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계의신결 천간지지 동물비유

일통 2009. 3. 9. 11:28

十三 천간동물비유(天干動物比喩)


이것은 천간(天干)을 동물(動物)에 비유(比喩)한 것이다.

지지(地支)는 띠별로 동물(動物)에 비유(比喩)를 해 놓았으나 천간(天干)을 동물(動物)에 비유(比喩)한 것은 기존(旣存) 명리서(命理書)에 별로 발표(發表) 된것이 없기 때문에 참고(參考)가 될까하여 간단(簡單)하게 기록(記錄)을 해 본다.


천간(天干)

甲 - 호(狐)여우

乙 - 학(학)담비

丙 - 록(鹿)사슴

丁 - 장(獐)노루

戊 - 표(豹)표범

己 - 해(蟹)게

庚 - 오(烏)까마귀

辛 - 치(雉)꿩

壬 - 연(燕)제비

癸 - 복(복-蟲幅)박쥐




十四 지지동물비유(地支動物比喩)


子 - 鼠 - 쥐

丑 - 牛 - 소

寅 - 虎 - 범

卯 - 兎 - 토끼

辰 - 龍 - 용

巳 - 蛇 - 뱀

午 - 馬 - 말

未 - 羊 - 양

申 - 후(후) - 원숭이

酉 - 鷄 - 닭

戌 - 犬 - 개

亥 - 豚 - 되지


십이지지(十二地支)를 동물(動物)에 비유(比喩)한 것은 음양(陰陽)의 성쇠(盛衰)를 분별(分別)한 것이나 십이지지(十二地支)를 음양(陰陽)의 성쇠(盛衰)로 양분(養分)하여 논(論)하면 子, 丑, 寅, 卯, 辰, 巳,는 양(陽)이 되고, 午, 未, 申, 酉, 戌, 亥,는 음(陰)이 되고 분리(分離)하여 음양(陰陽)을 논(論)하면 子, 寅, 辰, 午, 申, 戌,은 양(陽)이 되고, 丑, 卯, 巳, 未, 酉, 亥,는 음(陰)이다. 십이지지(十二地支)가 子에서 부터 시작(始作)하기 때문에 처음에 시작(始作)된 것을 홀수 즉 기(奇)라 하여 양(陽)이 되고, 둘째로 시작(始作)된 것을 짝수라 하니 우(偶)라 하여 음(陰)이 된다.

子에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여 천도(天道)가 시작(始作)되는 지라 양(陽)이라 하지만 십이지지(十二地支)를 원형(原形)으로 펼쳐 놓으면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으로 사계절(四季節)이 구분(區分)된다.

이렇게 보면 亥가 子보다 먼저 오는 것을 알수 있다.

고로 용(用)할 때에는 亥가 양(陽)이 되고 子가 음(陰)이 되는 것이다.

십이지지(十二地支)란 지도(地道)를 나타낸 것이라 동물(動物)의 아래에 달린 발가락으로 음양(陰陽)을 표현(表現)한 것이다.

그러면 어찌하여 쥐(子-鼠)를 맨 첫자리에 놓게 되었을까?

子가 양(陽)자리에 놓여 있지만 쥐라는 동물(動物)은 반음반양(半陰半陽)이라 쥐의 앞 발가락은 4개이고, 뒷 발가락은 5이다.

子를 시간적(時間的)으로 볼때 밤 11時에서 다음날 2時 까지가 子時가 된다.

하루의 분기점(分岐點)인 자정(子正) 밤 12時를 쥐의 몸 가운데로 하고 본다면 앞발 4개는 짝수인 음(陰)이 되니 전일(前日) 밤 11時에서 12時 까지가 되고, 뒷발 5개는 홀수인 양(陽)이라 새날이 되는 12時부터 세벽 1時가 되는 것이다.

子에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지만 子는 음기(陰氣)가 극성(極盛)하여 어둡고 침침한 상(象)이다.

쥐역시 어둡고 침침한 곳을 좋아하고 밤에만 활동(活動)하며 숨어서 사는 고로 子를 쥐에다 비유(比喩)한 것이다.

소(丑)는 음(陰)에 속(屬)하니 발굽이 두쪽으로 갈라졌고, 범(印)은 양(陽)에 속(屬)하니 발톱이 다섯이다.

전장지론(前章支論)에서 인도생어인(人道生於人)이라 사람이 만물(萬物)의 영장(靈長)이 되었다고 하였다.

범(寅) 역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는 子月에 교미(交尾)를 하여 양기(陽氣)가 극(極)에 달(達)하는 5月에 출생(出生)하는 순양(純陽)의 동물(動物)이라 그 기질(氣質)이 매우 강(强)하고 사나워서 백수(百獸)의 왕(王)이 되는 것이다.

토끼(卯)는 음(陰)에 속(屬)하니 발톱이 넷이며 용(龍-辰)은 양(陽)에 속(屬)하니 발톱이 다섯이다.

뱀(巳)은 음(陰)에 속(屬)하나 용(龍)에는 양(陽)이 된다.

巳月은 순양(純陽)의 달이다.

양기(陽氣)로만 뭉쳐져 있는 상(象)이라 몸 전체(全體)가 발(足)이요 몸하나 밖에 없다.

그러나 음(陰)자리에 속(屬)하므로 혀바닥이 둘로 나누어져 있으며 巳中에는 庚金이 장생(長生)을 하는 고로 뱀(蛇)의 몸은 유난히도 얼음 처럼 찬것이다.

말(午)은 양(陽)에 속(屬)하니 발톱이 하나인 통으로 되어 있다.

午時는 태양(太陽)이 중천(中天)에 떠 있을 때라 양기(陽氣)가 성(盛)하여 양(陽)의 기질(氣質)이 매우 강(强)하며 달리기를 잘한다.

그러나 午를 용(用)으로 할때는 음(陰)이 되고 또 午月엔 일음(一陰)이 시생(始生)하는 달이라 말(馬)은 겁이 많아서 서서 잠을 자는 습성(習性)이 있다.

염소(未)는 음(陰)에 속(屬)하니 발굽이 둘로 나누어져 있고, 원숭이(猿)는 양(陽)에 속(屬)하니 발가락이 다섯이다.

닭(鷄-酉)은 발톱이 넷이며, 개(犬-戌)는 양(陽)에 속(屬)하니 발톱이 다섯이고 되지(豚-亥)는 음(陰)에 속(屬)하니 발굽이 둘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亥를 용(用)할때에는 양(陽)이 된다.

亥月은 순음(純陰-坤卦)의 달이라 되지(豚)는 힘줄이 없고 용(用)할때에는 양(陽)이 되기 때문에 곁으로 지방질(脂肪質)이 많은 것이다.

이와 같이 세상만물(世上萬物)이 음양(陰陽)의 기운(氣運)에 따라 형상(形象)과 기질(氣質)이 각각 다르니 어찌 묘(妙)하지 않으리요.

조화원약(造化元약)에 이르기를 하늘은 서북(西北)으로 기울고 땅(地)은 동남(東南)으로 함하다(地陷東南)하였으니 천지(天地)도 이러 하거늘 하물며 동물(動物)이야 어찌 완전(完全)하겠는가?

쥐(子)는 눈동자(目瞳子)가 없으나 밤(夜)이 되면 빛을 내어 활동(活動)하고, 소(丑)는 어금니가 없으나 두 입술이 잘 맞아 풀을 뜻기에 좋고, 범(寅)은 목이 없으나 온 몸으로 잘 구르고, 토끼(卯)는 입술이 없으며, 수컷이 희롱(戱弄)만 하여도 잉태(孕胎)를 하며, 용(辰)은 귀(耳)가 없으나 뿔로 들을수 있으며, 뱀(巳)은 발(足)이 없어도 잘도 달리고, 말(午)은 담(膽-슬개)이 없어 항상(恒常) 서서 잠을 자며, 염소(未)는 눈동자(目瞳子)가 없어 죽어도 눈을 감지 못하며, 원숭이(申)는 비장(脾臟)이 없으나 열매를 잘먹고, 닭(酉)은 신(腎)이 없어 음란(淫亂)하여 절도(節度)가 없다.

卯酉를 일월(日月)의 문(門)이라 하나니 卯는 해(태양-太陽)가 뜨는 곳이요, 酉는 달(月)이 뜨는 곳이라 음양(陰陽)의 문(門)이라 한다.

고로 토끼(卯)와 닭(酉)은 음란(淫亂)한 것이다.

개(戌)는 위장(胃臟)이 없으나 더러운 것을 잘먹고, 되지(亥)는 힘줄이 없어 항상(恒常) 눕기를 좋아한다.

이는 음양(陰陽)이 조화(造化)를 이루고 있지를 못하기 때문이며 오직 사람만은 오행(五行)의 온전(穩全)함을 갖추어 있기 때문에 만물(萬物)의 영장(靈長)이 되는 것이다.

출처 : 역학동
글쓴이 : 커피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