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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명리상담이란 무엇인가? / [명리상담의 실제]

일통 2010. 5. 13. 11:47
출처 : 동우학당역학연구회
글쓴이 : 금빛구슬 원글보기
메모 :
출처 카페 > 원광대학교 동양철학문화 석박사 공식카페
원문 http://cafe.naver.com/orientwonkwang/1630
 

강의제목 : [명리상담의 실제] 

강사 : 서소옥

 

<강의목차>

I. 명리상담이란 무엇인가

  1. 명리상담이란 무엇인가?

     : 심리상담과 소비자상담의 중간형태로서의 명리상담. 

       명리상담을 새롭게 정의해보는 시간.

   (1) 정의

   (2) 상담의 종류

   (3) 기존의 상담과 명리상담의 다른점은?

   (4) 명리상담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5) 명리상담의 종류

  2. 명리상담의 필요성


II. 명리상담 실전기법

  1. 성공적인 명리상담을 위한 기법들

     (1) 족집게형, 상담가형

     (2) 상담의 구성

     (3) 상담의 시작

     (4) 사주특성에 따라 표현 다르게

     (5) 사주 예측이 틀렸다고 다시 찾아왔다면

     (6) 상담에 몰입하라

     (7) 상담자 스스로 확신있어야

     (8) 자신감

  2. 일반적인 대화 기법들

     (1) 대화의 기본

     (2) 매력있는 대화 에티켓

     (3) 바디랭귀지

  3. 심리상담 11가지 기법


III. 명리상담에 영향주는 기타요인들

  1. 상담가의 매력

  2. 상담 이외의 요인들


IV. 생각해 볼 문제

  1. 직업인으로서의 명리상담가

     :프로의식,

     나는 왜 명리상담가가 되려하는가

     명리상담을 통해 무엇을 줄수있을까

  2. 미래의 명리상담

 

<강의내용>

I. 명리상담이란 무엇인가?


1. 명리상담이란 무엇인가?


(1) 정의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과제를 해결하고 사고-행동-감정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학습과정 


(2) 상담의 종류

    심리상담-치료목적

    마케팅상담-상품판매목적

    정보상담-법률문제문의, 여성의 전화 등 궁금한 것 물어보기위한 상담서비스들

    학교상담

    의료상담


(3) 기존의 상담과 명리상담의 다른 점은?

   - 심리상담과 비교

   - 소비자 마케팅, 상품판매 상담과 비교


(4) 명리상담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여러 상담 중 어디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 심리상담 - <명리상담>중간위치 - 마케팅상담

   

   ㄱ) 심리상담 역할

       내담자의 문제 듣고, 들어주는 과정만으로도 내담자에게 도움 줄수 있고,

       내담자에게 내재되어있는 답을 함께 찾아볼 수 있는 과정.

       또는 결론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해결책, 정답을 ‘약’처럼 처방해줄수 없다.


   ㄴ) 마케팅상담역할

      역술가의 미래예측 조언을 구매하는 구매자로 내담자를 인식.

      역술가가 제공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 만족 줄 수 있어야 하고,

      차후에 재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를 소비자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5) 명리상담의 종류

  ㄱ)대화상담 -철학관 상담

               -언어외에 각종 이미지 영향

   ㄴ)전화상담 -목소리, 화술로만 승부

               -고객의 정보 얻기 어렵다.

               -빠른 사주간명 필요

               -스피디한 언어구사능력 필요

   ㄷ)사주카페상담 - 1:1 뿐아니라 1:다수 상담이 될 수 있다.

                   - 비교적 가벼운 사안 다룬다.

                   - 재치, 순발력, 순간대처능력있는 화술 필요

   ㄹ)이벤트상담 - 카페상담과 비슷.

                 - 이벤트의 특성 이해 필요

                 -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예단 피해야

   ㅁ)인터넷상담 - 글을 통한 상담

                 - 사주간명에 비교적 여유있는 시간 확보가능

                 - 말과는 다른 글솜씨 필요

                 - 인터넷사용하는 신세대층이 주를 이룸.

                   이에맞는 상담언어 사용.

    

2. 명리상담의 필요성

          -명리(역술)이 왜 상담이어야 하는가?

          -이런것들을 명리상담에서 수용해야, 수용하게 된다.

       

(1) 정신과, 심리상담소

       - 일반인과의 거리감.

       - 미래예측, 길흉판단, 결혼 등 성격 이외의 부분들

          여기서 다룰 수 없는 문제있다.

(2) 무당,예언가 들의 쇠퇴

       - 주술, 미래예언 역할 적어지고 ‘문화’로 인식, 남게 된다.

       - 새로운 세대들과 취향, 언어소통의 괴리감.

       - 내담자와의 상호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예언전달에 그친다.

(3) 사회적으로 고독,개인화, 단수화되는 가정구조속에서의 현대인

      - 친구 적다. 모두 과제지향친구들, 관계지향친구 드물다.

      - 경쟁사회, 자기자신 이외의 능력 필요하다.

      -불안정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이대학나오면 이러한 직장 가게되고 말년에 어떻게 살게된다는

     기본틀이 완전히 무너짐. 좋은대학,좋은직장 다니고있어도 안심못한다.)

(4) 자신의 불안감, 인생의 조언을 누구에게서 들을 수 있는가.

       - 가족은 얼굴 볼 시간도 없다.

       - 직장에서는 모두가 경쟁자. 약한 모습 보이기 어렵다.

(5)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을 누구에게 물을것인가.

      - 종교의 단체화, 집단화 속에서 개인정체성 찾기 어려워

         단체로 설교듣고, 그 무리에 동조해야한다.

      - 개인의 문제로 1:1면담하기 어려워

 (6) 생활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궁금증들

    - 주식시세 예측, 합격 여부, 결혼 성사여부 등

     생활속에서 미래예측을 원하는 사건은 무궁무진하다.



II. 명리상담 실전기법


1. 성공적인 명리상담을 위한 기법들 -대화상담의 경우를 위주로.


(1) 나는 쪽집게형인가? 상담가형인가?

   - 자신의 상담스타일이 족집게형인지 상담가형인지 정할 필요있다.

     이에따라 모든 컨셉이 달라진다.

   - 자신이 명리상담을 통해 추구하고싶은 것이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

   

  ㄱ) 족집게형

     - 말그대로 필요한 말만 꼭 집어서 말한다.

     - 주로 미래예측에 중점을 둔다.

     - 내담자에게 묻지 않는다.

     - 말을 적게, 짧게.

     - 내담자 존중, 존칭어 사용 적다.

     - 예언을 구체적으로 한다.(숫자 쓴다)

     - 상담시간 짧고, 상담의 시작과 종료를 일방적으로 결정한다.

     - 예언이 틀릴확률 더 높아진다. 실력증강 필요

     - 이미지도 족집게도사에 맞게.

  

  ㄴ) 상담가형

     - 내담자와의 대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다.

     - 단정적인 미래예측에 치우치지 않는다.

     - 내담자의 문제를 충분히 내어놓을 수 있도록 잘 들어주어야한다.

     - 상담시간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시간 대비 비용효율이 떨어진다)

     - 잘맞추더라..라는 평가 듣기 어렵다.

     -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얘기. 다음에 올 이유 없어진다.

     - 일상 생활 전반에 관한 다양한 상식 갖추어야하고, 화제 풍부해야.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어떤 문제에 관해서도

       일정수준 이상의 지식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상담 구성

   ㄱ) 초기 - 사주명식 확인, 문제 접수.

              (자신있는) 과거 사건 하나 정도 맞춰야.

   ㄴ) 중기 - 문제 재정의, 원인 설명, 절충방안, 조언, 대화형식 통해 피드백

   ㄷ) 종결기 - 문제 압축 정리, 그에 대한 해답 제시, 미래 예측.

 

(3) 상담 시작 - 화술 몇가지

   ㄱ) 일상적인 화제로 시작하라. - 긴장감 풀어준다.

   ㄴ) 같은말이라도 유머있게 - 웃게했다가 울게하면 완벽성공.

                             - 웃게만 해도 호감증대

   ㄷ) 첫마디가 어렵다? - 사주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부분 집어준던가.

                        - 가벼운 시사 얘기, 화제로 시작해도 된다.

                        - 사주안보고 얘기해도 맞는 말들로 시작

                          (객지생활, 인복없다. 남들한테잘한만큼 못받는다.

                           자수성가, 머리좋은데 공부안했다 등)   

   ㄹ) 긍정화법 사용 - 상대방의 대답이 ‘네’하고 되돌아오도록 묻거나 이야기유도

                       (그렇죠? 맞지요? ...이지요?)

                       

(4) 사주 특성에 따라 표현 다르게

   ㄱ) 상관형 - 삐딱함 건드리지 말라.

              - 전문용어 섞지마라,  되물어서 시간걸리고 짜증난다

              - 처음에 우수성(머리좋음, 봉사심)얘기하고 뒤에 안좋은 얘기

   ㄴ) 편인 강 - 당신은 고귀하십니다. 공주,왕자 대접

   ㄷ) 무난한 관인격 - 잘듣는 모범생형, 허황되지않게, 진실되게 얘기 중요.

                       전문용어 섞어도 된다.

   ㄹ)재격 - 정신적인 부분보다 현실적인 얘기 하라.

             언제 어떻게 된다고 단정적으로 말해줘야 시원해한다.


(5) 사주 예측한게 틀리다고 다시 찾아왔다면,

   - 자신감으로 승부하라.

   - 틀린 것은 빨리 인정

   - 한수 가르쳐줘서 고맙다. 다른사람에게 실수 안하게 도와준격.

     어떻게 틀렸는지 조목조목 묻는다.

   - 감정 드러내면 실패.

   - 상담료 돌려주는 것은 금물

     ( 상담 자체로서의 가치 있다. 예측부분만 틀렸을뿐.

       소문나면 여럿 찾아온다)


(6) 상담에 몰입, 완전하게 내담자에게 몰입해야

    상대방이 에너지(기) 느낀다.

  - 내담자도 상담에 진지하게 임하게되어, 상담의 질,효과 높아진다.


(7) 상담자 스스로 자기자신의 상담,미래예측에 확신 있어야 한다.

   “나는 정말 맞는말만 한다!!” 맹신해도 좋다.

    - 이에 맞는 실력 쌓는게 중요하지만.


(8) 마인트콘트롤 - 자신감 증대시켜야 한다.

   공부할땐 겸손하고 의심가져야 하지만,

   상담할땐 자만해도 좋다. 자신있게 망설이지 말고 내뱉어라.


2. 일반적인 대화 기법들


(1) 대화의 기본

   ㄱ) 언어표현의 효과- 낱말,용어 7%, 목소리 38%, 몸 55%

   ㄴ) 성의있는 표현, 밝은 표정 필수.

       매력있고 지적인 말씨는 기본.

   ㄷ) 자연스럽고 고운 목소리

       지적이고 바른말씨

       요점만 간단히, 말의 순서에 따라서

       말할때는 성의있고 침착하게

   ㄹ) 자신은 반드시 ‘저’라고 표현

       지나친 높임말은 혐오감유발

       상대방의 말을 중도에서 차단하지 않는다. 

       상대방 의견에 대한 반대표시는 얘기가 끝난후에

   ㅁ) 반대의견을 낼때

       ‘아닙니다’, ‘틀렸습니다.’ 대신,

       ‘예, 그렇습니까? 그렇게 생각하셨군요. 그러나...’     

   ㅂ) 상대방의 결점, 외모를 조롱하는 듯한 농담은 삼간다.

        대머리, 뚱뚱한 여자, 숏다리..


          

(2) 매력있는 대화 에티켓

     - 자연스러운 표현

     - 겸허, 공손

     - 유머, 위트

     - 시선처리

     - 긍정적 표현

     - 표준어, 일상용어 사용

     - 진실함

     -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여 많은 지식에서 종합되어 우러나오는 말을 쓴다.

     - 밝고 온화한 표정

     -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경청한다.(맞장구, 끄덕끄덕, 끝말질문)

     - 발음을 정확하게 속도와 음의 높낮이에 유의한다.

     - 적절한 제스츄어로 지적으로 돋보이게 한다.


(3) 바디랭귀지

    - 시선처리 역삼각구조(좌뇌,우뇌 시선)

    - 긍정적 몸언어 : 몸이나 고개를 끄덕여 관심과 흥미를 나타낸다.

                      상대방쪽으로 다가앉는다.

    - 대화가 싫다 : 미간을 찌푸린다. 눈을 감는다.

    - 반발, 짜증 : 입을 굳게 다문다.

    - 이해부족, 부동의  : 뒷머리를 긁적인다.   

    - 곤란, 난처 : 팔짱을 겐다.

    - 무관심 : 뒤로 젖혀 앉는다.

    - 무시 : 손을 비빈다.

    - 아첨, 자신감 결여, 초조 : 다리를 떤다.

 

3. 상담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법 (심리상담 11가지 기법)


   1) 수용 -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집중하고 있고,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음, 네 등의 긍정적 언어표현과 표정, 몸집 등의 비언어적요소

   2) 경청 - 말을하지않으면서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ㄱ) 온화한 시선의 접촉

            ㄴ) 좋은 자세

            ㄷ) 상냥한 얼굴표정, 격려하는 미소

            ㄹ) 즉각적인 언어 및 비언어적인 반응

   3) 탐색 -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상담주제를 정교화

   4) 안심화 - 내담자의 의견에 동조하므로서 불안 감소시키는 기법

               내담자의 언어화에 대해 시인해주고 지지를 보장해준다.

   5) 공감적 반응 - 이해하고 느낀 감정을 내담자에게 말로 표현 전달해야

   6) 반영 - 내담자의 태도,주요감정을 새로운 용어로 정리해주는 것.

   7) 명료화 - 내담자가 이야기한 것의 실체를 요약해주는 것.

   8) 구조화 - 상담의 성질, 조건, 제한점, 목적등을 제시하는 것.

              상담의 방향이나 전체적 형태를 제공하는 것이다.

   9)연결,요약적 반응 - 상담이 끝날 때 이미 언급된 사항들을 요약해주거나

                        다음 약속을 정하는 것 등

  10) 직면 - 내담자가 문제를 의식하고 살필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내담자 자신과 문제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생각해보도록 도와준다.

             대상자가 못 보고 지나쳐서 문제상황에 존재하는 불일치를

                    검토해보도록 인도하는 기술.

  11) 해석 - 통찰과 이해

 


III. 명리상담에 영향주는 기타요인들


1. 상담가의 매력

  1) 상담가의 외모, 성적 매력(生에너지)이 미치는 긍정적영향 있다.

  2) 명리상담의 특수성 감안하여 다시 생각.

     -독특한 외모

     -의외성

     -신비감

     -눈빛으로 승부

     -카리스마

  3) 무의식 속에 다시 찾아오고싶은 기억 만들게

    

2. 그밖의 요인들

 

  1) 사무실의 위치

      - 특정 동네가 가지고 있는 기본이미지 고려(인사동 vs 압구정)

      - 공공건물, 쉽게없어지지않는건물 옆, 위치설명쉬운곳이어야

         (고객 돌아오는 사이클 최소3년-10년까지)

      - 주차장, 고객편의 고려

      - 교회 소음 들리는곳 안돼, 절이나 기타종교건물 보이는곳 피해야

      - 1층, 길가에 바로 입구있는곳, 단독건물, 겉으로간판크게보이는곳 피해야

        2층이상좋다, 입구만 봐서는 어디가는것인지모르는 복합건물 좋다.

          (감추고싶은 심리 고려해야)


  2) 사무실 구성 - 책상 배치/ 공간 배정(상담가 자리 넓게, 손님 좁게)


  3) 인테리어 - 상담형식, 상담가 이미지에 맞게

       신비감 강조할 것인가-동양적 그림, 주술, 부적, 향

       지적능력 강조할 것인가-책장, 서구적인테리어,컴퓨터


  4) 의상 - 색깔, 지위에 적합한 의복.

            내담자가 기대하는 의복.

            자신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의복.

            

  5) 말투 - 대화에티켓 지키면서, 공손하지만 힘있게


  6) 상담료 지불 방법 - 얼마받을것인가?(고액일수록 높은질의 상담?)

                      - 그 자리에서 받는것과 다른사람 통해받는 것

                      - 시작할 때 or 끝나고 받을것인가


  7) 적어줘라 - 상담 내용 요약, 질문한 내용에 대한 구체적 예측사안

              - 물질(종이) 소유로 구매심리 만족,

                 댓가 지불했다고 생각하는 심리.

              - 전화번호,위치 광고문구 삽입

              - 쉽게 버리지 못하도록 제작

                (행운부적 인쇄 또는 봉투넣어서..)


  8) 고객카드 구비 - 고객관리 차원.

                   - 1년후 카드나 전화로 기념일, 경사 축하

                        또는 물었던 사안에 대한 확인

                                    

  9) 철학관 명칭 - 전문적인 느낌 들도록 신중하게

                 - 일반인이 가지고 있는 단어개념에 크게 어긋나지않아야

                 - ‘철학관’이라는 명칭 사용문제 생각   


 10) 입구에 경력 자랑, 복잡한 일정표               

         - 바쁜것처럼 구성, 어렵게 시간내서 상담하는 사람이라는 착각.


 11) 손님 기다리게 하라.

    ㄱ) 손님 기다리는 공간 있어야

         - 상담장소 안보여야, 상담가도 안 보이는 곳이어야

         - 평균 대기자수 고려해서 약간 모자라게 좌석 준비

            (늘 사람이 꽉 차서 기다리고있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

    ㄴ) 손님 기다리는 시간 있어야

         - 손님없을때에도 반드시 3-4분 기다리게 하라.

         - 기다리는 동안 상담가의 약력,일정표 등 볼 수 있도록

IV. 생각해 볼 문제


1. 직업인으로서의 명리상담가

  ; 어떤손님에게도 자신의 말 한마디가 떳떳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왜 명리상담가가 되려하는가,

     명리상담을 통해 무엇을 줄수있을까 고민.

  1) 프로의식을 가져라

     ㄱ) 부끄럽지 않은 직업인으로

     ㄴ) 정당한 댓가를 받고있는 전문직종사자로

     ㄷ) 성공한 경영인으로

  2) 한 분야의 전문가인 동시에

      기업경영인, 오너 임을 상기해야.

     효율적으로 철학관 운영해야- 시장논리, 경제 감각

     철저한 고객서비스

  3) 소명의식 필요

     ㄱ) 나 자신의 命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ㄴ) 명리상담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금전 / 업의 풀이 / 봉사 등등

  4) 명리를 통해 무엇을 말해 줄 수 있는지,

     사주에서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사주예측을 어떻게 받아들여할지,

     전반적인 명리를 보는 시각이 확립되어있어야


2. 미래의 명리상담

  1) 학문으로서의 명리

     - 제도권 교육, 고학력자, 연령낮아지고, 전문화된다.

     - 명리학의 전문가 양성제도.

       (명리학강의에 실전상담실습도 있어야.

        인턴과정-실제 철학관에서 상담장면 보고배울수있게

        슈퍼비전 과정 통해 자격증 발급 시스템갖춰야

  2) 기업형 철학관

     - 전문 분야별로 상담, 변호사사무실처럼..

  3) 경영과 상담의 분리

     - 전문경영인 두고, 상담에만 전념

  4) 기업, 단체 상대하는 명리상담

     - 개인의 운명추론에서 벗어나

        한기업, 단체의 진로, 성패, 향방을 상담,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참여

  5) 특화된 분야 강조한 상담소

     진로적성 상담소, 부부문제, 성격, 아동, 육아, 주식, 재테크, 소송관련 전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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