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밝히는 형상론의 원리
예당선생
2010.05.29 01:58
http://cafe.daum.net/2040/MsI/36608
사주의 형상론의 근거는 무엇이며 이론적 토대는 무엇일까.
1. 팔괘와 12지지 상의 원리
36궁 하도와 45궁의 낙서 중에서 물질의 상은 45궁의 팔괘상에 의거한다. 예를 들자면
乾은...戌亥이다.
坎은...子이다.
艮은...丑寅
震은...卯
巽은...辰巳
離는...午
坤은...未申
兌는...酉가 된다.
그래서 사주에 戌亥는 의학 철학으로 건의 쾌를 상징으로 쓰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辰巳는 바람인 고로 辰巳의 충은 바람으로 중풍 혹은 바람처럼 움직임을 뜻한다.
여기에서 12지지를 팔괘에 배속해 물상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 이론은 소강절의 황극경세서의 관물법과 관매역수의 관물의 상징을 토대로 한다. 乾은 아버지 맑은 날 둥근 형태 쇠덩이 구슬 말 화창한 날 등등이다.
2. 12지지를 12괘로 논하는 원리
이는 양의 성숙 음의 성숙으로 이를 12괘로 분석한 것이다. 예를 들자면 동지후 일양시생 즉 子時에 一陽이 始生하고, 丑에 二陽, 寅에 3陽, 비로소 卯에 4陽으로 기화하는 모습이다.
이렇게 서북은 물질 기계류라면 寅方에서 午方까지는 즉 火木이니 陽氣의 기화체로 정신에 해당한 것이다.
예를 하나 들면, 子는 5음 아래에 1양이 있으니 감옥이요. 많은 여자들 가운데 있음이요. 냉장고 아래요. 물밑이며 지하이다.
寅方과 申方에서 지천태와 천지비가 되여 음양의 전환 시기를 논한다. 즉 寅方은 아직 음이라 본 것과 申方이 아직 양이라 본 것이 바로 12괘상인 것이다.
3. 납음오행의 상
천간은 아버지 지지는 어머니이다. 합하여 만들어진 소리는 곧 상을 드러내니 이것이 바로 자식이다.
庚寅을 보자 타주인 경우 이것이 재물이라면 庚寅은 나무인 고로 납음이 庚은 나무에 金으로 열매요. 寅은 나무에 기둥이 된다. 즉 재성이 庚이 되면 나무 열매가 된다. 하지만 寅이 재성이면 나무에 기둥으로 목재가 된다.
4. 지지 합과 천간 합에 대한 물상의 변화
지지는 합한 경우 그 상황을 유추한다. 예를 들면 申巳合은 水다. 이때 申이 역마라면 물 속에 다니는 철 구조물이 된다. 충은 다듬는 상이 되고 파는 파해치는 상이 된다.
5. 지장간 속에 재성이 색다른 물상을 보일 때
戊申 월주를 가진 이가 왔다. 물론 甲이 일주다. 마침 申中 水를 인수로 삼아야 했다. 이때 戊는 땅 申은 쇠 유리 금속이다. 그런데 그안에 물이 재물이다. 님은 땅 속에 쇠금속 안에 물을 가지고 먹고 살아야 하니 땅속에 수로 배관 등을 하시는지요. 전 땅에 지하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쇠파이프를 땅에 박고 그 안에서 물이 나와야 먹고사는 일이죠.
6. 육친의 직업을 알고자 할 때 혹 관의 직업론을 신살로 이용할 때
신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자. 寅申巳亥 역마다. 하지만 이때 역마는 구별이 있다.
寅은 항공 등이 강하다. 丙火가 작용할 때 이때는 寅이 寅午戌 화국을 나타날 때 그러하다.
申은 자동차 버스 등이 된다.
巳는 辛巳인 경우는 자동차가 강하다.
亥의 역마는 해운업이 된다.
辰戌丑未를 보자 辰은 논이다. 丑은 콘크리트 건물이다. 戌은 호텔이나 큰 건물이다. 未는 들판이다.
丑이 만약 인수가 되면 학원이다. 丑이 만약 식신이면 식당이 강하다. 丑이 만약 재성이면 건물 임대다. 丑이 만약 도화면 여관이다. 丑이 만약 화개면 절이다. 종교다.
여기에서 옆에 신살이 합한 경우 그 신살이 적용된다.
관이 있고 그것이 亥에 있다면 해운 관직이다. 편관일 때는 해양 경찰이다.
위의 방법을 논하면 참으로 놀라운 것을 알아낼 수 있다. 직업은 다시 대운과 년운으로 추론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결혼하자 마자 약 10년간 감옥 생활을 하셨군요. 그러나 약 5년간은 병원이나 의학 계통에서 일하셨군요.
경기도쪽 건달 보스가 찾아왔다. 놀란다. 대운에 십년간 편관인데 신약하였다. 그런데 수옥살이다. 신살을 대운에도 붙여보라. 감옥이다. 그런데 다음 대운은 천의성이다.
...아 놀랍군요. 10년간 감옥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의사가 된다는 말은 말이 안됩니다. 저같은 건달이...
...아 선생님 제가 감옥 나오고 다시 일이 있었는데, 집행유예 받는 조건으로 접십자 혈액관리하는 곳에서 근 10여년 일했습니다. 이것이 그래서 마저요. 매일 의사들 병원에만 다녔으니...
고민했다. 이 형상론을 세상에 알릴까 말까. 하지만 학문이 발전하여 미래의 천직을 안내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기에 악용은 말았으면 한다.
그리고 오행은 상이 없다. 사이란 팔괘가 상을 가진다. 오행이란 기운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물로도 원형을, 불로도 원형을, 쇠로도 원형을, 흙으로도 원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원형의 도형을 건이라 한다.
천간의 물상론...다시보기
예당선생
2010.05.29 02:42
http://cafe.daum.net/2040/MsI/36609
하늘은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 하늘은 다섯이자 열로 나눕니다. 태허공 안에 기운은 오기가 흐르니 바람이 다섯입니다. 원형이정의 봄 여름 가을 겨울과 토기가 합하여 다섯이자 열이 됩니다. 이 기운은 물질 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甲은 산입니다. 우두머리이며 리더입니다. 큰 나무입니다. 그 나무는 불을 만나면 교육자가 됩니다. 하지만 지지에서 국을 형성하면 관리자가 됩니다. 인수가 국이 되면 교수가 됩니다. 하지만 재국이 되면 토가 되니 건축물이나 토목이 됩니다.
甲은 리더입니다. 甲은 어느 일터 국에 거하는가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격이란 자격증이며 국이란 자신이 거느릴 혹 속한 단체 그룹입니다. 천간의 합국은 단지 정신적인 면을 드러냅니다.
甲은 갑옷입니다. 앞서는 사랍입니다. 인자함을 위주합니다. 甲은 丙火가 내재돼 있기에 드러나는 것을 좋아하여 무엇을 조직을 이끄는 것을 좋아하고 군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양간은 리더가 되나 음간은 차장이 주로 됩니다.
乙은 새입니다. 굽어있습니다. 머리카락입니다. 장어입니다. 풀입니다. 식신이 되고 양인의 칼 혹 평두의 칼이 존재하면 반드시 오리나 새입니다. 이때 乙은 乙巳인 경우가 많습니다. 날아가는 양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말합니다. 대운에서 亥子등 水로 흐르고 양인이든 낙정이든이 존재할 때 지금 오리장사 하십니까. 아님 닭장사 하시는지요. 네 오리장사 합니다. 예전에는 돼지고기를 하셨군요.
辰 속에 乙은 추어탕입니다. 진흙 속에 뱀입니다. 巳입니다. 乙은 약한 팔입니다. 乙酉라면 乙丑이라면 칠살이 乙을 칩니다 불구자입니다. 이때 金局을 이룰 때 地沖을 이룰 때 이 작용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같은 乙酉나 乙丑이라도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물론 일어나는 시기는 간단한 합충파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합일 때 왜 나타날까 이는 합은 반드시 변화의 오행을 나타냅니다.
丙 화려한 조명입니다. 불같은 성격입니다. 丙의 비밀은 우선 지지 좌에 강한가 아닙 쇠의 자리인가 중요합니다.
일간은 자신의 신체를 상징합니다. 예를 들어 丙申일주다. 아내 덕에 살아갑니다. 언제 申을 치는가 보십시요. 언제 申과 합하는지 보십시요. 언제 신살을 붙여보셔요.
이것이 바로 격국 용신 전혀 안 보고 보는 전통적 우리 나라 사주법입니다.
이때 일간은 총 네 가지로 다 봅니다. 년간도 득령 득세 득좌를, 월간도 득령 득좌 득세를, 시도 그러합니다. 이때 득세는 지지국과 천간국이 작용이 다릅니다. 삼합국일 때는 반드시 양칠살을 가져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조직을 관리할 능력이 없으면 이지메 당합니다.
丁 전기입니다. 온화합니다. 피입니다. 이것도 원리는 같습니다. 정이 앉을 자리는 다섯 군데입니다. 월도 다섯이 되겠죠.
이것은 12운성으로 살피는데 12괘상으로 寅方에서 未方까지가 양이 충천하는 곧으로 산화지만 반대일 때는 위태로운 불입니다.
丁은 작은 金을 통제합니다. 金이 재성된다면 辛金은 작은 돈 화폐 이때는 인성이 필요합니다. 인성은 문서가 있고 금속이 있으니 은행입니다. 하지만 인성이 없는 金은 기계류입니다.
戊 많은 생각의 火가 병행한 기운입니다. 바위라고도 좋고 콘크리트라고도 좋습니다. 특히 지지에 水局일 때는 반드시 이 戊土가 필요합니다. 水局이 형성되었는데 戊가 없다면 음란하고 화류계가 됩니다. 물론 인수로 나타난다면 대운에 따라 달라지지만 우울증 등 문제가 나타납니다.
己 아량이 넓습니다. 여자는 화류계가 많습니다. 젖은 흙은 아무나 뿌리를 담으려 합니다.
庚 강한 쇠나 열매로도 보셔여 연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욕탕이 되기도 합니다.
이 비밀은 팔괘와 12지지의 배속 천간과 팔괘의 배속을 관매역수의 상으로서 뽑아냅니다. 최고의 역학서는 소강절의 책입니다.
辛은 화폐요. 피아노입니다. 소리입니다. 손톱입니다. 辛이 손톱이 될 때는 辛卯이여야 합니다. 辛巳는 엔진입니다. 辛丑은 건물입니다. 철골 구조의. 辛未는 침입니다. 바늘입니다. 의류업이죠. 재봉틀입니다.
辛酉는 이빨입니다. 금속입니다. 辛亥는 배입니다. 수술칼입니다. 조개입니다. 이때는 水가 많아 국을 이루면 辛은 내려가니 곧 水多金沈으로 조개가 되고 잠수함이 되고 물속 구조물이 됩니다. 그래서 당신은 바닷속 금속 구조물을 설치하는 일을 하고 계십니까?
...네...선생님 신받으신 것입니까? 도대체 어떻게...
..세상에서 제일 높은 신은 제정신입니다. 전 제정신으로 볼뿐입니다.
壬 己 혹 子입니다. 어디든 적응합니다. 가장 많은 직업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의학에도 일합니다. 상담으로도.
내용은 국의 형성으로 직업을 그리고 대운으로 사주 본국중 어느 오행의 국이 작용하는가로 보면 되죠. 직업은 가변적입니다. 사주에는 여러 가지 직업이 숨겨집니다. 한 사람에게도 말입니다. 아가씨 어릴 때 열병이 있었군요. 그러다 미장업을 하시다 몇 년 부터 무당이 되셨군요.
상관이 년주에, 대운에 상관, 그러다 辛일주로 비인살. 재성은 乙 머리카락 그리고 대운에 귀문살 오귀. 신받으셨군요. 제가 추론한 근거입니다.
신살을 년과 대운에 적용하셔요. 모든 것을.
사주는 한 사람 볼 때 오행 천간을 모두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선 사주 본국에 나타난 것으로 보고 없으면 지지 안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그것도 없으면 바로 앞선 생자로 봅니다. 예를 들면 관성이 신랑인데 본국에 없다면 재성이 존재하면 재생관으로 재성을 만날 때 년도에 남자를 만나셨군요. 하셔요.
癸 술입니다. 탁하죠. 음식입니다. 물론 癸에 무엇이 존재하는가 달라집니다. 癸卯는 화류계입니다. 卯는 불알, 알입니다. 자궁 근종 심합니다.
드믄 드믄 쓴 것이지만 이 안에 어지간한 관법은 다 들어있습니다. 살펴보셔요. 도움 되시길.
己는 언변이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