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의 태극에서 음양이 분화됨니다 그 음양에서 각각 분화되니 이것이 목화토금수로 사상이 분화됩니다.
천간음양생사는 태초 태극에서 음양이 분화되어서 이 음양이 교접하여 오행인 木을 탄생시키는 태초를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陽은 氣를 의미하고 陰은 質을 의미합니다.
목으로 예를 들어서 논해봅니다.
質은 우리가 실제 인식하는 사물입니다. 즉 목으로 말하면 나무,풀입니다.
亥子丑寅卯辰巳午未. 申酉戌
甲은 陽인 氣로 해월에 탄생하여 묘월에 완전히 자라서 未월에 庫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삼합이되기도 합니다.
陽은 자라서 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묘진사오미 이렇게 펴져서 마침내는 고로 들어감니다.
午未申酉戌亥子丑寅 卯辰巳
陰은 응축하는 것으로 즉 늙어가서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午월에 나무가 다자라서 차츰 늙어가니 未申酉戌 月로 나아감이
양,태,절,이렇게 실제 초목들이 낙엽이 되어서 떨어 지는 것과 같이 나아감으로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보는 나무의 이치는 이 陰(질)이 맞게 보여지는 것이 됩니다.
이렇게 음과 양이 흘러서 인월과 묘월에서 음양이 서로 만나니(갑목의 건록은 묘, 을의 건록은 인,) 목왕 절이 되는 봄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즉 음양이 두루 서로 존재하여 진정한 목이 되는 봄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辰月에는 木의 陰이 木의 陽보다 강하다고 보아서 사주에 적용함이 올바른 적용방법입니다.
<<상기 내용은 아직 지가 본 국내외 서적에선 발견하지 못한 논리입니다. ^*^>>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modu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