己合土)
五行合하면 다른게 나와서 능력을 버리게 되고 용신은 合去되면 떠나게 됩니다.
申金과 丙火관계는 잘 난줄 알고 있는 것과 같다.
丙辛合은 자기가 잘 난줄 알아서 바람 잘 피는 것
六親은 합을해도 변하지 않는다. 식관 합해도 새로운 육친이 안나온다.
巳火丙火는 다 필요하다. 연애하여 결혼할 때까지만 멋진 남자에게 여자는 시집간것이다.
五行으로 부부관계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
부부관계는 지지의 합충과 용신이나 육친관계를 보아야 한다.
五行은 모든 것을 망라하여 통변하지 않고 五行은 사회관계를 말하는데 사회적 성공과 매너를 말하고 클 수 있는지 없는지를 논하고 사회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다닐 것인지를 보는 것인데 이러한 것은 丙火와 申金사이에서 추론을 하는 것.
단 이사람이 크지 못했다라는 것은 丙火가 丙辛합하면 치명적 작용을 하는데 丙火가 丙火의 작용을 못할 수 있는 것이다.
申月生이라면 丙火를 건들지 마라야 하는 것이다.
午달이나 未달에 태어난 庚金이 얼마나 잘 난체 하고 활용을 잘 할 것인지를 보라
亥月인데 庚金있으면 그닥 잘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丙火가 巳달이나 午달에 태어나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丙火가 酉月 申月에 있으면 대단히 필요한 五行이 되는 것이다.
五行은 잘나게 행동할수 있는 기회가 있다.
陽干 甲丙戊庚壬 5개의 五行이 월령에 해당되는 地支 12개를 통제한다.
地支에 申金이 있어서 巳火가 있으면 통제가 될줄 알지만 안된다.
양간오행만이 12地支를 잘나게도 못나게도 할 수 있을 뿐이라는 생각을 해야한다.
여기서 나뉜 것은 陰陽이나 육친관계인 바란스를 논하지 않고 五行에 대한 필요충분한 것입니다.
지금껏 十天干을 공부할 때는 일간자체가 필요한 것을 공부했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地支인 月支 입장에서 天干과 12개가 필요한 오행을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즉 日干을 빼고 옆자리에 있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의 필요성을 공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