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정일 묘월생

일통 2007. 3. 27. 12:27

姓名;김 性別; 生年月日;1975년 3월 12일[陰曆; 1月 30日] 出生時; 06시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을묘 편인 편인 병 문곡
기묘 식신 편인 병
정사 日干 겁재 왕
계묘 편관 편인 병
木 火 土 金 水 喜用神 空亡
왕 강 약 0 약 토금 자축

格과 用喜神;
정화 일주가 묘월에 출생하고 사주에 목 인수가 태왕하여 인왕용재격으로 사중 경금 정재가 용신이며 토가 희신이고, 기신은 목화이다.

용신이 정재이니, 정직하고 성실하며, 세밀하고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낭비를 싫어하며 규율적이다. 신용을 중히 여기고 시비를 제대로 가리는 기질이 있으며 착실하게 재물을 모으는 편이다.

봄의 木은 화를 왕하게 하니, 木火의 세력이 함께 왕하게 된다. 지나치게 火가 왕하면 水가 있어서 조절해야 하는데, 水가 너무 많으면 불이 꺼지니 좋지 않다.
土가 너무 많으면 빛을 잃고 火가 지나쳐 치열하게 되면 金이 많아야 좋다.

무인 대운; 초반은 좋으나 후반은 기신운이라 부진하다.
정축 대운; 전반은 부진하나 후반은 축중 신금이 희신운이라 경찰대학에 들어 감.

병자 대운; 초반에 경위로 근무하며, 후반은 기신운이라 회계사 시험에 연방 불합격
을해 대운; 기신운이다
갑술 대운; 후반에 발달한다.

{본 명조는} 정화 일주로 정화는 발양성의 장작불처럼 연료 물질을 이용해 빛과 열기를 발산하는 형질로 안은 陰이고 밖은 陽으로 유약하여 내성은 밝게 비춘다.
유순한 가운데 내재된 심성이 밝고 융화를 잘하고, 행동이 음적인듯하나 어느 한 순간 욱 하여 일어 나면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할 정도이다.

총명하고 예의 범절을 잘 지키며, 한번 입을 열면 청산유수이니 언변을 따를자가 없다. 그러나 그 성질을 못이겨 더듬는 이도 적지 않다. 인내심이 없어 한번 시작한 일을 끝내지도 못한체 다른일을 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겸손하고 예민해 판단력이 좋으나 소심한 점이 단점이다. 잔정이 많아 정에 약하고 남을 잘 믿는 경향이 있어 간혹 배신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은 남에게 절대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평소에 느긋하나 급할 때는 아주 급한 면이 있어 완급이 필요하다.

화는 문무 겸전의 상이다. 문서를 주관하니 학자나 예술가가 알맞다.
화성은 예(禮)로 화기가 왕성하면, 예의 바르고 성격이 민첩하고 언변이 빠르며, 명랑하다.

火가 태과하면, 성질이 조급하고 모든 일에 지나쳐 물건을 상하게 하고 조령모개이며, 후회가 많고, 외관은 밝게 보여, 화려한 것같으나 검약하고 때로는 허례허식에 흐르기 쉽고,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한다. 강한 빛에 금이녹아 결단성과 두각이 없다.
庚金있으면 부귀다복 있게 되고 金이 없는 사주는 부부이별 극빈하고 외방자손 둔다

木 인성이 많으면, 자기 평가를 높이하고 스스로 행복과 세력을 빙자하여 위력을 베풀려고 한다. 자아심이 강하고 총명하나 뜻을 이루기 어렵다. 또한 시비 쟁논을 좋아하는데 냉정하게 모사하면 뜻을 이룰수 있다.
죽은나무에 꽃이 핀상태같아 자식손자 한탄하나 재물 파산 당하거나, 부부이별 슬쓸하니
부평초신세라, 한이 많다.

금이 불급하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성이 없으며, 시비를 좋아한다.
팔자에 금이 하나도 없으면 결실이 적어 집에 오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명성을 얻지 못한다.
金성이 희용신이나 사주에 금이 없으면, 外國語나 金融과 經營, 經濟 에직업이 좋다.

천성과 중년운;
재능이 많고 민첩하나, 파재, 질병, 이별, 고독, 색난이 많다. 처음에는 부지런하나 금방 권태를 느껴 매사를 용두사미로 끝내기 쉽다. 도량은 넓고 변덕이 많은편이고, 외면은 그럴듯하지만 내면이 냉혹하고, 부모 혈통이 복잡하거나 자식이 늦거나 드물다.

신비주의, 치우친 생각이나 고독, 철학적 사색, 형이상학적인 것에 관심이 많고, 총명하며 지성에 있어서는 걸출하고, 편업에는 적합한 점이 있어 학자, 예술가, 의사, 배우 등으로 출세하기도 한다. 따라서 특수한 분야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천재성을 발휘할 수 있어 좋은 조건에 놓이면 비범한 발전을 도모하고 인기와 명성을 얻어 재(財)를 확득하게 된다.

월주에 인수가 있으면,
남자는 비록 장남이 아니더라도 장남역을 하고, 직업으로는 공무원, 기술업,농업에 종사한다.
천간에 정,편인이 있으며 극하는 재가 없는 경우;
순진하고 성실하여 법이 없어도 살수 있는 형으로 남을 속일줄 모르고 힘이 있는한 전력을 다하여 도와주고 위해 주나 자기는 타인으로 부터 도움을 받지 못한다. 아무리 기분이 맞지 않아도 참고 견디는 인내심이 강하고, 사회 물정이 어두워 남으로부터 속기 쉽다.

지지에 정,편인이 있고 극하는 재가 없으면;
가정적으로 형제,친척들에게 까지도 원만하게 대하고, 욕심이 없어서 남을 도와주는 희생정신은 있으나 내가 고생 할때는 남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남자는 두뇌가 명석하고 솔직 담백하고 부정을 싫어하고 강직하여 부정한 직장에서는 일하기 싫어하고 정직하게 살고 아부심이 없어 타인에게 지배받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교수, 약사, 작가,발명가,생산업에 종사하면 성공한다 역술가도 있다.

인성이 과다한 사주
명예와 체면을 중요시 여겨 용모는 단정하고 느긋하며 자비심이 많아 惡하지 않고, 결코 이론적인 일에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재다능하다. 한편 안일무사하고 게을러 늦잠이 많거나 매사에 타인을 무시하고 본인 위주로 일을 처리하며, 쓸데없는 고집을 피운다.

이론만을 앞세워 따지기를 좋아하고, 아는 것은 많으나 오히려 병이 되고, 자존심이 강해 자기본위적이다. 또한 자기가 공부하고 배운만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 한가지 일에 매진하기 힘들어 어느 정도 일을 성사시키거나 진행하면 또다른 일을 벌리거나 전공 또는 직장을 자주 바꾼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겸직하는 경우가 많다.

인생을 될대로 되라는 식의 생각이 많아 간혹 독신주의를 고집하거나 종교에 귀의하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속 마음은 좀처럼 내비치지 않으면서도 남의 속은 떠보려 한다거나, 자신의 행동은 아랑곳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이 잘난체 하거나 좀 튀게 행동하는 것을 보지 못하여 타인과 불화가 심하다.

자기 스스로 베풀려고 하거나 주고자 할 때는 한없이 나오므로, 서비스업종은 아예 생각하지 않는게 좋다. 매사에 용두사미처럼 시작은 그럴 듯하나 끝이 없고, 행동이나 실천, 응용보다는 계획이나 이론만 앞세우는 것도 문제다.

집안의 가권을 어머니가 쥐게 되어 어머니는 생활을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데 반하여, 아버지는 경제력이 무능력하거나 성품은 好人이지만 풍류객같은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계모슬하에 자라거나, 부선망에 편모슬하에서 자라는 예가 많다. 이복형제가 있을 수 있다.

건강은 소화기능이나 생식기능의 고질병으로 허약한 체질이다.
직업으로는 교육, 의약, 종교, 역술, 육영사업, 예술 등 活人業 쪽에 인연이 있다.
사업은 힘들며, 특히 써비스 업종은 맞지 않다. 사업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런 사람은 절대로 무리한 사업을 욕심내어 확장이나 거래관계를 할 때, 부동산 매매나 보증 또는 서류의 착오나 사기 문서로 인해 큰 낭패를 겪는 수가 많다.

공상과 상상력이 많고 쓸데없이 걱정근심이 많은 성격이다. 외면은 명랑하고 밝으며 농담도 잘하며 남과의 사교성도 매우 좋으나 내심에는 지나치게 혼자 걱정이 많아 때로는 비관적인 성격을 숨기고 있다. 의타심이 강하고 결단력이 부족하며, 이기적이며 변덕과 비판력이 강하며, 겉은 태연해도 속은 근심이 많다.

사회적인 교제는 많고 인품이 좋아 신용도가 높다. 남과 대화하고 회식하는 것도 좋아하는 편이라서 자연히 남을 돌봐주고 자원봉사도 잘하고 골치거리도 도맡아 처리해준다. 가정에서는 공연한 불평불만을 하고, 희생심이 많아 자연히 사람들이 많이 몰려든다. 청년기 과로로 병약하거나, 중년이후 운세가 쇠퇴하며, 친지이별이나 매사가 식소사번이다.

운세;
星墮勾陳; 자신의 의지대로 진로가 잘 개척되지 않은 불운함이 있다.
남애 해를 끼치고도 아무렇지않개 생각한다. 결국 자신도 실패한다. 금전 거래는 금물이다.
다른 주에 정인이 있으면 의지력이 약하다. 타주애 재성이 있으면 좋다.

평생운;
│본명은 천성이 솔직담백하고 선량하나, 다소 경박하다.초중년에 실패가 많지만, 40세 이후부터 개운되어 가세를 번창시키고 복록이 많다. 부부궁; 백년해로 자식; 귀자 수명;79세

개성과 장년운;
개성; 奔娥奔月 ;
마음속에는 큰 욕망과 정의가 도사리고 있다. 솔직담백한 성정이나, 자신의 이상은 잘 털어놓지 않는다. 사물의 처리가 밝고 신속하여 윗사람의 인정을 받으나, 타인의 과실은 지적하고 넘어간다. 특히 금전문제는 용납하지 않는다. 명랑하고 화창하며, 음성이 높고, 언변이 청산유수와 같지만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는 것이 흠이다.
성격이 급하여 거친 언행을 하기도 하는데 이내 후회하는 편이다.

육친운; 처덕은 있으나 신병이 있을 수 있다. 성격이 불같아 화를 잘 내나 뒤끝은 없다. 본처두고 유부녀를 좋아한다. 고향과 부모를 떠나야 좋고, 육친과 인연이 薄하다.
신강하면 손재상처[신약이면 배우자 덕이 많다.] 때로 하체에 힘이 없는 수가 있다.
항상 타인을 위해 積德을 많이 쌓으면 신체의 불구를 면한다. 대개 시력에 이상이 있다.

운세;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命主로 화는 金見하면 부명이고, 水見하면 귀명이다.
남의 밑에서 종사하는 월급 생활은 죽기보다 싫어한다. 외유내강으로 의지력과 독립심과 자존심 고집과 과신이 강하다. 복종과 구속을 혐오해 자유분방하게 살며 인생을 힘들게 사나 말년은 평안히 산다. 자수성가 고독. 정에 약해 수양자는 존경받는다.

출처 : 해정 명리 학당
글쓴이 : 해정법사 원글보기
메모 :