干支互通原理
간지가 서로 교환되는 원리
此是盲派理論中最重要的論命要點之一。干支以祿與原身形態互通,不僅使我們對原局中某一神的作用及它的延伸作用有所了解,而且在應期的使用中是最重要的。
이것은 맹파이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며 논명의 요점이다. 간지는 록과 원신의 형태가 서로 교환되는데 우리는 원국 안에서 어떠한 신의 작용과 그것이 확장되어 작용하는 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게다가 이것이 응기의 활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癸壬辛庚己戊丁丙乙甲 身原(신원)
子亥酉申午巳午巳卯寅 祿(록)
『祿』是天干的延伸,是代表天干入地支行使權力;原身是地支在天干的延伸,是代表地支在天干做事。
『록』은 천간이 확장된 것으로 천간이 지지에 임하여 지지의 권한을 행사하며, 원신은 지지가 천간으로 확장되어 지지가 천간을 대신하여 작용을 일으키게 된다.
需要注意的是,由于午與巳存在有兩個原身,故而天干的丙與戊,丁與己存在着半通祿的象,也就是丙與戊,己與丁有某種兄弟般的親緣關系。
주의해야할 점은 午와 巳는 두 개의 원신이 존재하기 때문에 천간의 丙과 戊, 丁과 己는 절반의 역량만 록에 교환되는 형태이다. 여기에 丙과 戊, 己와 丁은 일종의 형제자매와 같은 혈연관계이다.
還有,因未土中有丁火,丁見未是半個祿;同理,癸見丑也是半個祿。
그리고 未土 중에는 丁火가 있기 때문에 丁이 未를 보면 절반의 역량을 갖는 록이 되고 이 같은 이치로 癸가 丑을 보아도 절반의 록이 된다.
我們發現,辰戌丑未四墓神沒有天干的原身,實際上他們沒有原身,不能主觀地認爲辰戌原身是戊,丑未原身是己。
우리가 辰戌丑未 사묘신의 경우 천간에서 원신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인데 실제로도 그것들은 원신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辰戌의 원신이 戊가 되고 丑未의 원신이 己가 된다고 임의로 여기지 말아야한다.
乾
造
:
時 日 月 年
庚 丁 戊 乙
戌 巳 子 巳
此造火土成勢,意在去水(注:去是制去的意思,下同),局中兩巳夾子,有制子水的意思,但巳火沒有很好的辦法制子水。再看天干透出戊,戊能合去子,因戊通祿于巳,實際等于是巳去子水官。巳是父宮,凡父宮制夫星者,能制得住都爲好婚姻,表示丈夫聽他的話,故此造會找個好丈夫。夫宮的原身戊去子,子爲戊的財,故夫賺大錢,數億資産。行壬辰運,大發。如沒有戊土,夫宮巳是很難制去子的。
이 명조는 火土가 세력을 이루어 水를 거하려는 양상인데(주: 거라는 것은 제거라는 뜻이다. 아래도 같다.) 원국 두 개의 巳 사이 子가 끼여 있으니 子水를 제거하려는 뜻이 있어도 巳火는 子水를 제거할 수 있는 마땅한 수단이 없다. 좀 더 살펴보니 천간에 戊가 투출하여 戊는 子를 합으로 거할 수 있는데 戊가 록인 巳에 교환하였기로 실제상 巳가 子水 관을 거하는 것과 같다. 巳는 부궁으로 대개 부궁이 부성을 제하는 것은 제를 견딜 수 있다면 혼인을 잘하게 되고 남편이 부인의 말에 복종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 명조는 좋은 남편감을 찾을 수 있다. 부궁의 원신 戊가 子를 거하고 子는 戊의 재성이 되기 때문에 남편은 큰돈을 벌어 수억 재산이다. 임진운으로 흘러 대발하였다. 만약 戊土가 없었다면 부궁 巳는 子를 제거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맹파명리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