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 명운세론(命運歲論)
명운세론은 여씨 명리학의 운을 판단하는 독특한 방법이다. 명운세론은 여씨 명리학의 여러 가지 이론을 한 줄로 꿰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에 어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 명리학에서 운을 추론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즉, 원국과 대운과 유년의 12개 글자를 동시에 뒤섞어서 모든 글자가 항상 작용한다고 보며, 원국에서 용신을 찾아서 용신과 운을 비교하여 길흉을 해석한다. 그러나 여씨 명리학에서는 사주 원국을 자동차에 비유하고 대운을 도로에 비유하고 유년을 날씨의 변화에 비유하여, 유년의 십신(十神)은 원국과 대운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원국과 대운의 십신은 유년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대운의 십신은 원국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원국의 십신은 대운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유년의 십신은 대운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운의 십신은 유년의 십신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실례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呂文藝, 2003 : 49-50)
甲 己 辛 庚
戌 亥 巳 子
시 일 월 년
甲申 대운이 되면, 대운의 甲이 원국의 庚을 충동(衝動)할 수 있지만 원국의 庚은 대운의 甲을 충동할 수 없다. 대운의 甲은 일간 己를 합주(合住)할 수 있지만, 일간 己는 대운의 甲을 합주할 수 없다. 대운의 지지 申은 원국의 子와 巳를 합주할 수 있지만, 원국의 子와 巳는 대운의 申을 합주할 수 없다. 대운의 申은 원국의 亥를 해할 수 있지만, 원국의 亥는 대운의 申을 해할 수 없다. 원국의 戌은 대운의 申을 생할 수 없다. 乙酉 대운이 되면, 대운의 乙은 사주의 庚을 합할 수 있지만, 사주의 庚은 대운의 乙을 합할 수 없다. 대운의 乙은 사주의 辛을 충동할 수 있지만, 사주의 辛은 대운의 乙을 충동할 수 없다.
전통 명리학에서는 오행 사이의 상극관계는 극을 하는 오행을 주동으로 보고 극을 당하는 오행을 피동으로 보는데 비해서, 여씨 명리학은 운에서 오는 것만이 주동이 되어서 원국을 생극(生剋)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대운의 酉는 원국의 巳와 합할 수 있지만 원국의 巳는 대운의 酉를 합할 수 없다. 대운의 酉는 원국의 戌을 해할 수 있지만 원국의 戌은 대운의 酉를 해할 수 없다. 전통 명리학에서는 원국의 戌이 대운의 酉를 생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