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궁(命宮)의 구성(構成) 원리(原理)
연해자평(淵海子平)에는 보이지 않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명리정종(命理正宗)에서도 언급(言及)이 없는 것으로 봐서 근대(近代)에 발생(發生)한 이론(理論)에 속(屬)하지 않을까 싶다.
서낙오(徐樂吾) 선생(先生)이 저술(著述)하신 《자평수언(子平粹言》을 보면 명궁(命宮)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있다.
그 내용(內容)을 각색(脚色)해서 이해(理解)하기 쉽게 적어보겠다.
"명궁(命宮)은 태어날 적에 태양(太陽)이 머물고 있는 위치(位置)를 말하는 것이다.
즉 지평궁(地平宮)을 말하는데, 가령 정월달(입춘후-立春後)의 우수(雨水)가 지난 후에는 태양궁(太陽宮)이 亥에 위치(位置)하게 되는데, 이것의 구조(救助)를 생각해 보면 월장(月將)을 말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월장(月將)이라고 하는 구조(構造)는 다음과 같다.
【正月-亥宮】, 【二月-戌宮】, 【三月-酉宮】, 【四月-申宮】, 【五月-未宮】, 【六月-午宮】, 【七月-巳宮】, 【八月-辰宮】, 【九月-卯宮】, 【十月-寅宮】, 【十一月-丑宮】, 【十二月-子宮】
.
이상(以上)과 같은데, 이 월장(月將)은 육임학(六壬學) 에서는 매우 중요(重要)하게 여기는 것이기도 한다.
구조(構造)를 보면 월지(月支)와 육합(六合)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겠다.
명나라 때에 경흠천감(經欽天監) 이라고 하는 기관(機關)에서 실제(實際)로 측량(測量)을 해봤다는 자료(資料)가 있는데, 매년(每年)에 따라서 약 15도 정도(程度)의 차이(差異)가 난다고 되어있다.
正月에는 모름지기 중기(中氣)인 우수(雨水)가 지난 후(後)에야 태양궁(太陽宮)이 바야흐로 해궁(亥宮)으로 임(臨)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우수(雨水)가 되지 이전(以前)에는 오히려 자궁(子宮)에 존재(存在)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달에 해당(該當)하는 시각(視角)에는 태양(太陽)이 어느 위치(位置)에 있다는 것도 계산(計算)에 넣어야 한다.
즉 생시(生時)를 태양궁(太陽宮)에 대입(代入)해서 계산(計算)을 해야 하는데, 이것을 이해(理解)하려니까 상당(相當)히 복잡(複雜)하게 느껴진다.
단 중요(重要)한 것은 초기(初期)의 절기(節氣)를 사용(使用)하지 않고, 중기(中期)의 절기(節氣)를 사용(使用)한다는 점(點)이 일반(一般) 명리학(命理學)에서 대운(大運)을 산정(算定)하는 방법(方法)과는 다르다.
낙오선생 뿐만 아니라, 원수산(袁樹珊) 선생(先生)도 명궁(命宮)에 대해서 언급(言及)을 했는데, 사주(四柱)가 甲子년 戊辰월 戊戌일 辛酉時라고 한다면 명궁(命宮)은 戊辰이 된다는 설명(說明)까지 덧붙여 놓았다.
참고(參考)로 1997년 양력 8월 29일 午時에 태어났다고 한다면 사주(四柱)는 丁丑년 戊申월 癸卯일 戊午시가 될 것이고, 명궁(命宮)은 寅이 되는데, 천간(天干)을 찾는 방법(方法)은 생년간(生年干)을 기준(基準)해서 찾으면 되는데, 즉 丁丑年은 '丁壬合木 庚子'의 공식(公式)에 의해서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로 이어지니까 출생시(出生時)인 午時는 丙午가 해당(該當)된다.
이것은 과연(果然) 그만한 이치(理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신살(神殺)이라고 보기에는 상당(相當)히 복잡(複雜)한 태양(太陽)과의 관계(關係)가 존재(存在)하기 때문에 뭔가 정밀(精密)하게 대입(代入)을 시켜 본다면 참고(參考)를 할만한 자료(資料)가 나타나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리고 오준민 선생(先生)의《명리신론(命理新論)》에서는 더욱 상세(詳細)하게 명궁(命宮)에 대한 이야기들을 설명(說明)하고 있는데, 이것을 모두 설명(說明) 드리기는 어렵겠고, 간단(簡單)하게 요약(要約)을 해본다면,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추산(推算)해 볼 적에, 여러 가지 방법(方法)들이 상당(相當)히 복잡(複雜)하게 얽혀 있는데, 명궁(命宮)과 팔자(八字)의 관계(關係)를 설명(說明)할 적에는 모두 선천적(先天的)인 관계(關係)에다가 대입(代入)을 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니까 이것은 이미 사주원국(四柱元局)에 그 의미(意味)를 포함(包含)시켜야 한다는 의미(意味)이다.
그러니까 팔자(八字)를 적어놓은 다음에는 반드시 명궁(命宮)의 간지(干支)를 찾아서 옆에다가 적어 놓고서 두 가지를 서로 비교(比較)해서 참고(參考)한다면 더욱 해석(解析)하는 것이 명확(明確)한 운세(運勢)의 변화(變化)는 물론 명궁(命宮)이라는 용어(用語)의 본뜻이 생명(生命)과 직결(直結)된 것이라는 의미(意味)를 가졌다고 보아야 한다.
그 사람의 생명(生命)과 깊은 관계(關係)가 있다면 이는 운명(運命)에도 지대(至大)한 영향(影響)을 끼친다는 것을 알수가 있을 것이니 어찌 함부로 소흘하게 취급(取扱)할수가 있겠는가?
출처:혜원철학원 글쓴이:혜원김영국
명궁(命宮)이란
명궁(命宮)은 출생(出生)한 時와 月을 기준(基準)하여 태양(太陽)의 위치(位置)를 추산(推算)하는 것이니 月 육합(六合)이 되는 궁(宮)을 태양궁(太陽宮)이라 한다.
고서(古書)에 이르기를 신무묘즉무소귀(神無廟則無所歸), 인무실즉무소서(人無室則無所棲), 명무궁즉모소주(命無宮則無所主),라고 하였으니 즉 명(命)이 거(居)하는 궁전(宮殿)이요, 사람이 서식(棲息)하는 방실(房室)과 정신(精神)같은 것이다.
이것이 인명(人命)의 빈부귀천(貧富貴賤)과 현우수요(賢愚壽夭)에 관계(關係)되는 것이라 추명(推命)하는데 중요(重要)한 일궁(一宮)이다.
명궁(命宮)을 추산(推算)하는 방법(方法)은 二十四 절기중(節氣中)에 중기(中氣)를 사용(使用)한다.
즉 우수(雨水)가 지났으면 二月로 보고 춘분(春分)이 지났으면 三月로 본다.
子에서 부터 정월(正月)을 정(定)해 놓고 二月은 亥, 三月은 戌, 四月은 酉, 五月은 申, 六月은 未, 七月은 午, 八月은 巳, 九月은 辰, 十月은 卯, 十一月은 寅, 十二月은 丑, 의 순(順)으로 거꾸로 헤아려 간다.
이렇게 十二 개월(個月)를 정(定)해 논 다음 생월(生月)이 닿는 궁(宮)에서 생시(生時)를 이르켜 순수(順數)로 헤아려 나가다가 卯가 닿는 자리를 명궁(命宮)이라 하는데 卯는 태양(太陽)이 임(臨)한 자리라고 한다.
예를 들어 보면 壬戌年 八月 八日 申時生 이면 八月 七日이 춘분(春分)이기 때문에 九月로 계산(計算)하여야 한다.
子에서 정월(正月)을 이르켜 역순(逆順)으로 亥에 二月, 戌에 三月, 酉에 四月, 申에 五月, 未에 六月, 午에 七월, 巳에 八월, 辰에서 九月에 해당(該當)한다.
辰에서 다시 정순(正順)으로 辰이 申, 巳가 酉, 午가 戌, 未가 亥, 申이 子, 酉가 丑, 戌이 寅, 亥가 卯에 닿는데 이 卯가 닿는 亥가 궁(宮)이 되는 것이다.
壬戌生이기 때문에 년두법(年頭法)으로 정임지년(丁壬之年)에 壬寅 두(頭)로 부터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로서 이 辛亥가 명궁(命宮)이 되는 것이다.
辛亥가 명궁(命宮)이니 辛亥 두 글자를 사주(四柱)에 비교(比較)하여 희기(喜忌)와 생극(生剋)으로 길흉(吉凶)을 구분(區分)하는 것이다.
산출(算出)하는 방법(方法)은 남녀(男女)가 꼭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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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명궁(命宮) 계산(計算) 방법(方法)을 소개(紹介) 하면 아래와 같다.
명궁계산법(命宮計算法)
1.
월지(月支)와 시지(時支)의 수(數)는 월수(月數)와 동일(同一)하다.
〔寅-1〕, 〔卯-2〕, 〔辰-3〕, 〔巳-4〕, 〔午-5〕, 〔未-6〕, 〔申-7〕, 〔酉-8〕, 〔戌-9〕, 〔亥-10〕, 〔子-11〕, 〔丑-12〕.
2.
寅月을 대한(大寒)∼우수(雨水)로 하니 입춘(立春)은 중앙일(中央日)이 된다.
고(故)로 각(各) 십이절후(十二節侯)는 그 달의 중앙월(中央月)이 된다.
3.
월수(月數)+시수(時數)=χ라 하고 χ가 14 이상(以上)이면 26에서 공제(空除)하고 χ가 14 미만(未滿)일 때는 14에서 공제(空除)된 나머지 수(數)가 명궁월지(命宮月支)가 된다.
4.
명궁월지(命宮月支)의 간(干)은 생년간(生年干)을 기준(基準)하여 월두법(月頭法)과 동일(同一)하게 정(定)한다.
명궁
1)명궁이란
-命이 거하는 궁전이며 사람이 거주하는 집과 같아서 인명의 富貴貧賤과 壽夭(수요)에
관계된 것으로 사주를 감정할 때 참고해야 한다.
-명궁이란 출생할 때의 月과 時를 가지고 태양의 위치를 추산하는 것이다.
-사주에서 12節을 기준해서 월을 정하는 것과 달리 명궁에서는 12中氣를 기준해서 월을 정한다.
-?명리정종?에서는 卯에서 명궁을 일으키는 이유는, 卯는 東方의 正木으로 仁과 壽를 주 관하므로 命이 존재하는 장소가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삼명통회?에서는 귀신에게 돌아 갈 무덤이 있고 인간에게 기거하는 방이 있는 것과 같이 命에도 宮이 있다고 했다.
2)?는법: 월지와 시지를 기준으로 하여 명궁을 ?는다.
①숫자로 계산법
`월지수+시지수=A 일 경우(寅1,卯2 ...........子11, 丑12),
`명궁지지= A가 14를 기준으로 아래의 숫자월 ?는다.
14 미만이면: 14-A,
14 이상이면: 26-A.
`명궁천간= 년간의거 월건법으로 명궁천간을 ?는다.
②수장법
`시계 역방향으로 간다.
`巳에 子月을 놓고 月支까지 돌리고,
`그자리에 子時를 놓고 時支를 ?으면 명궁지지 이다.
`명궁천간은 상기와 같이 ?는다: 갑기년 병인두, 을경년 무인두, 병신년 경인두, 정임년 임인두, 무계년 갑인두.
③만세력
`만세력 “명궁표”에서 지지를 ?고, 천간은 상기 방법으로 ?는다.
3)보는법
①五柱로 본다: 명궁은 사주를 적고 시주의 옆에 적는다.
②末年運을 주로 본다.
③원국위주로 보며, 행운은 참조한다.
④없는오행을 ?으며, 여기에 있으면 있는거로 본다.
⑤길흉신을 고려한다.
⑥크게 발복은 어렵다고 본다.
(참조)명궁을 보는 법
-사주팔자와 명궁과 태원은 先天命이므로 평생 변함이 없고, 大運, 限運, 流年, 流月, 流日 은 後天命으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선천명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체격과 지위와 부귀빈천과 길흉요수와 육친 등의 사항을 알 수 있고, 후천명을 보고 한 사람이 언 제 어느 때 어떤 일이 생기는지 길흉을 알 수 있다.
-명궁은 선천명이므로 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항상 영향을 미친다. 명궁의 간지로 사주팔자의 결함을 제거하면 길하고, 명궁이 사주팔자의 기신이면 흉한 작용을 한다.
-명궁은 특히 일간의 왕쇠강약을 판단할 때 참고하는데 쓴다.
-이제부터 명궁의 작용을 살펴본다.
? 명궁이 양인이고 일간이 신강하여 의지할 데가 없으면 그 사람은 성격이 거칠고 희노가
무상하고 쉽게 충동되어 무슨 짓이건 저지를 수 있다. 이성으로 감정을 억제하는 능력이 결여되므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극단적인 변모를 나타낸다.
그리하여 주위 사람에게 걱정을 끼치고 고삐 풀린 말처럼 날뛰다가 재앙을 초래하고,
수단이 잔인악랄하여 살인을 하거나 자살하거나 급사한다.
특히 유년이 명궁의 지지를 충극하면 위엄이 있고 특히 칠살이 있어서 양인의 흉폭함을 잘 억제하면 영웅호걸이 된다.
용감하고 오만하므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크게 발달할 수도 있다.
? 명궁이 역마에 해당되면 타향에서 발달한다. 평생 주거를 이전함이 많고, 명궁의 지지가
財星이고 그 재성이 팔자의 喜用이 되면 사업에 성공하여 치부하고 횡재한다.
명궁이 역마이고 칠살에 해당하고 그 칠살이 팔자의 희용신이 되면 외교관이 되거나
장교가 되어 멀리 출정을 가서 공을 세운다.
? 명궁이 역마, 목욕, 도화 등과 동주하면서 동시에 사주에 金水가 많고 사주의 짜임새가
나쁘면, 그 사람은 의지가 굳세지 못하고 정조관념이 없어서 음란하고 기타의 나쁜 습관 이 있다.
? 명궁이 길신이고 吉星이 夾祿, 夾貴, 祿馬하면 복이 많고 장수한다.
? 대운 지지가 명궁 지지를 충하는데 귀인이 구출해주지 않으면 실직, 파산의 우려가 있다.
명궁과 사주가 충하면 흉하다.
? 운과 명궁이 천극지충이 되면 재앙이 심하고 격국이 나쁜 사람은 죽는다.
? 명궁이 공망이면 불리하다. 그러나 명궁이 흉신일 때는 오히려 흉이 감소하니 좋다.
명궁이 공망이면 소심하고 눈병을 잘 앓는다.
? 대운과 유년이 모두 명궁을 극하면 죽을 위험이 있다.
? 명궁이 겁살, 양인, 天耗煞 등에 해당되면 평생 재앙과 구설과 관재가 따르고 게다가
칠살의 기세까지 왕하면 요절한다.
? 명궁이 길신이거나 길성이 명궁을 수호하면 총명하고 부귀한다.
? 남자 명궁이 子午이거나 여자 명궁이 巳亥이면 음란하다.
? 명궁이 酉卯이고 흉신이며 사주에 흉신이 있으면 이혼의 우려가 있다.
? 명궁이 辰이면 애주가다.
? 명궁이 亡神, 大耗이면 단명하거나 불구가 된다.
? 시주와 명궁이 서로 공망이 되면 명예를 얻지 못한다.
? 명궁이 재성이면서 형, 충, 공망, 파, 해가 되지 않으면 반드시 부자가 된다.
? 명궁이 정관이나 정인이면 貴命이고, 명궁이 칠살이면 파란이 많다.
칠살이지만 공망이 되면 오히려 좋고 공망이 안 되어도 制化가 되면 복이 많다.
? 명궁이 일주 또는 년주와 六害가 되면 고독하고 모든 일에 실패가 많다.
? 낮에 출생하면 명궁이 木, 土, 水가 좋고, 밤에 출생하면 火, 金이 좋으니,
이렇게 되면 복이 증가하고 반대로 되면 복이 감소한다.
? 명궁이 도화이면 음란하고 술을 좋아하는데 공망이 되면 그렇지 않다.
? 명궁이 역마이고 冠帶이면 소실이 되거나 음천하다.
? 명궁이 도화 또는 역마와 동궁하면 여자는 성기에 질병이 있거나 산액이 있다.
? 명궁이 백호살이나 망신살 등의 흉살이면 관재, 소송의 우려가 있고 흉사하거나 질병이
있다. 여자는 제왕절개 수술을 한다.
? 대운이나 유년이 명궁을 충극하면 생명을 잃거나 타향에서 뜻밖의 고통을 당한다.
? 명궁의 천간이 비겁이고 명궁 지지가 인성이면 사주에 있는 형제수에 1~2명을 추가한다.
? 명궁의 천간이나 지지에 정관이나 칠살이 있으면 사주의 형제수에서 1~2명을 감한다.
? 명궁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관살이면 형제가 요절하거나 적다.
그러나 명궁 천간이 일간과 合하면 그렇지 않고 다정하다.
? 명궁과 일지가 沖하면 부부의 인연이 바뀐다.
? 명궁이 子午寅巳亥이면 길하고, 丑未申酉는 불길하고 戌辰卯는 평범하다.
? 명궁이 고신, 과수살이면 승려가 아니면 고독한 사람이다.
? 명궁이 월지 또는 년지와 상호간에 고신, 과수가 되면 결혼이 늦거나 승려가 되고
여자는 기생이나 소실이 된다.
? 명궁에 망신, 겁살, 칠살, 백호살, 원진살 등이 있으면 빈천하고
질병에 시달리며 흉사한다.
? 명궁이 亥인데 년지나 일지에 酉가 있으면 형제간에 불화한다.
? 명궁이 일지와 형충파해되면 빈천하거나 요절한다.
3)실례
`갑신년 자월 술시: 명궁은 신미.
`갑신년 해월 묘시: 명궁은 정묘.
`을미년 신월 묘시: 명궁은 임오.
글쓴이:자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