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 성별
양 력: 1956년 6월 23일 18:00
음/평: 1956년 5월 15일 18:00 여자
시 일 월 년
丁 辛 甲 丙
酉 酉 午 申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대운: 역행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85 75 65 55 45 35 25 15 5.12
대운 시작: 5세 12월 28일
<例八/여명>
庚劫財
正官 丙申 壬傷官
戊正印
丁七殺
正財 甲午 己偏印
日主 辛酉 辛比肩
七殺 丁酉 辛比肩
戊己庚辛壬癸
子丑寅卯辰巳--7
壬辰運 19歲 甲寅流年 모교대학에 개최한 동계 세미나에서 같은 학교 학장과 안면을 읽히고, 7년 후에 결혼한다.
19세 갑인년은 유년 인목과 원국의 신금이 상충하여 인중의 병화 관성을 충출하여 일주와 합하니 후일의 남편인 이성의 인연일 가능성이 크고, 더욱이 충으로 일어난 것이니, 외출활동 중에 만났을 가능성이 크다.
21歲 丙辰流年에 日柱天地가 鴛鴦合(원앙합)한다. 두 사람은 몇 번이나 헤어지고자 하였고 이것이 혼인이 늦어지게 된다.
26歲 辛酉流年에 歲幹의 辛金이 일주 신금과 동성창현하니 일주의 결단력을 돕고 원국의 년간 병화와 합을 도우며, 유금은 부궁의 유금을 자극하여 혼인을 맺게 하여 혼인한다.
신유유년은 세지가 남편궁에 감응할 뿐 아니라 시지 자식궁에도 감응하여 이 해에 회임한다. 즉 유년 간지와 원국의 일주, 시지가 동성 창현하니 잉태하고 동성이니 본인의 성별에 따라 여자아이를 회임할 가능성이 크다.
辛卯大運 27歲 壬戌流年에 歲幹 傷官子息星(상관자식성)이 원국의 자식궁에 합입하여 들어오고, 세지 술토는 시지의 자식궁을 천하여 끌어내니, 비록 한번 태기에 이상이 있었지만 여아를 순산한다.
28歲 癸亥流年 음력 2월 하순에 다시 잉태하는 데, 이 해의 세지 해중 임수 상관이 자식성에 해당하고 일주와는 이성이니 당해에 임신하면 남아일 가능성이 높고 12월 상순에 남아를 출산한다.
29歲 甲子流年에 歲支 食神子息星(식신자식성)과 原局年月地支申(원국년월지지신), 午가 활성교감을 발생하니 자식과 관련된 사정이 발생함이 분명한데, 세 번째 임신한다.
세지 식신 인원과 일주가 동성이고, 원명과 교감이 지극하니 그 해에 임신하면 딸일 가능성이 많다. 다음해에 을축유년에 여아를 생산한다.
* 주)
수태된 성별의 예측법은 통상 명리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만약 부부 2인의 명조가, 일주가 음양 2성으로 꼭 맞게 나뉜다면(남편은 일주가 을목, 처는 무토/혹은 남편이 병화, 처가 신금...등) 남편 처를 불문하고 위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이외에 부처간의 일주가 동성이면 일반적으로는 처의 팔자를 기준으로 하고, 다만 자식성의 기세가 강한 배우자의 팔자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출처: 도현재, 명리교재, 중국자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