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아이 친구 아빠를 알게되어 선생아닌 선생으로 모시면서 가르쳐달라고 졸라 조금씩 배우고 있답니다. 나이는 동갑이지만 취미로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싫어하는 관계로 이런 데 글을 안좋아합니다만 호기심이 나고, 여기에는 이런 비슷한 얘기를 하는 분들이 없어 확인해보고픈 생각이 들어 글을 올려봅니다.
제1초: <동정>
動靜이란 명국의 각 간지 및 대운간지가 生克權을 가지고 있는 지 없는 지를 결정하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다. 動이란 생, 극의 권한이 있어서 쓰임이 있는 것을 말하고; 靜이란 생극권이 없어서 비록 있어도 없는 것과 같아 쓸모가 없어서 보여도 무용인 것을 말한다.
소위 動이란 명국 간지가 대운 간지 혹은 유년(유월)간지의 형충합해도위를 받고 있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대운의 간지가 유년(유월)간지의 형충합해도위를 받는 것을 가리킨다. 소위 靜이란 명국의 간지가 대운, 유년(유월) 간지의 형충합해도위를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또한 대운의 간지가 유년(유월) 간지의 형충합해도위를 받지 않음을 말한다. 명국의 간지가 대운 혹은 유년(유월) 간지의 작용을 받지 않을 때에는 동정을 불론하는 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팔자의 사람이 단지 살아 있기만 하면 그러면 그 원명국의 간지는 형충합해가 엄중하든지 아닌지를 불문하고, 모두 그러한 엄중한 형충합해의 와중에서도 평형을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고, 이는 하나의 안정적 시스템으로서, 다만 오로지 세운간지의 참여작용하에서만 엄중한 형충합해의 동태속의 평형을 이루던 안정적 시스템이 파괴를 당하고, 비로소 動과 靜의 분별이 출현하는 바, 이는 마치 매우 허름하고 낡은 자동차의 상과 같이 오로지 다만 정상적으로 운행하기만 한다면 이는 자동차의 각 계통이 비록 결함이 있더라도 도리어 있는 그대로의 안정적 시스템이고, 구체적 개별적 결함을 말하지 않는 것과 같다.
오로지 하나의 계통이 돌연 외부의 힘의 작용(세/운 간지등)을 받는 경우 그 자동차의 안정성이나 평형성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니, 자동차가 갑자기 가다가 선다거나 뒤집힌다거나 바퀴가 빠진다거나 하는 것과 같다. 명국에서도 같은 이치로 원명국중의 간지는 그 동정을 불론하는 것이고, 오로지 운/세 간지 작용하에서 원국의 간지의 동정의 구별이 비로소 있는 것이다.
<예/乾>
壬辛庚乙
辰卯辰巳
이 명국중에 비록 묘진상해, 을경합이 있지만 그 원국간지는 동, 정을 논하지 않고 오로지 유년과 대운이 참가하여 작용후에 비로소 動과 靜을 논한다.
(1) 이 명국에서 기묘대운은 묘진상해가 일어나고 이때에 이것은 경진과 임진을 발동하게 한다. 이 발동으로 생극의 권한이 생기니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을사주는 비록 있지만 없는 것과 같아 靜이고 생극의 권한이 없으니 無用이다. 무인대운을 만나면 인사형으로 을사주를 발동하게 하여 생극의 권한을 가지게 하니 쓰이게 된다.
(3) 정축대운은 정임합으로 임진주가 발동하고 축사의 반합으로 을사주가 발동하여 생극의 권한이 있다. 경진주는 불발동하여 생극의 권한이 없다.
(4) 병자대운을 만나면 자묘형과 병신합으로 일주 신금이 발동하고 자진반합으로 경진과 임진 두주가 발동한다. 을사는 靜이고 생극권이 없어서 무용이다.
제2초: <진퇴>
기의 진퇴는 명국 각 간지 및 대운 간지의 생극권한의 대소를 결정하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다. 진기이면 생극의 권한이 크고, 퇴기이면 생극권한이 적다. 생극권이 있는 지는 앞서 본 동정으로써 말미암아 정하는 것이다.
소위 進氣라함은 (1) 명국 각 간지가 대운 각 간지의 生扶幇比를 받음이 이르는 것, (2) 명국 각 간지 및 대운 간지가 유년 간지의 生扶幇比를 받는 것을 가리킨다.
소위 退氣라 함은 (1) 명국 각 간지가 대운 간지의 생부방비를 받음이 없는 경우, (2) 명국간지와 대운간지가 유년 간지의 생부방비를 받지 못하는 것을 가리킨다. 원명국의 각 간지는 세/운의 참여작용이 없을 시에는 각 간지간은 진기퇴기를 논하지 못한다. 오로지 다만 대운과 유년 참여작용후에 원명국 간지의 진기 퇴기를 비로소 논한다; 대운간지는 오로지 유년이 참여작용시에 비로소 기의 진퇴를 논한다.
<주의> 진퇴는 동정과 같은 것이 아니다. 진기라고 하여 발동이 되는 지는 일정치 않다. 마찬가지로 퇴기라고 하여 불발동이 되는 지는 일정치 않다. 진퇴와 동정은 계통이 다르나, 명운예측에서 진퇴와 동정은 반드시 긴밀한 결합관계를 일으키니 함께 고려한 이후에야 비로소 명운을 판단하라.
※ 진퇴와 동정이 결합의 유형
(1) 진기이면서 발동 (2) 퇴기이면서 발동 (3) 진기이면서 정지 (4) 퇴기이면서 정지의 4종의 조합이 있게 된다.
<예/건>
庚辛壬己
寅巳申酉
원국중의 간지간에는 진퇴를 논하지 않는다. 오로지 대운이나 세운의 참여작용후에 비로소 진퇴를 논하는 것이다.
辛未대운
己土는 운지 미토의 방비(幇比)를 받게 되니 진기이다. “酉”“申”“日主 辛”“庚” 임수는 운간 辛이 幇比 및 운지 미토가 生扶하니 진기이다. “일지 사화”“시지 인목”은 운간 신, 운지 미토의 생부방비가 이르지 못하니 퇴기이다.
경오대운
년간 기토는 운지 오화의 생부가 있으니 진기이고, 일지 사화는 운지 오화의 幇比가 있으니 진기이고 임, 신, 유, 일간 신, 시간 경은 운간 경금의 생부 방비가 있으니 진기이고 시지 인목은 경과 오의 생부방비를 받지 못하므로 퇴기이다.
제3초: <명운세 3자의 작용순서>
일단 현재의 명운세 3자간의 작용에 관한 유형을 본다.
1. 명운세 3자간의 간지는 상호작용을 하므로 이 견해에서는 6주의 작용을 동시에 보아서 판단하는 방식이다. 공부하기도 어렵고 사용하기도 어려우며 정확성이 저하된다.
2. 명국에서 용신을 취하고 세/운의 상호작용이 길흉을 정한다. 명국은 빈부귀천수요를 정하고 세/운의 상호작용은 길흉발생의 시간이라고 한다. 이는 요새 나오는 이야기들이다.
최근의 견해들은 6주동단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정확도를 높였다고 자평하고 있고 공부하기 쉽다고 자평하지만 여전히 의문과 생각할 바를 남기도 있다. 이러한 관점은 우선 명국, 세/운 각자의 공능과 성정을 정하는 것은 타당하다. 그러나 그 상호작용의 인식은 이론상 또는 실증상의 문제를 안고 있다. 즉 명국에서 용신을 취하고 세운상호작용이 길흉을 정한다는 관점은 연구하여야 할 부분이 많다.
일반적으로 논하고 있는 전통적 관점에서 명운세 3자간의 작용순서를 보면 명국은 차량이고, 대운은 십리길이고, 유년은 10리 대운의 길에 있는 각각의 1리길이다.
이 견해는 10킬로미터를 가는 데 처음 1킬로구간은 아스팔트 포장길, 그 다음 1킬로는 시멘트 포장길, 그다음 1킬로는 자갈밭길,...등이 있을 것이다. 이런 10킬로를 한 차량이 갈 수 있는 지의 여부는 차량 본신의 일정한 상황하에서 달릴 수 있는 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지, 각 1킬로구간의 도로상황, 천기등의 상황이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도로의 상황에 따라서는 지체의 차이는 있겠지만 차량(원국)이 그 10킬로를 완주하는 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우리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명국이 차량이다(차종이 서로 다르고 성능도 다르다). 대운은 이미 길의 상황이 정해진 길이다.(각각의 도로상황이 서로 다르다) 유년은 풍상우설, 조습한서등의 천기 변화이고, 유월은 각종 천기변화의 강도곡선(파동성)이다. 도로의 상황(대운)은 능히 차의 상황(명국)에 영향을 미치고, 천기변화(유년)은 능히 길의 상황(대운)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차의 상황(명국)에 영향을 미친다. 차의 상태(명국)는 도로의 상황(대운)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천기변화(유년)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이 말속에는 대운간지는 명국 간지에 능히 작용하고, 유년 간지는 능히 대운 간지, 명국간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명국의 간지는 대운간지 및 유년간지에 작용하지 못하고, 대운간지는 유년간지에 작용하지 못한다.
이제 명리학의 규정을 도출하여보자. 명국간지 십신은 대운간지 및 유년간지에 작용하지 못하고, 대운간지 십신 및 유년간지 십신은 능히 명국십신에 작용하고, 대운간지십신은 유년간지 십신에 작용할 수 없고, 유년간지 십신은 능히 대운간지 십신에 작용할 수 있다. (유년⇒ 대운⇒명국/유년⇒명국)
명국안의 간지십신은 대운유년 간지십신에 대하여 생극형충합해의 권리가 없다는 것이고, 대운간지 십신 및 유년간지 십신은 명국안의 간지십신에 대하여 생극형충합해를 할 권리가 있고, 유년간지 십신은 대운간지 십신에 대하여 생극형충합해를 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예/건>
甲己辛庚
戌亥巳子
갑신대운
① 운간 갑목은 년간 경금을 충동하고 년간 경금이 갑운간을 충동할 수 없다.
② 운간 갑목은 일주 기토를 합주하지만 일주 기토는 운간 갑목을 합주하지 못한다.
③ 월간 신금은 운간 갑목을 극거하지 못하고 운지 신금은 년지 자수 및 월지 사화를 합주하지만 월지 사화와 년지 자수가 운지 신금을 합주하지는 목한다.
④ 운지 심금은 일지 해수를 상해하지만 일지 해수는 운지 신금을 상해하지는 못한다.
⑤ 시지 술토는 운지 신금을 생하지 못한다.
을유대운
① 운간 을목은 년간 경금을 합주하지만 년간 경금이 운간 을목을 합주하지 못한다.
② 운간 을목은 월간 신금을 충동하지만 월간 신금은 운간 을목을 충동하지 못한다.
③ 운간 을목은 시간 갑목을 방비하지만 시간 갑목은 운간 을목을 방비하지 못한다.
④ 운간 을목은 일주 기토를 극거하지만 일주 기토는 운간 을목을 耗하지 못한다.
⑤ 운지 유금은 년지 자수를 생하지만 년지 자수는 운지 유금을 설하지 못한다.
⑦ 운지 유금은 월지 사화를 합주하지만 월지 사화는 운지 유금을 합주하지 못한다.
⑧ 운지 유금은 시지 술토를 해하지만 시지 술토는 유금을 생하지 못한다.
제4초: <원국의 용신과 기신>
우리 선생님의 이론체계에서 용신기신법은 전통명리학과는 완전히 다르답니다. 하지만 간단하면서도 정확하다. 그 다른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용신기신을 취할 때에 왕쇠의 원리를 논하지 않는다.
(2) 용신기신의 취용시에 십신심성을 기본적 조건으로 한다
① 관운, 지위등을 예측시에는 관살이 용신이다.
② 재운을 예측하는 경우 재성이 용신이고 정,편을 나누지 않는다. 정편을 불론하고 모두 명주의 재물이며 특별히 정편을 구분하여야 할 이유가 없다.
③ 상병재를 예측할 경우 관살이 기신이다. 관살성은 일주를 극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살이 일주를 극할 때는 일주는 상병재를 만난다.
④ 관사시비를 볼때에는 관살성이 기신이다. 관살은 정부나 공공의 규범, 사람을 억누르는 것,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므로 악인이나 정부가 일주를 극하면 관사시비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⑤ 혼인을 볼 때 여명은 관살, 남명은 재성이 용신이다.
⑥ 감옥등의 재난을 볼때에는 관살이 기신이고 관살이 일주를 극하면 감옥등을 만난다.
⑦ 사업(직업/일)이나 학업을 예측할 때에는 인성이 용신이다.
⑧ 건강을 예측할 경우 비겁이 용신이다.
(3) 선생님의 이론에서 용신기신을 취하여 십신심성의 용신기신과 결합하고, 이러한 십신조합의 격국을 통하여 예측을 진행한다.
즉 선생님의 이론체계는 용신의 취용시 기존학파와는 달리 왕쇠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며, 십신의 심성과 원국의 십신조합의 두가지 조건을 통한다.
십신심성
십신의 심성은 각 십신이 개인의 생활상 의미하는 길흉이다.
관살: 관귀, 지위, 명예를 의미/상병재, 악인(비방), 관사시비, 감옥등의 재난
재성: 돈과 재물, 남자에게 처나 애인
식상: 능력, 이상(생각), 자녀, 자기의 고용원, 여명에게는 남편과 다툼
효인: 권리, 사업(일), 학업, 사정, 시비구설
비견: 일주 자신, 파재, 반항, 남자에게는 처와 다툼, 여지에게는 남편과 다툼
겁재: 파재, 반항, 경쟁, 쟁탈, 남자는 처와 다툼, 여자는 남편과 다툼
주의할 것은 십신이란 개인의 생활중 항상 양면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를 주의하라.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원국중 시간에 관살 갑목이 있고, 시지, 월지에 있다. 명주에게 일생 명성, 지위, 권리의 상황을 표시한다. 한편 상병재, 관사, 감옥, 사람의 모함에 빠짐등의 상황도 동시에 표시한다.
원국의 경금, 신금의 식상은 일생 이상과 능력, 자녀의 상황, 고용원과 일주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병오 효인은 사업의 상황, 학업의 상황, 권세의 상황, 관비구설(官非口舌)을 의미한다.
매 일종의 십신은 음양의 두개의 속성을 가진다. 하나는 길한 측면이고 하나는 흉한 측면이다. 언제 길함이 출현하고 흉함이 출현하는 것인지는 십신이 예측사항중 용신인지 기신인지, 대운유년이 길함을 끌어내는 지, 흉함을 끌어내는 지와 관련이 있다. 혹은 대운 유년이 길한 용신을 파괴하는 지, 흉한 용신을 파괴하는 지와 관련이 있다.
만약 대운이 흉한 기신을 발동하게 하거나 길신을 파괴하면 대운 유년은 해당 십신의(발동하는 기신, 파괴당하는 용신) 흉한 의미가 인사상에 만나고 발현되는 것이다. 만약 운/년이 용신의 길한 의미를 끌어내거나 흉한 기신을 파괴하면 명주는 당해 대운/유년에 당해 십신이 의미하는 길함이 발현되는 것이다.
만약 모인이 모유년에 승진한 경우 돈이 들어갔다거나 부채를 지게 되었다면 심신에 누적된 피로나 스트레스가 특별히 클 것이고 이것이 관살십신이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사람에 대하여 말한다면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길한 것(승진)이지만 그 이면에는 스트레스나 돈이 소모된 것, 만성병등이 있고, 다만 드러나지 않을 뿐인 것이다. 인생사 이런 것이니 주의하여야 한다.
원국의 십신조합(격국)과 용신기신의 관계
(1) 원국의 용신은 조합관계, 일주와 통기(通氣), 불통기의 관계로 인하여 통기하는 용신의 길함이 커지고 일주와 불통기하면 길한 의미가 적어진다.
(2) 원국의 기신은 어떤 방면의 인사를 추론할 때에 용신과 일주의 통기를 방해하는 것이다. 대운/유년에 이러한 일주와 용신간의 통기를 방해하는 기신을 충합거하고 또한 기신십신이 위치한 곳에 대운유년이 도위하여 일주와 용신간의 통기에 장애가 안되도록 하면 그 대운에는 당해 용신(동하는 대운유년의 십신은 발동이고 주동이니 원인이고 원국상의 제약을 받고 있던 용신은 그 결과로 읽는다)의 길함이 응하는 것이다.
(3) 기신이란 일정하게 용신을 극하는 것만인 것은 아니다. 또한 언제나 용신과 일주간의 통기를 하는 십신을 저지하는 것만인 것이 아니다. 용신과 일주간의 통기를 저지하는 십신, 용신의 오행을 생부하는 십신도 기신이 될 수 있다.
<예/건>
甲戊庚丙
寅申寅午
① 재운을 예측할 때에 원국에 재성인 水오행이 없으니 이런 상황하에서는 금오행 식상을 용신(재신)으로 본다. 이 명국중에 경금 식신은 월간에 임하여 문호에 임하고 일주와 통기한다. 신금 식신은 일지에 있어서 일주의 한 집안이니 문호에 임하여 통기하고 한 집안이니 길한 조합의 격국이다. 그러나 자세히 분석할 시에 발견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시간 갑목과 월간 경금이 상충하고 월지 시지에 두개의 인목이 신금과 상충하니 이러한 상황하에서는 재운을 예측할 경우 용신“경금, 신금이 갑목, 인목의 충을 항상 받고 있으니 안정된 곳이 아니고 일주 무토와 안정적으로 통기할 곳이 아니다. 즉 재운 예측시에 명국의 갑목, 인목은 기신이다.
대운유년에서 이러한 기신 갑목, 인목을 충도 합도하고 갑목, 인목의 원래의 위치(시간, 월지, 시지)에 도위하고 더욱이 용신 “경금, 신금”의 문호에 임하고 일주와 통기에 영향을 주지않기만 하면 당해 운에 일주는 재물의 개선이 있게 된다. 동시에 식상은 그 본래의 심성이 “능력, 이상(아이디어), 자녀, 고용원”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며 동시에 대운유년의 명주의 “이상이 능히 실현될 수 있는지, 자녀가 발전을 발휘할 능력이 충분한지, 종업원이 일주에게 수익을 충출하여 줄 능력이 있는 지등”을 표시한다.
사실 경진유년 업무가 순리하고 재운이 좋았으며 경오유년 직장이 시내로 옮겼으며 경신유년 업무성적이 제1등으로 우수하였다. (진토는 신금을 합하여 발동하고 보호/오화는 인목을 합거, 신금은 인목을 충거)
② 직무나 관운을 예측할 경우 원국중에 관살 갑목, 인목이 있다. 용신은 인목과 갑목 관살이다. 원국중에 관살 갑목이 시간에 임하여 일주와 통기하고여 길함이 큰 용신이다. 시지월지의 두개의 인목과 일지 신금이 상충하니 충으로 일주 좌하에 진입하게 된다. 다만 오랫동안 서있기 곤란하다. 소위 인목은 일주와 통기하는 힘이 강하지 못하니 비록 용신이지만 길함이 비교적 적다.
시간 관살 갑목 용신과 월간 식상 경금이 상충한다. 식신 경금은 본래 기신인데, 다만 식상이 관살을 충하고, 관살이 식상을 충하는 십신작용의 방식은 관운/사업/직무/예측시에 “승진하고 이롭다”는 길한 의미를 가지니, 식상 경금은 기신이 아니게 된다.(만약 식상충관살, 관살충식상의 십신작용방식이 관운사업직무예측시 흉한 의미일 경우 경금 식신은 기신이다) 월지 인목과 시지 인목은 일지 신금과 상충하니 특수한 조합이다. 월지 인목은 우선 년지 오화와 상합하니 다만 오화와 인목이 대운유년에 상합하지 않을 시에만 월지 인목은 일지 신금을 충할 권리를 가진다. 명국안에 실질상 시지 인목만이 일지 신금을 충하게 되는 것과 같다. 그리고 월지 인목은 일지 신금과 상충하지 않는다.
<주> 쟁합이나 쟁충의 출현시 먼저 합을 논하고 다음 충을 논한다는 원칙을 적용한다. 일상 생활중에 먼저 친구를 찾은 다음에 대항할 적에게 맞서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관운/사업/직무/학업의 예측시에 용신에 해당하는 갑목인목은 대운유년에서 일주와 통기하면 명주는 관운사업직장방면에 길함이 응한다. 실제 명주는 갑자년 졸업하고 업무에 배치되고 갑술년 투자하여 장사를 하고, 갑신년 사업이 대발전하여 이름이 전국에 날린다.
③ 관사시비를 예측할 경우 원국중 갑목인목이 기신이고 경금신금이 용신이다.(관살의 십신심성은 관사, 구설시비이니 관사시비를 예측할 때에는 관살이 기신) 원국중에 능히 문호에 임하는 것을 제지하고 일주 무토와 통기하는 간지는 오로지 다음과 같다. 갑목을 충하는 월간 경금과 인목을 충하는 일지 신금 및 월지 인목을 합하는 년지 오화을 충하니 소위 “경금, 신금, 오화”가 명국중의 관사시비를 예측할 경우의 용신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다. 경금 신금은 명국중의 관사시비를 예측할 시의 용신이다. 그러나 이것은 경금, 신금이 갑인목을 극하여 그런 것이 아니고 조합관계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만약 명국중 월간에 기토가 있다면 겁재 기토는 명국의 관사시비를 예측할 때에 용신이 된다. 이유는 기토는 갑목을 합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치로 명국의 년지 오화는 월지 인목을 합주하는 관계로 관사시비를 예측할 때에 용신이 되는 것이다. 즉 용신과 기신은 명국조합분석에서 나오는 것이니 용신기신의 학습에는 반드시 “십신작용방식의 길흉, 유통, 통문호”의 3개방면에서 지식이 필요하다.
관사시비를 확정하면 갑목 관살은 기신이고, 우리들은 특히 명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대운유년에 갑목인목과 일주와 통기하는 경우 관사시비가 있는 것이다. 대운유년에 갑목과 일주가 통기하는 것을 저지하기만 하면 명주는 관사시비가 없다.
사실 갑자년 직무를 분배받았지만 모 부국장이 암해를 하여 다른 곳으로 전출되다. 갑술년 임오년 타인사업에 담보를 제공한 것이 관사시비가 되었고 갑신년 특히 큰 관사시비가 있었고, 무인년은 상사와 갈등으로 외근으로 전출되었고 병인년 시비구설이 끊이지 않았다.
④ 감옥등을 예측할 시에 관살 갑목인목은 기신이다. 따라서 감옥을 예측할 경우 감옥의 재난을 표시한다. 다만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있다. 우리들은 감옥을 하나의 명사로서 사용하지만 그것을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즉 체포, 붙잡힘, 선고를 받음등 광범위한 원인으로 심신이 자유자재의 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혹은 타인의 사건, 직무, 학습이 일주에게 자유로운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포합된다. 명국중 용신 경금, 신금, 오화이다. 관살갑목인목과 일주가 통기하는 운/년일 때에 명주는 각종의 원인으로 인한 부자유로운 생활 심지어 감옥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대운유년에 관살 갑인목을 저지하고 일주와 통기하면 자유로운 생활을 하게 된다.
갑자년 졸업하고 외국어 학습하려는 마음으로 스트레스가 커서 부자유한 생활을 하다. 갑술년 투자실수와 경제관련 관사로 심신이 부자유하다. 갑신년 큰 관사시비가 몸을 감싸서 자유생활을 할 수 없었고 무인년 외직에 8개월 있어서 심신이 자유로운 생활을 하지 못하였고 병인년 직무가 시골로 옮겨서 자유롭지 못하였고 집을 나서서 정류장까지 20km나 되는 곳이다. 심신이 부자유하다.
⑤ 혼인예측시에 명중에 수오행 재성이 없으니 식상 경금신금을 용신으로, 갑목 인목을 기신으로 본다.(갑목인목은 경금신금을 직접파괴하고 일주와 통기하는 조합격국이다). 병인년 명주는 상대를 찾았으나 견해차이가 너무 커서 헤어졌고(유년 인목이 일지 신금을 충하여 간다), 무인년 8개월 처와 분거(유년 인목이 용신 신금을 충), 갑신년 헤어지고(갑이 경을 충) 애인이 생긴다(유년 신금 용신이 일지에 도위). 갑술년 외부투자로 처와 만나기 힘들었다(갑경충).
혼인을 예측할 때는 용신과 일주가 불통기하는 유년에 명주는 각종의 원인으로 장시간 분거 혹은 헤어지고 혹은 장시간 갈등하거나 상대방이 죽거나 한다.
⑥ 상병재를 예측할 경우 관살이 기신이고 경신오화가 용신이다. 위의 ④의 방법을 적용한다.
갑자년 직무받았으나 외국어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하여 마음고생이고 갑술년 투자잘못으로 마음이 괴롭고, 갑신년 이혼과 큰 관사시비, 무인년 외근으로 심신이 피곤하여 병이 생기고, 무진년 경제사정으로 심리적 압력이 거세다. 상병재는 정신적인 측면의 문제도 포함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선생님은 직장인이라서 사람 사주팔자를 볼 시간이 없을 것인데, 실전에는 약할 듯. 스스로 말하기를 혼자서 책보고 한 1년 공부한 것이라고는 하나..... 제자아닌 제자가 생각하기에는 우리선생의 이론이 최고라고 하기에는 좀 자신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