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문1)
x 己 庚 庚 A. 乾 乙 己 戊 乙 坤. A의 부인
x 丑 辰 子 亥 丑 寅 巳
x 己 丙 癸 B. 坤
x 丑 辰 卯
Q. A와 B중에 누가 이혼했을까요 ?
※ 시대가 바뀌면서 일간 억부 용신보다 체용에 대한 억부가 더 우선시 될거다.
▶ 격국론 -> 억부론 -> 일간 체용
- 기토 체용은? 水하고 火.. 수화가 다투면 이혼..
- A는 억부가 안된 것, 火가 있어야 됨.
- B는 水하고 火가 다툼, 이혼했다.. A는 그냥 살고 있음..
- 수화가 다투면 일간이 분리가 된것. 일간의 마음이 분리가 된것. 두 마음이 다투었다.
- 하나만 있어야 된다. 둘다 있으면 못산다.
- A의 부인은 기토일간 수화가 있어도 다툰것은 아니다. 그냥 산다.
Q. 천간 지지로 수화가 다투면 어떤가요 ? 丙子 처럼요..
-> 그것도 위험하다.
※ 물론 기토일간이 水하고 火하고 따로 논다고 해서,
무조건 이 이유하나만으로 결혼 생활이 유지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마라.
팔자는 결코 일간체성이라는 것 하나만 가지고 팔자를 보는 것은 아니다.
일부분일 뿐인데 이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시작을 했다는 것.
B는 대형마트에서 계산하는 아줌마.
예문2)
甲 己 庚 辛 坤 40세
子 卯 子 亥
▶ 일간의 체에 대한 용이 크면 - 혼자사는 사람이 많다..
- 기토로 태어나서 子월.. 겨울생.
- 조후상에.. 사주가 차가우니까 화용 이것이 조후상 용인데..
이 사주에선 용신이 체성상 용신이 亥子 水가 된다...
- 子水가 하나가 되었던.. 亥水가 두 개가 되었던 관계가 없다
편재가 격인데.. 일간에 대한 체용은 다시 재성이 되겠다.
- 늦게 결혼하는 이유 -> 격이 크면.. 또 체용이 크면....
이사람은 체용이 크다.. 그래서 아직 미혼..
- 유부남 만나고 있고.. 정해년부터 만났다고 함. 水하고 火하고 같이올때.
기토일간에게 水하고 火하고 같이 오면 이별을 말하는데. 처녀니까 만났다..
만났는데.. 헤어질 사람을 만난거 (수화가 충돌맞아서)
- 언제 결혼하셔야 될까요 ? -> 억부가 올 때.
火운에 해야 되는데, 이게 병화, 정화 이런식으로 하나만 와야지.. 정해 이런식으로 수화가 겹쳐서 오면 안된다.
충돌맞고 올때는 헤어질 사람을 만나서 결혼을 한거다...
▶ 어느 논리에 이 사람이 행복한 결혼생활을 시작해야 되는냐? 물어봤을때는
- 일간체성론이 첫 번째.. 거기가 위배되지 않는 한도내에서..
- 그래서 격용을 잡던. 억부론을 잡던, 조후론을 잡던..
일간 체에 대한 용. 이것에 위배되지 않는 한도내에서 잡아 주어라.
▶ 己土일간에 대한 억부론을 잡을때..
- 논리(격국이든, 억부든)는 잡았는데..실전에 갖다 대면 틀리는 이유
-> 일간체용이 水하고 火밖에 안쓰니까 그렇다.
※ 일간체용은 일간마다 다르다.
점학에서 육효나 주역에서 그 답마다 현용신이라는게 따로 따로 존재를 하듯이
일간체용을 공부할 때 일일이 다 분리를 해야 된다.
▶ 무토로 따져보자. 무토일간이 뭐가 있어야 장가를 가나?
- 甲木이나 寅木.. 없으면 도사다...
예문 3)
x 戊 丙 丙 乾
x 午 申 辰
- 남자인데, 뭘 안한다..그냥 집에서 틀어박혀 있다.
- 申월 무토인데... 갑목도 없고 인목도 없네.. -> 무위도식하세요~
- 단전호흡 배워 사람들 가르쳐라.
예문4)
x 癸 丙 甲 乾
x 未 寅 寅
- 水일간에게는 목화가 체에 대한 용.
- 위에 무토남자는 체용이 없어서 못간거고.. 이 사람은 많아서 못 간 것
- 체용이라는건 일간별로, 있어야 가고.. 또 없으면 못가고 하는게 따로 따로 존재
- 癸水일간, 甲寅 丙寅 전부 癸水를 살릴 수 있는 체용. 너무 많아도 이러면 못간다.
※ 水 일간은 - 체용이 많으면 못감.
戊土 일간은 - 체용이 없으면 못감.
己 일간은 - 체용끼리 다투면 이혼.
일간마다 체용이 쓰는 용도가 다르다.
▶ 억부론은 만병 통치약처럼 쓰인다
- 일간 억부를 하나를 잡아버리면, 예를 들어 火가 용신이다 그러면...
火가 배우자, 돈, 사회생활, 합격... 다 뭉쳐가지고 하나를 만들어 버린다..
▶ 일간체용은 일간에 대해서 체용이 하는 일이 다르다
- 분리를 해야된다. 분리를 안하면 억부론이나 체용이나 똑같다.
▶ 억부론의 단점
- 억부용신이라는 것은 일간이 뭐가 되든 관계가 없다..
억부론은 일간이 신약하면 인성을 쓰고... 일간이 신강하면 관을 쓰고.. 이러거나
일간이 어떤 것이 되었든 간에.. 큰놈의 반대게 억부용신이 된다...
목화가 많으면 금수가 용신이고, 금수가 많으면 목화가 용신이 된다..
간단하게 억부용신을 잡는데.. 너무 허술한..
▶ 조후 용신의 단점
- 겨울에 태어났으면 모두다 火 用神..
해월 기토가 화용신..
해월 무토도 화용신.
해월 갑목도 화용신..
해월 경금은 ?? 그래도 화용신..
- 그러니까 조후 용신이라는게.. 겨울이면 일간이 어떤 오행이 되었든 다 火用..
▶ 격국론 ..
- 격국론은 일간이 뭐가 되었든 관계가 없다..
정관격이면 인성용신.. 편관격이면 식신용신..
- 격국론도 마찬가지.. 일간하고는 관계가 없이... 투간한거에 대한 용신을 잡은거..
※ 그래서 지금까지 모든 용신은 일간하고 아무 관계없는 용신론 법들이다.
조후가 되었든, 억부가 되었든, 격국론도...
진짜 일간과 관련된 용신론은 일간에 대한, 체에 대한 용.. 이것 하나밖에 없다.
시대상에서 일간 체에 대한 용은 쓸모가 별달리 없었지만..
시대가 자꾸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쓸모가 있기 시작했다..
억부론, 격국론 가지고 답을 못내는 것들이 나타난다.
▶ 戊土인 이사람 장가 언제 간다고 할까 ?
- 甲木이나 寅木이 와야 될 것..
- 癸水일간 남자는 경신금에.
▶ 일간마다 결혼의 운이라던가... 일간마다 살아가는 것은 다 다를 것이다.
그래서 십천간에 대한 공부를 다시 잘 하셔야 된다.
천간에 있는 갑목에서부터 계수까지..그 공부를 갖다가 분리를 해갖고 다시 한번 조목 조목 잘하자. 그 공부를 먼저 끝내놓고..
그러고 난 다음에 억부론을 공부하던, 그 다음으로 넘어가자.. 그러지 않으면 곤란하다..
기토에 대해서 하나 더..
예문5)
戊 己 甲 戊 坤
辰 巳 子 申
▶ 기토가 체용이 水火,
- 水火를 다 갖고 있는데.. 이렇게 대립.. 그런데 이 사람은 결혼 생활 중이다..
- 부부가 같이 와서 신랑이 먼저 나갔더니.. 물어보는게, 이혼하고 싶어요..
▶ 子月 己土가 조후인 火가 있고, 신약에 용신이 이렇게 있는데 왜 문제일까 ?
조후가 문제일까.. 억부가 문제일까 ?
팔자 여덟글자 갖고는 문제를 찾아내기가 어렵겠다...
- 격국론은 결혼과 이혼과는 별 관계가 없다.. 재가 격이면 관 쓰면 되고.. 뭐든지..
- 그런데 신약 재격은 관용하기가 힘들다.. 신약 재격은 인성을 써야 되는데.. 그러면 팔자 나빠진것.
- 과거에는 기토일간이 수화가 다투어도 사는 사람도 있지만...
미래는 10년, 20년 지나면 안 살고, 다 이혼할거다.
팔자는 고정됐지만 시대가 변해서 통변을 달리 하는 시대가 곧 올거다.
- 기토일간에는 일간에 대한 체용이 水火가 用.. 이 두가지가 부딪히고 있는 사람..
미래는 이혼할 것이다.. 시대가 얼마큼 빨리 개인주의자로 변할것이냐 말거냐가
이혼을 언제 할거냐 말거냐 댕길거냐 더 늘리거냐...를 결정
- 우리가 북한사회에 있다면 북한에서는 일간체용에 대한 강의를 아예 안할 것이다..
북한에서 뭐 갖고 통변해야 되나? 격국론.. 우리 민족은 하나요..그러니..
개인의 생활이나 개인적인 특징을 갖다가 용납을 안하므로.
Q. 丑월 기토가 옆에 火가 옆에 있어도... 水火가 충돌하는 것으로 보고 그러나요?
후회하면서 살아요... 마음은 떳어요..
- 앞으로 일간 체용에 대한 공부를 하고,
기존에 억부론, 격국론하고 조후론을 쓰고 있는 것 어떻게 매칭을 해야 되는거냐?
말아야 되는 거냐? 애를 쓰고 조후를 버려야 되느냐? 하는 고민을 해야 될것이다...
예문6)
癸 癸 庚 辛 坤
丑 酉 子 亥
▶ 水일간에게는 일간에 대한 체용은 木火
- 이 사람은 木은 있는데. 火가 없다.
▶ 水일간한테는 결혼을 할 수 있는 성분은 ?
木火를 갖다가 죽이는 것.. 木火를 눌러주는게 그게 결혼의 성분..
- 이 사람은 지금 결혼할수 있는 성분들이 포진하고 있다.. 미혼인데, 결혼 준비.
- 경인년에 庚金. 남자 만나시는데. 누구 만나시죠? 물어보았더니..
- 만나는 사람은 있는데 자신할 수는 없다..고 한다.
▶지금 이사람이 남자가 있어야 되는 이유
경금이 이 사람한테 관도 아니고.. 인목도 관이 아니고,
경인년에 합이 든 것도 아니고,, 경금하고 인목이.. 억부용신도 아닌데.. 왜 그럴까 ??
- 일간 체에 대한 용.
水일간,, 다른 일간은 안 그렇다..
水일간은 金운에 남자 만난다.. 결혼도 준비하고..
- 문제는 경인년의 경금은 일간 체용을 이렇게 눌르니...억부가 체용을 깬 것..
억부가 체용을 깨면 -> 개인적으로 불행해진다.. 결혼은 불행의 씨앗..
계수 일간이 경금하고 인목하고 같이 와서 결혼하면.. 결혼해서 불행해지는 것...
다음.. 병화인 남자한테는 뭐라고 그럴까 ?
예문7)
丁 丙 甲 戊
酉 辰 寅 午
▶ 갑목과 인목이 체에 대한 용.
- 올해 경인년.. 경금이 뭘 하는 걸까?
- 경금은 이 사람한테 억부용신, 억부용신이 와서 갑목이라는 체용을 친 것..
- 위에 여자와 남자..둘이 연애하는 관계(사내 커플)
- 편인이 비견하고 합 들면 CC.. 학교 커플. 사내 커플, 과커플..
(인성하고 비견하고 합하면 그렇다)
▶ 甲寅은 - 체용
경인년의 庚은 - 억부용
- 억부용이 체용을 치면 ? 결혼해서 불행해지는 걸 말한다..
- 둘이 똑같다.. 두 사람은 같은 운명을 살고 있는 것..
억부가 체용을 두들겨 패고 있다..
▶ 억부 용신운에 결혼한다고 그러는데..
- 이 사람이 억부 용신이 金이다... 편인격이니까.. 편인격은 편재가 용신..
억부상도, 억부상 편인이 크면 편재가 용신..
- 그럼 경금이란 편재가 왔으니... 통상적인 과거의 논리에 의해 얘기를 해보면..
억부용신이 경금이니.. 이걸 갖다가 쓰면 결혼시키면 된다..
- 그런데 체에 대한 용은 깼으니..
- 체용은 우리가 다른 말로 하면... 일간의 행복.
- 체는 개인, 용은 행복..
- 체용은 개인의 행복,
- 억부를 단체.. 격을 사회.
- 격용이 있다는거는 사회 행복, 사회의 행복을 누린다는 것을 말하고,
- 억부라는 것은 단체.. 가족 단체.. 격은 사회 단체를 말한다..
- 그럼 억부라는 가족 단체의 용은 행복이니..
그래서 억부용신운이 올때 - 가족이 만들어져서 행복하셨군요..
- 그리고 가족 단체 행복이 개인 행복을 묵살한 거니까..
당신은 가정을 이루고 개인의 행복을 버리셔야 됩니다..
- 그런데 이 시대의 사람들이 결혼은 해야 되는데.. 한 쪽 마음에서는..이 결혼하면 나 힘들다.
내 행복이.. 결혼을 해가지고 자기 인생이 침범당할까봐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 이게 개인의 행복이 결혼을 통해서 무너질까봐 고민하는 것
두 사람은 똑같은 상황에 도달을 한 거..
- 결혼에 자신이 있으세요? 물었더니.. 자신이 없다..한다.
- 왜 없으세요? 그랬더니.. 자기도 잘은 모르겠는데.. 그냥 이 남자에 대해서 결혼하고 싶은 욕구가 안난다..
정확히 말하면.. 욕구가 안나는게 아니라.. 본인의 그 생활이.. 결혼을 통해서 깨지는 것이 두려운 것..
- 올해 경인년이 왔기 때문에 그렇다...
경금이 체에 대한 용인 갑목을 두들겨 패니까...
- 그래서 이 사람은 고민을 하게 된다.. 내가 억부가 와서 결혼을 해야 되느냐?
체용이 깨져서 개인의 행복이 깨져야 되느냐 ? 막 고민중.. 둘이 같이 그러고 있는 거.
※ 억부의 세상인가요? 아니면 일간 체용의 세상인가요.?
- 나이가 드신 억부의 세상사람들이 일간 체용이라는 것을 중요케 생각하는 저 젊은 사람들을 상대로 해서 팔자를 봐야된다..
- 역학인들이 공부를 계속해야 되는 이유.. 자기가 오랫동안 공부한거 끝까지 가지고 가면 바보된다..
- 격에 대한 궁합, 억부에 대한 결혼과 이혼. 이제 새로운 학문인.. 미래에 우리가 취급을 해야 될.
일간 체용에 대한 궁합과 인생에 대해서 같이 공부를 또 해야 되겠다.
▶ 결혼 생활의 장기운을 볼 때는? - 월격, 30년 살아갈라면 월의 격이 맞아야 된다.
결혼 5년에서 10년차 중기운 ? - 억부
오늘 내일 결혼에 대한 당장의 용은 ? - 일간 체성에 대한 용 (1,2년 사이에)
- 사람이 3년 이상 살면.. 일간체용 자기도도 버리고 살게 된다.
가족이 더 중요하게 되고, 애 때문에 이혼 못하게 됨.. 다른 말로 나는 가정이라는 억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혼 못해요하는 소리..
- 여자건 남자건 자식이 생기고 아이가 생기기 시작하면은 일간체용보다는 억부에 대해서 더 마음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 그럼 결혼 안한 사람들이.. 50 먹었는데도 결혼 안하셨다면, 여전히 당신 일간체용속에 사시는거..
- 그런데 나는 20살인데.. 벌써 애가 하나에요..그러면 일간체성이 아니라..
가족이라는 억부용이 먼저인 사람들로 인생을 살고 있는 거..
▶ 30대 초입.. 억부하고 일간체성 사이에서 고민하는 거고.
20대 애들은.. 일간체용하나만 맞추면 되고..
40대가 넘어가면요.. 억부에 대해서만 고민..
- 시대적으로 고민하는 용신론 인자가 다르다.. 분리하고 쪼개라.. 쪼개고 분리해서 세세하게 공부해라..
- 위에 예문의 사람들이 더 신세대라고 그러면.. 결혼 안한다..
억부가 와서 일간체용을 깼으니까.. 그런데 이 사람네들이 조금이라도 구시대면 할 것이고..
예문8)
丙 戊 辛 庚
辰 戌 巳 子
▶ 戊土에겐 甲,寅木
- 나이가 51세이니 옛날 사람이다.. 결혼은 했는데, 신세대가 아닌 쉰세대.
- 하는사업 다 망하고, 지금은 대리운전하며 산다..
- 戊土가 갑인목이 있어야 가정건사가 시작
-> 없으니.. 당신은 도사, 도인이시군요. 돌아 다니세요.
예문9)
x 己 丙 癸 坤
x 丑 辰 卯
- 위에 사람 부인.. 서로 이혼했고, 같이 살고만 있음
- 己土 일간이 水火가 다투었으니.. 이혼했다
- 북한에 살았으면 그냥 살았을 것.. 한국에 사니까 이혼함
시대상황, 국가상황을 팔자에 감안하자. 그냥보면 안된다.
- 癸水한테 金은 체용을 깨는 것. 金의 개수가 많으면 결혼의 개수가 많은 것.
- 임계수한테 경신금은 결혼의 개수
병정화한테 경신금은 이혼의 개수
병정화한테 경신금이 오면 안된다. 이건 이별을 말한다.
임계수한테 경신금이 오면 결혼의 횟수
예문6)
癸 癸 庚 辛 坤
丑 酉 子 亥
- 壬癸水가 경신금이 있으면 혼자 사는 사람이 없다. 결혼 꼭 한다. 이혼도 하고..
- 이혼하고 지금(유부남과)불륜 중이다.
- 임수, 계수 일간들은 金은 한 개가 있어야 된다.
金의 개수가 2개, 3개 늘어나면 결혼의 횟수가 늘어나는 거다.
- 일간마다 오행이 몇 개 있느냐, 뭐가 있느냐에 따라서...
결혼, 이별, 불륜 이런 것들의 개수가 달라진다. 일간별로 따로 따로 공부해야 된다.
▶ 내 사주가 일간의 체용이 크면 - 혼자 사는 비중이 크다.
일간 체용을 깨는 오행이 크면 - 결혼하는 비중이 크다.
- 이혼했는데.. 그사람 팔자에 일간 체용을 깨는 오행이 크면 - 불륜, 결혼에 서두른다.
- 水일간 일간체용이 목화인데.. 이 사람 목화가 없고 금수가 크다.
이러면 불륜, 결혼 이런 것들이 급하다.
- 체용이라는 것은 커도 문제. 작아도 문제..
일간체용도 균형성이 있을까? 그런 고민도 해봐야겠다.
- 이 사람 유부남을 만나고 있을 때.. 경인년에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
庚 寅 -> 지금 만나는 사람 때문에 행복을 잃으셨습니다.
- 언제까지 만나야 될까? 경인년 신묘년 끝날 때까지.. 만나셔야.
예문10)
辛 丙 辛 辛 坤
卯 申 卯 亥
58 48 38 28 18 8
丁 丙 乙 甲 癸 壬
酉 申 未 午 巳 辰
▶ 지금 과장이고 옮기면서 차장 대우, 연봉인상 스카웃 제의.
- 亥水 용신이 설기되서 빨렸습니다.
- 卯木에 대한 용신도 해수 - 관약
- 辛金에 대한 용신도 해수 - 관이 매우 튼실한 것.
▶ 이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 卯木에 정인격에 관용 하면 말이 안되는 것, 지방 한직 교수, 강사이다.
- 변격화 된 것.. 격국론을 따지면.. 정인격에 편관용이 맞고, 실전에 볼 때는
정재에 해수 편관 용이다.
- 2가지의 차이는
정인격에 편관 용하게 되면.. 만년 은둔 강사, 공부하시는 분이고,
재격인데 편관을 용하면 .. 불패의 신화를 이루는 자, 패배할 줄 모르는 자이다.
- 이건 변격화 된거다. 진술축미월이 아니니까 변격이라고 하지는 않지만
기세는 천간의 辛金이 잡았다. 실전에서는 격으로 삼아도 된다.
- 정재격에 편관용 회사에서 관리자가 되실 분, 파견받아서. 조건이 ,,
지방파견이든 해외파견이든.. 파견을 받아서 관리자가 되실 분.. 이다.
Q. 올해 스카웃제의 받아도 될까요?
- 죽으나 사나 해수가 살아야 된다.
- 인해합 : 가서 고생한다. 안가면,, 회사내에서 발령받을거다.
직급을 보장한다면 그곳에서 고생할 필요가 있고..
- 용신이 설 당한 것 : 격은 무너지지 않아.. 직위는 떨어지지 않지만 힘들다는 얘기다.
이 사람 중심으로 새로운 팀이 구성되는데.. 사람들이 말을 안 듣겠다. 용신이 빨리면 내 뜻대로는 안되는 것이다.
- 회사취업은 28세에 했고, 32세쯤에 한번 옮겼다
▶ 32세부터~ 한신
-> 한가할 한의 한신(閑神)을 말한다. 막을 한의 한신이 아니고..
- 오화 대운부터 대운이 팔자 여덟글자에 구조변경을 안한다. 아무짓도 안한다.
인간이 가장 행복한 것은 하늘이 눈감아 줄 때 제일 행복한 거다.
대운이 사람을 쳐다 보고 있다가 눈감을 때 인간이 자기 마음대로 산다.
오화대운부터 팔자 피기 시작했다.
- 乙木 대운은 브레이크 잡힌 것을 말함.
지금 회사에서 올라갈 대로 다 올라갔으니까 을목 대운부터 딴 생각하거라..
- 딸이 직장에서 인정받는다고 하지만.. 사회직장 윗선에서는 딸을 더 올려줄수 있는 의사가 없는 것이다. 이건 재극인 된것이다.
- 기세를 잡은 격이 을목을 건드린 것이다.
- 시어머니가 아프냐?..그 회사에서 진급운은 끝났으니까 다른 궁리를 하세요.. 를 말한다.
▶ 용신이 설된것..
- 건강 ? 건강은 호르몬 갑상선,
- 사회적 직위는 ? 격은 튼튼하니까 직위는 보장됐는데 일은 어려울 것
- 체용은 ? 행복이 묘목에 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행복은 접었다.
- 올해 을목 ? 갑을목이 커지면 개인주의자, 경신금이 크면 사회주의자,
- 이 딸은 격 金이 크니 사회단체 생활자
▶ 희용기구한
- 용신
- 구신 : 기신을 돕는다
- 희신 : 용신을 돕는다
- 한신 : 막을 한. 운명을,운을 막다. 여덟글자 돌아가는 걸 막음,
- 구신도 아니고 희신도 아니고 이것도 저것도 아닌 남는 오행을 한신으로 취급하지만
한신의 진짜 의미는 구신화 되어있다... 이것말고 하나가 더 있는데.. 팔자에 아무짓도 안할 때
한신이라고 한다.
▶ 구분
亥 : 용신.. 용신이 많으면 - 자기의 노력이 많다.
辛, 申 : 희신.. 희신이 많으면 - 귀인이 많다.
丙, 丁 : 구신 .. 사주자
戊, 己 : 기신 .. 사건, 사고
卯 : 한신 .. 운을 막았다.
▶ 억부에서 말하는 희용기구한의 한계 - 오화 대운을 화 구신운을 살았다고 쳐다본다.
오화 대운은 막을 한이 아니라 한가할 한의 한신운이다.
▶ 팔자운명에는 정(靜) - 동(動) - 변(變) 이 있다.
- 정을 고정되있는 팔자원국,, 동을 움직이는 대세운,, 원국과 대세운의 만남에서 변화가 생긴다...
- 그런데 팔자를 움직이지 않고 원국 그대로 살게하는게 있는데.. 오화 운 같은 경우 동 하였는데 원국이 변하지 않은 것이다..
- 오화는 아무 역할도 안함. 사주원국에 합도 안하고 충도 안함.. 이 때 성공한다.
▶ 정재격에 편관용신, 정재가 커서 재극인은 안 무섭다. 인성격에 재극인이 무서운것.
- 정재가 큰 것은 재극인을 취급도 안하고 생각도 안한다.
- 정인이라는 것을 생각 안하고 취급 안하는 것은 -> 인성인 시부모 취급 안하는 것.
이 사람 시집가면서 자기 꿈도 버리고 시집도 버린 것이다.
- 체용이 목이라 사회진출, 직장 잡을 때 자기 꿈 버렸다. 그리고 시집가면서 시집도 다 버린 것이다. ..
- 얻은 것은 ? 기세를 장악한 격과 용만 잡았다. 사회적 성공만 잡았다.
나머진 별로 가진게 없다. 시집도 못 갖고 자기 꿈도 버린 것..
- 午 대운 : 아무짓도 안해서 내 마음 대로 살게 내버려 둔 것. 한신운.
- 乙 대운 : 운이 널뛰기 시작, 재극인의 시작.. 그 회사에서 진급하는게 끝났다. 시집, 시모 돌아가시거나 쪼가리난다.
- 乙木 대운부터 안되는게 있는데 옛날처럼 자기 마음대로 행복하게 살수 있는 운은 아니다.
- 깨진 격이 다시 온 것 ->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한다. 乙木이 辛金의 기세를 방해하기 시작한다.
▶ 이 사주에서 신랑은 어디 있나?
- 신약하면 -> 卯木
- 신약하지 않으면 -> 亥水 .. 올해 寅木에 빨린다. -> 남편이 의탁할 사람을 찾아주세요 ~
- 억부상 기신은 辛金.. 신랑을 기신으로 잡지는 않는다.
- 배우자는 내가 부족한 것을 채워서 균형을 잡아주는 존재. 억부용신을 배우자로 한다.
▶ 乙 대운부터.. 평화는 끝났고 전쟁속에서 얻는 것이다. 불패하겠지만 저렇게 하면서도 살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겠다.
예문11)
x 丙 戊 丙 乾
x 寅 戌 午
▶ 생재를 하지 않은 用 , 출퇴근을 안한다.
- 식신격이 생재를 하면 출퇴근. 경신금이 있으면 출퇴근, 땡치리~
- 식신격에 무재.. 좌하(坐下) .. 무릎 꿇고 앉아 있는 것.
- 경신금이 없어 식신이 아니라 식
- 식 : 연구하다.
- 식신 : 일하러 나가다.
- 식신 생재를 하면 처가 귀인 .
- 생재를 안하니 처가 귀인은 아니다. 이 사람은 혼자 살아도 잘 산다.
- 결혼을 왜했을까 ? 시간을 충분히 갖지 않고 급하다 깜박 실수... 선보고 바로 결혼했다.
- 화다한 남자가 여자와 寅申 沖 ~ 급하게 처리했다...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이..
- 인오술 화국.. 굼뜨고 착하다. 게을러서 연애 오래 못하는.. 집에서 못나가 여자와 연애를 어떻게 하나.. 얼른 데려다 앉혀야지.
- 식 : 소비하세요 ..먹어대세요.. 식용(食用) 하는자가 제일 비만하기 쉽다.
하수구에 구멍이 막혔어요.. 변비 치질 환자..
- 식신 : 버는 것 ..
- 상 : 고치다
▶ 일간 체용은 寅 : 나를 위해 사는 것.
- 격은 식 격 : 격은 크다..
- 나와 사회, 2가지만 있는 것.. 그 중간에 가정이란 것은 이 사주에 없다.
- 이 사람의 행복할 수 있는 방식 : 당신은 혼자 살면서 사회적으로 이름내세요 !
- 가정이 무언지는 의문이다. 혹 책을 쓸 수 있는 경험수치, 방편일수도..
- 이 딸을 안 만났으면 결혼 안했을 것이다.
▶ 庚寅년
- 체용을 때린 것
- 개인의 행복감을 상실되기 시작된것
- 이삿짐 내려두고 다른데 갈 곳 찾음. 오피스텔...
- 무토가 식인데. 식이 신을 만났다
- 출퇴근이 일정해진다. 경인, 신묘 2년간.. 땡치리가 된다.. 먹을 때만..
Q, 같이 하는 작가와 팀이 깨질까요 ?
- 올해 재극인 되었으니 같이 가지 않을 것이다.
..................................................................
庚금 일간
1.庚金비견 + 寅木편재
비견은 나누다..나누어 쓸 사람이 생긴다..
비견은 사람이다. 상속이나 분배를 말하기도 한다.
비견 - 나누다.
편재 - 투자, 이동하다.
편재 + 비견 - 몫돈(을) 나누다
비견 + 편재 - 모아서 투자하다.
비견 - 식솔을 모으세요, 친구를 모으세요. 투자할 사람들을 모으세요.
경금 일간
경인년 - 동업 투자. 같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비견만 오면 - 사람
비견 비견 - 상속과 분배
기토 일간 기축년 비견 비견 - 상속이나 분배, 지출 나눔,
겁재는 물질이다..혹은 탈재를 말한다.. 일..노동거리등이다.
탈재 - 못 벌었다는게 아니라 벌었는데, 돈이 나간것이다. 지출이 크다.
재극인 탈재 : 못 벌고 돈 나간 것
재극인은 안되고 탈재만 된것 : 벌긴 벌었는데 나간게 많다.
원국 재극인 : 벌어도 못 번것 같은 사람. 뭘 줘도 못 받은 사람.
여자 사주에 원국 재극인 되있으면.. 신랑도, 시집도, 친구도, 친척도 뭘 줘도 그걸 감사할줄 모른다.
감사할 줄 모르심. 못 받았다고 착각, 돈을 줬으면 마음을 못 받았다고 그러고, 마음을 줬으면 돈을 못 받았다고 그런다...
못 받은 걸 찾아낼꺼다. 그 사람이..
부잣집 아들이 부모님한테 하소연, 원망을 할 때... 아버지, 어머니 사랑을 못 받았다고 하는 것.
시집이 부자이면... 재극인된 며느리가 뭘 못 받았다고 그러냐면..마음을 못 받았다고 그런다.
언행이 불친절했다고 그런다.
원국 재극인의 단점 - 받은 거는 잊어버리고 못 받은 것만..
감사할줄 모른다. 불평 불만이 많다., 피해의식, 피해망상.. 나이들면 치매, 망상..
군겁 쟁재 - 망했다고 그러지 마라.. 지출이 큰 것이다.
군겁쟁재가 재극인도 같이되야 - 망하셨어요..
편재는 출행 개업 시작 창업이나 투자를 말한다.
편재만 - 출행
편재 편관이 같이 오면 - 개업
편재 편재가 오면 - 투자
편재하고 식상이 같이 오면 - 돈을 버셨어요.
편재하고 편인이 같이 오면 - 투자가 잘못 되셨나요..
-> 비견+편재 : 돈투자할 사람. 돈나갈사람을 만나게 된다.
-> 창업하는 사람만난다..동업제안받는다.
겁재가 온 것이 아니라 비견이 온 것이라서
일은 안하고 돈투자 제안이나 기술투자제안을 받는 것이다
2. 경금일간이 다시 경금년을 만나면.. 火를 꼭 봐야 한다.
사주원국에 火가없으면 탈재난다. 운에서 오는 寅木을 금극목 한다.
-> 원국에 火없는 사람은 경인년에 탈재가 심하다.
일가 친척 배우자 친구 등등 사람이 와서 가져간다.. 혹은 준다
탈재된 남자 - 부인의 병, 집안에 초상난다.
-> 원국에 火있는 사람은 庚寅년에 금전지출을 나눠서 분배해주며 산다.
3. 寅木편재가 왔으니 출행을 한다.
정재 출행은 직장을 말하고
편재 출행은 개인적인 일이다. 여행이나 취미성이 더 강하다
정재출행은 은행입출금을 하러 간거고
편재출행은 투자하러 간것이다.
정재 출행 - 직장, 직업적인 일, 인간적인 문제.
편재 출행 - 개인적인 일, 물질적인 문제.
일진은 오행을 보고
월을 볼때는 육친으로 좀더 생각한다.
4. 금목상전의 난은 음양을 구분한 길흉신관계 없이 오행상전이다.
寅木이 亥水를 빠는데 金이 관여하면 뼈에 구멍난다. 골다공증 주의하라
火가 관여하면 심장병 눈이 어두워지기도 한다.
土가 관여하면 부인병관련 내분비계관련 갑상선질환 온다
경인년에는.. 金火가 寅木이 亥水를 빨아먹는구조에 관여한것이다.
庚金 일간에게는 골다공증과 심장병 눈관리를 먼저해야한다.
5.국운상 丙火는 경금일간에게 편관운세와 같다
국운은 배경이고 개인운세는 노력이나 행동이다.
관운 : 노력하고 있다. 혹은 가정적, 사회적 지위를 지킨다 의미다..
힘들어도 노력하며 살것이다..
관운의 단점 : 못 벗어남.. 존경은 받아도 개인은 힘든것
관운의 반대는..상관운이 아니라.. 편재운...
편재운은 : 지켜야할것을 못지킴..인륜을 벗어남 이니.편재는 정인의 반대와 같다.
편재격이거나 편재라는것은 자기맘대로 살기는 좋으나 인륜이나 자기단속은 없다.
편인의 반대는 정인
정관의 반대는 편재
편재격 정관용신자들 팔자보기가 제일 힘들다
- 상반된 두가지를 갖고 있어서.. 사업가인지 공무원인지 구분이 안간다.
辛금 일간
1. 庚金은 겁재 + 寅木 정재가 온것이다.
겁재는 남자에게는 여자를 내보낸다.일하러 보낸다 의미이다.
또한 다른 여자를 취한다 의미이다.
혹은..제자나 부하직원등을 정리한다 의미도 있다.
여자에게 겁재란 소비나 지출을 막을수 없다 이다.
남자에게 육친은 인간관계로 먼저작용하고
여자에게 육친은 물질관계로 먼저작용한다.
남자는 사회에서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먼저 토로하고
여자는 가정에서 돈문제로 먼저 어려움을 말한다.
세운에서 어떤것이 와도..학술상 길신은 인간관계이고..흉신은 물질관계를 말하지만.
현실에서는 ..남자는 겁재를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말하고..여자는 겁재를 물질관계의 어려움을 먼저 말한다.
논리와 현실의 차이에서 벌어지는 차이 이다..........
2. 겁재와 정재가 함께 온것은..
채무를 갚기위해서 돈을 버는것..과 같다.
부동산이나. 여타 채무를 갚아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빚내서 부동산구입
사업망한거 집안망한거 갚는거
채무불이행. 혹은 신용불량의.. 전초기지를 세움..
-> 지출을 줄여라...
지출을 줄이는 방법
월세가 적은곳으로 이동
은행채무상환을 서둘러라
직원을 내보내라..급여를 줄여라
남자는 배우자가 돈벌게 하라. 바람피는거 주의하라. 능력있는여자와 결혼하라
여자는 주말부부..별거운에 든다. 양다리 걸친다. 선보러 여러곳에 다닌다
3. 원국에 水있으면 탈재가 안 나고.. 火있어도 탈재가 난다.
辛金은 항상 金克木이 두렵다.. 마음속에서 돈. 물욕에 근심많은 일주는 辛金과 水일간이다
둘다 체성용을 식재를 쓰기 때문이다.
경금은 火만 있어도 탈재가 안나지만..
신금이 水가 없으면 : 가난하기 쉽다. 탈재난다. 마누라 큰병, 별거, 집을 나가 산다.
신묘 일주 : 탈재가 제일 심한 일주이다.
신금의 체용은 水, 경금의 체용은 火
경금 통변은 화 통변 : 정관, 편관, 사람이 관적이다.
신금은 水 통변 : 사람이 식상적.
경금 관이 더 사납다. 신금이 더 아기자기함,
신금이 냉정, 잔혹할 때는 水가 없거나, 火가 있으면..
경금은 火가 있으면 포용도 하는데, 신금은 火가 있으면 水가 없거나, 포용을 하지 않는다.
식재를 체성용으로 쓰는것은 근본욕구가 세속에 있다..
도가이던 역학이던 종교던 식재를 쓰는경우에 성공하면 부자종교인 부자역학인 부자도가인된다. 실패하면 가난못이겨 떠난다. 다른거 찾는다.
가난이던 부자던, 하던거 잘 못떠나는 것은 관인(官印)쓰는 일간들이 그런다.
힘들어도 참고있는것이 미덕인줄 아는 관(官)
떠나고 싶어도 뭘해야할지 적응못하는 인(印)
庚寅년 辛금일간은 기본적으로 탈재에 들어간것이다.
절각운이다.
-> 물질손실은 따라도 새로 시작은 하겠다.
-> 가난한 신혼부부. 소규모창업..빚내서 사업..집팔아서 이사..등등 어려운 시작이다.
4. 국운상 丙火작용은 정관배경이다.
할 일은 한다..탈재가 위험해도 자기하던일은 한다..
辛금에게는 丙火가 필요한것이 아니라 壬水가 필요한것이다..
신금이 조후억부상 火官을 쓰는것은 사회적 포장이다.
일간체성의 근본은 壬水상관에 가 있는것이다.
신금일간은 일간체용과 주변7글자가 원하는 용이 따로놀면 괴롭다.
관을 잡자니 돈이울고..공부를 하자니 환경이 안따른다.
도를 닦자니 돈이 힘들게 하고..세속을 등지자니 가족이 잡는다.
경인년 은 火 정관을 말하고
체성은 水상관에 가있으니.. 위와같은 현상속에 일년을 살아야 한다.
5. 寅木이 식상생재의 財냐...재생관의 財냐를 봐야 한다.
생관의 財星이면 결혼이나 입시 합격 승진 등이고
생재의 재성이면 사회 세속의 일보다는 개인취미 활동 목적 일에서 기쁜일이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