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양 력: 1959년 4월 5일 20:00
음/평: 1959년 2월 28일 20:00 여자
시 일 월 년
庚 丁 丁 己
戌 巳 卯 亥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대운: 순행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81 71 61 51 41 31 21 11 1.2
시상일위 정재격, 정일 출생자가 묘월에 출생하여 천간에 투간한 오행이 없으니 을목 편인격으로 보아도 된다. 신강격이 되며, 시간에 경금이 투출해서 술토, 사화에 통근해서 아름다우니 경금을 써서 시상일위 정재격으로 보는 것이 좋다.
해묘합목하고 사화는 제왕궁이니 신강격이 되며, 해수도 합목하며, 여명에는 관성이 중하니 용신은 수이며, 희신은 금이다. 관성이 투출하지 않았어도, 경금의 생조를 잘 받으니 남편이 관록으로 크게 출세는 못하지만, 그런대로 무난하다.
간여지동하고 화가 중중하여 부부간에 해로를 못할 경우도 있으나 다행히 중년 이후에는 대운이 좋아서 무난하게 해로하겠다. 묘유술 중에 묘술이 있으니 약사가 되었다.
질문- 이 사주에서 어느 오행이 병인가? 화가 많으니 화가 병이 되는지요?
답- 예, 화가 많으니 화가 병이 됩니다. 여명에 화가 너무 강하여 화극금하며 경금은 1개이니 이런 경우를 군비쟁재하고 하며, 그 뜻은 많은 비견겁이 재성을 극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경금은 비록 1개이지만 사화는 제왕궁이며, 술토는 쇠지이지만 경금의 인수이며, 술중신금이 있으니 크게 약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수가 용신이 되었으며, 금이 희신이 된 것입니다.
질문-미대운에 우환이 많으며, 고생이 심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우선 미대운은 술미파하고 해묘미하목하여 인성이 되니 아주 나쁩니다. 이렇게 파중봉합하여 기신이 되면 설상가상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즉 술미파한다는 것은 술토는 상관 자식이며, 미토는 식신이 되며, 파란 손재, 건강 등이 나쁘다는 것이니 즉, 자식의 질병이나 우환으로 아주 나쁘며, 다시 해묘미합목하여 인성이 되니 목화운이 되면 강한 화가 화극금하여 금은 재성이 되니 손재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식의 건강이나 질병으로 많은 돈이 나가게 되거나, 해묘미합목이 된 것으을 풀어 보면 해수는 남편이 되며, 미토는 자식이며, 묘목은 인성이 되니, 남편이 손아래 사람과 동업을 하다가 손재를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미대운은 흉합니다. 그 여파는 임대운까지 가겠습니다.
임대운은 임정합목하여 기신이 되니 임수는 남편이 되며, 정화는 본인도 되지만 다른 여성도 되며, 또는 임수의 재성이 되니 돈도 됩니다. 즉, 남편이 다시 재기하고자하여 합자를 하거나 일이 제대로 안되니 홧김에 바람을 피우다가 손재도 볼 운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실전 명리학 강좌, 이도경 저술, 1997년 10월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