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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주공(做功)

일통 2011. 7. 5. 11:18

 

己 丁 己 壬

酉 丑 酉 寅          ※   맹파명리   시륜조화유한공사출판   p 104

 

일지 丑토는  재고(財庫)가  된다      양 쪽의  酉금 재성을 끌어와  통어(統御)하니 ,       명주의  丑은  제법  큰 재고(財庫)이다       

일간 丁화는    년간  壬官과   오합(五合)하므로    명주는  관(官)이나   기업체의  책임을  부여받은 사람일 수 있는 데 ,  

 

일지 丑은   년지 寅(인성)과   암합하는바 ,    丑 재고(財庫)는    개인 소유의 것이 아니고    정부의 것이거나   혹은   기업체의  재고일 것으로  판단한다

 

실제  이분은  공무원으로서    큰 발전소를  관리하고 있다

 

 

※  역자주  ..       ㅇ 丁 ㅇ 乙

                    酉 丑 酉 卯       乾

 

본문의  예와  비슷한  구조 인데 ,     乙卯생은  壬관이  없고 ,    일지 丑토가    卯인성에게   합(合)의  유대(紐帶)로  주공(做功)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으니    공무원이  아니고 ,     공연 예술 (일지 丑토 화개식신)  하시는 분이라고 합니다     

 

丁화 일간에    재성 酉금은   천을귀인 이면서  문창성 이죠     

교양 있으며 아름답고  재력있는  여성들과의 관계가  상상되지만 ,   

공망 맞았죠 ,     더우기  乙卯년주  기준으로    丁丑일주   또한  범공망 이므로 ,    공망의 기운이  사무쳐 있습니다

 

巳화 대운을  맞이헤서    신약한  丁화가  부신(扶身) 받으니  좋으나 ,    사유축 금합을   이쪽 저쪽에서 해야 하므로    경제적으로는  여의하겠지만 ,    부부궁에  화목함이  적다고  보겠습니다     이별수  

 

  

      

   

庚 丁 戊 乙

戌 巳 子 巳          ※   본문에는  乾명 이라고 했으나   坤명을 설명한 것임    참조  p 74

        

 

화토(火土)가  세(勢)를  이루었으니 ,    그 정신은   수(水)를   완벽히  통제하겠다는 데 있다 

두 개의  巳화가   협(夾)하고서   子관(官)를  통어하고자 하지만 ,   화오행이  수오행을  제어한다는 것이  자연스럽지는 못하다 

그런데   천간에 戊토가  투출하여서   子관을   戊癸합으로  제거(制去)한다 

 

巳화는  戊토의  록궁(祿宮)이다    그래서  실제로는   巳화의  역할을  戊토가  대신한 것으로  본다

 

※    역자주

戊토는  곧  巳화가  연장(延長)된 것이고 ,    巳화는  곧  戊토가  연장된 것이라고 합니다

가령 ,    위 사주에서   午대운을  맞으면 ,    午는   丁일간의  록궁이 되므로   곧  나 자신을   뜻하매 ,     내 자신이   직접   子수를  충한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같은  천간과  록궁(祿宮) 간의  관계를   원신(原身) 이라고 하는 데 ,    주의 할 것은    辰戌丑未  네 개의 토궁은   천간의  원신(原身)이  없다고 합니다     

즉 ,   辰戌토의  원신을  戊토로  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p 74 참조

 

 

단건업은    부귀 누리는  팔자의  조건이 되는 바는    세(勢)와   공(功)에  있다고  말합니다

세(勢) 만이  있어서도  안되고 ,    공(功) 만이  있어서도  부족합니다        둘 다 충족돼야 한다고 하는 데  ,

 

세(勢)에 있어서도   단순히  화세(火勢) ,   금세(金勢) ,    수세(水勢) ,  목세(木勢) ,   습토세(濕土勢) ,   조토세(燥土勢)    등으로   존재할 수도 있지만 ,     대개는    두 가지의  세(勢)가 연합하여   당(黨)을  이룬다고 합니다

 

당(黨)으로는    목화(木火)가   일당(一黨)을 이룰 수 있고 ,    금수(金水)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수목(水木)이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화와  조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금과  습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수와  습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   세(勢)와   당(黨)을  이룬 모습과 ,    공(功)이  큰  예를 듭니다       맹파명리  p 84  참조

 

癸 辛 甲 戊

巳 卯 寅 申       

" 이 명조는  목화(木火)가   일당(一黨)을  이루었으며 ,   공히   년지의   申금과   申금 중의  壬수를   빠져나갈 구멍없이  제어 하므로 ,     이와같은   제법(制法)의   공(功)이   매우 큰 것인바 ,    이는 명주의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귀한 사주가  되는 데  ,    실제로   일국의  재정을 맡는  관료의  사주이다 "

 

공(功)이  이루어지려면    성립된 세(勢)에   대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즉  세력이 규합되었다면   마땅히 할 일이 주어져야 하는 이치로 ,      세(勢)에 의해서   제어(制御) 당하는   대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申금이  그 역할을 맞고 있죠   

申금을   巳申합으로   합제(合制)하고 ,    寅申충으로  충제(沖制)하고 있어서   더욱 유효한 공(功)이 됨

 

그러나  이렇게   지지 하나를  완벽하게 제(制)해서   큰  공(功)이  있으니  사회적으로 성공했다 해도 ,     그에 해당하는  육친은  파국을 맞이 할 수 있겠죠        화복(禍福)의   두 얼굴입니다

 

이러한   피제신(被制神)이   천간에  있으면   그져 범상한 삶이고 ,     지지에 있어야  귀격이 된다고 함   

아래   예를 듭니다

 

癸 辛 戊 丙

巳 巳 戌 戌      

화토의  세(勢)가  커서   적당한 대상이 존재한다면  큰 공(功)이 있을 수 있으나 ,    아쉽게  천간의  癸수 하나를  밀어부치고 있어서 ,    그 공(功)이 크지 않음        비록  재주 있는  사람이지만   범상한 성취에 그침      p 91 참조

 

甲 丙 己 癸

午 辰 未 丑

화토가   一黨을 짓고 ,    습토와  대결을 벌이는 데 ,    그  힘이 비등하여   공(功)이  없음     빈궁한 사주       p 93 

 

 

 

일지의  巳화는  부궁(夫宮)이다    무릇  부궁(夫宮)이  부성(夫星)을   제어하면 ,    이는   배우자가  나의  말을 들어준다는 뜻이 되므로    좋은 혼인을 한다

 

※    부부궁인  일지의  巳화가   원신(原神)  戊토를  천간에 띄우고    子수  관성을   제(制)했다는  설명

 

부궁(夫宮) 巳화의  원신(原身)인   戊가   子관을   제거(制去 / 合去)하였는 데 ,   子는  戊토의  재성이다      고로  그녀의  남편이   결혼 이후에  큰 돈을 벌었다     壬辰운에  대발함 

만약   戊토가  없었다면   부궁(夫宮)의  巳화가   子수를  제거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  맹파명리의  매력적 측면이겠는 데 ,   

부부궁인  일지 巳화의  원신이  戊토이므로     戊토를  남편으로  봐준다는  것이며 ,     戊토를 남편으로 보면    남편의  재물은   子수가 됨   

 

 

 

 

 

 

이른바  주공(做功) 이라는 것의  방식은   여러가지인데 ,     그 중에  한 가지  천간오합(天干五合)에  있어서   합재(合財)했을 경우는    ' 신강약 '  을  봐야 한다고 합니다      

 

 

癸 戊 戊 甲

丑 子 辰 寅

 

이 명조는  신약한데  합재(合財)했다     재성 癸수가  丑지에 앉아  왕재(旺財)가 된다     일주가  신약하여   이러한  왕재를  감당할 능력이  안되어  빈궁한  명이 되었다

 

 

 

丙 戊 癸 壬

辰 辰 卯 辰          p 99 

 

일간  戊토가  癸수를  합재(合財)했다       그런데   辰토가  여럿이어도  습토가 되어  방신(幇身)할 수 없으니   신약하다     신약한데  합재하면   재를 감당하지 못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재가  뿌리가 없이  허투(虛透)하여   재를 유통할 수는 있으나   크게 나의 것으로  취득하기는 어렵다       

※    癸수가  동주한  卯궁에  자신의 뿌리가 없어서   허(虛) 하다는 것입니다

壬수 편재는   동주한  辰궁에  뿌리를  내렸으니  쓸만하지만 ,     아쉽게  일간과   공(功)이  없습니다

그런데    임수 편재는   일지 辰궁과  같은  辰궁에  앉아있으니 ,      나와  관계가 있는  편재궁으로   해석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戊申운에     申금이  辰토와  공합(拱合)하여   재원(수오행)을  끌어낸다 

원국의  辰토에  재물(수오행)이  들어 있으나  개고(開庫)하지 못하여  어려웠지만 ,    申운을 맞이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申이  戊와 같이 왔으니   이는  일간 戊가  애써서  번 돈임을 말한다 

 

재밌는 점은     명주의  주윗사람이  모두   큰 자산가들 이라는 것인데 ,   원국의  辰토(財庫)가   수다(數多)한  까닭일 것이고 ,    명주가  취득할 수 있는 재물은    주위의  자산가들로부터   얻은 것임을 알 수 있다 

※    일지를  포함해서   수다한  辰토(재성인  水오행의  금고)를   소유했기  때문이겠습니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木魚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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