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六合在八字中的用法
육. 육합이 팔자 중에 있을 때의 용법
地支六合是八字中最緊密的合,象徵結親。但我看到許多書中一講到合,必要提到合化,這便史學者進入一個誤區,將最重要的合的性質忽略了,卻用了本沒有實質含意的所謂合化,造成對命理本質的理解南轅北轍。實際上六合的用法主要以合留與合絆為主,從不講化。合留就是使八字中或大運中原有的某神,經太歲合而得以固化和保留。結婚的應期多應六合,即合留的意思,如遇合大運中原有配偶星旺相或逢沖刑,逢太歲合的流年主婚成,或配偶宮逢合流年有時也應成婚。特殊情況還應太歲臨配偶星合入命中,都是合留的意思。
지지육합은 팔자에서 가장 친밀한 합으로 친분 맺는 것을 뜻한다. 허나 수많은 책들이 합을 이야기 하면서 합화까지 언급한 것을 보곤 하는데 이는 책을 기록한 자들이 잘못된 것에 빠져 정작 중요한 합의 성질은 소홀히 한 채 오히려 실질적인 함의는 없이 합화를 이야기하여 명리 본질의 이해에 대하여 남원북철을 조성하였다. 육합의 용법은 주로 합류와 합반이며 화한다고 논하지는 않는다. 합류는 팔자나 대운에 있는 신을 태세가 합시켜 묶어버리는 것이다. 결혼의 시점은 주로 육합으로 이루어지는데 바로 합류의 뜻으로서 예컨대 대운이 가지고 있는 배우자 성이 왕상하거나 혹은 형충을 만났는데 태세에서 합하는 유년을 만났을 때 주로 성혼하며 간혹 배우자 궁이 합을 만나는 유년에도 결혼하게 된다. 특별한 경우지만 태세가 배우자 성이 되어 명중에 들어와 합을 하는 경우 또한 모두 합류의 뜻을 가지게 된다.
시 일 월 년 예
:
丁 庚 甲 戊 건
亥 申 子 戌 명
대
운
:
丁 丙 乙
卯 寅 丑
寅運癸亥年結婚。妻星寅沖妻宮,是表示妻子要入位,但沖又表示動,流年亥一合,卽留。沖而逢合之應。
寅대운 癸亥년에 결혼하였다. 처성 寅이 처궁을 충하니 아내가 들어오는 것을 나타내지만 그러나 충은 또한 동하는 것을 표시하니 유년 亥가 들어와 합을 하였기에 합류가 이루어진 것이다. 충하였지만 합을 만나서 응한 것이다.
명리진보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