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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척신론4(육친의 재난을 판단하는 방법)

일통 2010. 6. 27. 07:13

육친의 凶災정보 판단법


이 글은 본인이 생각하는 척신(척신)의 논리를 뒷받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글들입니다. 척신에 관하여 설명한 두가지 방법중 제1방법[십신의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 그 십신을 중심으로 보는 법]에 해당됩니다. 수용여부나 옳고 그름은 각자가 판단하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합충형해와 동정론에 대한 이해가 우선 필요하지만 그 부분은 다음기회에...


Ⅰ. 부친의 정보


한 개인의 팔자중에서 당해인의 육친이 어떤 해에 어떤 월에 어떤 재난의 정보가 있는 지만을 판단한다. 주의할 것은 이러한 정보는 길흉의 사실은 아니라는 점이다. 명운에너지의 전화원리상 이러한 정보는 실제 사실로 나타날 수도 있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에는 두개의 조건이 있다. 하나는 풍수가 결정하는 흉한 에너지가 상당히 큰 것이므로 이것을 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 흉한 에너지가 어떤 방향으로 발출되는 가를 보는 것이다.(예를 들어 설명하면 재성이 부친성인데 어떤 유년을 만나서 부친성이 재난이 있는 정보인데도 당년에 처와 해어지고 자식은 실패하는 경우도 있고, 집안이 망하고 사람들이 흩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 당해인의 부친이 결코 재난이 없는 경우도 있다. 즉 흉한 “재성”의 에너지가 처를 향하여 발출된 것이기 때문이다. 즉 부친성에 대하여 말한다면 “흉한” 에너지는 없었다는 것이다.)


1. 부친의 십신


재성으로 본다. 정편을 구분하지도 않는다. 전통명리에서 편재를 부친성으로 보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실제 간명에서 입증된다. 재성이 없으면 식상이 대체부성이고, 식상도 없으면 비겁이 대체부친성이다. 명국안에 부친성이 있을 때에는 오로지 대운유년을 만날시에 그 부친성이 합충을 당하는 것을 부친성으로 보며, 나머지 불발동하는 부친성은 의미하는 바가 없다.


2. 부친의 흉재의 정보판단방법


일반적인 상황하에서는 부친의 흉재의 발생시기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다.


(1) 대운천간 혹은 대운지지가 명국중의 부친성을 충거 혹은 합주하고 있는 데, 다시 유년의 천간 혹은 지지가 명국의 부친성을 합주 혹은 충거하는 대운의 천간 지지를 합주, 충거하는 경우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예1/곤)


辛辛辛乙

卯卯巳丑


丁亥運/辛未年


대운지 해수가 명국의 부친성 묘목을 합주하니 이 대운에서 부친성에 재난의 응기가 있다. 유년지가 다시 대운지를 합(충)할 때에 재난이 발현된다. 신미유년 유년태세 미토가 대운지 해수를 합주하니 신미년 부친에 재난이 있다고 본다. 또한 여기에 비겁의 난동이 있다. 실제로 부친사망


<주> 반합, 육합, 육충, 천간충, 천간오합은 모두 합충으로 보고 삼합국이나 삼회국은 논하지 않는다.


(예2/건)


癸戊丙庚

亥子戌辰


己丑運/乙未年


대운지 축토가 명국중의 부친성 자수를 합주하고 있다. 이 대운중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 태세 미토가 대운지 축토를 충할 때에 부친성 자수에 재난이 응한다. 또한 비겁이 난동한다. 이해에 부친이 죽다.


(예3/곤)


丙乙丙甲

子卯寅午


丙寅運/甲戌年


대운지 인목이 명국중의 부친성 오화를 합주한다. 이 대운중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술토가 대운지 인목을 다시 합주하니 명국의 부친성 오화에 재난이 응한다. 비겁과 식상이 난동한다. 이 해에 부친사망


(예4/건)


癸壬庚丙

卯辰寅辰


辛卯運/乙丑年


대운간 신금이 명국중의 병화 부친성을 합주한다. 이 대운중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의 을목이 대운간 신금을 충할 때에 병화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이 있다. 이해에 부친이 사망한다.


(예5/건)


壬丁癸戊

寅亥亥辰


甲子運/庚午年


대운지 자수가 명국의 부친성 진토를 합주한다. 이 대운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오화가 대운지 자수를 충할 때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관살이 난동이다. 부친사망


(예6/건)


癸壬丁癸

卯戌巳巳


壬子運/丙子年


대운간 임수가 명국의 부친성 정화를 합한다. 이운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간 병화가 대운간 임수를 충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또한 비겁및 재성의 난동이다. 부친사망


(예7/건)


辛壬丙癸

亥午辰丑


甲寅運/乙亥年


대운지 인목이 명국의 재성 오화를 합주하니 이 대운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해수가 대운지 인목을 합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이해에 부친이 사망한다.


(2) 명국의 부친성을 운간 운지가 충거(합주)하는 경우 대운간 혹은 지지의 충거 혹은 합주를 당하고 있는 명국의 재성을 유년이 다시 충거 합거하는 경우(2번 충거합거)


(예1/건)


壬壬庚甲

寅午午子


辛未運/戊寅年 


대운지 미토가 명국중의 부친성 오화를 합하니 이 대운중에 부친의 재난이 예상된다. 유년지 인목이 재차 이미 대운지의 합거를 당하고 있는 명국의 부친성을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이해에 사망하다.


(예2/곤)


乙癸己癸

卯酉未丑


辛酉운/乙亥년

대운간 신금 대운지 유금이 부친성인 을묘를 충한다. 이 대운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하는 표시이다. 유년지 해수가 대운지 유금의 충을 받고 있는 묘목 재성을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사망한다.


<주의> 유년중 운간신금이 명국의 을목 부친성을 충하고 유년에 을목이 도위하여 부친성인 을목이 운간 신금을 충하는 것이 동시에 존재한다. 이것도 부친의 재난의 정보이다. 대운과 명국의 부친성의 관계가 복잡해질수록 오로지 유년을 만나서 재차 합충하여 발동을 이끌어내기만 하면 부친성의 재난은 더욱 커진다.


(예3/건)


戊甲辛庚

辰辰巳戌


甲申運/甲戌年


대운지 신금이 명국의 부친성인 재성 진토를 합한다. 이 대운중에 부친성에게 재난이 있을 정보이다. 유년 술토가 대운지 신금에게 합을 당한 진토재성을 재차 충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재성이 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예4/곤)


癸壬壬壬

卯子寅午


庚子運/庚子年


대운 자수가 명국의 부친성 오화를 충한다. 다시 유년지 자수가 원국의 부친성 오화를 충하니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5/건)


辛乙丁己

巳卯卯丑


甲子運/甲子年


대운지 자수가 원국의 부친성 축토를 합한다. 유년지 자수가 다시 자수를 합한다. 또한 비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6/건)


甲丙戊戊

午寅午戌


甲寅運/庚辰運


대운지 인목이 명국의 재성 술토를 합하니 이 대운에 명주 부친의 재난의 정보이다. 유년지 진토가 다시 명국의 술토 재성을 충하니 재난이 응한다. 효인난동에 식상난동이다. 喪父한다.


(3) 대운 천간(지지)가 명국의 부친성이 좌한 지지(천간)를 합(혹은 충, 도위)하여 부친성의 발동을 이끌어 내고 있는데, 다시 유년 천간(지지)가 다시 부친성(혹은 부친성이 좌한 지지, 혹은 천간)을 합충도위하여 발동하게 하는 경우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대운에 의한, 유년에 의한 두번의 발동)


(예1/건) 


癸戊丙甲

丑戌寅午


己巳運/甲子年


대운지 사화는 명국중의 부친성 계수가 좌한 축토를 합하여 부친성 계수의 발동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 대운중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자수가 이미 대운지 사화에게 합주를 당한 부친성의 좌하 축토를 다시 합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비겁이 난동한다. 당년 부친에 큰 병재가 있다.


(예2/건)


乙丁甲辛

巳亥午亥


癸巳운/丁巳년


대운지 사화가 명국의 부친성인 신금의 좌지 해수를 충하여 부친성 신금을 발동하게 이끌어낸다. 당해 대운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에 사화가 부친성의 좌지인 해수를 재차 충하니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이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3/건)


甲戊己壬

寅子酉午


庚戌運/庚寅年


대운지 술토가 명국중의 부친성인 임수의 좌지 오화를 합하여 임수를 발동하게 이끌어낸다.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인목이 다시 명국의 임수의 좌지 오화를 합하니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喪父한다.


(예5/건)


戊辛乙己

戌亥卯卯


甲戌運/庚辰年

대운지 술토가 명국의 부친성 묘목을 합하고 더욱이 부친성 을목의 발동을 이끌어내니 재난이 응한다. 유년의 경금이 대운에서 발동되고 있는 부친성 을목을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다른 이론은 술이 묘를 합하고, 진은 또 술을 충하고 몇 개의 부친성이 출현하니 복잡하다. 이경우 재난의 설명에서는 중복됨이 아니라 재난이 응하는 부친성이 많을수록 부친의 재난이 분명해진다고 보는 것이다). 효인난동과 재성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6/건)


壬癸癸壬

辰酉丑午


丙辰運/壬子年


대운간 병화가 명국의 부친성 오화의 천간 임수를 충하여 부친성 오화의 발동을 이끌어 내니 이대운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자수가 대운에 의하여 발동하고 있는 부친성 오화를 충하여 다시 발동하게 할 때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7/건)


乙己丙己

亥未寅亥


甲子運/己未年


대운간 갑목이 명국의 부친성 해수의 천간 기토를 합하여 부친성 해수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이 대운에 부친에 재난이 응하는 표시이다. 유년지 미토가 대운갑기합으로 발동하고 있는 부친성 해수를 합하여 다시 동하게 하니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8/건)


壬癸庚丁

子未戌丑


乙巳運/丁卯年


대운지 사화는 명국중의 부친성 정화의 좌지인 축토를 합하여 부친성 정화의 발동을 이끌어내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하는 정보이다. 유년간 정화가 도위하여 다시 발동하고 있는 정화 부친성이 동하게 되니 재난이 응한다. 喪父한다.


(4) 대운이 명국의 부친성의 천간(혹은 좌지)을 합주(혹은 도위), 다시 유년에 부친성의 간(혹은 좌지)가 도위하거나 대운에 도위하면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예1/건)


己乙乙戊

卯巳丑戌


己巳運/己卯年


대운중 기토 부친성이 명국부친성의 기토의 위치에 도위하니 이 운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간 기토가 다시 도위하니 기토상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재성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예2/곤)


戊己癸壬

辰巳卯寅


壬寅運/壬戌年


대운중에 명국의 임수 재성이 도위하니 부친성의 재난이 응한다. 유년에 임수가 다시 도위하니 재난이 응한다. 재성난동이 있다. 喪父한다.


(예3/건)


戊丙甲戊

戌午寅申

丙辰運/庚辰年


대운진토가 명국의 재성신금을 합주한다. 이 대운중에 부친성에 흉함이 응한다. 유년에 진토가 다시 대운에 도위하니 부성이 흉하다. 동시에 식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4/건)


甲癸丙甲

寅巳寅辰


己巳運/己卯年


대운지 사화가 명국의 재성인 사화에 도위한다. 이 대운중에 부친성에 재난의 정보이다. 유년간 기토가 대운에 도위할 때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5/건)


丙庚丁癸

子申巳卯


癸丑運/丁丑年


년간 계수가 재성 묘목의 천간이고 대운에서 도위한다. 유년에 축토가 도위할 시에 재난이 응한다. 관살난동이다. 축월에 喪父한다.


(예6/건)


甲甲庚丙

子戌子戌


甲辰運/甲子年


대운간 갑목이 부친성 술토상에 도위한다. 유년 갑목이 대운간에 도위하니 흉하다. 비겁의 난동이 있다. 당년 喪父


(예7/건)


丙丁丙壬

午酉午辰


丁未運/丁酉年


대운간 정화가 부친성 유금의 천간에 도위한다. 유년에 정화가 대운에 도위할 때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부친이 감옥에 들어가고 20년을 선고받으며 모친과 헤어진다.


(5) 명국에 수개의 부친성이 있는 경우 대운에서 하나 혹은 여러개를 충거(또는 합거)하는 데, 유년의 간지가 명국에서 대운의 합거나 충거를 당하지 않은 부친성을 합거 또는 충거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만약 명국의 부친성이 대운간지의 충거 또는 합거가 없다면 대운간지의 충거합거가 없는 부친성을 유년간지가 충거합거가 없다면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예1/건)


辛癸丙乙

巳未戌亥


辛巳運/癸亥年


대운간 신금이 명국중의 부성 정화를 합하니 이 운에 재난이 응한다. 유년지 해수가 명국안의(대운간 신금이 합하는 병화를 제외) 다른 하나의 부친성인 사화를 충거하니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父親이 병이 생겨 이지를 상실하고 갑자년 사망한다.


(예2/곤)


乙壬丁辛

巳午酉巳


壬寅運/丙寅年


대운지 인목이 명국중의 부성 오화를 합하고, 유년에서 오화를 제외한 기타의 사화, 정화를 충(합)하면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병인년 유년지 인목이 대운에 도위할 때에 대운간의 임수는 유년간에 작용할 힘이 있게 되고(발동) 이는 정화를 합한다. 당년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비록 두개의 사화가 합이나 충을 당하지 않지만 다만 재난이 응한다. 이유는 두개의 사화 부친성이 대운중에 합거나 충거가 없기 때문이다.) 재성의 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예3/건)


甲戊壬壬

寅申子午


丁巳運/庚午年


대운간 정화가 명국중의 2개의 부성 임수를 합한다. 오로지 대운 유년중에서 나머지 부친성 자수를 충 혹은 합하기만 하면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경오년 유년지 오화는 다른 하나의 재성 자수를 충하니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효인이 난동한다. 당년 喪父한다.


(예4/건)


丙壬癸庚

午申未辰


戊子運/壬申年


대운지 자수가 명국의 재성 오화를 충한다. 오로지 유년간이 명국의 나머지 재성 병화를 충하기만 하면 부친에 흉재가 응한다. 임신년 유년간 임수가ㅓ 대운간지의 충(합)을 받지 않는 병화를 충하니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부친에 병이 생기고 계유년 사망한다.


(예5/건)


壬甲乙庚

申戌酉辰


庚寅運/壬申年


대운지 인목이 명국의 재성 술토를 합한다. 오로지 유년에 다른 부친성 진토를 합 또는 충하기만 하면 재난이 응한다. 임신년 유년지 신금이 합하지 않고 있던 다른 부친성 진토를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관살이 난동한다. 喪父


(예6/건)


乙癸乙甲

卯酉亥辰


己卯運/庚辰年


대운간 기토가 명국의 부친성 갑목을 합한다. 유년에서 대운이 합충하지 않은 부친성을 합충하기만 하면 재난이 응한다. 경진년 경금이 여타의 을목을 합하니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이 난동한다. 3개월을 입원한다.


(6) 대운이 명국의 부친성의 발동을 이끌어내고 있는 데, 유년에서 부친성의 발동을 이끌어내고 있는 대운 간(지)을 합(충, 도위)하거나 발동하는 부친성을 합(충, 도위)하는 경우 재난이 응한다.


(예1/건)


庚庚辛壬

辰戌亥子


壬子/壬戌


대운 임자는 명국의 부친성이 도위한 것이다. 유년 임수 부친성이 다시 대운간 혹은 명국의 부친성에 도위할 때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식상의 난동이다. 당년 부친이 4년형을 선고받다.


(예2/건)


辛辛辛辛

卯酉卯巳


戊子/壬子


대운지 자수가 명국의 부친성 묘목을 형하여 발동하게 한다. 유년지 자수가 대운지에 도위하니 명국중의 부친성에 재난이 있다. 비겁이 난동한다. 喪父한다.


(예3/건)


辛辛壬辛

卯卯辰丑


己丑/丁丑


대운지 축토가 명국에 도위하고 년간 신금의 발동을 유도한다.(신금의 좌지는 대운지 축토가 도위하기 때문에 년간 신금의 역량이 대운간 기토의 역량보다 조금 못미치는 정도로 강하여 작용력이 있다.) 이는 명국의 두개의 신금을 발동하게 유인한다. 이렇게 발동한 두개의 신금은 좌지의 묘목 부친성을 발동하게 하고 유년지 축토가 대운지에 도위하니 명국중의 부친성에 재난이 응하고 효인이 난동한다. 당년 부친이 병이 생기고 무인년 喪父한다.


(예4/건)

 

己辛癸丙

亥丑巳申


甲午/戊戌


대운간 갑목이 명국의 기토를 발동하게 하여 부친성 해수(원국의 무재성은 식상이 재성)를 발동하게 한다. 유년지 술토가 대운지 오화를 합(갑목의 좌지)할 때에 명국의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유년간 무토가 명국의 제2의 부성 계수를 합하니 재난이 이중으로 응하는 정보이다. 喪父한다.


(예5/건)


甲甲丙乙

戌辰戌未


辛巳/戊寅


대운간 신금이 명국중의 부친성 술토의 천간 병화를 합하여 부친성 술토를 발동하게 유인한다. 유년지 인목이 명국중의 부친성 술토를 합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재성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예6/건)


戊己乙戊

辰丑丑申


丁卯/辛未


대운지 묘목이 진토를 상해하여 시간 무토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명국의 년간은 무토이니 년간의 무토가 발동하는 것과 동일하다. 년간 무토가 발동하여 년지 신금 부친성의 발동을 이끌어 내니 유년 미토가 명국중의 부친성 신금의 발동을 이끌어내는 원인이 된 대운지 묘목을 합할 때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 있다. 喪父한다.


(예7/건)


戊己甲戊

辰未寅戌


戊午/丁丑


대운간 무토가 년간과 시간에 도위한다. 대운지 오화는 년지 술토를 합한다. 명국중의 무술, 무진의 부친성을 발동하게 한다.(재성이 없으면 식상, 식상이 없으면 비겁) 유년지 축토가 운지 오화를 상해하고 명국의 술토를 형하여 동하게 한다. 부친성이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운지 축토는 명국내의 최후로 발동하지 않은 부친성 일지 미토를 충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동시에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7) 명국중의 부친성이 대운중에 불발동하는 데, 유년에 부친성(혹은 부친성의 주)이 전부 합(혹은 충)되면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예1/건)


甲丙戊甲

午午辰寅


庚午/癸酉


명중에 부친성 戊辰이 대운중에 발동이 없다. 유년 癸酉가 명국의 부친성을 전부 합주하니 재난이 응한다. 당년 이지능력을 상실하고 갑술년 사망한다.

(예2/건)


戊己乙甲

辰巳亥寅


丁丑/戊寅


명국의 부친성 해수가 정축운에 발동이 없다. 유년의 인목이 해수를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비겁과 관살의 난동이다. 喪父한다.


(8) 대운이 명국중의 모간지를 발동하게 하여 명국의 부친성을 합(충)하게 하는 데, 대운으로 인하여 발동한 그 간지(부친성발동의 원인이 된 간지)를 유년이 재차 합충하면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예1/곤)

  

辛己乙己

未丑亥巳


丙子/丙子


대운지 자수가 명국의 시지 미토를 상해하고, 대운간 병화는 명국의 시간 신금을 합하니 시지 미토를 발동하게 하여 명국의 재성 해수를 합거하게 한다. 유년 병화가 다시 시간 신금을 합하고 유년지 자수는 시지 미토를 상해하여 재차 발동하게 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 있다. 당년 부친이 뛰어내려 자살하다.


(예2/건)


戊乙丙丁

寅卯午未


甲辰/戊辰


대운지 진토가 명국일지 묘목을 상해하여 발동하게 한다. 명국의 묘목이 발동하여 년지 부성 미토를 합하게 하니 유년 진토가 재차 일지를 해하고 다시 묘목을 발동하게 하니 재난이 응한다. 재성난동과 비겁의 난동이 있다. 당년 부친이 병이 생기고 기사년 별세한다.


(9) 대운에서 명국중의 모 간(지)의 발동을 이끌어내어 명국의 부친성의 좌지(또는 천간)을 합(충)하는데, 다시 유년이 부친성을 충(합)하면 재난이 응한다.


(10) 대운으로 가기 전의 경우 만약 명국의 부친성이 명국의 부친성을 유년이 합충하거나 도위하면 재난이 응한다.


(11) 만약 부친이 집단적인 불상사가 응하였다면 자식들의 팔자상 부친성의 재난의 정보가 없을 수 있다.


(예/건)

 

乙戊辛辛

卯子卯酉


壬辰/乙亥


대운지 진토가 명국의 부성 자수를 합한다. 을해년에 어떠한 부친성의 재난의 정보가 없었는 데, 사주학상으로 보면 이 해에 부친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 관살의 난동은 있다. 하지만 당년 교통사고(단체)로 부친이 사망하다.


(12) 부친과 자기가 혈연과계가 아닌 경우 부친의 재난을 논하기 어렵다.

(13) 부친의 재난이 응하는 유년에 만약 다시 어떤 오행이 난동을 한다면 그 재난은 커지게 됨은 당연하다.(일반적으로 부친성에 재난이 응하기만 하면 모 오행의 난동이 모두 있다)

(14) 부친의 재난이 응기하는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큰 상병재의 정보가 있으면 당년 이성을 잃을 정도의 상병재를 추론하고 연후에 제2년도에 부친의 상병재의 정보가 없는 유년에 세상을 하직한다고 본다.


(예1/건)

   

戊癸癸戊

午酉亥寅


丙寅/壬寅


대운지 인목이 명국중의 재성 오화를 합한다. 유년 인목이 다시 명국중의 오화를 합한다.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아울러 비겁난동이다. 당년에 병으로 누웠다가 계묘년 별세한다.(계묘년은 부친성에 재난이 응하는 시기가 아니다)


(예2/곤)


壬乙丙壬

午未午寅


癸卯/乙亥


대운지 묘목이 명국중의 부성 미토를 합한다. 다시 유년에 해수가 부친성 미토를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비겁과 효인의 난동이 있다. 당년 이지를 상실하고 병상에 누웠다가 병자년 별세한다. (자수는 미토 재성을 상해한다.)


(15) 명운의 에너지 전화(轉化)의 원리를 적용한다. 부친에게 상병재가 응하는 유년에 만약 당년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하지 않은 경우에 자기에 재난이 응하는 때가 있다. 반대로 만약 부친성에 재난이 없는 유년인데도 부친에게 재난이 발생하면 본래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부귀의 길함을 극력으로 쟁취하기도 한다.


Ⅱ. 부친의 흉재정보의 종합판단


(예1/건)


庚丙甲丙

寅子午戌


丁酉/丙午


대운지 유금이 명국의 년지 술토를 상해하여 발동하게 한다. 술토는 발동하여 월지 오화, 시지 인목을 합한다. 이로서 시간 경금 부친성을 발동하게 한다. 유년에 오화가 시지 인목을 다시 합하고 유년지 오화는 월지에 도위하여 갑목을 발동하게 하여 경금을 충하게 하니 부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병오유년에는 아울러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예2/건)


乙戊辛戊

卯辰酉寅


乙丑/癸丑


대운지 축토는 명국의 재성 유금을 합한다. 대운간 을목은 명국의 부친성 신금을 충한다. 유년에 축토가 재차 명국의 부친성 유금을 합할시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계축년은 비겁의 난동이 있다. 당년 상부한다.


(예3/건)


庚丁癸戊

子巳亥子


乙丑/庚戌


대운간 을목은 명국중의 부친성 경금을 합한다. 유년에 경금이 다시 대운간 을목을 합할 시에 부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경술년은 관살난동이다. 당년 喪父한다.


(예4/건)


壬丙戊庚

辰寅寅子


庚辰/壬戌


대운간 경금 부친성이 명국의 년간에 도위한다. 유년에 술토가 대운지 진토를 충할때에 재난이 응한다. 당년 喪父한다.


(예5/건)


乙戊戊乙

卯午寅酉


癸未/己酉


대운지 미토가 명국중의 시지 묘목을 합하여 명국의 을목의 발동을 이끌어 낸다. 년간의 을목이 발동하는 것과 동일하니 년지 묘목 부친성이 발동하게 한다. 유년에 묘목이 부친성 재성을 충할 경우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당년에 喪父한다.


(예6/건)


甲壬辛辛

辰申丑巳


丁酉/壬戌


대운지 유금이 명국중의 부친성 사화를 합한다. 유년간 임수가 대운간 정화를 합하여 다시 대운지 유금이 사화를 합하러 가게 하기 때문에 부친에 재난이 응한다. 당년 喪父한다.



Ⅲ. 모친의 정보판단


1. 모친의 십신


정편 구분없이 인성이다. 인성이 없을 때에는 관살성이 모친성의 대십신이다. 명국에 몇 개의 모친성이 있을 때에는 대운유년에서 합충을 당하는 모친성이 의미가 있는 것이지 기타 불발동하는 모친성은 의미가 없다.


2. 모친흉재의 정보판단법


일반적으로 다음의 정보로 흉재를 읽는다.


(1) 대운의 간 혹은 지지가 명국의 모친성을 충거(합거)할 때에 다시 유년의 간 혹은 지지가 모친성을 합(충)하는 대운의 간 혹은 지지를 합(충)할 때


(2) 대운의 간 혹은 지지가 명국의 모친성을 합(충)할 때에, 다시 유년의 간 혹은 지지가 대운에게 합충을 당하는 명국의 모친성을 합충할 때


(3) 명국의 모친성이 그 좌지(혹은 천간)가 대운의 간 혹은 지지의 합(충/도위)을 만나 모친성의 발동이 있게 될 경우 다시 유년의 간(지)가 모친성(혹은 모친성의 좌지 혹은 천간)을 합충할 때 모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4) 대운이 명국의 모친성의 간 혹은 지지를 합주(혹 도위)하는 데, 다시 유년이 모친성의 간(혹은 좌지)에 도위하거나 대운에 도위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5) 명국중에 여러개의 모친성이 있는 경우, 대운에서 그 중 하나 혹은 여러개를 합(충)할 때, 다시 유년에 대운이 합충하지 않은 여타의 모친성을 합(충)할 때에 모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만약 명국중의 모친성이 대운에 의하여 합(충)이 없다면 유년간지가 명국중의 합(충)이 없는 모친성을 합(충)하지않는 경우에도 모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6) 대운이 명국중의 모친성을 발동할 때에, 유년이 모친을 발동하게 하고 있는 하나의 대운간지를 합충하여 모친성을 발동하게 할 경우 재난이 응한다.


(7) 명국중의 모친성이 대운중에 발동하지 않을 때 유년에서 모친성(혹은 모친성이 있는 柱)이 전부 합(충)될때에 재난이 응한다.


(8) 당대운중에 발동한 모 간(혹은 지지)이 명국중의 모친성을 합(충)하는 데, 이렇게 대운에서 발동한 모 간(혹 지지)이 유년에서 다시 발동하게 될 경우 모친에 재난이 응한다.


(9) 당대운에서 명국의 모 간(혹은 지)을 발동하게 하여 모친성의 좌지(혹은 천간)를 충(합)하는 데, 유년에서 다시 모친성을 충(합)하면 재난이 응한다.


(10) 대운전에 만약 명국중의 모친성이 유년에서 모친성의 합충을 만나면(혹은 모친성의 천간 혹은 좌지) 혹은 도위하면 재난이 응한다.


(11) 만약 모친이 집단적 사고를 당하면 그녀의 팔자중에서는 재난의 정보가 없을 때가 있다.


(12) 모친과 자기가 혈연관계가 없는 경우 모친의 재난의 정보나 응기를 정확히 알 수 없다.


(13) 모친성에 재난이 있는 유년에 만약 거기에다 모 일행이 난동을 하면 재난이 틀림없다. 모친성에 재난이 응하는 때를 관찰하면 95% 정도는 모두 모 오행의 난동이 있다.


(14) 위의 부친성의 경우를 참고

(15) 위의 부친성의 경우를 참고



(예1/곤)


己乙庚壬

卯巳戌辰


己酉/丁巳


대운지 유금이 명국중의 모친성 임수의 좌지 진토를 합한다. 이로서 명국중의 모친성 임수의 발동을 이끌어 내니 모친에게 재난이 응한다. 유년간 정화가 명국중에 발동하고 있는 모친성 임수를 합하니 모친성에게 재난이 응한다. 재성의 난동이다. 喪母한다.


(예2/건)


甲乙己乙

子丑卯未


乙亥/己卯


대운지 해수가 명국중의 모친성 묘목을 합하여 발동한다. 재난이 응하는 정보이다. 유년지 묘목이 대운지 해수를 합하여 모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비겁난동과 관살난동이다. 喪母한다.


(예3/곤)


己辛丙庚

亥巳戌子


壬午/庚辰


대운지 오화가 명국중의 모친성 술토를 합한다. 유년지 진토가 모친성 술토를 충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당년 병이 걸리고 辛巳년 喪母한다.



(예4/건)


甲癸丙庚

寅巳戌子


庚寅/戊寅


대운간 경금이 명국중의 모친성 년간 경금에 도위하고, 유년지 인목이 모친성의 좌지인 인목 혹은 자수에 도위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무인년 인목이 좌지에 도위하니 모친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이다. 당년 喪母한다.


(예5/곤)


壬己庚癸

申亥申丑


辛酉/丁巳


대운 신유는 명국의 모친성 계수를 발동하게 한다. 유년간 정화는 발동한 모친성 계수를 충하고, 유년지는 다른 모친성 해수를 충하니 모친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난동이다. 喪母한다.


(예6/건)


壬己戊庚

申亥寅辰


辛酉/壬午


대운중 명국의 모친성(무인성이니 관살이 모친)인목이 불발동한다. 유년 오화가 인목을 합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喪母한다.


(예7/건)


庚壬癸丁

午寅丑亥


戊申/丁丑


대운간 무토가 명국의 월간 계수를 합하여 발동하게 하고 이는 월지 축토를 발동하게 한다. 발동한 축토는 시지 오화를 상해하여 모친성 경금을 발동하게 하고 있다. 유년간 정화는 월간 계수를 충하고, 유년지 축토는 월지에 도위하니 다시 시지 오화를 상해하여 발동을 이끌어 내고 경금 모친성이 다시 발동하게 한다. 당년 喪母한다.


(예8/건)


甲己丙甲

子未寅申


辛未/庚午


대운간 신금이 명국중의 모친성 병화를 합한다. 유년 오화가 대운지 미토를 합하고 모친성의 좌지 인목을 합하여 재난이 응한다. 당년 喪母한다.


(예9/건)


庚辛甲庚

寅未申戌


丙戌/丁卯


대운지 술토가 년지 모친성에 도위한다. 대운지 술토가 모친성 미토를 형하여 미토의 발동을 이끌어내고 유년지 묘목이 명국중에서 발동하고 있는 두개의 모친성 미토 술토를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당년 모친이 病災가 있고 戊辰年 喪母한다.


(예10/곤)


戊甲丁甲

辰寅卯辰


甲子/癸酉


대운지 자수가 명국중의 모친성 진토를 합한다. 유년간 계수가 다시 명국중의 나머지 모친성 무토를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당년 喪母한다. 또한 부친에게도 재난이 응한다.(모친이 별세한 것은 부친의 재난의 다른 표현형식이다)


* 재성이 모친겸 부친


(예11/건)

 

庚丁乙癸

戌丑丑酉


辛酉/己酉


대운간 신금이 명국의 모친성 을목 월간을 충한다. 유년의 년지 유금이 대운지에 도위하여 대운간 신금이 재차 월간 모친성 을목을 충하도록 이끌어내니 재난이 응한다.(대운간 신금은 이미 기유유년에 태세 유금을 따라서 와서 유년지 기토의 역량에 상당하다). 식상과 재성의 난동이다. 喪母한다.


(예12/곤)

 

丙乙丙甲

子卯寅午


壬戌/甲戌


대운간 임수가 명국중의 모친성 자수의 천간인 병화를 충하여 모친성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유년지 술토가 대운지에 도위하여 다시 명국의 모친성 천간 병화를 충하여 자수 모친성의 발동이 있게 되니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다. 당년 모친이 병이 생기고 을해년 喪母한다.


(예13/건)


癸壬己戊

卯午未申


庚申/庚申


대운의 모친성 신금이 년지에 도위한다. 유년지 신금이 다시 대운, 명국의 모친성에 도위한다. 효인의 난동이다. “세운병림은 자기가 죽는 것이 아니고 타인이 죽는다”를 읽어 본 기억들이 있다면 여기에 적용되는 것이다. 사례는 무수히 많다. 당년 喪母한다.


(예14/건)


丁癸丙乙

巳未寅丑


辛酉/丁丑


대운간지 신유가 명국중의 모친성 축토를 합한다. 대운간 신금은 모친성 축토 천간의 을목을 충한다. 정축년 축토가 명국중의 나머지 모친성 미토를 충하여 재난이 응한다(축토가 명국의 모친성에 도위하는 의미이다) 당년 喪母한다.


(예15/건)


庚丙丙辛

寅戌申酉


乙未/乙亥

대운간 을목이 명국중의 모친성 인목의 천간 경금을 합하여 발동하게 하니 인목이 발동하게 된다. 유년에 유년지 해수가 발동하고 있는 모친성 인목을 합하여 다시 발동하게 하고 을 경합으로 다시 인목을 발동하게 하니 재난이 응한다. 당년 모친에 병이 생기고 병자년 상모한다.


(예16/곤)


丙己壬癸

寅亥戌卯


丙寅/戊寅


대운 병화는 시간 모친성의 위치에 도위하고, 유년 인목이 대운지와 시지 모친성의 위치에 도위하여 재차 병화의 발동을 이끌어내니 모친성에 재난이 응한다. 관살난동이다. 당년 喪母한다.


(예17/건)


丁己辛庚

卯未巳寅


乙酉/庚午


대운지 유금이 명국의 모친성 사화를 합한다. 대운지 유금은 명국의 모친성의 좌지 묘목을 충하여 모친성 정화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경오유년에 경금이 을목을 합하여 대운지 유금을 발동하게 하니 재차 명국의 사화를 합하고 다시 모친성 정화의 좌지 묘목을 충하여 정화의 발동을 이끌어내어 재난이 응한다. 당년 상모한다.


(예18/건)


壬辛壬辛

辰巳辰亥


己丑/丙子


기축대운중 명국의 모친성 진토가 발동하지 않는다. 유년에 병자가 모친성 진토(2개)를 합하고 병화는 모친성의 천간인 임수를 모두 충하니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과 효인의 난동이다. 당년 喪母한다.


(예19/건)


癸甲辛丙

酉戌卯午


甲午/甲戌


대운간 갑목이 일간도위이고, 일지 술토가 발동하여 시간의 모친성 계수의 좌지 유금을 상해하도록 인발하니 계수 모친성이 발동하게 된다. 유년 천간 갑이 재차 술토상에 도위하고 다시 모친성 계수의 발동을 이끌어 내니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다. 모친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아들 하나와 딸 하나도 사망한다.


(예20/곤)

  

乙癸丙甲

卯卯寅寅


乙丑/庚午


대운중에 명국의 모친성 병화는 불발동한다. 유년에 오화가 명국중의 모친성 병화의 좌지를 합하니 모친에 재난이 응한다.(실제로는 모친성 병화의 효인인 갑인과 을목 전부가 합충이 되고, 오로지 2개의 묘목만이 있어서 병화를 생부할 권한이 없게 되니 병화는 자기를 생하는 효인을 잃게 되어 재난이 응하는 것이다). 식상의 난동이다. 喪母한다.


󰁾 척신십신의 십신의 관계로 판단하는 논리적 근거의 단초가 된다.

 

(예21/건)


丙庚癸戊

子寅亥申


丙寅/乙亥


대운지 인목은 명국중의 모친성 무토의 좌지인 신금을 충하여 모친성 무토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을해유년에 유년지 해수가 명국의 월간 계수의 좌지에 도위하고, 월간 계수의 역량은 세군의 역량에 상당한다. 계수는 모친성 무토를 합하러 가니 이해에 재난이 응한다. 喪母한다.


Ⅳ. 자녀의 정보판단


1. 자녀의 십신


남녀를 불문하고 자녀는 식신과 상관을 같이 본다. 식상성이 없으면 비겁이 자녀의 대체십신이다. 명국에 수개의 자녀성이 있으면 대운유년에서 오로지 합충을 당하는 자녀성이 의미를 가진다. 기타 불발동하는 자녀성은 의미가 없다.


2. 자녀의 凶災 정보판단법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판단한다.


(1) 대운의 간 혹은 지지가 명국의 자녀성을 충거(합거)할 때에 다시 유년의 간 혹은 지지가 자녀성을 합(충)하는 대운의 간 혹은 지지를 합(충)할 때


(2) 대운의 간 혹은 지지가 명국의 자녀성을 합(충)할 때에, 다시 유년의 간 혹은 지지가 대운에게 합충을 당하는 명국의 자녀성을 합충할 때


(3) 명국의 자녀성이 그 좌지(혹은 천간)가 대운의 간 혹은 지지의 합(충/도위)을 만나 자녀성의 발동이 있게 될 경우 다시 유년의 간(지)가 자녀성(혹은 자녀성의 좌지 혹은 천간)을 합충할 때 자녀성에 재난이 응한다.


(4) 대운이 명국의 자녀성의 간 혹은 지지를 합주(혹 도위)하는 데, 다시 유년이 자녀성의 간(혹은 좌지)에 도위하거나 대운에 도위할 때에 재난이 응한다.


(5) 명국중에 여러개의 자녀성이 있는 경우, 대운에서 그 중 하나 혹은 여러개를 합(충)할 때, 다시 유년에 대운이 합충하지 않은 여타의 자녀성을 합(충)할 때에 자녀에게 재난이 응한다.

만약 명국중의 자녀성이 대운에 의하여 합(충)이 없다면[불발동] 유년간지가 명국중의 합(충)이 없는 자녀성을 합(충)하지 않는 경우에도 모친에게 재난이 응한다.[두번 불발동은 발동과 같다]


(6) 대운이 명국중의 자녀성을 발동할 때에, 유년이 자녀성을 발동하게 하고 있는 하나의 대운간지를 합충하여 자녀성을 발동하게 할 경우 재난이 응한다.


(7) 명국중의 자녀성이 대운중에 발동하지 않을 때 유년에서 자녀성(혹은 자녀성이 있는 柱)이 전부 합(충)될때에 재난이 응한다.


(8) 당대운중에 발동한 모 간(혹은 지지)이 명국중의 자녀성을 합(충)하는 데, 이렇게 대운에서 발동한 모 간(혹 지지)이 유년에서 다시 발동하게 될 경우 자녀에 재난이 응한다.


(9) 당대운에서 명국의 모 간(혹은 지)을 발동하게 하여 자녀성의 좌지(혹은 천간)를 충(합)하는 데, 유년에서 다시 자녀성을 충(합)하면 재난이 응한다.


(10) 만약 자녀가 집단적 사고를 당하면 나의 팔자중에서는 자녀의 재난의 정보가 없을 때가 있다.


(11) 자녀와 자기가 혈연관계가 없는 경우 자녀의 재난의 정보나 응기를 정확히 알 수 없다.


(12) 자녀성에 재난이 있는 유년에 만약 거기에다 모 일행이 난동을 하면 재난이 틀림없다. 자녀에 재난이 응하는 때를 관찰하면 95% 정도는 모두 모 오행의 난동이 있다.

(13) 자녀의 재난이 응기하는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큰 상병재의 정보가 있으면 당년 이성을 잃을 정도의 상병재를 추론하고 연후에 제2년도에 자녀의 상병재의 정보가 불명확한 유년에 큰 재난이 응한다고 본다.


(14) 명운의 에너지 전화(轉化)의 원리를 적용한다. 자녀에게 상병재가 응하는 유년에 만약 당년에 자녀에게 재난이 응하지 않은 경우에 자기에 재난이 응하는 때가 있다. 반대로 만약 자녀성에 재난이 없는 유년인데도 자녀에게 재난이 발생하면 본래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부귀의 길함을 극력으로 쟁취하기도 한다.


3. 자녀의 재난의 정보판단법 사례


(예1/건)


乙庚甲丙

酉子午午


丁酉/丙子


대운지 유금이 시지에 도위하여 시간 을목을 발동하게 하고 발동한 을목은 일간 경금에 합한다. 이로서 일지 자수 자녀성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유년지 자수가 일지에 도위하니 자녀성에 재난이 있을 정보이다. 관살이 난동한다.(자수와 오화의 역량이 상당하여 수화교전의 양상이다. 자녀성에 재난이 응한다) 당년에 喪子한다.


(예2/곤)


甲壬丙甲

寅辰寅午


壬戌/丙寅


대운간 임수가 명국의 자녀성 월지 인목의 천간 병화를 충하여 인목을 발동하게 하고, 대운지 술토는 명국중의 시지 자녀성 인목을 합하고 년지 오화도 합한다. 이로서 명국의 자녀성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병인유년 병화가 월간에 도위하고 인목이 월지시지에 도위하며, 인목이 년지 오화를 합하니 다시 명국중의 자녀성의 발동을 이끌어낸다. 자녀에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이다. 아들이 불타 죽다.


(예3/건)


庚甲丙乙

午申戌未


辛巳/辛巳


대운간 신금이 명국중의 자녀성 병화를 합한다. 대운지 사화는 일지 신금을 합하여 일간 갑목을 발동하게 하여 시간 경금을 충하게 한다. 이에 의하여 자녀성 오화(시지)를 발동하게 이끌어내고, 신사유년에 다시 유사한 경로(사화는 신금을 합 ➡ 갑목발동 ➡ 경금 충 ➡ 오화발동)가 발생하여 재난이 응한다. 세운병림이라도 모오행의 난동을 이끌어내지만 않으면 일반적으로 큰 재난은 없다. 이 명조는 금 관살의 난동이다. 당년 아들이 사망한다.


(예4/건)

 

癸丙丁壬

巳戌未午


辛亥/辛酉

대운지 해수가 명국의 자녀성 월지 미토를 합한다. 대운간 신금은 일간 병화를 합하여 일지 자녀성 술토를 발동하게 한다. 유년간 신금이 대운간에 도위하여 재차 자녀성을 발동하게 한다. 비겁이 난동한다. 喪子한다.


(예5/건)


丙乙壬壬

戌巳子辰


丙辰/壬申


대운간 병화가 자녀성인 시간에 도위한다. 유년 임신년 유년지 신금이 명국의 다른 자녀성인 사화를 합한다. 임수는 명국의 자녀성인 병화를 충한다. 이렇게 자녀성이 충을 다하여 없어지면(沖盡) 자녀에게 재난이 응한다. 효인의 난동이다. 아들이 5년형을 받는다.


(예6/곤)


己丁甲丙

酉卯午申


庚寅/甲戌


대운중에 명국의 자녀성이 불발동한다. 유년간 갑목이 명국의 자녀성 기토를 합할 때에 자녀에게 재난이 응한다. 효인의 난동이다. 아들이 병으로 죽다.


(예7/곤)


甲癸癸甲

寅未酉辰


庚午/甲戌


대운간 경금이 명국중의 자녀성 갑목을 충한다. 대운지 오화는 명국의 자녀성 인목을 합한다. 유년 갑목이 대운 경금을 충하고(다시 원국의 갑목이 재차 충을 입다), 술토는 대운지 오화, 시지 자녀성 인목을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식상의 난동이다. 여아가 정신병을 앓다.


(예8/곤)


甲己庚壬

戌酉戌辰


丙午/丁丑


대운지 오화가 명국의 월지/시지 술토를 합하여 시간 갑목의 발동을 이끌어내고 월간 경금 자녀성을 충하게 한다. 유년 축토가 대운지 오화와 원국의 술토를 형/해하여 발동하게 하니, 재차 갑목이 자녀성 경금을 충하게 한다. 또한 유년지 축토는 명국의 다른 자녀성인 유금을 합하니 명국중의 자녀성이 모두 소진된다. 자녀에 재난이 응한다. 딸아이가 차에 깔려 죽다.


(예9/건)

   

甲壬丁辛

辰戌酉巳


壬辰/甲子


대운지 진토가 시간 자녀성의 좌하 진토에 도위하여 자녀성 갑목을 발동하게 하고 유년지 자수는 대운지 자수를 합하여 또 발동하게 하고 더욱이 유년간 갑목이 자녀성의 위치에 도위하니 재난이 응한다. 딸이 병으로 사망한다.


(예10/건)

 

丙癸癸壬

辰亥卯辰


戊申/戊寅


대운간 무토는 명국중의 자녀성 월지 묘목의 천간 계수를 합하여 묘목의 발동을 이끌어내고, 유년지 인목이 대운지 신금을 충하고 이로서 대운간 무토를 발동하게 하여 자녀성인 묘목의 천간 계수를 합하여 묘목의 발동을 이끈다. 재차 자녀성 묘목의 발동이 인발되니 재난이 응한다. 당년 喪子한다.


(예11/건)


壬壬癸丙

寅寅巳申


戊戌/戊寅


대운지 술토가 명국의 자녀성 인목을 합한다. 유년지 인목이 자녀성인 일지와 시지를 합하니 자녀에게 재난이 응한다. 아들이 익사한다.


(예12/곤)

 

丁己己辛

亥卯亥亥


壬寅/丁丑


대운지 인목이 년지 해수를 합하여 신금 자녀성의 발동을 이끌어 낸다. 유년간 정화가 대운간 임수를 합하여 재차 대운지 인목이 동하게 되어 년지 해수를 합하고 신금 자녀성의 발동을 이끌어 내어 두 번 동요하니 재난이 응한다. 딸이 병에 걸리다.


(예13/건)


丙丙戊庚

申辰子辰


癸巳/甲子


대운간 계수가 명국의 자녀성 무토를 합한다. 유년지 자수는 명국의 다른 자녀성인 진토를 합하니 명국중의 자녀성이 모두 합되어 소진되니 재난이 응한다. 딸아이가 깔려죽다.


(예14/건)


乙庚甲甲

酉申戌申


丙子/丁未


대운지 자수가 명국중의 신금을 합하여 일주 경금을 발동하게 하고 경금이 을목을 합, 갑목을 충하여 자녀성인 갑을목을 발동하게 한다.(교전한다) 유년지 미토가 대운지 자수를 상해하여 재차 자수발동, 신금합, 경금발동, 갑을목 발동으로 자녀성과 교전이 일어나게 하니, 자녀성에 재난이 응한다. 비겁의 난동이다. 딸아이가 불완전하게 출생하였으나 죽다.


(예15/곤)


乙癸丁辛

卯丑酉卯


庚子/辛酉


대운간 경금이 자녀성 을목을 합한다. 유년지 유금은 명국의 다른 두개의 자녀성인 묘목을 충하니 재난이 응한다. 다시 유년간 신금이 자녀성 을목을 충하여 재난이 응한다. 효인의 난동이다. 교통사고로 딸아이가 죽다.


(예16/곤)


辛乙癸丁

未丑卯酉


丙午/丙寅


대운간 병화가 명국중의 자녀성 신금을 합한다. 유년간 병화가 재차 자녀성 신금을 합할시에 재난이 응한다. 아들이 죽다.


(예17/곤)


辛壬辛辛

亥申卯酉


戊戌/戊寅


대운지 술토가 명국중의 자녀성 묘목을 합한다. 유년간 무토가 대운간에 도위하여 술토를 발동하게 하고, 대운지 술토는 인목에게 합을 당하여 발동하고 자녀성 묘목을 합하니 재난이 응한다. 효인의 난동이다. 당년 喪子한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도현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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