歲運看法論
凡先天的인 根基命式이 最大重要함은 論할 必要조차 없는데 倂하여 大運 歲運은 後天的인 運命의 變化를 顯示하고 있음으로 行運도 또한 命中에 重要한 것이다。 例로서、根基命式은 草木의 種子라 하면 草木은 春節을 만나지 못하면 枝葉은 繁茂할 수 없다。枝葉이 盛하여야 後에 果實이 結實되는 것이다。例로서、路芳草일지라도 봄을 만나서 茂盛하고 冬의 運中에는 如何한 名果일지라도 香高秀實은 不可能할 것이다。이 理法에 依하여 命과 行運은 떨어질 수 없는 密接한 關係가 있는 것이다。때를 안다는 것은 卽 行運이므로 根基命式以上 못지 않게 重要한 것이다。우리 人間이 이 世上에서 處世함에 있어서 進退의 時期를 豫知하고、時節이 到來하면 大進하고 아직 때가 아니면 後退乃至留保하는 것이다。이것을 알 수 있는 運命學은 四柱推命學이라고 斷言하여도 過言은 아닐 것이다。運命과 密接한 關係가 있는 大運은 生月에서 根本을 發하여 十年間의 否泰를 보는 法則이요、歲運은 大運을 神助하고 大運의 吉凶을 主要視하며 運의 變化輕重을 豫知하고 一年間의 吉凶을 推測하는 것이다。命式과 大運을 相離할 수 없는 것과 같이 歲運도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歲運이란? 車의 兩輪과 같은 關係이므로 잘 綜合하여 運命을 窮通하지 않으면 안 된다。大運은 十年의 吉凶을 主宰하고 歲運은 其年一年의 窮通을 認識하는 것이다。어린 시절부터 늙도록의 歲歲年年의 流年이라 하는데 大運의 重要함은 勿論이지만 命運과 大運、大運과 歲運의 生剋의 如何로서 行運의 吉凶을 知究하는 것이다。
➀ 歲干을 君이라 하고 上으로서 年支를 補하고 命式 地支와 運支와의 刑沖會合空亡等을 본다。
➁ 第一로 日干과 勢와의 利害得失을 先看하고 第二는 大運과 歲運과의 關係를 詳細推究하여야 한다。
➂ 命式을 體라하고 行運을 用이라 하며 命과 運과의 喜忌를 본다。
➃ 歲運과 大運이 戰鬪하여도 命中에서 救神作用을 하는 것이 있든가 大體的으로 大運과 歲運과의 和睦하기를 바란다。
➄ 舊式의 方則은 日干과 歲干과 合할 때를 晦氣門에 臨할이라 稱하여 凶을 論하였는데、生日의 正財 또는 正官이 干合이 되는 故로(晦)라 볼 理가 없는 것이다。 但 生日에서 六位의 干合은 大小에 依하지 않고 凶이 나타난다。
➅ 歲運의 地支는 天干을 補하는 役割을 하고 地支에서 生할 때에는 生을 받는 神이 强하여 진다。 吉凶의 强弱等은 이것으로 推測한다。
➆ 命中에 元이 있고 窮變神殺이 大運歲運에 臨함이 있으면 그 事相이 實現되는 것이다。例로서 命中에 沖害가 있는데 다시 沖運이 오면 沖動이 일어나고 六害가 오면 六親骨肉이 妨害 或은 離別之憂가 생긴다。그리고 事相으로서 正官六害는 男命은 子息이요 女命은 夫이다。또는 尊族의 分離 또는 妨害가 있다。
➇ 天干과 地支가 同一五行은 吉凶의 作用이 雄大하다。吉神에 該當하면 吉厚하고 凶神일 때에는 凶害가 크다。
➈ 歲運偏官七殺을 만나면 命中에 强한 食神이 있으면 偏官의 害를 이루지 않는다。
➉ 大運에 正偏財가 盛할 때 歲運에 劫財가 와서 强力한 財를 剋制하면 財政物質等의 損害消耗는 極히 輕微하다。他神도 모두 이 原則을 適用한다。이 原則은 廣大하게 活用한다면 觀運法은 容易할 것이다。
(1) 歲運의 重要事項
大運은 地支를 重히하고 歲運은 干을 重要視함이 行運의 定則이다。大運은 軌道를 이루고 歲運은 軌道內의 範團임으로 大運을 主要視하여 吉凶善惡을 論하지 않으면 안된다。例로서、日干에서 歲運을 傷하면 災禍가 생기는데 命中에서 救援함이 있으면 災害가 經하다。日干을 傷함이란 財星에 該當함으로 도리어 財化利殖의 喜慶之事가 있을 것이다。萬若 大運이 吉하여도 歲干을 破하면 浮災小凶함이 있을 것이고 大運이 凶하면 災禍가 重할 것이다。大運과 歲運과의 相剋相沖을 두려워하는데 特히 大運에서 歲運을 沖剋할 때 重하고 生日에서 太歲를 沖剋하는 것도 重하다。生日에서 太歲를 沖剋하는 것과 同一하다。破財 失財 喪事 不幸等이 生긴다。命中에서 救援하여 調和를 이루면 災害는 消滅되는 것이지만 萬若에 格局에 配合하여 凶이 되면 死去할 두려움이 있다。行運의 吉凶은 命式의 用神을 重要視하는데 用神을 標準하여 用神을 도울 때에는 吉하고 用神을 逆할 때에는 凶한 것이다。生日은 自己로 하고 他의 干支를 侍從之人으로 본다。大運은 自己의 活動之地요、歲運은 逢所之人이다。이 理法에 依하여 大運은 地支를 重히하고 歲運은 天干을 重히하는 것이다。第一로 生日을 根本으로 하고 他의 三干四支의 七字에 依하여 總喜忌 輕重을 知究함으로서 大運의 어느 地支로 가면 喜가 되는가 또 忌가 되는가 等에 依하여 吉凶을 測定하는데 어느 歲運이 와서 戰剋하고 調和의 勢力을 이루는가를 完全하게 豫測할 수 있을 것이다。故로 歲運은 獨立的으로 吉凶을 豫測할 수 없다。그런데 歲運만 보고 大運을 經히 하는 傾向이 있다。
大運은 幹이요、歲運은 枝이므로 大運을 除外하고 歲運을 論하기에는 不可能한 일임으로 深香熟考하여야 한다。大運과 歲運과의 關係에 依하여 大運이 有益한 運으로 갈때에 福分이 있다。加하여 歲運이 이에 調和를 이루면 眞의 吉福이 있다。萬若 歲運이 凶하여 不調和하면 吉이 減할 것이고、이에 反하여 大運이 凶運인데 歲運이 吉運이라면 凶災는 大端함이 없고 大運이 凶한데 歲運도 凶하면 災害의 發生을 免하기 어려울 것이다。이것은 分別하는 法則으로서는 七三轉運法에 依하면 좋을 것이다。
(2) 日干太歲犯論
古來 日干에서 歲運의 天干을 剋하는 것을 日干은 歲君을 犯함이라 稱하고 또 이것을 剋歲라 하여 凶災가 있다고 說하고 있는데 歲運의 干支를 君이라고 日干의 自己를 臣이라하여 上을 犯하고 剋함을 逆剋이라 하는 故로 凶災가 起發한다는 理由를 採用한 것인데 歲運을 剋하면 必히 偏財가 된다。命中 또는 大運에서 이를 救할 때에는 도리어 發財의 喜慶이 있는 것이다。救란? 命과 運의 어디든지 偏官 또는 正官이 있음을 말한다。例로서 甲日生인 사람은 戊土의 歲運이 偏財가 되는데 卽 歲君을 犯한 것인데 命中 또는 大運에 庚辛의 金이 있으면 生日의 甲木을 剋制한다。이와 같은 것을 救가 있음이라 한다。歲運偏財로서 救가 있으면 그 年에는 必히 利財喜慶이 있을 것이다。萬若 救함이 없으면 그 年은 金錢上에 依한 災害가 發生하는 것이다。原書 繼善篇에 曰 日干이 歲君을 犯하면 災殃이 必重하다。五行有救라면 그 年에 必히 財福을 얻는다고 하였다。
一例
壬癸癸戊
子未亥申
以上의 命은 水星이 旺하여 身旺하다。丁丑年에 日干의 丁을 剋하여 歲君을 犯하였는데 命中에 官殺이 있어서 日干의 癸水를 制剋함으로서 命中에서 救하였다。一商人으로서 그 年에 發起事業에 依하여 그 當年에 二十萬원(오늘의 二億원 程度)의 大財를 獲得하였다。地支에 羊刃이 있고 天干에 財星을 帶하며 或은 地支에 建祿이 있고 天干에 財星이 되는 歲運으로 갈때에 財産金錢上의 損耗 또는 財에 依한 爭訟이 생기고、女性之件으로 災禍가 發生한다。이와같은 것을 銷鎔殺이라 한다。倂하여 命中 또는 大運에서 救할 때 도리어 大財를 얻는 즐거움이다。一例로서
庚甲戊甲
午申辰寅
以上之命에서 보아 戊寅年은 天干이 偏財로서 地支는 建祿에 該當하니 卽 建祿頭財가 되고 그 다음해의 己卯年은 天干이 正財요、地支는 羊刃이 된다。羊刃頭財로 보는데 모두 銷鎔殺이다。損失 災禍의 損耗之年이 되는데 多幸이도 命中의 庚金이 旺하여 日干을 制하여 救神의 作用을 하였다。將來의 地位는 測量할 수는 없지만 戊寅 己卯의 兩年은 莫大한 利殖을 얻어서 一躍富裕之命이 되었다。以上 兩論은 歲運에서만 適用하는 것이 아니고 行運에서도 同一하게 吉凶을 推究하여야 한다。
(3)戰沖和好論
➀ 戰剋
戰은 剋이다。例컨대 大運丙火요、歲가 庚이면 火剋金이 되어 歲運을 剋한다。命式과 大運을 我로 하고 內라 한다。고로 이것을 內剋이라 한다。歲運 天干을 剋할 때의 그 年에는 凶災가 있는데 萬若命式에서 大運의 丙火를 制하는 壬癸水가 있으면 命中에서 이를 救함이라 稱하여 凶災는 稱消된다。또 있어도 輕微하다。或은 救神이 없어도 通關神이 있으면 처음은 凶兆이지만 後吉로 化한다。通關神이란 戰剋의 中間에서 生하는 五行이 있음을 말한다。
➁ 金剋木을 할 때에는 水가 通關神이다。金에서 水를 生하고 水는 木을 生하여 相剋을 化한다。이와같이 他의 神이 와서 相生하여 通關神이 되는 것이다。
➂ 火剋金할 때에는 土가 通關神이 된다。卽 火生土는 火는 土를 生하고 土는 金을 生한다。其他의 諸五行도 이 理法에 依한다。如何한 五行이라도 이 通關神의 活動에 依하여 凶災를 化하는 作用을 하는 것이다。特記할 事項은、我神 日干이 建旺할 때 大運歲運 또는 命中과 歲運天干剋戰하여도 凶災는 없다。있다하면 輕微하다。이에 反하여 日主가 衰弱한 命式은 戰剋運을 만나면 凶災가 顯然하게 發生한다。日干이 弱할 때에는 救神의 活動에 依하여 緩和하는 것이다。
➃ 七沖 地支 七沖은 破壞之神이다。戰剋과 同一하다。命式과 大運을 內라하고 歲運을 外라 한다。例로서 大運子라고 가정하고 歲運이 午라면 內沖이라 하고 大運이 午이고 歲運이 子이면 外沖을 이룬다。內沖할 때에는 內에서 災害之源이 發生하고 外沖일 때에는 他에서 災害를 받는다。命과 運의 어디든지 歲運과 七沖한다。하여도 命式이 즐기는 地支에 該當할 때 그 즐기는 地支를 相生하면 害는 發生하지 않는다。或은 天干五行이 通關神의 作用을 하며는 災害動搖는 일어나지 않고 凶이라도 輕微하다。여기에 特記할 事項은 天干地支共히 相剋하는 것을 天剋地沖이라 稱하고 必이 災害가 發生한다。故로 그 年에 特히 注意하여야 한다。또 歲運이 喜神運이면서 凶害가 發生할 때가 있다。그것은 天干이 喜神에 해당하고 地支를 沖하기 때문이다。
➄ 和好 和란 干合 支合 三合을 말한다。大運과 歲運 干合 或은 支合 命과 運과 三合會局등으로서 和라한다。合하면 協助 和合平和之意가 됨으로 合할 때에는 命局에 對하여 즐기는가 忌하는가를 第一로 認定하지 않으면 안된다。例로서 大運이 庚이고 歲運이 乙 或은 大運이 乙 歲運이 庚이며 干合하여 金이 된다。萬若 命式이 金을 喜神으로하면 吉이 厚하고 도리어 金을 忌神으로 할 때에는 干合하면 凶害가 된다。또 干合하면 干合五行에서 歲運 또는 大運地支에 通根하며는 吉凶의 힘이 强大하여 진다。地支 三合하면 氣勢團結强固하고 協助之意가 있다。三合하여 身旺이 되고 身旺을 즐기면 吉하고 즐기지 않으면 凶한 것이다。모든 命格과 對照하여 吉凶을 推究하는 것이다。例로서 三合하면 財神이 되며는 財旺하고 萬若 財星을 즐기는 命局이라면 名利通達한다。財를 즐기지 않는 命式이라면 財 때문에 도리어 凶害가 發生한다。好란 同一의 五行의 大運 또는 歲運으로 흐름을 말하는데、例를 들면 大運天干이 甲인데 歲運이 寅 或은 歲運이 乙의 木大運寅인데 歲運甲乙등이다。大運歲運이 同一五行일 때 命式에 對하여 喜神이라면 吉事가 多多益成이요、忌神이라면 凶害가 添加되는 것이다。大運과 歲運이 天干地支가 同一하면 本氣에 歸함이라 한다。太歲兩運天干이 同一하면 朋助라 한다。本氣에 歸하면 通根하는 故로 力量이 强하다。朋助하면 他動之的으로 依하여 힘이 强하여진다。大運天干이 命式의 喜神에 該當할 때 歲運의 地支에 引從하여 十二運强을 만나또 그 年에 必히 吉事가 厚하다。이것을 稱하여 好運好歲라 한다。
(4) 歲運의 各種秘論
生年의 干支를 當生太歲라 稱하고 每年歲運의 干支를 遊行太歲라 한다。
➀ 轉趾殺 生年干支와 月日時의 어딘가의 干支와 同一하면 轉趾殺이라 한다。또 命中의 干支와 同一의 干支의 歲運을 만나도 轉趾殺이라 한다。命式에 刑沖 或은 忌神에 該當하면 災害가 發生하는 것이다。六十一歲는 轉趾殺이 된다。厄을 除하기 爲하여 還曆祝을 하는 것이다。命中에 應하여 凶이 되면 死亡하는 것이다。生日과 同一干支의 歲運 月運 日運의 어디든지 轉趾殺에 該當함으로 凶災를 除하기 爲하여 行動謹愼하면 良好하여진다。倂하여 命式의 喜忌에 從한다。
➁ 眞太歲 生年과 同一干支의 年廻를 眞太歲라 하고 一名 轉趾殺이라 한다。命式과 大運 歲運이 順調로우면 吉幸이 있고 刑沖破害 或은 戰剋하면 災厄이 發生한다。
➂ 一年倂臨 一年倂臨이란 生日의 干支와 歲運干支가 同一의 干支를 말한다。 高位貴人은 君臣慶會라 稱하여 喜慶之事가 있고、下級之者는 災害가 起發한다。 倂하여 命中에서 救援함이 있으면 災害는 庚하다。 諸凶神을 만나면 災害過患이 重하다。
➃ 太歲征 命中干支와 太歲干支가 沖剋함인데 또 大運과 歲運과의 沖剋을 말한다。 例를 들면、庚午日生人이 庚午의 大運으로서 歲運이 丙子年이라면 天剋地沖에 該當된다。或은 生月이 丙申이라면 壬寅의 年運은 太歲征이 된다。 萬若에 配合의 關係에 依하여 救助함이 있으면 凶害는 解消되는 것이다。
➄ 晦氣殺 生時天干과 歲運의 天干과의 干合을 말한다。 晦氣殺은 凶災가 顯現하다고보지만 重用은 할 수 없다。 特히 命中의 喜神이라면 災患이 생기지 않으면 도리어 吉事가 있다。 晦氣殺은 命中身旺한 者는 眷族之災요、身弱하면 自己의 災害이다。그런데 生日干支의 六位以內는 晦氣門에 臨함이라 稱하여 凶事가 생기는 것이다。
➅ 鴛鴦合 天干과 地支가 共히 合하는 그 年에는 慶事가 있고 日 時 天干地支가 合할 때는 太歲干支가 五位前後에 該當하면 懷妊의 즐거움이 있다。또 大運과 歲運이 合하여도 이 說을 稱用하여도 좋을 것이다。 이 合으로서 晦氣門에 臨함이란 說은 誤傳된 것이다。
宮合論全書 中 第十二章 歲運看法論
<한글변환>
세운간법론
범선천적인 근기명식이 최대중요함은 논할 필요조차 없는데 병하여 대운 세운은 후천적인 운명의 변화를 현시하고 있음으로 행운도 또한 명중에 중요한 것이다。 예로서、근기명식은 초목의 종자라 하면 초목은 춘절을 만나지 못하면 지엽은 번무할 수 없다。지엽이 성하여야 후에 과실이 결실되는 것이다。예로서、로방초일지라도 봄을 만나서 무성하고 동의 운중에는 여하한 명과일지라도 향고수실은 불가능할 것이다。이 이법에 의하여 명과 행운은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때를 안다는 것은 즉 행운이므로 근기명식이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다。우리 인간이 이 세상에서 처세함에 있어서 진퇴의 시기를 예지하고、시절이 도래하면 대진하고 아직 때가 아니면 후퇴내지류보하는 것이다。이것을 알 수 있는 운명학은 사주추명학이라고 단언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운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운은 생월에서 근본을 발하여 십년간의 부태를 보는 법칙이요、세운은 대운을 신조하고 대운의 길흉을 주요시하며 운의 변화경중을 예지하고 일년간의 길흉을 추측하는 것이다。명식과 대운을 상리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세운도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세운이란? 차의 양륜과 같은 관계이므로 잘 종합하여 운명을 궁통하지 않으면 안 된다。대운은 십년의 길흉을 주재하고 세운은 기년일년의 궁통을 인식하는 것이다。어린 시절부터 늙도록의 세세년년의 류년이라 하는데 대운의 중요함은 물론이지만 명운과 대운、대운과 세운의 생극의 여하로서 행운의 길흉을 지구하는 것이다。
➀ 세간을 군이라 하고 상으로서 년지를 보하고 명식 지지와 운지와의 형충회합공망등을 본다。
➁ 제일로 일간과 세와의 이해득실을 선간하고 제이는 대운과 세운과의 관계를 상세추구하여야 한다。
➂ 명식을 체라하고 행운을 용이라 하며 명과 운과의 희기를 본다。
➃ 세운과 대운이 전투하여도 명중에서 구신작용을 하는 것이 있든가 대체적으로 대운과 세운과의 화목하기를 바란다。
➄ 구식의 방칙은 일간과 세간과 합할 때를 회기문에 임할이라 칭하여 흉을 논하였는데、생일의 정재 또는 정관이 간합이 되는 고로(회)라 볼 리가 없는 것이다。 단 생일에서 육위의 간합은 대소에 의하지 않고 흉이 나타난다。
➅ 세운의 지지는 천간을 보하는 역할을 하고 지지에서 생할 때에는 생을 받는 신이 강하여 진다。 길흉의 강약등은 이것으로 추측한다。
➆ 명중에 원이 있고 궁변신살이 대운세운에 임함이 있으면 그 사상이 실현되는 것이다。예로서 명중에 충해가 있는데 다시 충운이 오면 충동이 일어나고 육해가 오면 육친골육이 방해 혹은 이별지우가 생긴다。그리고 사상으로서 정관육해는 남명은 자식이요 여명은 부이다。또는 존족의 분리 또는 방해가 있다。
➇ 천간과 지지가 동일오행은 길흉의 작용이 웅대하다。길신에 해당하면 길후하고 흉신일 때에는 흉해가 크다。
➈ 세운편관칠살을 만나면 명중에 강한 식신이 있으면 편관의 해를 이루지 않는다。
➉ 대운에 정편재가 성할 때 세운에 겁재가 와서 강력한 재를 극제하면 재정물질등의 손해소모는 극히 경미하다。타신도 모두 이 원칙을 적용한다。이 원칙은 광대하게 활용한다면 관운법은 용이할 것이다。
(1) 세운의 중요사항
대운은 지지를 중히하고 세운은 간을 중요시함이 행운의 정칙이다。대운은 궤도를 이루고 세운은 궤도내의 범단임으로 대운을 주요시하여 길흉선악을 론하지 않으면 안된다。예로서、일간에서 세운을 상하면 재화가 생기는데 명중에서 구원함이 있으면 재해가 경하다。일간을 상함이란 재성에 해당함으로 도리어 재화리식의 희경지사가 있을 것이다。만약 대운이 길하여도 세간을 파하면 부재소흉함이 있을 것이고 대운이 흉하면 재화가 중할 것이다。대운과 세운과의 상극상충을 두려워하는데 특히 대운에서 세운을 충극할 때 중하고 생일에서 태세를 충극하는 것도 중하다。생일에서 태세를 충극하는 것과 동일하다。파재 실재 상사 불행등이 생긴다。명중에서 구원하여 조화를 이루면 재해는 소멸되는 것이지만 만약에 격국에 배합하여 흉이 되면 사거할 두려움이 있다。행운의 길흉은 명식의 용신을 중요시하는데 용신을 표준하여 용신을 도울 때에는 길하고 용신을 역할 때에는 흉한 것이다。생일은 자기로 하고 타의 간지를 시종지인으로 본다。대운은 자기의 활동지지요、세운은 봉소지인이다。이 이법에 의하여 대운은 지지를 중히하고 세운은 천간을 중히하는 것이다。제일로 생일을 근본으로 하고 타의 삼간사지의 칠자에 의하여 총희기 경중을 지구함으로서 대운의 어느 지지로 가면 희가 되는가 또 기가 되는가 등에 의하여 길흉을 측정하는데 어느 세운이 와서 전극하고 조화의 세력을 이루는가를 완전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고로 세운은 독립적으로 길흉을 예측할 수 없다。그런데 세운만 보고 대운을 경히 하는 경향이 있다。
대운은 간이요、세운은 지이므로 대운을 제외하고 세운을 논하기에는 불가능한 일임으로 심향숙고하여야 한다。대운과 세운과의 관계에 의하여 대운이 유익한 운으로 갈때에 복분이 있다。가하여 세운이 이에 조화를 이루면 진의 길복이 있다。만약 세운이 흉하여 부조화하면 길이 감할 것이고、이에 반하여 대운이 흉운인데 세운이 길운이라면 흉재는 대단함이 없고 대운이 흉한데 세운도 흉하면 재해의 발생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이것은 분별하는 법칙으로서는 칠삼전운법에 의하면 좋을 것이다。
(2) 일간태세범론
고래 일간에서 세운의 천간을 극하는 것을 일간은 세군을 범함이라 칭하고 또 이것을 극세라 하여 흉재가 있다고 설하고 있는데 세운의 간지를 군이라고 일간의 자기를 신이라하여 상을 범하고 극함을 역극이라 하는 고로 흉재가 기발한다는 이유를 채용한 것인데 세운을 극하면 필히 편재가 된다。명중 또는 대운에서 이를 구할 때에는 도리어 발재의 희경이 있는 것이다。구란? 명과 운의 어디든지 편관 또는 정관이 있음을 말한다。예로서 갑일생인 사람은 무토의 세운이 편재가 되는데 즉 세군을 범한 것인데 명중 또는 대운에 경신의 금이 있으면 생일의 갑목을 극제한다。이와 같은 것을 구가 있음이라 한다。세운편재로서 구가 있으면 그 년에는 필히 리재희경이 있을 것이다。만약 구함이 없으면 그 년은 금전상에 의한 재해가 발생하는 것이다。원서 계선편에 왈 일간이 세군을 범하면 재앙이 필중하다。오행유구라면 그 년에 필히 재복을 얻는다고 하였다。
일례
임계계무
자미해신
이상의 명은 수성이 왕하여 신왕하다。정축년에 일간의 정을 극하여 세군을 범하였는데 명중에 관살이 있어서 일간의 계수를 제극함으로서 명중에서 구하였다。일상인으로서 그 년에 발기사업에 의하여 그 당년에 이십만원(오늘의 이억원 정도)의 대재를 획득하였다。지지에 양인이 있고 천간에 재성을 대하며 혹은 지지에 건록이 있고 천간에 재성이 되는 세운으로 갈때에 재산금전상의 손모 또는 재에 의한 쟁송이 생기고、여성지건으로 재화가 발생한다。이와같은 것을 소용살이라 한다。병하여 명중 또는 대운에서 구할 때 도리어 대재를 얻는 즐거움이다。일례로서
경갑무갑
오신진인
이상지명에서 보아 무인년은 천간이 편재로서 지지는 건록에 해당하니 즉 건록두재가 되고 그 다음해의 기묘년은 천간이 정재요、지지는 양인이 된다。양인두재로 보는데 모두 소용살이다。손실 재화의 손모지년이 되는데 다행이도 명중의 경금이 왕하여 일간을 제하여 구신의 작용을 하였다。장래의 지위는 측량할 수는 없지만 무인 기묘의 양년은 막대한 이식을 얻어서 일약부유지명이 되었다。이상 양론은 세운에서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고 행운에서도 동일하게 길흉을 추구하여야 한다。
(3)전충화호론
➀ 전극
전은 극이다。예컨대 대운병화요、세가 경이면 화극금이 되어 세운을 극한다。명식과 대운을 아로 하고 내라 한다。고로 이것을 내극이라 한다。세운 천간을 극할 때의 그 년에는 흉재가 있는데 만약명식에서 대운의 병화를 제하는 임계수가 있으면 명중에서 이를 구함이라 칭하여 흉재는 칭소된다。또 있어도 경미하다。혹은 구신이 없어도 통관신이 있으면 처음은 흉조이지만 후길로 화한다。통관신이란 전극의 중간에서 생하는 오행이 있음을 말한다。
➁ 금극목을 할 때에는 수가 통관신이다。금에서 수를 생하고 수는 목을 생하여 상극을 화한다。이와같이 타의 신이 와서 상생하여 통관신이 되는 것이다。
➂ 화극금할 때에는 토가 통관신이 된다。즉 화생토는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한다。기타의 제오행도 이 이법에 의한다。여하한 오행이라도 이 통관신의 활동에 의하여 흉재를 화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특기할 사항은、아신 일간이 건왕할 때 대운세운 또는 명중과 세운천간극전하여도 흉재는 없다。있다하면 경미하다。이에 반하여 일주가 쇠약한 명식은 전극운을 만나면 흉재가 현연하게 발생한다。일간이 약할 때에는 구신의 활동에 의하여 완화하는 것이다。
➃ 칠충 지지 칠충은 파괴지신이다。전극과 동일하다。명식과 대운을 내라하고 세운을 외라 한다。예로서 대운자라고 가정하고 세운이 오라면 내충이라 하고 대운이 오이고 세운이 자이면 외충을 이룬다。내충할 때에는 내에서 재해지원이 발생하고 외충일 때에는 타에서 재해를 받는다。명과 운의 어디든지 세운과 칠충한다。하여도 명식이 즐기는 지지에 해당할 때 그 즐기는 지지를 상생하면 해는 발생하지 않는다。혹은 천간오행이 통관신의 작용을 하며는 재해동요는 일어나지 않고 흉이라도 경미하다。여기에 특기할 사항은 천간지지공히 상극하는 것을 천극지충이라 칭하고 필이 재해가 발생한다。고로 그 년에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또 세운이 희신운이면서 흉해가 발생할 때가 있다。그것은 천간이 희신에 해당하고 지지를 충하기 때문이다。
➄ 화호 화란 간합 지합 삼합을 말한다。대운과 세운 간합 혹은 지합 명과 운과 삼합회국등으로서 화라한다。합하면 협조 화합평화지의가 됨으로 합할 때에는 명국에 대하여 즐기는가 기하는가를 제일로 인정하지 않으면 안된다。예로서 대운이 경이고 세운이 을 혹은 대운이 을 세운이 경이며 간합하여 금이 된다。만약 명식이 금을 희신으로하면 길이 후하고 도리어 금을 기신으로 할 때에는 간합하면 흉해가 된다。또 간합하면 간합오행에서 세운 또는 대운지지에 통근하며는 길흉의 힘이 강대하여 진다。지지 삼합하면 기세단결강고하고 협조지의가 있다。삼합하여 신왕이 되고 신왕을 즐기면 길하고 즐기지 않으면 흉한 것이다。모든 명격과 대조하여 길흉을 추구하는 것이다。예로서 삼합하면 재신이 되며는 재왕하고 만약 재성을 즐기는 명국이라면 명리통달한다。재를 즐기지 않는 명식이라면 재 때문에 도리어 흉해가 발생한다。호란 동일의 오행의 대운 또는 세운으로 흐름을 말하는데、예를 들면 대운천간이 갑인데 세운이 인 혹은 세운이 을의 목대운인인데 세운갑을등이다。대운세운이 동일오행일 때 명식에 대하여 희신이라면 길사가 다다익성이요、기신이라면 흉해가 첨가되는 것이다。대운과 세운이 천간지지가 동일하면 본기에 귀함이라 한다。태세양운천간이 동일하면 붕조라 한다。본기에 귀하면 통근하는 고로 역량이 강하다。붕조하면 타동지적으로 의하여 힘이 강하여진다。대운천간이 명식의 희신에 해당할 때 세운의 지지에 인종하여 십이운강을 만나또 그 년에 필히 길사가 후하다。이것을 칭하여 호운호세라 한다。
(4) 세운의 각종비론
생년의 간지를 당생태세라 칭하고 매년세운의 간지를 유행태세라 한다。
➀ 전지살 생년간지와 월일시의 어딘가의 간지와 동일하면 전지살이라 한다。또 명중의 간지와 동일의 간지의 세운을 만나도 전지살이라 한다。명식에 형충 혹은 기신에 해당하면 재해가 발생하는 것이다。육십일세는 전지살이 된다。액을 제하기 위하여 환력축을 하는 것이다。명중에 응하여 흉이 되면 사망하는 것이다。생일과 동일간지의 세운 월운 일운의 어디든지 전지살에 해당함으로 흉재를 제하기 위하여 행동근신하면 량호하여진다。병하여 명식의 희기에 종한다。
➁ 진태세 생년과 동일간지의 년회를 진태세라 하고 일명 전지살이라 한다。명식과 대운 세운이 순조로우면 길행이 있고 형충파해 혹은 전극하면 재액이 발생한다。
➂ 일년병임 일년병임이란 생일의 간지와 세운간지가 동일의 간지를 말한다。 고위귀인은 군신경회라 칭하여 희경지사가 있고、하급지자는 재해가 기발한다。 병하여 명중에서 구원함이 있으면 재해는 경하다。 제흉신을 만나면 재해과환이 중하다。
➃ 태세정 명중간지와 태세간지가 충극함인데 또 대운과 세운과의 충극을 말한다。 예를 들면、경오일생인이 경오의 대운으로서 세운이 병자년이라면 천극지충에 해당된다。혹은 생월이 병신이라면 임인의 년운은 태세정이 된다。 만약에 배합의 관계에 의하여 구조함이 있으면 흉해는 해소되는 것이다。
➄ 회기살 생시천간과 세운의 천간과의 간합을 말한다。 회기살은 흉재가 현현하다고보지만 중용은 할 수 없다。 특히 명중의 희신이라면 재환이 생기지 않으면 도리어 길사가 있다。 회기살은 명중신왕한 자는 권족지재요、신약하면 자기의 재해이다。그런데 생일간지의 육위이내는 회기문에 임함이라 칭하여 흉사가 생기는 것이다。
➅ 원앙합 천간과 지지가 공히 합하는 그 년에는 경사가 있고 일 시 천간지지가 합할 때는 태세간지가 오위전후에 해당하면 회임의 즐거움이 있다。또 대운과 세운이 합하여도 이 설을 칭용하여도 좋을 것이다。 이 합으로서 회기문에 임함이란 설은 오전된 것이다。
궁합론전서 중 제십이장세운간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