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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맹파명리- 대운을 끊어 보나

일통 2011. 7. 8. 12:03

@@@ 퍼온 글입니다.

 

 

대운을 끊어 볼까 ? 통째로 볼까 ? | 명리마당(이론)

木魚| 2011.07.07. 11:42 | http://cafe.daum.net/2040/MsI/39621 

 

 

단건업의 책 한 대목 옮겨봅니다. 명리진보 중국철학문화협진회출판 p148      

 

대운 10년을 나눠보는가, 통째로 보는가에 대한 맹파의 견해가 나와있으니 참조할 만합니다. 그리고 재운(財運)의 뜻은 오로지 財星만이 감당하는 게 아니고, 식신/상관과 아울러 록신(祿神)도 그 뜻을 담보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대로 가령 癸일간의 록신(祿神)은 子水와 癸水를 함께 말합니다. 

 

辛 癸 己 壬

酉 巳 酉 申

 

43 33 23 13 03

甲 癸 壬 辛 庚

寅 丑 子 亥 戌 

 

미약한 가정에서 나아 어린 시절 어렵게 생활했으나, 장성하여 70년대 상계(商界)에서 갑자기 두각을 드러냈는데, 두뇌가 총명하여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았다. 

 

甲寅대운의 전반 5년 즉 甲寅년, 乙卯년, 丙辰년, 丁巳년, 戊午년 동안에 크게 발재하여 자산이 기십 억을 넘었으나, (큰 산이 무너지는 것 같이) 庚申년에 기울어지기 시작하더니 辛酉년에 파산하고 옥에 갇히고 말았다. 

 

대만 명리가들의 분석은 대개 두 가지로 나뉘는 모양이다.

 

한 가지는 신강용재(身强用財)로 보고 비겁을 忌神으로 놓는 관점인 바, 그들의 해석에 의하면 甲寅대운 전반 5년의 성취는 해석에 부합하지만, 후반 5년의 산이 무너지는 듯한 패착을 설명할 길이 없고, 癸丑대운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명리적 소이연도 설명이 어렵다. 

 

재성 巳火는 원신(原神)의 생조(生助)도 없는 가운데, 다시 酉金의 협합(夾合)을 당하여 금화(金化)할 정도이니 소진돼버린 것 같으므로 용(用)할 수 없다.

 

※ 여기서 원신(原神)이란 생해주는 십신(十神)을 말함.  

 

다른 한 가지는 전왕격(專旺格)으로 보는 관점으로서 金水를 희(喜)하고 火土를 忌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도 甲寅대운 전반기 5년 동안의 큰 성공에 대한 절적한 설명을 내놓지 못한다.   

 

기실 이 명조는 종강격(從强格)으로 보는 것이 온당할 것이다. 그렇다면 申金 정인을 재성(財星)으로 보게 되는데, 申金은 위로 壬水 겁재를 투출시켰으니 이는 타인의 재물을 상징할 것이다. 

 

그런데 기쁘게도 내 몸이 되는 일지 巳火가 巳申合하여 상(象)에 변화를 일으켰다. 원국의 忌神은 己土이다. 일간을 극하여 병신(病神)이 되는 바, 어릴 적 庚戌대운에 기신 己土가 왕(旺)하여 궁핍한 환경에서 자라게 했다.

 

※ 巳申合하여 상(象)이 변화하였다는 말은 用神이 되는 申金이 나의 몸인 일지가 육합으로 주공(做功)을 행사해주니 나의 재물이 된다는 말. 

 

辛亥대운에 겁재가 득록(得祿)하여 좋지 못했고, 壬子대운엔 겁재가 투간하여 좋지 못했다. 癸丑운에는 록신(祿神)이 투간했으니 길한데, 또한 巳酉丑 金合한 바, 인국(印局)을 완성하여 록신(祿神)을 돕고, 忌神이 되는 재성 巳火를 합거(合去)하였으니, 이는 돌연 상계(商界)에서 두각을 드러낸 명리적 소이연이 된다.

 

甲寅대운은 희기(喜忌)가 반반이 되는데, 원국 중의 록신을 극하여 忌神이 되는 己土를 甲木이 합거(合去)해주니, 이러한 甲木을 用神으로 써도 무방하겠다.

 

그러나 寅木은 忌神인 재성 巳火를 木生火하고 또한 용신인 申金을 寅申 충거(沖去)하고 巳申合을 파괴하니 대흉하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의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바, 즉 일 개 대운 10년간을 5년 5년 끊어 봐야 하느냐, 10년 통째로 봐야 하느냐 하는 해묵은 논의가 그것이다.

 

나의 스승인 학선생께서 말하길, ‘대운을 10년 통째로 보는 것도 온당하지만, 5년씩 나눠보는 것도 온당하다.’ 라고 했는데, ‘그러면 유년과 대운의 관계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물으니, ‘유년과 대운에서 刑沖合穿 등의 관계를 맺으면 10년을 통째로 보고, 그렇지 않고 별 관계를 갖지 않으면 5년씩 끊어 본다.’ 하였다

 

무슨 말인가? 甲寅대운 전반기 5년을 놓고 이 말을 이해해 보자.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중에 대운 지지인 寅木과 어떠한 관계를 갖느냐를 따져본다는 것인 바, 丁巳년에 寅巳천(穿)이 발생하고 기타의 해에는 특별한 관계를 형성치 않는다. 丁巳년에 忌神인 寅木이 형기(刑起)되므로 흉상이다.

 

※ 戊午年에 대운의 寅木과 半合하여 忌神인 寅木을 깨울 수도 있지만, 단건업은 천(穿)의 사건 인동력을 더욱 크게 계산하고 있습니다.     

 

甲寅대운의 甲干은 전반기 5년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甲己合의 작용을 하고 있지만, 寅목은 丁巳년을 제외하곤 별다른 작용을 하지 않는다.

 

己未년에 이르면, 전반 5년을 넘어 후반 5년으로 넘어가므로, 이 己未년이 忌神운으로 접어드는 길목이 된다.

 

그러나 오로지 甲己合으로 인해 己土 忌神의 발호는 주객이 전도되어 甲木의 합제(合去)로써 무방하였다.

     

유년과 대운의 천간 오합(五合) 발생은 대운 기간 10년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庚申년에 甲庚沖한다. 甲木이 庚金의 충을 받아 己土를 합반(合絆)할 힘을 잃었다. 자유로워진 己土는 일간을 극하므로 庚寅년이 가업이 망하는 응기(應期)가 된다 하겠다. (合絆을 충하는 유년이 응기가 됨)

 

庚申년은 寅木 忌神 대운으로 이미 들어섰다. 庚申년은 用神 申金이 대운 지지 寅木과 寅申沖당하므로 큰 실패가 있을 응기가 된다.

 

원국과 대운의 관계로 길흉을 결정짓고, 유년은 다만 그 길흉의 응기를 본다.

출처 : 조흔사주 원리학당 [사상 명리학]
글쓴이 : 松栢 조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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