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5일 청명님 강의 행복과 평화 寅木
격 |
용 신 |
행복.불행 |
평화.권태 |
평화로운게 행복아니다 따로 논다. 용신운을 권태라고 한다.
격이와야 바쁘다. 부산스럽다. (격용신이 아니다.)
용신이오면
壬乙
○卯
묘월 상관격이다.
이렇게 되면 평화는 무엇이고 행복은 무엇인가.
격인 목이행복이다. 용신은 화이니 평화이다. 을목이 설되야 행복한 것이다.
수일간은 목화가 다있으면 평화롭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한다.
辛
卯년 수일간에 금이오면 권태롭지 않을 것이다.(지지에는 격도 왔으니 부산스러운 것)
임수가 금도 오고 목도오면 당신은 당신의 일을해서 행복(격)하긴한데 평화(용신)롭지는 않으세요 한다.
격만 오면 부산스러운 것이다. 바쁜 것이다.
格이 흉신일 때(대다수)습성이다. |
格이 길신일 때(대다수)습성이다. | ||
격이오면 |
용신운이오면(오행) |
격이오면 |
용신운이오면(오행) |
행복하지 않고 부산스럽다 |
권태롭다 |
행복하다 |
평화롭다 |
甲 丙 = 사업 돈
관 = 공직 수가오면 괴롭다.
행복과 불행은 용량이다.
행복은 용량 : 용량은 차면 더 이상 채우지 않는다.(개인과 집안에서도 총용량을 생각해봐야 할 듯)
불행은 기간 : 기간이 차야 끝난다. 량과 횟수를 논하지 않는다.(액땜을 하더라도 기간은 채운다.)
용신운과 기신운을 찾는 이유는 왜 그러한가.
상대적으로 기신운을 찾으면 용신운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오행용신 木이면 기신오행은 金이란 것 을)
용량을 찾는 것은 팔자 원국에서 이고 불행은 운에서 찾을 수 있다.
불행은 운에서 찾을 수 있다.
행복은 원국에 있는 것이다.(고액인지 저액인지 결정난 것이다.)
내년이 용신운이란 것은 아무 의미 없다. 어차피 결정되어진 만큼만 가져오는 것이다.
용신운이라고 1억연봉자가 2억연봉자가 되지 않는 것이고 서운대가 서울대 안된다.
(하루 세그릇 먹게되는 밥은 변하지 않는다.)
거지가 용신운이라고 갑자기 100만원을 던져주지 않고 물가수준 감안해서 던져줄 뿐이다.
형무소에 있는 사람이 용신운이라고 갑자기 풀려나지 않고 기간과 량을 채워야 하는 것과 같다.
관의 행복은 권력이다.
관을 원국 팔자에서 찾아라.(운에서 찾지 말 것)
A는 5급이고 B는 9급이라고 했을 때
9급보고는 5급보지 말고 9급을 보라고 해야 한다.
9급짜리가 용신운 들어가면 5급을 합격하게 되는가를 물어보면 안된다고 하는게 맞다.
5등급짜리가 입시잘 보았다고 서울대 못 가는 것과 같다.
이렇듯이 용신운은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이 아니고 불행의 기간이 끝난 것이다.
용신운이란 불.행의 기간이 줄거나 늘었다는 것과 같다.
천만원 짜리가 1억짜리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하라면 될 것 같지만 스스로 하지 않는다.
천만원과 1억원이 같이 있다고 5천이 되지 않고 자기가 가진 것은 변하지 않는다.
팔자를 볼 때 원국을 먼저 보는가요? 운을 먼저 보는가요?
팔자는 원국부터 쓰고 본다.(정해진 것인 팔자를 잘 봐야한다.)
이 사람의 행복의 용량이 어디까지 가는가를 찾고, 불행을 찾지 말라는 것이다.
용량을 찾았는데 눈높이(급수)가 몇급 인줄을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역학인이 점사를 볼 때는 내방자의 무게(급수)를 가늠할 수 있는 한도 내의 사람이 찾아온다.
내 팔자에 맞는 사람이 찾아와서 묻는 것이다. 넘고 쳐지면 말을 섞지 않는다.
노력의 한계를 깨닫는 시기
남 자 |
여 자 |
40대에 깨닫는다. 한계를 느낀다. 노력해도 안올라가는 것을 안다. 자기의 용량을 알았다는 것이다. |
결혼과 육아로 안다. 신랑에게 사랑받는 량도 안다. 부모의환경에서 벗어나 업그레이드 하려고 결혼. 아이들 교육하면서 노력의 한계를 알 때는.(입시성적나오면) |
운명이 나에게 준만큼만 내가 가져간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행복량은 원국에 있는 것이다. |
궁합도 용량에서 결정된다.(되고 안되고) 칭하가 나면 안맞는다.
예 1
◎丙丙己 乾
◎◎◎◎
격국론의 공식대로 적성은 편인이다.
특징을 찾으면 월령은 편인이 장악했다.
1.편인이 관을 설하면 : 낙향. 시집장가 안간다. 혼자 살거나 주말 부부.
2.인목이 병화가 투간한 것
인월에 병화가 투간한 것은 월에서 사용한다.
월에서 일간이 나오지도 않고, 일간병화는 월에서 투간한 것 아니라 존재하는 것이다.
인월에서 병화투간해서 노력하니 막연하게 뭐가 될거라는 것을 알수는 있다.
예 2
◎己◎◎ 坤
◎巳子◎
편재격이다.
인성과 재성은 집안에서 반대하는데 서로의 수준이 맞으면 반대 하지 않는다.
사화가 배우자 인데 수극화로 파극이 너무 되어서 배우자 밀어내고 주말부부한다.
이 사람의 배우자복은 결혼생활 위태로운 것이다.
구조를 보면 잘 만난 것이다. 혼자 살아야 할 남자와 주말 부부할 여자가 만난 것이다.
배우자에 대한 용량이 잘 만났으니 결혼 가능한 것이다.
진짜 궁합은 그릇(용량)이 맞아야한다.
가져가야할 행복용량이 칭하가 나면 결혼과 연애도 안되고 무산된다.
그릇을 모르는 상태에서 역학인을 찾는 것은 나보다 나은 것 만나려고 하는 것이다.
자기와 똑 같은 것 만나지 않으려는게 세상 사람들의 욕심이다.
이 사람의 불행은 운에서 봐라 상관견관운은 헤어질 사람에게 끌리는 것이다.
여덟팔자에서는 행복의 용량을 체크하고 운에서는 불행의 시기를 체크하라.
이것을 뒤집으면 큰일 나는데 대다수 역학인도 이것을 뒤집거나 나누지 않거나 합친다.
꼭 나눠서 봐야 한다.
역학이란 논리를 많이 아는 것 보다 통찰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공부를 해야 될 것이다.
동양사상이나 불교는 항상길을 만들어 놓고 걸어 갈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것이다.
서양 사상은 길을 만들어 놓지 않고 무조건 믿습니까 이다.
여덟팔자에서 불행하고 힘든 사람을 맞춰 주기가 제일 어렵다.
이만한 팔자면 될것이라고 들이 밀어도 가져가지 못하더라.
역학인이 팔자를 잘보니 제일 잘나고 똑똑한 사람과 살면 되지 않을까 하는데 그렇지 않다.
제 팔자에 맞는 사람이 이쁘고 좋아 보이는 것이다.
내가 골라주려고 용량을 계산하는 것보다 당사자가 좋아 하는게 더 잘 맞는다.
단점은 자기 눈에 정확한거와 데리고 산다고 행복 하다고는 보장을 못하는 것이다.
역학인이 무슨 말을 해도 불행할 놈은 그냥 불행할 것이다.
웬만하면 이사람 좋아요 하면 그냥 시키는 게 옳을 것이다. 이것은 팔자의 용량이 맞아서인 것이다.
그렇다고 격이 틀리니 결혼하지 말라 해서 떼어 놓아도 다른데 가서 그런 놈을 또 만난다.
부모도 못 떼는데 역학인이 뗄 수는 없다. 좋아한다면 시켜라 거기에 대한 불행은 책임질 일은 아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주기보다.
스스로 세상에 대해 각성하는 것이다.
인정과 포기를 아는 것이다.
부모가 반대하는데 너희는 절대 잘 산다고하며 시켜서도 안된다.
부모가 역학인보다 더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정확 안할 때는 대학갈 때 이고 시험치고 나서는 자식의 급수를 정확히 알게 된다.
급수 나오면 부모와 더 이상 다툴 것도 없다.
연애 할때는 당사자 보다 역학인이 더 많이 알고 결혼을 결심 하면 당사자가 더 많이 안다.
헤어질려고 결정내려서 온사람 한테는 또 만난다고 하지 말고 헤어지라고 한다. 더 많이 안다.
헤어질까 말까 해서 오면 고민해봐야 한다.
미래를 논리로 추론해서 얘기 해줘야하니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 (문전처리 확실히 하기위해서라도)
역학은 마음으로 느껴야 한다. 그래야 열린다. 머리로 하면 마음이 닫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