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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행운길흉의 분류

일통 2011. 4. 2. 20:37

行運吉凶의 分類

 

行運의 吉凶은 大中小로 區分하지 않으면 안된다。

例 ➀大吉運 ➁大凶運 ➂吉運 ➃凶運 ➄平運 ➅吉凶相半運

以上 六種으로 分類하여 說함에 있어 名種의 原則에 依하여 어느 運에 該當하는가를 定하는 것이다。이에 區分하여 說하여 보면

(1) 大吉運은 命式에 따라서 大運은 喜運으로 흐르고 歲運도 또한 命式의 喜神運을 만나고 大運과 歲運과의 調和가 좋으면 大吉運으로 認定한다。

(2) 大凶運은 四柱의 用神을 重히하고 大運이 沖剋하는 運으로 흐르고 用神에 對한 忌神運大運과 歲運이 相互 剋傷하고 救助함이 없으면 大凶運이다。

(3) 吉運은 大運 또는 歲運의 어디든지 一方은 吉神運으로 흐르고 一方을 有害하지 않으면 單 吉運으로 觀定한다。

(4) 凶運은 大運이 忌神運으로 흐르고 命中 또는 歲運에 救神이 있어도 그 救神의 力量이 弱하면 單 凶運이다。

(5) 平運은 凡 行運과 命式과의 交銷關係가 있음으로 吉神運은 吉하고 忌神運은 凶이 된다。大運 歲運이 用神에 對하여 忌神에 該當하지 않으면 平運이다。卽 閑神에 該當하는 行運이다。

(6) 吉凶 相半運은 大運 또는 歲運의 어딘가가 吉神運이고 一方은 忌神運에 該當한다。或은 天干이 喜神이고 地支가 忌神運으로 흐르든가 天干이 忌神에 地支가 喜神이라면 吉凶은 相半되는 것이다。以上과 같이 各各 吉凶을 分類하여 充分히 細微하게 推測計量한다면 自識別할 수 있음으로 學究家나 求斷者共히 愼重한 態度로 臨하여야 한다。

 

一、行運의 好惡

 

自己의 運命을 안다는 것은 修身之基임으로 天運이 未及한 때에 無謀한 慾望을 품는 일 또는 時期는 지나고 오지 않는데 花實을 바라는 일、人은 川에서 命을 받아 各各 盛衰의 時節이 다르다。이를 아는 方法이 卽 行運觀法이므로 實로 行運은 最大重要之事이다。 先天的으로 賦與받은 時期를 測量豫知할 수 있다。故로 好란 和이요 吉이다。惡은 憎이요 凶이다。

버스는 떠났는데 버스기다리는 사람

꽃은 떨어졌는데 꽃구경가는 사람

봄에 씨를 뿌리지 않고 낫들고 추수하러 가는 사람

떡줄사람이 떡주기도 전에 김치국 마시는 사람이 되지 말고 行運의 時期를 알 수 있는 方法을 硏究함이 最先之策이다。草木은 春을 만나서 榮하고 사람의 命運은 氣候의 寒暑暖濕의 靈氣를 받아서 生한 것이므로 生月을 運元으로 하여 將來를 測量하는 것이다。四柱命式의 好惡은 草木의 種類를 아는 것과 같이 大器가 될 喬木인가 사람의 食卓에 오를 菜芹과 같은가를 아는 것이다。 大樹나 菜芹이라도 時節이 到來하면 枝葉은 繁盛茂盛하는 것이다。이 理法에 依하여 命式의 好惡의 時期를 아는 것이 行運이므로 最大重要한 것이다。例로서 命式의 配合이 좋고 用神이나 格局의 淸秀하여도 時運의 來援을 얻지 못하면 英智匡世之才가 있다하여도 그 志達은 어려울 것이다。卽 名木이라도 枝葉에 生氣가 없으면 그 美를 發揮할 수 없을 것이고、이에 反하여 先天的인 命式은 不良하여도 一大好運을 만나면 그 사람은 大才之器가 아니라도 破船이 順風을 만난것과 같을 것이고、行運의 援助가 있으면 그 期間은 優游한 生活을 할 것이다。이 原理에 依하여 命式도 重要하지만 行運도 重要하다。

 

二、看運法의 轉移法則

 

行運의 干支로서 命中 八字의 喜氣에 配合하고 行運의 一字마다 命中의 干支에 統觀한다。轉移法則이란 用神에 依함인데 卽 順用 或은 逆用으로 한다。各各의 命式은 同一하지 않으므로 文字形容만으로 看命하기는 困難하다。例로서 凶中에 喜가 있고 또 喜中에 凶事가 있다。幸福之中에 不測之 不祥事가 往往發生하는 것이다。命中과 行運과의 喜氣를 配合하는 일은 참으로 複雜多端한 것이지만 如何히 千變萬化한다 하여도 要는 行運의 刑沖調和밖에 없는 것이다。

一例

庚甲壬戊

午寅戌子

上記之命은 甲寅日 戌月生으로서 地支는 寅午戌 三合火局을 이루어 火勢가 盛하여 木焚之象이다。壬水로서 調候用神을 삼는다。그런데 戊土의 忌神이 天干에 있다。大運天干에 壬癸의 水를 볼 때에는 戊土를 反剋하여 必히 甲木은 戊土를 剋制하여 그 病神을 去함으로 壬水의 用神은 顯然히 힘을 生할 것이다。木을 用하면 水를 帶함을 要하고 火는 金을 制하여 戊土의 病을 去할 수 없다。木은 干으로 가고 地支에 가지 않고 水는 支로 가고 干으로 가지 않음이다。甲子 乙丑의 大運은 最美運이요、丙丁의 火는 壬水를 도리어 回剋함으로 虛榮하고 寅卯의 木運은 木生火로서 火旺을 도움으로 吉運이 아니다。大運은 地支를 重히 하는 것은 東方 卽 寅卯辰 水方 亥子丑의 方合이라 한다。그러나 大運은 十年間을 主事하는 故로 左의 干支는 모두 天干의 專方이기 때문이다。方은 東西南北之事이다。이것은 一槪로 論하지 말 것이고、要는 原命式에 配合하여 强弱을 論하는 것이다。

甲申 乙酉 丙申 丁酉 丙子 丁亥 戊寅 己卯 戊申 己酉

戊子 己亥 庚寅 辛卯 庚午 辛巳 壬寅 癸卯 壬午 癸巳

例로서、

丙丙壬丙

申申辰戌

大運 癸巳의 十年間은 水의 힘이 强하다。 命中에 申辰의 拱會와 天干에 壬水가 있어서 元命殺이 旺하여 申이 衰하다。 癸水의 官運을 만나서 殺混하여 그 힘이 다시 顯著하였고 丙申丁酉의 二十年間은 丙丁의 힘이 없고 原命式에 三丙이 있기 때문에 影響이 없다고 論하기 어렵고 唯薄弱하다고 말할 뿐이다。 原命 印綬로서 用神으로 하고 甲午乙未의 二十年間은 甲寅 乙卯와 並하여 論함이 不可能하다。 또 顯然하게 理由가 될 것이다。 殺이 旺하면 印星을 좋아하고 財가 大旺하면 劫財를 즐기고 殺이 旺한데 比劫을 보면 身助하여 殺敵하는 故로 戰爭의 終局을 보아 良好한 運이라고 論할 수 있다。

運은 喜가 變하여 忌가 되고 忌가 變하여 喜가 되는 命式은 左記와 같은 命式이다。

癸丁戊壬

卯亥申辰

上記之命은 丁火日 申月生으로서 氣勢가 衰하다。 亥卯木會하여 格의 喜所를 이루었는데 申辰이 會하여 壬水가 天干에 있어서 秋水는 猖旺하다。 濕木은 無煙하고 申月의 丁火의 氣勢는 衰弱하다。 原命中에 印綬가 있어 戊土는 水를 剋하여 木을 培養함으로서 丁火를 生할 수 있다。 行運 亥子丑의 北方水運은 申金으로부터 洩하여 水를 生함으로 佳良하지 않다。 도리어 吉運이다。 壬癸의 兩運은 戊土가 回剋하여 無妨하였고 子의 運은 水局을 이룸으로 戊土의 힘이 不及함으로 災禍가 있을 것이고 丑의 運 濕土도 時良運이 아니요、 東方 木運으로 轉한 後에 火는 良運이 되는 것이다。 天干에 甲木이 나타날때는 戊土를 剋하여 福分이 있다。 이와 같은 것을 吉中에 有凶의 例이다。

運의 性質은 같지만 吉凶이 다른 一例

辛乙癸壬

巳丑丑申

上記之命은 寒木向陽은 必히 巳의 歲干의 丙火가 調候가 되어 貴格이다。 行運은 東南陽暖으로 흐름으로 吉하다。 戊午 己未의 兩運은 印綬를 破하고 丙을 守護한다。 卽 吉凶이 다르다。 戊土는 能히 壬癸를 制한다。 倂하여 己土는 水를 制할 수 없으므로 도리어 金을 生함으로 歲運이 通關하여도 大運을 重要視한다。 未運은 明沖이므로 用神을 傷하지 않는다。 丁丑의 歲運은 沖剋戰鬪之地임으로 本命을 凶刑하여 九月에 死亡하였다。 또 己未는 戊午와 같은것 같아도 東南兩暖之地로 흐름으로 後에 庚申辛酉의 運으로 갈때에 命盡絶하는 것이다。 轉運期에 沖을 만남을 最怕한다。 上述한 行運移轉의 法則은 五行을 主로하고 調候用神의 作用을 加未하는 故로 複雜化하여 있는 것이다。 要는 吉運과 같으면서 도리어 良好運이 안되고 이에 反하여 凶運과 같으면서 吉運으로 認定하는 變化의 幾微를 이루는 狀勢를 一例로 든 것이다。

 

三、 七三轉運法

 

七三轉運法이란? 命과 運의 關係에 依하여 七分 三分의 吉凶을 辨別하는 法則으로서 運命推究法中最重要한 項目의 一이므로 充分한 硏究를 要한다。 人命을 推測함에는 善惡吉凶의 輕重을 推量하여야 한다。 吉凶의 輕重을 測量함에 있어서는 人의 運命이 後天的으로 어디까지 進行하는가、 取하여도 바르지 않는 運命은 高 低之事 吉이라면 어느程度인가、 凶이라면 어느 程度重한가를 知究할 必要가 있는 것이다。 이 吉凶變化의 程度를 豫知하는 法則이 十分의 七 十分의 三으로 辨別할 수 있을 것이다。 이 法則은 命式全體를 測定하여 얻는 것이 아니고 行運으로도 適用할 수 있음으로 그 應用法을 左에 區別하여 例擧한다면

➀空亡은 變化의 神으로서 吉神이 空亡하면 凶으로 化하는데 七分은 凶이 되고 三分의 貴氣는 殘存한다。 이에 反하여 凶神의 空亡은 吉行으로 變化하는데 아직 三分의 凶이 殘存하고 七分의 凶을 解消하는 것이다。

➁空亡에는 眞空亡과 半空亡이 있는데 眞의 空亡은 七分의 增과 減이 있고 半空亡은 三分의 增減을 適用한다。

➂吉神을 沖하면 凶으로 變化하지만 三分의 貴氣가 殘存하고 이에 反하여 凶神을 沖하면 吉로 化하지만 三分의 凶은 去할 수 없다。

➃刑破害도 前記의 法則을 取用한다。 刑이 되고 破되며 害되는 者의 吉凶을 區分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例로서 寅이 巳를 刑할 때 寅이 重하면 七分이요、 巳를 三分으로 보는 例이다。

➄比肩 劫財는 頑强의 神이므로 自我心이 强하다고 보는데 倂하여 이를 制하는 官星이 있으면 惡意는 消散하지만 比肩 劫財의 特有한 活動은 尙三分은 殘存하는 것이다。

➅吉神 福星인 正財는 劫財 때문에 破하여 凶으로 化하지만 尙三分의 福力은 存續하는 것이다。

➆共他의 通變도 變化에 依한 吉凶을 이 法則을 適用하면 된다。

➇四柱中에 있는 通變은 天干에 顯出되어 있는 者、 地支에 藏하여 있는 者의 抑制는 天干에 있는 者는 天干의 制抑이 效果가 크고 地支에 있는 者는 地支의 制抑의 效果가 크다。 그러므로 生月의 藏干은 天干에 있는 者와 同一의 效力으로 보는 것이다。

➈四柱中에 있는 通變이나 神殺의 性情의 善惡吉凶은 盡保有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生月元命은 七分保有하고 있고 이를 制하면 三分이 되고 이를 扶助하면 十分임을 認定한다。 다음에 生日地支에 通變은 七分을 具備하고 年은 七分 生時는 三分이다。 扶助하면 七分이 되고 制하면 年은 除外하고 生扶抑制가 없으면 七分의 氣를 含有하고 있다고 본다。 神殺은 日時로서 七分으로 하고 年月은 三分으로 보는데 倂하여 刑沖破害 空亡 및 三合 地合等에 依하여 變化가 있는데 變化에 依하여 輕重을 推定하지 않으면 안된다。

一例로서 左와 같다。

壬庚丙戊

午午辰子

以上의 命式을 通變에 依하여 性格의 輕重을 列記하면

月支原命 倒食 七分

日支正官이 七分 時支正官三分

時支 食神이 三分 生年倒食 七分

年支 傷官이 三分 月干偏官 三分

上記의 命式은 元命倒食으로서 偏財의 制神이 없고 丙火는 元命의 凶神을 生扶하여 倒食의 性格은 十分具備하고 年의 倒食과 傷官은 明暗干合하여 各各 三分이 되어 있지만 干合하여 去하였으므로 性質은 消滅되었다。 生時食神의 三分은 倒食에 制되었으므로 食神의 性格은 없고 生日生時의 正官은 七分과 三分의 性格이 있음으로 本命의 性格은 斷定함에는 倒食과 正官의 十分과 七分 그리고 月干偏官의 三分을 加算하여 斷定함이 좋을 것이다。

➉四柱命式과 行運에 있어서 七分 三分法을 說論하고져 한다。 命式은 根基運命 卽 先天的運命으로 하고 行運은 後天的運命이 되는 것이다。 根基運命의 吉凶을 測定함에는、 旣前述의 法則을 適用하면 明瞭하게 知究할 수 있지만、 行運에 依한 吉凶의 輕重을 左에 列記하고져 한다。

(1) 根基命式에 十分의 福氣가 있을 때 凶運을 만나면 三分 또는 七分의 凶을 當하고 福運으로 간다면 十二分의 吉幸이 있다。

(2) 根基命式이 七分의 福氣만이 있을 때 凶運을 만나면 七分의 凶을 發揮하고 吉運이 到來하여도 七分의 吉幸만이 있을 것이다。

(3) 根基命式이 三分의 福氣이라면 凶運을 만나서 十分乃至 三分의 吉幸뿐일 것이다。

前述한 바와 같이 命式과 行運을 對照하여 吉凶의 輕重을 測定하고 行運도 七分 三分의 法則을 適用한다。 四柱命式의 扶抑法에 依하여 吉凶의 輕重을 認識하는 法則과 조금도 變함없이 同一方法으로 行運의 吉凶을 測定하는 것이다。 以上은 大體的인 法則이요、 輕重을 測量함에는 吉神의 勢力의 强과 弱에 依하여 七分 三分을 反대로 活用할 때도 있는데 十中之九를 採用하는 것이다。 旣解釋한 各法則을 修得한다면 常識的으로도 理解할 것이다。 例로서、 羊刃은 凶星이지만 空亡을 즐기고 羊刃의 勢力이 强하면 眞空亡하면은 三分의 緩和만이 되지 않는다。 萬若 勢力이 弱하면 七分의 凶을 解消한다。 羊刃은 陽日生은 强하고 陰日生은 弱하다。 그 命式의 如何에 依하여 認識하는 것이다。 또 大運을 主로 하므로 사람의 行運은 大運과 歲運과의 依하는 것이므로 大運을 七로하고 歲運을 三으로 한다。 例로서 大運은 金水를 즐기고 木火를 忌한다고 假定하면 大運 金水運은 歲運木火運으로 간다면 七分의 吉과 三分의 凶이 되는 것이다。 이에 反하여 大運忌運에 歲運喜運이라면 三分의 吉과 七分의 凶이 있을 것이다。

 

四、 行運折中辨法

 

大運의 一運은 十年을 主宰하고 있으므로 三年 五年 七年 運等은 運을 起하는 立運定法으로서 立運後에는 어느 누구든지 十年마다 交運하는 것이다。 大運十年을 一運으로 主張하는데 最近에 推命學者中에는 大運의 干支中 天干을 五年 地支를 五年으로하여 究理推命하는 學者도 있는데 無理라고는 할 수 없으나 大運은 元 命中의 生月 干支에서 發端한 것이므로 生月에는 上半月을 天干으로하고 下半月을 地支로 分類하지 않는다。 曆學上에는 一節期間中 節入에서 中氣까지를 進氣라 하고 中氣에서 오는 節入까지를 退氣로 區分하는 論은 있는 故로 大運干支는 하나의 折中變法을 採用함이 合法的이다。 折中變法은

➀前五年間은 天干을 六分으로 하고 地支를 四分으로 하여 吉凶을 測定하는 것이다。

➁後五年間은 地支를 六分으로 하고 天干은 四分의 活動이 있다고 看命하는 것이다。

決코 上下 五年으로 區分하는 것은 아니다。 例로서、 甲子運이라 하면 前五年間은 六分의 活動이 甲이 하고 後五年間은 六分의 活動을 子가 한다。 그러므로 이 節中法은 吉凶의 輕重을 測量하는 一法則에 不過한 것이다。 行運의 天干의 通變의 活動을 重用하고 地支는 刑沖破合空亡등의 活動에 依하여 十年間의 吉凶이 影響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大運折中變法에는 左記方式이 있는데 大運干支上下의 相剋相生 比和等에 依하여 힘의 輕重을 알게 되는 것이다。

➀天干이 吉하여도 地支에서 剋하면 吉이 減한다。

➁天干이 凶한데 地支에서 剋하면 凶은 經하다。

➂天干이 吉한데 地支에서 生하면 吉은 大하다。

➃天干이 凶한데 地支에서 生하면 凶이 重하다。

➄地支가 吉한데 天干에서 生하면 吉이 增한다。

➅地支가 凶한데 天干에서 剋하면 凶이 減한다。

➆地支가 吉한데 天干에서 剋하면 吉이 經하다。

➇地支가 凶한데 天干에서 生하면 凶이 增加한다。

以上과 같이 四分 六分의 法則을 加附하여 吉凶의 輕重을 測定하는 것을 行運折中變法이라 한다。

 

五、 吉凶發現의 遲速

 

凡 原命式에 依하여 大運의 交運期間이 다르므로 同一한 通變이나 十二運일지라도 吉凶이 다르다。 吉凶을 만나도 吉幸이 오지 아니하고 凶運을 만나도 凶災가 發生하지 않음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多少疑惑이 생긴다。 用神取用法이 틀린 것이나 아닌가로 思惟考慮되기도 하지만 이것은 各人의 命式과의 關係에 依하여 遲速이 생기는 것이다。 元來大運은 立運에 依하여 一定한 限界를 設定하여 있지만 그 發應의 遲速은 命式과 歲運의 關係에 依함이 原則으로 되어 있다。 四柱命式은 先天的 固有의 吉凶壽夭를 測定하는데는 用神을 基準으로 한다。 後天的인 運命도 用神을 떨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用神의 氣勢厚薄深淺에 依하여 大運에 있어서 遲速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을 區分하여

➀節氣深生者外 月令用神으로 할 때 吉凶共히 速發하고 또 用神을 生時에 引從하여 氣勢를 得하면 加一層 速發한다。

➁節氣淺生者로서 月令을 用神으로 하며는 吉凶이 遲發한다。 萬若 生時引從하여 氣勢를 得하면 遲發하지 않는다。 氣勢를 得하지 못하면 遲發이라 認定한다。 以上의 法則에 依하여 速發하는 命式은 아직 吉運이 오지 않은 凶運中에 旣吉兆가 나타나고、 이에 反하여 아직 吉運이 去하지 않은 中에 旣凶象을 이루는 것을 經驗하였다。 或은 遲發 應함은 凶運中에도 吉事가 있고 吉運에 交運하여도 吉兆가 나타나지 않는다。 萬若 月令을 用神으로 하지 않고 他所에서 用神을 取할 때 用神의 氣勢厚薄을 生時에 引從하여 旺弱에 依하여 吉凶發現의 遲速을 計量推究한다。 卽

➀氣勢厚篤하면 吉凶의 早速發現하고 그 氣勢가 淺薄하면 吉凶共히 遲發한다。 以上의 二原則으로서 吉凶發應의 遲速을 測量할 수 있는데 玆以 參考로서 一言附記한다면 大運과 歲運의 關係에 依하여 遲速이 있다。 卽 四原則을 列記하고져 한다。

➀大運이 吉運으로 흐르고 歲運이 吉運으로 흐르지 않으면 吉兆發現함이 適切하지 못하고 歲運과 大運共히 喜運이라면 運初부터 吉利를 得하는 것이다。

➁大運이 凶運으로 흐르고 歲運에 凶害運을 만나지 않으면 眞의 凶患은 發生하지 않는다고 본다。

➂大運이 凶運中에 곧 吉運을 맞이할 수 있을 때 歲運이 吉運이라면 前途의 氣勢를 빨리 받아서 吉兆가 나타난다。

➃大運吉運中이라도 곧 凶運交運期일 때 歲運이 凶하면 吉運이 가기도 前에 일찍 凶兆가 發生한다。 前二項目의 法則은 前者를 主로하고 候者를 補助로하여 吉凶의 遲速을 推究하지 않으면 안된다。

 

六、 行運命攻秘

 

大運 歲運、 四柱命式을 三方이라 稱한다。 吾等人間의 運命을 觀究하는데는 以上의 三方을 細密히 照觀하여 認定하는 것이다。 元來人間의 運命은 根基命式에 依하는 것이지만 丈歲兩運과 四柱命式의 三方을 相互 對照하여 完全한 判定을 내릴 수 있다。 例에서 三方에서 도우면 福力이 厚하고、 三方으로부터 剋制를 받을 때에는 必히 凶災가 생긴다。 命式中의 日干으로서 我라하고 用神으로서 我의 運元으로 보고 他의 通變에 依하여 各各 六親關係를 知察하는 것이다。 그러나 大歲兩運과 命式의 活動作用은 各種의 眞相을 認知하게 된다。 左에 二三의 解說을 한다면

➀行運에 依하여 父母와의 生死別

父母의 生死別을 推究함에는 父母의 神은 命中 또는 行運中에서 求하고 大歲兩運과 命中의 三方에서 剋傷하고 生扶함이 없으면 死別하는 것이다。 恩星을 帶할 때에는 生別한다。 例로서 印綬가 있고 萬若에 三方에 正財가 會集하면 母에 別離한다。 偏財의 父星이 있고 比肩이 三方에 集合하여 있으면 剋制를 받아서 父의 生死別의 憂가 있을 것이다。 但 父母의 神이 三方의 어디든지 出現하였을 때에 此憂는 解消된다。

➁六親骨肉의 吉凶

前述의 原則을 六親마다 適用하여 그 吉凶向背를 認定할 수 있을 것이다。 例로서 子星이 있고 扶助가 없이 또 制剋도 子息과 生死別의 憂가 生긴다。 그리고 吉凶의 輕重은 刑沖과 仇星을 띄든가 恩星이 命을 護함에 依하여 生別 或은 死別을 認定하는 것이다。 卽 六親의 神에 따라서 推究하면 된다。 仇星이란? 凶殺이요、 恩星이란? 吉神이다。

➂流轉 奔波 凶死의 行運

我身이 弱하고 七殺이 三方에 있고 殺星이 强하게 我身을 攻剋하는데 沖刑이 重重하고 救神이 없이 仇星이 集結되면 異國에서 放浪하고 凶死한다。 富命이라도 이와 같은 災厄은 發生한다。

 

 

宮合論全書 弟十三章 行運吉凶의 分類

 

 

<한글변환>

 

행운길흉의 분류

 

행운의 길흉은 대중소로 구분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 ➀대길운 ➁대흉운 ➂길운 ➃흉운 ➄평운 ➅길흉상반운

이상 육종으로 분류하여 설함에 있어 명종의 원칙에 의하여 어느 운에 해당하는가를 정하는 것이다。이에 구분하여 설하여 보면

(1) 대길운은 명식에 따라서 대운은 희운으로 흐르고 세운도 또한 명식의 희신운을 만나고 대운과 세운과의 조화가 좋으면 대길운으로 인정한다。

(2) 대흉운은 사주의 용신을 중히하고 대운이 충극하는 운으로 흐르고 용신에 대한 기신운대운과 세운이 상호 극상하고 구조함이 없으면 대흉운이다。

(3) 길운은 대운 또는 세운의 어디든지 일방은 길신운으로 흐르고 일방을 유해하지 않으면 단 길운으로 관정한다。

(4) 흉운은 대운이 기신운으로 흐르고 명중 또는 세운에 구신이 있어도 그 구신의 역량이 약하면 단 흉운이다。

(5) 평운은 범 행운과 명식과의 교소관계가 있음으로 길신운은 길하고 기신운은 흉이 된다。대운 세운이 용신에 대하여 기신에 해당하지 않으면 평운이다。즉 한신에 해당하는 행운이다。

(6) 길흉 상반운은 대운 또는 세운의 어딘가가 길신운이고 일방은 기신운에 해당한다。혹은 천간이 희신이고 지지가 기신운으로 흐르든가 천간이 기신에 지지가 희신이라면 길흉은 상반되는 것이다。이상과 같이 각각 길흉을 분류하여 충분히 세미하게 추측계량한다면 자식별할 수 있음으로 학구가나 구단자공히 신중한 태도로 임하여야 한다。

 

일、행운의 호악

 

자기의 운명을 안다는 것은 수신지기임으로 천운이 미급한 때에 무모한 욕망을 품는 일 또는 시기는 지나고 오지 않는데 화실을 바라는 일、인은 천에서 명을 받아 각각 성쇠의 시절이 다르다。이를 아는 방법이 즉 행운관법이므로 실로 행운은 최대중요지사이다。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시기를 측량예지할 수 있다。고로 호란 화이요 길이다。악은 증이요 흉이다。

버스는 떠났는데 버스기다리는 사람

꽃은 떨어졌는데 꽃구경가는 사람

봄에 씨를 뿌리지 않고 낫들고 추수하러 가는 사람

떡줄사람이 떡주기도 전에 김치국 마시는 사람이 되지 말고 행운의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함이 최선지책이다。초목은 춘을 만나서 영하고 사람의 명운은 기후의 한서난습의 영기를 받아서 생한 것이므로 생월을 운원으로 하여 장래를 측량하는 것이다。사주명식의 호악은 초목의 종류를 아는 것과 같이 대기가 될 교목인가 사람의 식탁에 오를 채근과 같은가를 아는 것이다。 대수나 채근이라도 시절이 도래하면 지엽은 번성무성하는 것이다。이 이법에 의하여 명식의 호악의 시기를 아는 것이 행운이므로 최대중요한 것이다。예로서 명식의 배합이 좋고 용신이나 격국의 청수하여도 시운의 래원을 얻지 못하면 영지광세지재가 있다하여도 그 지달은 어려울 것이다。즉 명목이라도 지엽에 생기가 없으면 그 미를 발휘할 수 없을 것이고、이에 반하여 선천적인 명식은 불량하여도 일대호운을 만나면 그 사람은 대재지기가 아니라도 파선이 순풍을 만난것과 같을 것이고、행운의 원조가 있으면 그 기간은 우유한 생활을 할 것이다。이 원리에 의하여 명식도 중요하지만 행운도 중요하다。

 

이、간운법의 전이법칙

 

행운의 간지로서 명중 팔자의 희기에 배합하고 행운의 일자마다 명중의 간지에 통관한다。전이법칙이란 용신에 의함인데 즉 순용 혹은 역용으로 한다。각각의 명식은 동일하지 않으므로 문자형용만으로 간명하기는 곤난하다。예로서 흉중에 희가 있고 또 희중에 흉사가 있다。행복지중에 불측지 불상사가 왕왕발생하는 것이다。명중과 행운과의 희기를 배합하는 일은 참으로 복잡다단한 것이지만 여하히 천변만화한다 하여도 요는 행운의 형충조화밖에 없는 것이다。

일례

경갑임무

오인술자

상기지명은 갑인일 술월생으로서 지지는 인오술 삼합화국을 이루어 화세가 성하여 목분지상이다。임수로서 조후용신을 삼는다。그런데 무토의 기신이 천간에 있다。대운천간에 임계의 수를 볼 때에는 무토를 반극하여 필히 갑목은 무토를 극제하여 그 병신을 거함으로 임수의 용신은 현연히 힘을 생할 것이다。목을 용하면 수를 대함을 요하고 화는 금을 제하여 무토의 병을 거할 수 없다。목은 간으로 가고 지지에 가지 않고 수는 지로 가고 간으로 가지 않음이다。갑자 을축의 대운은 최미운이요、병정의 화는 임수를 도리어 회극함으로 허영하고 인묘의 목운은 목생화로서 화왕을 도움으로 길운이 아니다。대운은 지지를 중히 하는 것은 동방 즉 인묘진 수방 해자축의 방합이라 한다。그러나 대운은 십년간을 주사하는 고로 좌의 간지는 모두 천간의 전방이기 때문이다。방은 동서남북지사이다。이것은 일개로 논하지 말 것이고、요는 원명식에 배합하여 강약을 논하는 것이다。

갑신 을유 병신 정유 병자 정해 무인 기묘 무신 기유

무자 기해 경인 신묘 경오 신사 임인 계묘 임오 계사

예로서、

병병임병

신신진술

대운 계사의 십년간은 수의 힘이 강하다。 명중에 신진의 공회와 천간에 임수가 있어서 원명살이 왕하여 신이 쇠하다。 계수의 관운을 만나서 살혼하여 그 힘이 다시 현저하였고 병신정유의 이십년간은 병정의 힘이 없고 원명식에 삼병이 있기 때문에 영향이 없다고 논하기 어렵고 유박약하다고 말할 뿐이다。 원명 인수로서 용신으로 하고 갑오을미의 이십년간은 갑인 을묘와 병하여 논함이 불가능하다。 또 현연하게 이유가 될 것이다。 살이 왕하면 인성을 좋아하고 재가 대왕하면 겁재를 즐기고 살이 왕한데 비겁을 보면 신조하여 살적하는 고로 전쟁의 종국을 보아 량호한 운이라고 논할 수 있다。

운은 희가 변하여 기가 되고 기가 변하여 희가 되는 명식은 좌기와 같은 명식이다。

계정무임

묘해신진

상기지명은 정화일 신월생으로서 기세가 쇠하다。 해묘목회하여 격의 희소를 이루었는데 신진이 회하여 임수가 천간에 있어서 추수는 창왕하다。 습목은 무연하고 신월의 정화의 기세는 쇠약하다。 원명중에 인수가 있어 무토는 수를 극하여 목을 배양함으로서 정화를 생할 수 있다。 행운 해자축의 북방수운은 신금으로부터 설하여 수를 생함으로 가양하지 않다。 도리어 길운이다。 임계의 양운은 무토가 회극하여 무방하였고 자의 운은 수국을 이룸으로 무토의 힘이 불급함으로 재화가 있을 것이고 축의 운 습토도 시양운이 아니요、 동방 목운으로 전한 후에 화는 양운이 되는 것이다。 천간에 갑목이 나타날때는 무토를 극하여 복분이 있다。 이와 같은 것을 길중에 유흉의 예이다。

운의 성질은 같지만 길흉이 다른 일례

신을계임

사축축신

상기지명은 한목향양은 필히 사의 세간의 병화가 조후가 되어 귀격이다。 행운은 동남양난으로 흐름으로 길하다。 무오 기미의 양운은 인수를 파하고 병을 수호한다。 즉 길흉이 다르다。 무토는 능히 임계를 제한다。 병하여 기토는 수를 제할 수 없으므로 도리어 금을 생함으로 세운이 통관하여도 대운을 중요시한다。 미운은 명충이므로 용신을 상하지 않는다。 정축의 세운은 충극전투지지임으로 본명을 흉형하여 구월에 사망하였다。 또 기미는 무오와 같은것 같아도 동남양난지지로 흐름으로 후에 경신신유의 운으로 갈때에 명진절하는 것이다。 전운기에 충을 만남을 최파한다。 상술한 행운이전의 법칙은 오행을 주로하고 조후용신의 작용을 가미하는 고로 복잡화하여 있는 것이다。 요는 길운과 같으면서 도리어 량호운이 안되고 이에 반하여 흉운과 같으면서 길운으로 인정하는 변화의 기미를 이루는 장세를 일례로 든 것이다。

 

삼、 칠삼전운법

 

칠삼전운법이란? 명과 운의 관계에 의하여 칠분 삼분의 길흉을 변별하는 법칙으로서 운명추구법중최중요한 항목의 일이므로 충분한 연구를 요한다。 인명을 추측함에는 선악길흉의 경중을 추량하여야 한다。 길흉의 경중을 측량함에 있어서는 인의 운명이 후천적으로 어디까지 진행하는가、 취하여도 바르지 않는 운명은 고 저지사 길이라면 어느정도인가、 흉이라면 어느 정도중한가를 지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길흉변화의 정도를 예지하는 법칙이 십분의 칠 십분의 삼으로 변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법칙은 명식전체를 측정하여 얻는 것이 아니고 행운으로도 적용할 수 있음으로 그 응용법을 좌에 구별하여 예거한다면

➀공망은 변화의 신으로서 길신이 공망하면 흉으로 화하는데 칠분은 흉이 되고 삼분의 귀기는 잔존한다。 이에 반하여 흉신의 공망은 길행으로 변화하는데 아직 삼분의 흉이 잔존하고 칠분의 흉을 해소하는 것이다。

➁공망에는 진공망과 반공망이 있는데 진의 공망은 칠분의 증과 감이 있고 반공망은 삼분의 증감을 적용한다。

➂길신을 충하면 흉으로 변화하지만 삼분의 귀기가 잔존하고 이에 반하여 흉신을 충하면 길로 화하지만 삼분의 흉은 거할 수 없다。

➃형파해도 전기의 법칙을 취용한다。 형이 되고 파되며 해되는 자의 길흉을 구분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예로서 인이 사를 형할 때 인이 중하면 칠분이요、 사를 삼분으로 보는 예이다。

➄비견 겁재는 완강의 신이므로 자아심이 강하다고 보는데 병하여 이를 제하는 관성이 있으면 악의는 소산하지만 비견 겁재의 특유한 활동은 상삼분은 잔존하는 것이다。

➅길신 복성인 정재는 겁재 때문에 파하여 흉으로 화하지만 상삼분의 복력은 존속하는 것이다。

➆공타의 통변도 변화에 의한 길흉을 이 법칙을 적용하면 된다。

➇사주중에 있는 통변은 천간에 현출되어 있는 자、 지지에 장하여 있는 자의 억제는 천간에 있는 자는 천간의 제억이 효과가 크고 지지에 있는 자는 지지의 제억의 효과가 크다。 그러므로 생월의 장간은 천간에 있는 자와 동일의 효력으로 보는 것이다。

➈사주중에 있는 통변이나 신살의 성정의 선악길흉은 진보유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생월원명은 칠분보유하고 있고 이를 제하면 삼분이 되고 이를 부조하면 십분임을 인정한다。 다음에 생일지지에 통변은 칠분을 구비하고 년은 칠분 생시는 삼분이다。 부조하면 칠분이 되고 제하면 년은 제외하고 생부억제가 없으면 칠분의 기를 함유하고 있다고 본다。 신살은 일시로서 칠분으로 하고 년월은 삼분으로 보는데 병하여 형충파해 공망 및 삼합 지합등에 의하여 변화가 있는데 변화에 의하여 경중을 추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례로서 좌와 같다。

임경병무

오오진자

이상의 명식을 통변에 의하여 성격의 경중을 열기하면

월지원명 도식 칠분

일지정관이 칠분 시지정관삼분

시지 식신이 삼분 생년도식 칠분

년지 상관이 삼분 월간편관 삼분

상기의 명식은 원명도식으로서 편재의 제신이 없고 병화는 원명의 흉신을 생부하여 도식의 성격은 십분구비하고 년의 도식과 상관은 명암간합하여 각각 삼분이 되어 있지만 간합하여 거하였으므로 성질은 소멸되었다。 생시식신의 삼분은 도식에 제되었으므로 식신의 성격은 없고 생일생시의 정관은 칠분과 삼분의 성격이 있음으로 본명의 성격은 단정함에는 도식과 정관의 십분과 칠분 그리고 월간편관의 삼분을 가산하여 단정함이 좋을 것이다。

➉사주명식과 행운에 있어서 칠분 삼분법을 설론하고져 한다。 명식은 근기운명 즉 선천적운명으로 하고 행운은 후천적운명이 되는 것이다。 근기운명의 길흉을 측정함에는、 기전술의 법칙을 적용하면 명료하게 지구할 수 있지만、 행운에 의한 길흉의 경중을 좌에 열기하고져 한다。

(1) 근기명식에 십분의 복기가 있을 때 흉운을 만나면 삼분 또는 칠분의 흉을 당하고 복운으로 간다면 십이분의 길행이 있다。

(2) 근기명식이 칠분의 복기만이 있을 때 흉운을 만나면 칠분의 흉을 발휘하고 길운이 도래하여도 칠분의 길행만이 있을 것이다。

(3) 근기명식이 삼분의 복기이라면 흉운을 만나서 십분내지 삼분의 길행뿐일 것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명식과 행운을 대조하여 길흉의 경중을 측정하고 행운도 칠분 삼분의 법칙을 적용한다。 사주명식의 부억법에 의하여 길흉의 경중을 인식하는 법칙과 조금도 변함없이 동일방법으로 행운의 길흉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상은 대체적인 법칙이요、 경중을 측량함에는 길신의 세력의 강과 약에 의하여 칠분 삼분을 반대로 활용할 때도 있는데 십중지구를 채용하는 것이다。 기해석한 각법칙을 수득한다면 상식적으로도 이해할 것이다。 예로서、 양인은 흉성이지만 공망을 즐기고 양인의 세력이 강하면 진공망하면은 삼분의 완화만이 되지 않는다。 만약 세력이 약하면 칠분의 흉을 해소한다。 양인은 양일생은 강하고 음일생은 약하다。 그 명식의 여하에 의하여 인식하는 것이다。 또 대운을 주로 하므로 사람의 행운은 대운과 세운과의 의하는 것이므로 대운을 칠로하고 세운을 삼으로 한다。 예로서 대운은 금수를 즐기고 목화를 기한다고 가정하면 대운 금수운은 세운목화운으로 간다면 칠분의 길과 삼분의 흉이 되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대운기운에 세운희운이라면 삼분의 길과 칠분의 흉이 있을 것이다。

 

사、 행운절중변법

 

대운의 일운은 십년을 주재하고 있으므로 삼년 오년 칠년 운등은 운을 기하는 입운정법으로서 입운후에는 어느 누구든지 십년마다 교운하는 것이다。 대운십년을 일운으로 주장하는데 최근에 추명학자중에는 대운의 간지중 천간을 오년 지지를 오년으로하여 구리추명하는 학자도 있는데 무리라고는 할 수 없으나 대운은 원 명중의 생월 간지에서 발단한 것이므로 생월에는 상반월을 천간으로하고 하반월을 지지로 분류하지 않는다。 력학상에는 일절기간중 절입에서 중기까지를 진기라 하고 중기에서 오는 절입까지를 퇴기로 구분하는 논은 있는 고로 대운간지는 하나의 절중변법을 채용함이 합법적이다。 절중변법은

➀전오년간은 천간을 육분으로 하고 지지를 사분으로 하여 길흉을 측정하는 것이다。

➁후오년간은 지지를 육분으로 하고 천간은 사분의 활동이 있다고 간명하는 것이다。

결코 상하 오년으로 구분하는 것은 아니다。 예로서、 갑자운이라 하면 전오년간은 육분의 활동이 갑이 하고 후오년간은 육분의 활동을 자가 한다。 그러므로 이 절중법은 길흉의 경중을 측량하는 일법칙에 불과한 것이다。 행운의 천간의 통변의 활동을 중용하고 지지는 형충파합공망등의 활동에 의하여 십년간의 길흉이 영향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운절중변법에는 좌기방식이 있는데 대운간지상하의 상극상생 비화등에 의하여 힘의 경중을 알게 되는 것이다。

➀천간이 길하여도 지지에서 극하면 길이 감한다。

➁천간이 흉한데 지지에서 극하면 흉은 경하다。

➂천간이 길한데 지지에서 생하면 길은 대하다。

➃천간이 흉한데 지지에서 생하면 흉이 중하다。

➄지지가 길한데 천간에서 생하면 길이 증한다。

➅지지가 흉한데 천간에서 극하면 흉이 감한다。

➆지지가 길한데 천간에서 극하면 길이 경하다。

➇지지가 흉한데 천간에서 생하면 흉이 증가한다。

이상과 같이 사분 육분의 법칙을 가부하여 길흉의 경중을 측정하는 것을 행운절중변법이라 한다。

 

오、 길흉발현의 지속

 

범 원명식에 의하여 대운의 교운기간이 다르므로 동일한 통변이나 십이운일지라도 길흉이 다르다。 길흉을 만나도 길행이 오지 아니하고 흉운을 만나도 흉재가 발생하지 않음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다소의혹이 생긴다。 용신취용법이 틀린 것이나 아닌가로 사유고려되기도 하지만 이것은 각인의 명식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속이 생기는 것이다。 원래대운은 입운에 의하여 일정한 한계를 설정하여 있지만 그 발응의 지속은 명식과 세운의 관계에 의함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사주명식은 선천적 고유의 길흉수요를 측정하는데는 용신을 기준으로 한다。 후천적인 운명도 용신을 떨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용신의 기세후박심천에 의하여 대운에 있어서 지속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을 구분하여

➀절기심생자외 월령용신으로 할 때 길흉공히 속발하고 또 용신을 생시에 인종하여 기세를 득하면 가일층 속발한다。

➁절기천생자로서 월령을 용신으로 하며는 길흉이 지발한다。 만약 생시인종하여 기세를 득하면 지발하지 않는다。 기세를 득하지 못하면 지발이라 인정한다。 이상의 법칙에 의하여 속발하는 명식은 아직 길운이 오지 않은 흉운중에 기길조가 나타나고、 이에 반하여 아직 길운이 거하지 않은 중에 기흉상을 이루는 것을 경험하였다。 혹은 지발 응함은 흉운중에도 길사가 있고 길운에 교운하여도 길조가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월령을 용신으로 하지 않고 타소에서 용신을 취할 때 용신의 기세후박을 생시에 인종하여 왕약에 의하여 길흉발현의 지속을 계량추구한다。 즉

➀기세후독하면 길흉의 조속발현하고 그 기세가 천박하면 길흉공히 지발한다。 이상의 이원칙으로서 길흉발응의 지속을 측량할 수 있는데 자이 참고로서 일언부기한다면 대운과 세운의 관계에 의하여 지속이 있다。 즉 사원칙을 열기하고져 한다。

➀대운이 길운으로 흐르고 세운이 길운으로 흐르지 않으면 길조발현함이 적체하지 못하고 세운과 대운공히 희운이라면 운초부터 길리를 득하는 것이다。

➁대운이 흉운으로 흐르고 세운에 흉해운을 만나지 않으면 진의 흉환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본다。

➂대운이 흉운중에 곧 길운을 맞이할 수 있을 때 세운이 길운이라면 전도의 기세를 빨리 받아서 길조가 나타난다。

➃대운길운중이라도 곧 흉운교운기일 때 세운이 흉하면 길운이 가기도 전에 일찍 흉조가 발생한다。 전이항목의 법칙은 전자를 주로하고 후자를 보조로하여 길흉의 지속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육、 행운명공비

 

대운 세운、 사주명식을 삼방이라 칭한다。 오등인간의 운명을 관구하는데는 이상의 삼방을 세밀히 조관하여 인정하는 것이다。 원래인간의 운명은 근기명식에 의하는 것이지만 장세양운과 사주명식의 삼방을 상호 대조하여 완전한 판정을 내릴 수 있다。 예에서 삼방에서 도우면 복력이 후하고、 삼방으로부터 극제를 받을 때에는 필히 흉재가 생긴다。 명식중의 일간으로서 아라하고 용신으로서 아의 운원으로 보고 타의 통변에 의하여 각각 육친관계를 지찰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세양운과 명식의 활동작용은 각종의 진상을 인지하게 된다。 좌에 이삼의 해설을 한다면

➀행운에 의하여 부모와의 생사별

부모의 생사별을 추구함에는 부모의 신은 명중 또는 행운중에서 구하고 대세양운과 명중의 삼방에서 극상하고 생부함이 없으면 사별하는 것이다。 은성을 대할 때에는 생별한다。 예로서 인수가 있고 만약에 삼방에 정재가 회집하면 모에 별리한다。 편재의 부성이 있고 비견이 삼방에 집합하여 있으면 극제를 받아서 부의 생사별의 우가 있을 것이다。 단 부모의 신이 삼방의 어디든지 출현하였을 때에 차우는 해소된다。

➁육친골육의 길흉

전술의 원칙을 육친마다 적용하여 그 길흉향배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예로서 자성이 있고 부조가 없이 또 제극도 자식과 생사별의 우가 생긴다。 그리고 길흉의 경중은 형충과 구성을 띄든가 은성이 명을 호함에 의하여 생별 혹은 사별을 인정하는 것이다。 즉 육친의 신에 따라서 추구하면 된다。 구성이란? 흉살이요、 은성이란? 길신이다。

➂류전 분파 흉사의 행운

아신이 약하고 칠살이 삼방에 있고 살성이 강하게 아신을 공극하는데 충형이 중중하고 구신이 없이 구성이 집결되면 이국에서 방랑하고 흉사한다。 부명이라도 이와 같은 재액은 발생한다。

 

궁합론전서 제십삼장 행운길흉의 분류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공부777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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