己 丁 己 壬
酉 丑 酉 寅 ※ 맹파명리 시륜조화유한공사출판 p 104
일지 丑토는 재고(財庫)가 된다 양 쪽의 酉금 재성을 끌어와 통어(統御)하니 , 명주의 丑은 제법 큰 재고(財庫)이다
일간 丁화는 년간 壬官과 오합(五合)하므로 명주는 관(官)이나 기업체의 책임을 부여받은 사람일 수 있는 데 ,
일지 丑은 년지 寅(인성)과 암합하는바 , 丑 재고(財庫)는 개인 소유의 것이 아니고 정부의 것이거나 혹은 기업체의 재고일 것으로 판단한다
실제 이분은 공무원으로서 큰 발전소를 관리하고 있다
※ 역자주 .. ㅇ 丁 ㅇ 乙
酉 丑 酉 卯 乾
본문의 예와 비슷한 구조 인데 , 乙卯생은 壬관이 없고 , 일지 丑토가 卯인성에게 합(合)의 유대(紐帶)로 주공(做功)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으니 공무원이 아니고 , 공연 예술 (일지 丑토 화개식신) 하시는 분이라고 합니다
丁화 일간에 재성 酉금은 천을귀인 이면서 문창성 이죠
교양 있으며 아름답고 재력있는 여성들과의 관계가 상상되지만 ,
공망 맞았죠 , 더우기 乙卯년주 기준으로 丁丑일주 또한 범공망 이므로 , 공망의 기운이 사무쳐 있습니다
巳화 대운을 맞이헤서 신약한 丁화가 부신(扶身) 받으니 좋으나 , 사유축 금합을 이쪽 저쪽에서 해야 하므로 경제적으로는 여의하겠지만 , 부부궁에 화목함이 적다고 보겠습니다 이별수
庚 丁 戊 乙
戌 巳 子 巳 ※ 본문에는 乾명 이라고 했으나 坤명을 설명한 것임 참조 p 74
화토(火土)가 세(勢)를 이루었으니 , 그 정신은 수(水)를 완벽히 통제하겠다는 데 있다
두 개의 巳화가 협(夾)하고서 子관(官)를 통어하고자 하지만 , 화오행이 수오행을 제어한다는 것이 자연스럽지는 못하다
그런데 천간에 戊토가 투출하여서 子관을 戊癸합으로 제거(制去)한다
巳화는 戊토의 록궁(祿宮)이다 그래서 실제로는 巳화의 역할을 戊토가 대신한 것으로 본다
※ 역자주
戊토는 곧 巳화가 연장(延長)된 것이고 , 巳화는 곧 戊토가 연장된 것이라고 합니다
가령 , 위 사주에서 午대운을 맞으면 , 午는 丁일간의 록궁이 되므로 곧 나 자신을 뜻하매 , 내 자신이 직접 子수를 충한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같은 천간과 록궁(祿宮) 간의 관계를 원신(原身) 이라고 하는 데 , 주의 할 것은 辰戌丑未 네 개의 토궁은 천간의 원신(原身)이 없다고 합니다
즉 , 辰戌토의 원신을 戊토로 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p 74 참조
단건업은 부귀 누리는 팔자의 조건이 되는 바는 세(勢)와 공(功)에 있다고 말합니다
세(勢) 만이 있어서도 안되고 , 공(功) 만이 있어서도 부족합니다 둘 다 충족돼야 한다고 하는 데 ,
세(勢)에 있어서도 단순히 화세(火勢) , 금세(金勢) , 수세(水勢) , 목세(木勢) , 습토세(濕土勢) , 조토세(燥土勢) 등으로 존재할 수도 있지만 , 대개는 두 가지의 세(勢)가 연합하여 당(黨)을 이룬다고 합니다
당(黨)으로는 목화(木火)가 일당(一黨)을 이룰 수 있고 , 금수(金水)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수목(水木)이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화와 조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금과 습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고 , 수와 습토가 일당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 세(勢)와 당(黨)을 이룬 모습과 , 공(功)이 큰 예를 듭니다 맹파명리 p 84 참조
癸 辛 甲 戊
巳 卯 寅 申
" 이 명조는 목화(木火)가 일당(一黨)을 이루었으며 , 공히 년지의 申금과 申금 중의 壬수를 빠져나갈 구멍없이 제어 하므로 , 이와같은 제법(制法)의 공(功)이 매우 큰 것인바 , 이는 명주의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귀한 사주가 되는 데 , 실제로 일국의 재정을 맡는 관료의 사주이다 "
공(功)이 이루어지려면 성립된 세(勢)에 대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즉 세력이 규합되었다면 마땅히 할 일이 주어져야 하는 이치로 , 세(勢)에 의해서 제어(制御) 당하는 대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申금이 그 역할을 맞고 있죠
申금을 巳申합으로 합제(合制)하고 , 寅申충으로 충제(沖制)하고 있어서 더욱 유효한 공(功)이 됨
그러나 이렇게 지지 하나를 완벽하게 제(制)해서 큰 공(功)이 있으니 사회적으로 성공했다 해도 , 그에 해당하는 육친은 파국을 맞이 할 수 있겠죠 화복(禍福)의 두 얼굴입니다
이러한 피제신(被制神)이 천간에 있으면 그져 범상한 삶이고 , 지지에 있어야 귀격이 된다고 함
아래 예를 듭니다
癸 辛 戊 丙
巳 巳 戌 戌
화토의 세(勢)가 커서 적당한 대상이 존재한다면 큰 공(功)이 있을 수 있으나 , 아쉽게 천간의 癸수 하나를 밀어부치고 있어서 , 그 공(功)이 크지 않음 비록 재주 있는 사람이지만 범상한 성취에 그침 p 91 참조
甲 丙 己 癸
午 辰 未 丑
화토가 一黨을 짓고 , 습토와 대결을 벌이는 데 , 그 힘이 비등하여 공(功)이 없음 빈궁한 사주 p 93
일지의 巳화는 부궁(夫宮)이다 무릇 부궁(夫宮)이 부성(夫星)을 제어하면 , 이는 배우자가 나의 말을 들어준다는 뜻이 되므로 좋은 혼인을 한다
※ 부부궁인 일지의 巳화가 원신(原神) 戊토를 천간에 띄우고 子수 관성을 제(制)했다는 설명
부궁(夫宮) 巳화의 원신(原身)인 戊가 子관을 제거(制去 / 合去)하였는 데 , 子는 戊토의 재성이다 고로 그녀의 남편이 결혼 이후에 큰 돈을 벌었다 壬辰운에 대발함
만약 戊토가 없었다면 부궁(夫宮)의 巳화가 子수를 제거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 맹파명리의 매력적 측면이겠는 데 ,
부부궁인 일지 巳화의 원신이 戊토이므로 戊토를 남편으로 봐준다는 것이며 , 戊토를 남편으로 보면 남편의 재물은 子수가 됨
이른바 주공(做功) 이라는 것의 방식은 여러가지인데 , 그 중에 한 가지 천간오합(天干五合)에 있어서 합재(合財)했을 경우는 ' 신강약 ' 을 봐야 한다고 합니다
癸 戊 戊 甲
丑 子 辰 寅
이 명조는 신약한데 합재(合財)했다 재성 癸수가 丑지에 앉아 왕재(旺財)가 된다 일주가 신약하여 이러한 왕재를 감당할 능력이 안되어 빈궁한 명이 되었다
丙 戊 癸 壬
辰 辰 卯 辰 p 99
일간 戊토가 癸수를 합재(合財)했다 그런데 辰토가 여럿이어도 습토가 되어 방신(幇身)할 수 없으니 신약하다 신약한데 합재하면 재를 감당하지 못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재가 뿌리가 없이 허투(虛透)하여 재를 유통할 수는 있으나 크게 나의 것으로 취득하기는 어렵다
※ 癸수가 동주한 卯궁에 자신의 뿌리가 없어서 허(虛) 하다는 것입니다
壬수 편재는 동주한 辰궁에 뿌리를 내렸으니 쓸만하지만 , 아쉽게 일간과 공(功)이 없습니다
그런데 임수 편재는 일지 辰궁과 같은 辰궁에 앉아있으니 , 나와 관계가 있는 편재궁으로 해석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戊申운에 申금이 辰토와 공합(拱合)하여 재원(수오행)을 끌어낸다
원국의 辰토에 재물(수오행)이 들어 있으나 개고(開庫)하지 못하여 어려웠지만 , 申운을 맞이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申이 戊와 같이 왔으니 이는 일간 戊가 애써서 번 돈임을 말한다
재밌는 점은 명주의 주윗사람이 모두 큰 자산가들 이라는 것인데 , 원국의 辰토(財庫)가 수다(數多)한 까닭일 것이고 , 명주가 취득할 수 있는 재물은 주위의 자산가들로부터 얻은 것임을 알 수 있다
※ 일지를 포함해서 수다한 辰토(재성인 水오행의 금고)를 소유했기 때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